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1. 황후 아르카나의 특징
2. 입문 단계별 추천
  • 로아가 처음입니다
  • 부캐로 하고 싶습니다.
  • 이번에 복귀하고 싶습니다.
3. 스킬 빌드 선택 팁
4. 1540~
5. 결론



황후 아르카나는 저체방 극특 중근거리 끝마 타대 지속 사이클 딜러입니다.

[저체방]


아르카나의 체방은 1.583로 최하위는 아니지만 호크아이 /서머너 / 소서리스 원거리 클래스와 같은 수치로 하위권입니다.

[극특]


황후 아르카나는 주력기 4개 중 3개에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가 있고, 다른 수단이 있지만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통해 카드를 수급하므로 대부분의 유저가 악세 특성은 모두 특화를 채용합니다.
그렇다고 원활한 플레이를 위한 필수로 넘겨야 하는 특화 수치(특화 컷)가 있는 건 아닙니다.
치명타 적중률을 주력기의 트라이포드에 의존하고, 아르카나의 자버프가 치명타 피해량 증가이기 때문에 도전 가디언 토벌 / 도전 어비스 던전 / 모험 섬 등 라이포드 레벨이 1로 고정되는 컨텐츠 성능이 매우 저열합니다.

[중근거리]



황후 아르카나의 공격 범위는 생각보다 넓지 않고 사정거리도 짧은 편이라 대부분의 상황에 보스와 근거리에서 공격합니다.
공격 범위도 좁고 사정 거리도 짧은데 내가 버프를 획득하는 게 아니라 상대에게 디버프를 쌓는 황후 아르카나의 독특한 공격 방식 때문에 카오스 던전 등 다수의 적을 처치해야 하는 컨텐츠에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아르카나 유저들이 황제의 칙령 / 선수필승 각인 등 다른 방법으로 해당 컨텐츠를 소화합니다.

[끝마]


 
황후 아르카나 대부분 6악몽 극특+치명 목걸이를 채용하지만 스킬 쿨타임이 짧고, 선 딜레이가 짧으며, 주력기를 쓰기 전까지 많은 스킬을 써야하기 때문에 시간 당 마나 소모량이 너무 커서 플레이하는 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마나 중독 상태를 유지하는 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주력기를 쓰기 위한 스킬은 마나 중독 상태에서 쓰고, 주력기는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쓰는 것보다 차라리 최대한 끝없는 마나 상태를 오래 유지하면서 플레이하는 게 더 낫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끝없는 마나 상태 역시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또 아니기 때문에 아르카나 특유의 딜 구조 + 14 종의 아이덴티티라는 진입 장벽을 넘더라도 MVP를 달성하기 위한 숙련도 요구치가 높습니다.
악몽 세트 외에도 각성3 지배, 구원, 목걸이 신속을 쓰는 환각 등의 선택지도 있지만 현 시점에서 입문 / 복귀하는 유저가 해당 세팅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건 어렵습니다.
마나 중독 / 끝없는 마나 상태에 따른 카드 / 아드로핀 활용에 관해 정리한 글이니까 참고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타대]




황후 아르카나의 주력기인 루인 스킬 중 3개가 헤드 어택 / 백 어택 스킬이지만 스택트가 쌓인 대상에게 루인 스킬을 적중시키면 스킬 창에 표기된 스킬 대미지와 스킬 창에 표기되지 않은 '스택트 효과 피해', 소위 '루인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스택트 효과 피해'는 대상에게 쌓인(stacked) 카드가 폭발(ruin)하는 설정이기 때문에 타격의 대가 각인 효과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 '루인 대미지'가 정말 적게 잡아도 DPS 점유율이 80%는 되기 때문에 황후 아르카나를 타대 딜러라고 합니다.
하지만 극특 캐릭터의 특권인 대미지 기대치가 높은 각성기와 타격의 대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다른 스킬 때문에 실제로 타격의 대가 3 효과가 DPS에 기여하는 정도는 16%보다 낮습니다.

[지속]

황후 아르카나는 주력기인 루인 스킬을 최소 3개 이상 채용하며 각각 8/16/17초 주력기 업타임을 최대한 높여야 하는 지속 딜러입니다. 

[사이클]



황후 아르카나는 주력기를 쓰기 위해 스킬을 2번 이상 맞춰야 하는 사전 작업이 필수인 사이클 딜러지만 QWERASDF -> QWERASDF 처럼 순서대로 누르기만 하면 되는 전형적인 사이클 딜러와 달리
   
카드에 따라 사전 작업 방식이 바뀌거나 / 축약되거나 / 생략되거나 / 구성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위처럼 사전작업 -> 자버프 -> 주력기 + 카드 수급 스킬(유동적인 타이밍에 쓰는)의 구조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로스트 아크를 황후 아르카나로 시작하고 싶다!

1. 기본적으로 로아는 보스 레이드를 할 때 프로게이머만큼의 컨트롤을 할 수 있다고 해도 맞아야만 하는 패턴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보스 공격을 다 피하는 것보단 '슈퍼 아머 : 경직 면역' / '슈퍼 아머 :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활용하며 맞으면서 공격하는 게 로아에 더 적합한 플레이입니다. 그런 점에서 아르카나는 체방이 하위권이기 때문에 아르카나로 로아를 입문하는 걸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2. 또 다른 클래스에 비해 인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적은데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많아서 로아를 처음 입문한 유저에게 또다른 진입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이 글을 읽을 정도로 정보 수집을 많이 했다고 해도 인게임 플레이 역시 이름 다른 스킬이 카드를 포함해 22+@이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많이 복잡합니다.
4. 게다가 다른 캐릭터 없이 아르카나만 플레이한다면 재련 재료 수급 컨텐츠나 섬 컨텐츠 등의 내실 컨텐츠에서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5. 그래도 내실 요구치는 낮습니다. 하이퍼 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각인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면 8스킬 10레벨에 필요한 스킬 포인트 48*8=384와 전투 레벨 60(51 시작) 외에 필요한 내실은 없습니다.
6. 트라이포드 개수가 18개 전부 필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필수 트라이포드 레벨이 낮으면 전반적인 플레이 만족도가 낮습니다.

=> 종합적으로 얘기하면 로아 첫 캐릭이 아르카나라면 다른 캐릭이 첫 캐릭인 유저에 비해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고 만족도가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아르카나가 하고 싶으시다면


각인은 원한 황후 타대 아드 4개를 3레벨을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이유는 위 각인이 리스크가 제일 적습니다.

스킬 빌드는 332 운부  치피(쌍치피)를 추천합니다.
 - '내내세세'님


- 스킬 포인트 268 사용

추천하는 이유는 해당 빌드가 가진 가장 큰 강점이 '그래도 됩니다'이기 때문입니다.
- 딜사이클 굴리기 어려워요 -> 그래도 됩니다. 딜사이클을 어느 정도 정형화할 수 있습니다.
- 카드 활용하기 어려워요 -> 그래도 됩니다. 카드 활용도가 낮은 빌드이고, 카드 수급량도 낮은 편입니다.
이동 스킬을 썼어요, 스택트가 빗나갔어요 -> 그래도 됩니다, 스택트 스킬이 많습니다.
- 리턴을 못 맞췄어요 -> 그래도 됩니다, 다른 자버프 스킬도 있습니다.
- 이미 4스택트 쌓은 보스에게 운부를 썼어요 -> 그래도 됩니다. 그러라고 추천 드리는 겁니다.
- 주력기에 경면이 없어서 캔슬됐어요 -> 그래도 됩니다, 55%확률로 루인 스킬도 여유 있습니다.
이처럼 '저점 방어'에 강점이 있어서 입문하기 수월하실 겁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고점 보는 게 아주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정형화된 딜사이클을 타파하면 해당 빌드의 포텐셜을 모두 끌어내 다른 빌드 부럽지 않은 DPS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 '내내세세'님

부캐로 황후 아르카나를 하고 싶다!

아르카나가 아니더라도 처음으로 저체방 딜러 플레이하신다면 생각보다 당황할 수 있습니다. 주력기 경면 없는 본캐가 있으셨다면 같은 고통을 느낄 겁니다. 피면기는 무려 스페이스 / 각성기 뿐입니다. 조건에 따라 추천할 수 있는 게 다릅니다.

1. 조건 X or 원한 / 저받 / 타대 / 아드 전각 or 보유 전투 전각 X
    => 원한 / 황후 / 아드 / 저받 / 타대 3레벨 5줄

    - 추천하는 이유는 가격도 성능(vs 333321)이고, 이게 공격 제약이 제일 적습니다.
    - 스킬 빌드는 정보처에서 찾아보시고 이것 저것 다 해보세요. 위 각인 5줄이면 트포만 있으면 모든 빌드 체험 가능합니다.
 
2. 돌대 / 예둔 / 바리 / 각성 전각 보유
    => 1.의 각인 5줄 중에 저받 / 타대 대신 해당 전각 사용하거나 비싸도 괜찮으면 아드2, 황후1로 내리고 저기서 해당 각인 한 줄 더 추가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2-1) 돌대 전각이 있어요
    =>  + 만 있어도 되긴 하지만 되도록이면  or 까지 이속 스킬 3개 이상 쓰는 빌드를 선택하는 게 편합니다.

2-2) 예둔 전각이 있어요
    => 되도록이면  안 쓰는 빌드를 쓰는 게 좋습니다. 각인 3Lv 효율이 대충 6%

2-3) 바리 전각이 있어요
    => 되도록이면 3루인 빌드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이 8개인데 4루인이면 4수호 룬이 되는 거라 극단적으로 얘기하면 룬 50%가 수호룬인 게 기분 나쁠 수 있습니다.

2-4) 각성 전각이 있어요
    => 지배 세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문제는 각3 지배에 대한 인식이 썩 유쾌하지는 않을 겁니다.

황후 아르카나 복귀한다!

1. 비아키스 하드가 출시 이전에 플레이했던 유저
    - 입문 유저나 다름없습니다. 위 쪽을 참고하시는 게 낫습니다.
2. 비아키스 하드 출시 ~ 아브렐슈드 노말 출시 이전(아드레날린 각인 / 악몽 장비 출시 이전)
    - 복귀하시는 사이에 리턴 1타에 카운터가 생겼습니다.
    - 포카드가 쓸만한 루인 스킬이 됐습니다.
    - 운부 퀵드로가 너프됐습니다. / 운부 스택트화가 가능합니다.
    - 이보크 공격 시간이 줄었습니다.
    - 활용 가능한 세트 장비도 새로 생겼습니다. 기존에 배신 / 각성3 지배로 플레이하셨을 텐데 우선 배신 장비는 카던 장비로 아예 용도 변경됐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악몽으로 변경하시는 게 편하실 겁니다.
    - 각성3 지배로도 플레이가 가능하긴 한데 바라고 염원하던 고효율 치적 각인 아드레날린이 출시됐습니다. 그 때는 악세 하나에 페온 35개였지만 지금은 15개고 유물 악세 별로 안 비싸니까 고대 악세 레벨(1540)까지 버티실 수 있는 거 아니면 새 캐릭 키운다는 마음으로 세팅 바꾸시는 것도 고민할 만 합니다.
    - 422 쓰시던 분들 332 특신 스트림 빌드가 있습니다. 만족도도 나름 높을 만 합니다.
- '포코퐁'님
    - 332 쓰시던 분들 스킬은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다만 퀵드로 너프가 있어서 생각한 만큼 카드가 뽑히지는 않을 겁니다. 기존에 쓰시던 332 클래식이랑 332 포카드 / 332 쌍치피 / 332 이보크 / 341 눈속임 / 440 정도 체험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 '컬투스'님
- 'Angdensity'님
- '유린후'님
(332 쌍치피는 입문 유저 파트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3. 아브렐슈드 노말 출시 ~ 22.08.10. 패치 이전
    - 그 동안 포카드 변경 / 운부 스택트화 가능해졌습니다.
    - 여러 정보처에서 신규 스킬 빌드 한 번 확인하시고 마음에 드시는 게 있다면 체험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스킬 빌드 선택 팁


링크 글 말고 다른 분들이 쓴 좋은 글도 많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링크에서 341 눈속임을 저평가한 건 끝마 최대 장점인 리턴 자버프 업타임과 주력기 시가 업타임을 제대로 살리는 게 생각보다 많이 어려울 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242 카이운 언급이 없는 이유도 같습니다. 끝마 효율이 가장 좋은 카드인 균형 카드를 저버리고, 리턴을 채용하지 않아 자버프 업타임을 높이는 게 생각보다 많이 어려울 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빌드 완성도가 높다기 보단 전파하신 분들이 그냥 플레이를 너무 잘 하시는 거 같아서 다른 빌드를 플레이 했어도 잘 했을 분들이라 생각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파하신 분만큼 포텐셜 뽑아내기 어려울 거라 생각했습니다.
간혹 글이나 댓글에 '해당 빌드는 고홍염이 필요하다.' 라고 하는 얘기가 나오면 보통 끝마 운영에 집중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이 글을 보실 유입 / 복귀 유저들이 해당 빌드의 포텐셜을 끌어내는 건 상당히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위 두 빌드가 그런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황후 아르카나는 7개 스킬만 있어도 사이클은 굴러갑니다.
8번째 스킬을 어떤 목적으로 쓰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결정됩니다.
보통은 카드 수급 목적으로 많이 씁니다. (332 운부퀵드 / 332 이보크 / 341 눈속임 등)
그게 아니면 자버프 목적으로 쓰기도 하고, (332 운부치피 / 332 특신 스트림 등)
제 4 주력기 겸 카운터 목적을  쓰기도 합니다. (341 카강 / 440 등)

수련장에서 이 것 저 것 하시다 보면 아시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1540 달성!! 고대 악세!!


아무리 고대 악세 가격이 떨어졌다고 해도 클래스 만족도를 높이려면 악세 장만하는 데 몇 십만 골 들기 때문에 쉽게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원한 / 저받 / 타대 / 아드 + @로 들어가는 각인이 안상이 아닌 이상 스킬 빌드 바꾸려면 악세도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저받 디버프가 부담스러운 사람도, 타대 DPS 증가량이 아쉬운 사람도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대 악세 구매 전에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잘 맞고, 숙련도가 가장 높은 or 높일 수 있는 스킬 빌드를 정해두는 게 좋습니다.


결론

RPG의 끝은 채팅겜입니다. 그 때 필요한 게 룩덕 / 딜뽕 / 명예작 (룩딸 / 딜딸 / 칭호딸)입니다.
아르카나는 위 셋 모두를 만족합니다.
- 카드를 쓰는 마법사 => 독특한 컨셉의 예쁜 전압 / 제작압
- 카드에 따라 지속딜 / 순간딜이 가능 => 영수증 보는 맛은 없을 수 있어도 MVP 달성 가능
- 헬 / 시련 컨텐츠 + PVP / RVR 컨텐츠에서 준수한 성능 => 관심 가는 분야의 명예 달성 가능

그러니까 아르카나는
토끼공듀가 됐을 때 본캐 or 본캐급 애정캐면 좋은 캐릭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RPG 한 번 시작하면 고인물 될 때까지 하시는 분들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Ex) 문구 강조가 너무 눈 아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