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끝없는 마나]는 악몽 세트 장비 효과로 획득할 수 있는 버프로,
    [마나 중독] 버프를 가진 상태로 현재 마나가 전체 마나량의 30% 이하일 때 활성화 됩니다.

02. 아르카나는 마법사 클래스로 최대 마나량이 3594이고, [마나 중독] 버프를 가진 상태에서
    현재 마나가 3594*0.3=1078.2 -> 1078 이하일 때 [끝없는 마나] 상태가 됩니다.

03. [마나 중독] 효과로 스킬을 사용한 뒤 추가로 소모하는 마나는 3594*0.07=251.58 -> 251입니다.

04. 기본 초당 마나 회복량은 159이고, 별 카드일 때 190, 전투 자원 회복량 24% 증가 음식을 먹으면 197입니다.
    바드 천상(24초) 받으면 222이고, 홀리 천축(36초) 받으면 238이며,
        전투 자원 회복량 24% 증가 음식을 먹으면 각각 276, 298입니다.

05. 백플러쉬 2트포 마나 샤워로 회복하는 마나는 3594*0.12=431입니다.
    도화가 해우물(24초)로 회복하는 마나는 3594*0.3=1078입니다.

06. [황후] 각인으로 인한 루인 스킬로 소모된 마나(2세트 효과 & 집중 룬 반영)의 30%로
    루인 스킬의 마나가 먼저 소모된 뒤 따로 회복됩니다.

07. [황후] 각인의 효과는 스택과 관계 없이 '루인 스킬 적중 시' 마나를 회복하므로
    마나 소모량을 늘리고 싶다면 루인 스킬을 적중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08. [마나 중독] 상태에서 마나 소모 매커니즘은
    스킬 마나 소모 -> (초당 마나회복) -> (황후 각인으로 인한 마나 회복) -> [마나 중독] 상태로 인한 마나 7% 소모

09. [끝없는 마나] 효과로 추가되는 초당 마나 회복량은 3594*0.03=107.82 -> 107입니다.

10. [끝없는 마나]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당 약 266 이상의 마나를 소모해야 합니다.

11. 스킬의 마나 소모량은 클래스의 출신 대륙(아르카나는 로헨델)과 표기 쿨타임에 의해 결정됩니다.
    20초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521, 21초 스킬은 없고, 22초 스킬(소서 아애 22초) 마나 소모량이 545이므로
        [끝없는 마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당 표기 쿨타임 22초 이상 스킬을 한 번씩은 써야합니다. (2세트 효과)
            이에 해당하는 아르카나 스킬은 셔플/닼리/이보크/쳌메/엣지 뿐입니다.

12. [끝없는 마나] 6세트 효과로 얻는 쿨타임 감소는 1-(1-0.23)*(1-0.2)=0.384 -> 38.4%이고,
    이를 오롯이 딜로 치환할 수 있으면 1/(1-0.384)=1.62입니다.

13. [마나 중독] 효율 최저 상태인 무기 품질 100% & 갈망 3Lv라 가정하면 1.17*(1.62/1.42)*1.2=1.60이고,
    [끝없는 마나]는 1.17/((1-0.23)*(1-0.2))=1.90입니다.

14. [끝없는 마나] 효과로 감소하는 쿨타임의 1.60/1.90 = 0.84 -> 84% 이상 딜로 치환해야
    [끝없는 마나] 상태가 [마나 중독] 상태보다 더 강합니다.
        곧 0.384*0.84=0.3238 -> 32.38% 쿨타임 감소 효과는 반드시 딜로 치환해야 합니다.

15. [황후] 아르카나의 경우 신속 56이라 하면 신속으로 인한 쿨타임 감소는 1.2%이고
    [끝없는 마나] 상태일 때 쿨타임 감소는 총 1-(1-0.384)*(1-0.012)=0.3914 -> 39.14%이며
        이는 대략 신속 1823에 해당합니다. 14.의 84%의 경우 33.19% -> 대략 신속 1500에 해당합니다.

16. 15.의 얘기를 종합하면 [황후] 아르카나의 [끝없는 마나] 상태를 손해 없이 운영하려면
    악몽/지배 아닌 질증 채용(신속 공속 25% - 질증10% = 끝마15%) 신속 1500 이상(한부위 치명or특화)인
        캐릭터를 쿨 로스 없이 운영하는 것처럼 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성자 개인 의견)

17. 달 카드는 지난 패치로 곱연산 20%로 바뀌었으며 계산식은 '달 쿨타임 감소=1-(1-최종 쿨타임 감소)*(1-0.2)'

18. [황후] 스킬 마나 소모


19. [황후] 상태&보석 별 쿨타임

    84%는 비교용으로 추가함


==================== 아래부터 정보 전달이 아닌 작성자의 뻘소리 ====================


20. 상황별 <루인 피해량>
    가정) 332 클래식 기준
        마중/끝마 -> 치 650 / 특 1800 / 신 56 / 원저바타아황1
        지배 -> 치 650 / 특 1800 / 신 56 / 원각바타아황1 (실제와 달리 루인 피해만 고려하기 때문에 저받을 뺐습니다.)

21. [마나 중독] 상태에서 해보면 알겠지만 풀 마나로 시작해도 수련장에서는 10초 안에 마중에서 끝마로 넘어갑니다.

22. [끝없는 마나] 상태는 단순하게 쿨타임 감소만 잘 챙기면 되겠지만
    리턴을 채용한 경우 리턴 안에 시가를 2번 쓸 수 있으면 좋습니다. (대략 [마나 중독]보다 대략 4.78% 셉니다.)

23.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는 균형 / 달 / 삼두사 카드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 표로만 판단하면 카드 효율은 [마나 중독]일 때가 전반적으로 더 좋습니다.

23. 굉장한 논리적 비약이 있지만 리턴을 채용하지 않은 경우 [끝없는 마나]를 유지하는 게 더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24. 그렇기 때문에 파티에 마르디 서머너 / 만개 도화가가 있다면 차라리 마나 음식을 먹고
    리턴 없는 스킬셋(+ 마나 샤워 백플)을 꺼내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25. 어디까지나 플레이알못 작성자의 뻘소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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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제목 결론 (작성자 개인 의견)
1. 달 / 균형 / 삼두사는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효율이 더 좋다!
2. 나머지 카드는 [마나 중독] 상태에서 효율이 더 좋다! 사실 달도 [마나 중독]일 때 더 좋다!
3. 아드로핀도 10초 동안 [마나 중독] 유지 가능하면 [마나 중독] 상태에서 쓰는 게 좋다!
    중간에 [끝없는 마나]로 전환될 거면 차라리 처음부터 [끝없는 마나] 상태일 때 쓰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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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실험은 결과(플레이)에서 원인(답)을 찾는 거지 원인(이론)에서 결과(답)를 찾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몇몇 분은 눈치 채셨다시피 수치가 나오는 내용들은 작성자 사견이 거의 없지만
몬가 뻘소리를 하고 싶은 구간은 수치로 증명하는 게 없습니다 ㅋㅋㅋ



오류 지적 / 토론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