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르카나를 사랑하고 애정하는 달빛삼두사입니다.
이번 글은 저번에 올렸던 심화편을 균형 부분만 정리해 다시 올린 글입니다.
현재 너무나 많은 잘못 이해 된 정보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며 이렇게 다시 한번 글을 작성 합니다.
꼭 읽어 보시고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아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1. 균형 활용도

 아르카나를 하며 정말 매력적인 카드라 생각되고 dps 상승률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카드라 생각되는 "균형" 입니다. 허나 제가 사용하는 341 카강 이보크 운부치피 트리에선 운부 스킬 사용시 스택트가 3개 밖에 쌓이지 않아 많은 분들이 " 균형 카드는 버리시는 건가요?" 혹은 " 균형에 대한 기댓값이 너무 낮지 않을까요? " 라는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꼭 영상과 함께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기존 341 균형 사이클 * 카드 사용 제외


https://youtu.be/jd5cu-rEbWA


dps 1100~1200 을 내외 하는 모습을 보여 줬습니다.



B. 242 카이운 균형 사이클 * 카드 사용 제외


https://youtu.be/N4Dga_GaTt0


dps 1000~1100 을 내외 하는 모습을 보여 줬습니다.



이처럼 기존 카드 사용을 제외한 균형 사이클에선 기존 트리가 매끄럽고 더 높은 dps를 보여 줬으나 제가 정말 강조 하고 싶은 부분은 "카드 수급량" 의 차이 입니다. 다음 영상은 카드 사용 시 보여지는 수급률에 관한 영상입니다.



A. 기존 341 균형 * 카드 사용 시 

https://youtu.be/seY0rpICNAk


B. 242 카이운 균형 사이클 * 카드 사용 시


https://youtu.be/dH5d0yImdDM


이처럼 카드 수급률에서 차이가 매우 많이 나며 방금 나온 영상처럼 광대를 제외 하더라도 카드를 뽑는 횟수를 올리는 것 즉, 수급량을 높이는 것이 아르카나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생각 됩니다. 
*위에 보이는 영상 속 dps 차이는 항상 카드에 따라 달라지는 수치임으로 dps가 아닌 카드 수급량의 차이만 봐주시면 됩니다.

 "균형" 카드 하나만의 사이클 및 운영에 대해선 기존 트리가 우세하나 제 주관적인 생각과 연구 값의 결과로는 "균형"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카드" 그 자체에 중점을 두는 것이 dps를 올릴 수 있는 제일 중요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정리하자면, 기존 트리로는 카드 수급량이 적어 균형 카드를 뽑았을 시 그 카드 "한장"의 의존도가 높아지지만 제 트리로 진행 할 시 카드 수급량이 비약적으로 많아져 카드 "한장"에 대한 의존도는 내려가지만 다른 모든 카드들의 활용도가 높아진다는 점이 제 트리가 가진 장점입니다.


1-2. 균형 사이클

앞서 말한 균형에 관한 활용도 였다면 운부를 활용한 균형 사이클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 트리로 균형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운부 스택트로 3스택이라 매끄럽게 돌아가지 않는다 라는 피드백이 가장 많았습니다. 


https://youtu.be/DNIq9cKnbxA


이처럼 제 트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포카드를 보조 딜링기로 활용 할 것 입니다. 스택을 3스택에선 포카드로 털어버리시거나 사이클에 따라 깡 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포인트며 운부에 있는 치피증을 최대한 레인과 시가에 묻혀가며 사이클을 돌리되 남는 스택트를 포카드로 털어 주시는게 중요 합니다. 사실 균형에 대해선 따로 정형화 된 사이클은 없으나 지켜야 할 포인트가 있다 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균형 뿐만아니라 모든 사이클에서 포카드를 보조 딜링기로 활용하는 부분은 카이운 스킬 트리를 사용하며 정말 중요한 부분 입니다.

 정리하자면 포카드를 보조 딜링기로 활용 할 것, 무조건 4스택이 아닌 3스택 또는 깡으로 터는 타이밍을 숙지하고 최대한 운부 치피증을 레인과 시가에 묻히는 것을 지킬 것 입니다.
*삼두사와 균형이 나왔을시 모든 루인기를 4스택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사이클이 정말 말도 안되게 많아 따로 언급 하지 않았습니다.




*필독*


이번 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해 하시려면 반드시 카이운 공략글 본문에 나와있는 운부를 활용한
기본 사이클에 대하여 정확히 인지하고 활용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운부 치피증 3초안에 루인기 2개를 욲여 넣어야 하는 형식의 사이클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며
카이운 공략 글 Tips 에서 가져온 글이니 꼭 다시 한번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카이운 운용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니 이 부분에 대해 인지 하시지 못한채
고착화 또는 정형화 되어 있는 사이클로 카이운 스킬 트리를 사용 하신다면 절대 좋은 효율을 뽑아 낼 수 없습니다.

아르카나를 플레이 해오신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정해져 있는 사이클" 에 대한 습관을 버려야
카이운 스킬 트리를 제대로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Ex: 스크 -> 쿼드 -> 리턴 -> 루인 
    엣지 -> 엣지 -> 루인

 이처럼 332 혹은 341 에서 가지고 있는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사이클과는
전혀 다른 매커니즘 이란 것을 생각하고 카이운 스킬 트리를 사용 해 주셔야 합니다.
 

Etc. 

A. 운부의 실전성 

- 사이클이 유동적으로 변함으로 정해진 트리 안에선 절대 치피증 유지가 불가능 합니다.

EX: 스크 -> 운부 -> 레인 -> 엣엣 -> 시가를 기본 틀로
    운부 -> 엣지 -> 루인 -> 엣지 -> 스크 -> 루인
    엣지 -> 엣지 -> 운부 -> 루인 -> 스크 -> 운부 -> 루인 
   스크 -> 엣지 -> 운부 -> 루인 -> 엣지 -> 운부 -> 루인 등등등

 + 삼두가 획득 시 평타 사이클 / 균형 획득 시 단일 운부 사용 
    삼두사 + 균형 획득 시 평타와 스택기를 활용한 사이클 등등등

4스택 이후 운부를 활용하거나 삼두사 및 균형을 이용해 운부를 활용 하는 방법 , 그리고 
전설 속행룬에 따라 , 끝마의 활용도에 따라 , 달과 환희의 쿨감 효과의 따라 정말 무수히 많은 
치피증 유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를 익히시고 연습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을 투자 해 주셔야 합니다.

즉, 실전 유지를 위해선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O
     실전 유지는 불가능 하다 X 

    * 오픈 콤보 제외 끝마 진입 시 그 어떠한 스택기 보다도 운부를 먼저 사용해야 하며 엣지를 찢어서 사용하는
          부분을 정말 중요 시 생각해 주셔야 합니다. *



결론

아르카나는 다른 캐릭터와 달리 스킬을 활용해 딜을 뽑아내는 것이 아닌 카드를 활용해 딜을 뽑아내는
캐릭터라 생각 됩니다. 이번 운부 퀵드로 너프 전 아르카나는 스킬과 카드의 비율이 5:5로 생각 되지만
퀵드로의 너프 후 아르카나의 방향성이 스킬의 활용 7 / 카드의 활용 3 과 같은 비율로 
변하게 되었다 체감 되어 스킬 활용의 비율을 4로 / 카드 활용의 부분을 6으로 조절해 만든 트리가 
카이운 이라 생각 됩니다. 

스킬 활용의 비율이 높은 타 332 / 341 / 440 등 트리들에선 균형의 사이클이 깔끔하게 돌아가는 것이
장점이라 한다면 카이운에서의 균형은 아덴 수급율을 더욱 상승 시키는 것이 장점으로 적용 됩니다.
각기 다른 장 단점을 가지고 있음을 말씀 드리고 싶었고 이는 각 트리에서 
균형을 어떻게
활용 하는지에 대한 취향일 뿐 
카이운에서의 균형은 쓸모 없다 가 아님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카이운 트리에 있어 균형 / 삼두사 둘 다 너무 좋은 카드 입니다......)


 앞서 올라 왔던 심화편을 다시 한번 재업하는 이유는 몇번이고 반복해서 균형에 대한 답변과 답글 그리고 긴 글을 작성 하더라도 공략 및 본문을 읽어 보지 않은 채로
카이운에서의 균형은 "버리는 것" , "쓸모 없는 것" 이라는 사실 과 전혀 다른 정보를 끊임 없이
보게 되어 한번 더 올리니 반드시 균형에 대해 궁금 하셨던 분들은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3줄 요약

1. 카이운에서 균형은 좋은 카드다.

2. 332 / 341 / 440 의 균형은 안정적인 사이클이 장점 (스킬 활용 7 : 카드 활용 3 )
   242 카이운의 균형은 아덴 수급률 증가가 장점   ( 스킬 활용 4 : 카드 활용 6 )
   즉, 기존 트리와 균형이 활용 되는 부분이 다름 

3. 균형을 활용 하는 취향의 차이 일 뿐 카이운에서의 균형은 절대 버리는 카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