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세팅 관련 질문 제일 많이하는거 기준으로 몇 개 써봄요.

근데 알카 뉴비가 아니거나, 혹은 아예 로아 자체에 뉴비면 도움이 하나도 안될거임요.

구성은 아주 심플하게 딱 젤 많이 물어보는거 두 개만.
1. 각인 구성
2. 스킬트리 구성

한번 보면 이걸로 캐릭터에 대해 잘 이해가 갈 수도 있고, 지성을 갖고 질문을 하게 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음.
왜 그런건지 이유는 안 궁금하면 맨 밑으로 쭉 내리면 요약있음.

1. 각인 구성

각인 구성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우리는 과거 알카게 어그로 제목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 ??? : 스킬에 백, 헤드 달려있는데 타대 왜 써요?
- ??? : 자력으로 실드를 못만드는데 바리 왜 써요?
- ??? : 신속 1도 안주는 극특치인데 돌대 왜 써요?

이 질문들이 바로 이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랑 다르게 각인 선택에 있어서 졸라게 희안한 부분들인데...
1. 스택을 쌓는 스킬은 모션이 길고 느린데, 정작 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택을 쓰는 스킬은 모션이 짧고 간결한 편이라서 다른 캐릭터랑은 다르게 질풍룬을 주력기에 쓰지 않기에 룬 자유도가 높아 주력기에 수호를 박고 바리케이드를 쓸 수 있다.
2. 딜 비중의 거의 대부분이 스택을 쓰는 것에 있는데 이게 스킬의 백, 헤드와는 무관하게 백, 헤드 판정이 없다. 그래서 스킬은 백 어택이 잔뜩 달려있음에도 타격의 대가를 사용할 수 있다.
3. 스택트 스킬은 딜 비중이 거의 없는 대신 한 두개를 빼곤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트포에 달려있다. 어차피 스택을 쌓고 주력기를 박으니까 신속을 1도 안주고도 돌격대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골 때리는 과정을 거쳐가다 보니 각인 선택 기준은 이렇게 되겠다.

- 머리가 날아가도 무조건 넣는 각인
1. 황후의 은총 1~3
2. 원한
3. 아드레날린 1~3

- 사용에 아무런 제약을 주지 않아 웬만하면 이걸 우선으로 쓰는게 좋은 각인
1. 타격의 대가
2. 저주받은 인형

자, 여기까지 보는 순간 느낌이 확 올 것이다.
유물 때는 각인을 5개만 쓰니까. 그럼 어떻게 하면 된다고? 저 다섯개를 쓰면 된다.

??? : 어, 선생님. 저는 약물 중독자라서 약효가 떨어지면 안됩니다.
??? : 선생님, 저는 고대라서 각인을 여섯개 써야됩니다.

이 때, 여섯번째 각인의 자리를 차지하며, 수틀리면 다섯번째 자리까지 노리는 각인들이 있다.

- 사용에 제약을 주지만 딜 상승량은 비슷한 각인
1. 바리케이드
2. 돌격대장
3. 예리한 둔기

우리의 개노답(?) 삼형제 되시겠다.



각자 고명, 국물, 면만 만드는 라면 삼 형제처럼 이 각인 삼 형제도 각자 역할이 있으시겠다.

대충 쓰기 전문가, 바리케이드입니다.
- 삼 형제의 장성한 큰 형 되시겠다. 머나먼 선사시대, 아드레날린 따위는 없던 시절부터 아르카나와 함께 해왔던 각인으로 주력기가 질풍룬을 쓰지 않으니 거기에 수호를 박고 주력기만 16% 딜증을 받는다는 마인드로 사용했던 각인. 패치 이후 스택트 소모로 얻는 아덴 게이지의 증가와 함께 둘째에게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다.

딜 증가량 전문가, 돌격대장입니다.
- 삼 형제의 둘째 아들이다. 이쪽도 선사시대 때부터 활동을 하긴 했었던 각인이지만 딜 증가량은 가장 높은 대신 스택트 스킬 중 스크래치 딜러의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반드시 써야만 하는 단점에 힘입어 2티어 각인 중에서도 형에게 밀려 마이너의 자리에서 어슬렁거렸었다. 패치 이후로 형의 아성에 강력하게 도전하고 있다.

족쇄 없애기 전문가, 예리한 둔기입니다.
- 개노답 삼형제의 막내로 선사시대에는 이미 다른 캐릭 키우던 시절에 전각을 읽어둔게 아니라면 쓰지 말라고 뜯어 말리던 각인이었으나, 밸런스 패치로 치명타 피해 증가가 안달린 세 번째 루인 스킬 포카드의 떡상을 통해 플레이에 아무런 제약이 없다는 장점을 이용. 세렌디피티를 사용하지 않는 스킬트리에서 2티어 각인 수장 역할을 노리고 있다.

셋이 모여야 뭔가가 되는 라면 삼형제와는 다르게 이 개노답 각인 삼형제는 형제간의 우애가 쓰레기 같아서, 둘 이상이 공존하는 경우가 잘 없는데 그나마 다행이도 각자 자신의 영역을 잘 개척하고 있다.
이는 스킬트리 구성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나서, 같이 엮어서 요약하겠다.


2. 스킬트리 구성

주의사항 : 스킬 트리가 그렇게 구성되는 이유. 그러니까 근본 자체에 대해 얘기할거다, 관심 없으면 밑으로 쭉 가자.

알린이들이 알카 게시판에 와서 공략을 보다보면 정신이 혼미해진다. 무슨 비밀번호 486도 아니고 드럽게 많은 숫자의 향연이 벌어지거든.


 
그래서 게시판에 질문을 해본다. 뭐가 저점이 높고, 뭐가 고점이 높나요. 뭐가 쓰기 쉬워요?

그러나 고인물들은 다 비슷하다고, 뭘로 해도 다 DPS가 비슷하다는 소리와 그냥 332 치피운부 + 카강포카 하세요. 이 두 가지 멘트만 전달해준다.

어쩔 수 없다. 고인물들은 그걸 말로 하지 않아도, 저 스킬 트리가 무슨 생각으로 저렇게 짠건지 알고, 느끼고 있다.

나는 여러분들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자기가 원하는 스킬을 선택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다만 이런 이상한 드립성 글 하나 읽는다고 그걸 깨닫게 되긴 어려울거 같다. 인증글 등에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둔 스킬트리를 보고 먼저 이게 무슨 생각으로, 무엇을 원해서 이런 트리가 됐는지를 생각해보자.


2-1. 황후 아르카나 스킬 트리 구성이 다양한 이유
-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몇 개의 스킬을 제외하면, 나머지 스킬 슬롯을 무엇으로 채우냐에 따라서 각자가 지향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맞출 수 있게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때, 선택할 수 있는 요소는 크게 세 종류가 있다.
(1) 카드 수급량 높이기 : 카드를 더 많이 뽑아서 도태, 심판 같은 강력한 딜 카드를 많이 보고 싶다.
(2) 카드 활용도 높이기 : 심판 카드 한 장을 뽑았을 때 더 많은 갯수의 루인 스킬을 꽂고 싶다.
(3) 카드 의존도 낮추기 : 카드가 없는 상황에서 한 대 한 대를 높은 데미지로 때리고 싶다.

자, 그럼 필수 요소가 뭔지를 한번 볼까?


2-2. 황후 아르카나 스킬 셋에 반드시 갖춰져야 하는 요소
- 일단 스킬 셋을 직접 짜볼려면 반드시 스킬 셋에 갖춰져야만 하는 요소에 대해서 파악해야한다.

황후 아르카나라고 부를 수 있는 스킬 트리의 최소한의 요소, 즉 지금 현존하는 어떠한 스킬 셋이라도 반드시 갖고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최소한 8개(4스택 루인 스킬을 두번 쓸 수 있는)의 스택을 쌓을 수 있는 스택트 스킬
(2)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를 넣을 수 있는 스킬
(3) 치명타 피해 자버프를 넣을 수 있는 스킬
(3) 루인 스킬 중 셀레스티얼 레인과 시크릿 가든

이 네 개의 요소 중 한 가지라도 빠지면 그건 황후 아르카나라고 부르기 힘든 물건이 되는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요소들을 갖추는데 쓴 스킬의 수가 많으면 안정성이 높고, 적으면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예시를 들어보자. 현존 스킬셋 중 양 극단이라고 하면 카이운과 332 치피운부 + 카강포카(이하 치피운부)라고 할 수 있을거다.

카이운
(1) (1+1)(2)(2+2) = 8
(2) (10초)
(3) (3초)

치피운부
(1) (1+1)(1+1)(2+2)(2) = 10
(2) (10초)(10초)
(3) (3초)(5초)

루인 스킬을 제외한 구성 요소를 전부 갖추는데 사용한 스킬 갯수가 카이운은 '3개', 치피운부는 '5개'다.

그 덕분에 치피운부는 카이운 대비 운영의 안정감이 높다. (스택이나 치적 시너지나 치피 자버프나 모두 한 개 삐가리나도 그걸 백업 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대신 남은 자리의 갯수는 반대니까 치피운부는 딱 3개의 루인 스킬만을 가질 수 있고, 카이운은 4개의 루인 스킬을 전부 가지고도 한 자리가 또 남아서 카드 뽑기 전용 스킬로 이보크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


2-3. 실전 스킬트리 만들어보기!

오케이, 좋아. 이제 필수 요소가 뭔지 알았다! 그럼 그걸 채울 수 있는 스킬엔 뭐가 있는지 한번 보자.
그럼 그걸 이용해서 스킬 셋을 만들어 볼 수 있을거다.

(1) 스택!
자 이쪽은 최소 8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신 제외) 황후 아르카나가 쓰는 스택을 쌓는 스킬은 다음과 같고 괄호 안의 숫자는 스택이 몇이 쌓이는지를 적어둔 것이다.
(1+1)
(1+1)
(2+2 / 치명타 피해 자버프로 사용시 1+1)
(3 / 원래는 2지만 두번째 줄에 카드 증가 외엔 황후가 쓸 트포가 없다.)
(2 / 페이크 플립 사용 시)

(2)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
이 중 반드시 한 개 이상의 스킬은 써야만 한다.
(10초)
(8초)
(8초)
(10초)

(3) 치명타 피해 증가 자버프
이 중 반드시 한 개 이상의 스킬은 써야만 한다.

(3초)
(3초)
(5초)

(4) 셀레스티얼 레인과 시크릿 가든!


여기까지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골라담아서 만들었다면, 기본 베이스는 모두 갖춰진 것이다.
뭐 가령 예를 들면, 이런건 모르는 사람이 보면 괴랄한 상태일 수도 있다.

(치피)(치피)

??? : 어 선생님, 저게 저렇게 같이 쓰는게 맞아요? 저게 뭐에요.

그러나 잘 곱씹어보면, 스택이
(1+1)(3)(1+1)(2) = 9
치명타 적중 시너지가

치명타 피해 자버프가


의외로 필요한게 다 있는 상태임을 알 수 있다. 4개의 스킬로 구성요소를 전부 갖추었으니, 이건 이론상으로는 뼈대의 안정감이 3개 쓰는 트리와 5개 쓰는 트리의 중간에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치적과 치피를 한 개씩 더 갖고 있거든)


자 ! 그럼 우린 이제 기본적으로 아르카나는 반드시 써야만 하는 스킬을 넣으면 스킬 칸을 5개에서 7개 사이로 차지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남은 자리에 무슨 스킬을 넣어서 어떻게 본인 취향의 스킬트리를 만든다는건지를 알아보자.

(1) 카드 수급량 증가
- 나는 카드를 많이 뽑고 싶어요.

 (퀵 드로 - 연속 공격 / 즉, 카드 수급 용도의 스킬로 쓰려면 운명의 부름을 스택 및 치명타 피해 증가로 쓸 수 없다.)
 (눈속임)
 (단일 스킬로 기깔나게 많은 아덴 게이지를 채워준다. 약간의 서브 딜링도 가능!)

(2) 카드 활용도 증가
- 나는 카드와 엮어서 때릴 때, 더 강하게 때리고 싶어요.

 (카드 강화)


(3) 카드 의존도 하락
- 카드가 없을 때의 딜을 안정적으로 하고 싶어요.

 (카드 강화)

 (어두운 운명 - 페이크 플립 / 치피운부 트리처럼 이 스킬을 제외하고도 필수 구성요소를 다 갖춘 상황에서 추가로 사용하는 경우)


자, 여기까지 보고 여러분이 원하는 스킬 트리가 머리 속에 떠올랐다면? 하산해라. 당장 트리시온으로 떠나도록 하거라.


3. 요약

3-1. 각인

1티어)
황후의 은총, 원한, 아드레날린, 저주받은 인형, 타격의 대가
2티어)
바리케이드, 돌격대장
스킬 셋에 따라서 이것도 괜찮을지도?)
예리한 둔기

이론 상 심화 단계)
카드 수급량을 운명의 부름이나 이보크로 채우는 트리는 이론 상 바리케이드가 유리하며, 반대의 경우는 돌격대장이 유리하다.
예리한 둔기 사용 시, 세렌디피티를 쓰지 않는 등, 카드 의존도가 낮은 트리가 유리하다.


3-2. 스킬 셋

필수 요소 세 가지만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황후 아르카나로 기능 할 수 있다.
(1) 스택 4+4를 쌓을 수 있는 스택트 스킬
(2)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
(3) 치명타 피해 증가 자버프
이상 세 가지 요소를 갖추는 데 필요한 스킬의 갯수가 적을 수록 안정성이 떨어지고 높은 레벨의 보석을 요구한다. 반대로 많을 수록 안정성이 높다.

이 뼈대에 셀레스티얼 레인, 시크릿가든을 넣은 다음,

(1) 카드 수급량 증가
(퀵 드로 - 연속 공격)
(눈속임)

(2) 카드 활용도 증가

(카드 강화)
(3) 카드 의존도 하락
(카드 강화)
(어두운 운명 - 페이크 플립)

본인이 지향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원하는 스킬을 적절히 분배해서 빈 슬롯에 넣는다.
그러니까, 뼈대에 카드 수급량 증가 스킬만 추가하면 카드는 많이 뽑히는데 뽑아도 별 의미가 없어진다.

근데 다 쓰고 생각해보니까, 웃긴게 정작 내 본캐는 특신 스트림입니다.
하여튼 간에 이해 하기 더럽게 써있거나 봤는데 뭔 소린가 좀 만 더 알려줘 싶은게 있으면 댓글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