쿠크 첫주차부터 현재까지 클리어중이고, 레벨은 주차시킨다음 부캐(현재 본캐 인파를 넘어선) 키우느라 두달넘게 1480에서 변동이 없는 충단유저입니다.

개인적으로 충단은 쿤겔 상위권, 발탄 상위권, 비아 중위권, 쿠크 최하위권(밑에서 다섯손가락 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인컨텐츠, 버스돌리기에도 별로 좋은캐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키우면서 느꼈던 거 좀 말씀드리자면

1. 체방

체방 좋은거 맞습니다. 다만 체방'만' 상위권이 아닌가 싶네요. 실드스킬같은것도 없는데 초근접딜러+백어택+이동기부족+긴 선딜이라는 4가지 조건이 합쳐져서 체방은 높을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충단으로 벨가 본부 돌릴 때 (현재는 백어택 안쳐도 되는 충모닉으로 돌립니다만) 일부러 돌진 유도해서 등 뒤에다가 스킬박아야 백어택 들어가고, 순간이동 돌진 전진 경면으로 움직이면서 도착하는데로 가서 공증받고 백어택치거나, 큰점프 쿵쿵따는 무조건 연환이나 각성기로 받아내야 겨우 4분대 나왔습니다.(무기가 21강이긴 합니다)
이렇게 하면 벨가본부하는데 30퍼회복약은 5개 다쓰고 간당간당해서 고회 들고 다녔었습니다.

2. 이동기

사람들이 인파 맨날 이동기 좋다고 말하는데, 충단은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물론 하나도 없는 직업에 비하면 하나라도 있는게 어딘가 싶기도 하고, 일반적인 이동기랑 비교해봐도 전진의일격은 최상위권 이동기인 것도 맞긴 합니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사거리, 스킬 선딜, 포지셔닝을 생각해보면 전진으론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렇다고 용강은 충격수급이 부족해서 채용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전진은 중요한 공버프라서 거의 적에게 맞춰야한다는점이 더더욱 제약이 됩니다.
매번 적이 고개를 돌릴때마다 스페이스바를 백어택 자리잡는데 쓰다보니 이동기 부족이 많이 체감됩니다.

3. 부파

충단 부파 확실히 좋습니다. 단, '누적'부파 좋습니다.
충단은 스킬 하나하나의 딜레이가 길다보니 순간 부파에선 기껏해야 스킬 3개 겨우 넣을까말까 합니다.
부파가 필요한 곳은 레바노스와 쿤겔라니움 정도를 제외하곤 거의 대부분 순간부파가 중요하죠.
게다가 저같은경우 개인적으로 '파쇄의 강타'가 너무 구리다고 생각해서 '철포난격'을 채용해 일반적인 충단보다 부파가 하나 더 많은데,
일반적인 충단은 전진 1레벨, 연환 2레벨, 죽선 2레벨 채용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연환의 딜레이입니다. 순간부파가 필요한 곳에서 연환쓰면 연환하나박고 끝납니다. 저는 발탄에서 부파할때의 경우 발탄 돌진할때 그냥 안피하고 맞으면서 연환 씁니다. 그래야 부파 2렙이라도 더박더라구요.
두 번째로 죽선의 충격 사용입니다. 순간부파가 필요해서 죽선을 부파하려고 박으면, 충격을 다 털어버려서 연환을 못 박습니다. 전진으로 부파 1렙을 추가해도 연환 쓸 충격은 안 생겨서 다른 기력스킬을 하나 더 박아야하고, 그 딜레이가 추가되는거죠.
그나마 저는 철포 채용해서 이 단점을 어느정도 메꾸긴 했습니다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아닐겁니다.

타직업 몇가지 순간부파 비교해보면,
창술사 - 청룡진(1), 반월섬(2), 연환섬(1), 나선창(1) 정도까진 여유롭게 되고,
충모닉 - 데모닉 슬래쉬(1 x 2), 라이징 클로(1), 하울링(1)
기공사 - 낙영장(2), 파쇄장(1), 회선격추(2), 풍뢰일광포(채용시, 2)
체술인파 - 전진의 일격(1), 철포난격(1), 난타연권(1), 죽음의 선고(2)
아예 없는 직업이나 한두개 있는 직업들보다는 나은 실정이지만 그렇다고 부파가 압도적이지도 않습니다.
인식이 어느정도 과대평가 되어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4. 무력

부파와 마찬가지로, 순간무력이나 중요하지 누적무력이 크게 중요한 레이드는 얼마 없습니다.
기껏해야 비아3넴 마지막부분이나 아르고스 딱렙팟 2페이즈정도에서 필요하겠네요.
순간무력으로 치면 압도+일망 무한초기화가 된다면 모를까
일반적인 충격스킬로 무력을 하려고 해도 트라이포드로 인한 무력화 증가는 거의 없고, 심지어 충격을 털어버리면 무력화가 낮은 기력스킬을 강제로 써야하기 때문에 더더욱 페널티로 작용합니다.
유준수 기자님이 측정해주신 무도가의 무력화 표입니다.
누적 무력화라면 애니츠에서 단연 1등이겠지만, 순간 무력화에서라면 연환파신권, 진 용출권, 초신성 폭발 모두 긴 딜레이를 가지고 있고, 죽음의 선고는 충격을 모두 털어버리는 데다 트라이포드로 무력화가 증가하는 건 사실상 연환파신권밖에 없습니다. (일망 제외)
일반적인 순간무력화가 필요한, 비아키스 1넴 검파구슬 무력화나 쿠크세이튼 3넴 무력화 등의 상황에서 충단 인파이터는 회폭 - 진용출 - 죽선 - 맹호격 - 초신성 쓰면 시간이 간당간당합니다.
이 정도 수치를 회폭 제외하고 계산했을 때 대략 200정도밖에 안 되고,
이는 무력화 쓰레기로 알려진 리퍼가 쉐도우스톰 라스트그래피티 레이지스피어 댄싱오브퓨리 4스킬을 썼을 때와 비교해서 약 10프로정도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시전시간을 직접적으로 비교하지 않아서 비슷한 시전시간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충모닉의 경우 라클 - 비전 - 쓰임 거의 시전시간 절반만으로 충단인파의 순간무력을 따라잡습니다. 저기에 제노 하나정도 더박으면 20프로가량 더 높다고 생각되네요.
일망 무한초기화의 경우 운빨이 심하기도 하고, 매번 몇타를 칠지 확정인 것도 아닐뿐더러 초기화를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기력이 부족해져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쿠크 솔무력 성공을 단 한번도 못해봤습니다. 일망 초기화가 평소엔 잘 뜨면서 쿠크 혼자 무력하려고 할때마다 안 되더라구요. 솔무력 시도해볼 기회도 잘 안나오고, 시도를 해도 항상 스킬 한개정도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무력화가 안됬습니다.

5. 포지셔닝

위에서 말했듯이 이동기도 부족하고 딜레이도 긴데, 인파이터는 기습의 대가를 채용하는 백어택 사멸딜러입니다.
자연스레 포지셔닝이 제한적인데 거기에다 스킬의 범위도 굉장히 좁은 편입니다. 적이 앞으로 한발자국 움직이면 안맞을정도로요.
대충 주력기 죽선이 난화격이나 충모닉의 고어 블리딩(R), 호크아이의 급소 베기급 사거리? 느낌이고
초신성은 그보다 살짝 멀리까지 때리지만 거기서 거깁니다.
그때문에 뒤에서 때려도 백이 안들어가는 기묘한 비아키스나 쿠크세이튼의 경우 딜로스가 심하게 나고, 쿠크세이튼 3넴~빙고에서 쿠크세이튼이 불을 뿜거나 바깥쪽 불벽에 서있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쳐다만 봐야 합니다.
심지어 공처리마저 치명타 로또가 안 터지면 스킬 한방에 공이 안 깨지는데, 스킬 사거리가 다 짧아서 밖에서 공을 칠 수 있는 스킬이 각성기밖에 없고, 딜레이는 길어서 스킬로 안깨지면 게이지가 무조건 찰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기력을 채워서 다른스킬을 쓰느라 스킬 몇개 더써야하는건 덤)
개인적으로 쿠크에서 리퍼, 알카, 전태로드, 충단인파가 개노답 4천왕이 아닌가 싶네요. (다른직업들은 직접 해본 건 아닙니다)
대신 딜사이클의 정형화나 난이도는 쉬운 편 맞습니다.

6. 유틸

그러면 가진 유틸이라고는, 연환파신권의 강인함전직업중 최상위권의 카운터, 패턴을 맞아도 한 방에 죽지는 않는 체방 정도 있겠습니다.
다만 백어택 딜러다 보니 일반적인 상황에서 갑작스레 나오는 카운터 대응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전조 패턴을 몽땅 외워야 가능한 수준이고, 그마저 전조 패턴이 거의 없으면 못 칩니다.

7. 딜

딜은 체감상 중간 살짝 아래 되지 않을까 싶네요. 쿤겔에서라면 백어택 치기가 비교적 쉬우니 딜을 잘 넣을 수 있는데 상위 레이드에선 그게 어렵기도 하고, 아무래도 직접 키워본 건 아니지만 동스펙 리퍼나 건슬 등에 비하면 딜이 체감될 정도로 밀리는 건 보입니다. 그리고 충단보다 딜이 낮은 직업을 꼽아보려고 하면 전태로드나 충모닉 정도 말고는 딱히 이거다 하는 게 별로 생각나진 않네요.

8. 세팅비

상당히 비쌉니다. 악세 한 부위를 특화 고품질로 바꾸고싶은데 기본 3만골은 들 것 같아서 참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쓰는 각인이 원 충 기 정 저 (or 예)
저같은경우 원 충 기 정 예 사용중이고, 요새는 기습의 대가 가격이 좀 내려가긴 했지만, 그래도 상당히 비싼 각인들을 사용합니다. 심지어 목걸이는 치특을 가져가야해서 가격이 더 비쌉니다. 직각악세는 체술에비하면 훨씬 싸긴 합니다만 그래도 치명, 특화악세를 사용하고, 메이저 각인들만 사용하는 이상 악세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다 주력기 딜보석 5개가 필요하고, 딜이 여러 스킬에 분산되어있기 때문에 트포작도 4렙 6칸가지고는 터무니없이 부족합니다. 제 경우 철포난격 채용, 파쇄의강타 미채용으로 트포작을 2개 더 해야해서
(철포난격 -> 3개, 파쇄강 -> 1개) 트포 칸이 하나 부족해서 못합니다.
그나마 위안거리는 룬 파밍 내실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는 점 정도 있네요.
현재 저는 질풍룬 5개(전설1, 영웅2, 희귀2)와 속행, 출혈, 광분 사용중입니다. 질풍이 전부 레이드로 획득 가능해서 풍요나 단심같이 별다른 내실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대신 주력기가 분산되어있는 특성상 12레벨을 찍어야하는 스킬이 많아서 스킬포인트는 챙길수 있는 건 다 챙기는 게 좋습니다.

9. 보정

똥캐입니다. 별다른 말이 필요없네요.
33333 충단인파로 리허설 갈 바에는 333 창술로 리허설 갈 것 같습니다.
리허설 첫주차에 인파로 쿠크노말 클리어인데도 불구하고 리허설방 1480 인파로 들어가서 부캐 들어온다고 말하고 1415 충모닉 가져갔습니다. 현재까지도 충모닉으로 돌고 있구요.(현재 충모닉은 1485)
그나마 룬 의존은 단심캐릭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치적트포나 각인도 없고 시너지도 별로고 사멸셋옵 못받으면서 진짜 치명타 더럽게 안터집니다.
질풍룬 없으니까 백어택 적중률은 당연히 떨어지고, 심지어 트포작도 중요한 캐릭터여서 트포가 1렙이 되면서 딜이 많이 내려갑니다.

10. 정리

[개인적으로 느낀 정도입니다]

체방 중상위권
이동기 중위권, 이동기 고려한 포지셔닝, 실질적 딜 난이도 어려움
딜사이클 난이도 쉬움
카운터 최상위권, 다만 백어택 딜러라서 전조패턴까지 싹 외워야 함
딜 중하위권
무력화(순간) 중위권
부파(순간) 중위권
세팅비 상당히 비쌈
보정 쓰레기

솔직히 카운터를 제외하고 이 캐릭터만의 장점이 딱히 보이진 않습니다. 현시점에서 충단인파는 애정이 있어야 키우는 캐릭터 정도라고밖에는 안 보이네요.

현재스펙 1480 무21, 딜보석 7렙 죽선 초신성 연환 일망 진용출 철포, 쿨감보석 7렙 죽선 초신성 연환 진용출 철포
사용중입니다.

사용중인 스킬
전진5 전설광분
맹호10 전설출혈
철포11 희귀질풍
일망12 영웅속행
진용출12 영웅질풍
연환12 전설질풍
초신성12 영웅질풍
죽선12 희귀질풍

파쇄강 용강 그외 여러스킬 다 써봤는데 철포가 가장 나았습니다.(딜, 충격수급, 부파무력 고려해서)
철포막타 솔플기준 대략 죽선의 20%는 나오는 것 같은데, 파쇄강은 딜이 0이나 다름없어서 차이가 좀 크다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