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교머너는 실력편차를 무시한 평균지표에서는 타 직업보다 높을지 모르나

이는 어디까지나 소환수의 자동공격 등이 보장하는 지나치게 높은 저점에서 기인하며,

고점에 가까워질수록 동일스펙+동일실력 기준의 다른 딜러들, 특히 특화직군보다는 분명히 약하고

그런 깡통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저점이 높다고 고점도 함께 깎아버리는 깡통너프는 어불성설이다.


귀찮다고 대충 일괄너프 n% 때릴 것이 아니라, 실력편차에 따른 변별력을 조금 더 추가해 달라.

아무리 실력편차가 적은 것이 컨셉 중 하나인 교머너라 할지언정 현재의 실력 변별력은 상당히 떨어지며

이 근본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결국 평균지표 문제도 해결되지 않아 너프만이 반복될 것.


따라서 실력에 따라 좀 더 편차가 나게 함으로써 고점에서의 딜량은 현상유지하되,

저점(실력이 떨어질 때)의 딜량은 지금보다 손실이 나게 함으로써 평균치를 적정수준으로 낮춰달라.

그렇게 하는 것만이 이미 낮은 교머너의 고점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평균지표를 조절하는 방법이며,

스마게 또한 향후의 패치에서도 보다 유의미한 지표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 분명하다.



변별력 추가를 위한 구체적 대안 등은 이하 참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120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