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울 때 눕더라도 명확한 요구사항을 밝히면서 누워야 보다 개선의 가능성이 높겠죠.

하여 개선요구사항을 최대한 정리중인데, 혹 수정/보완/추가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말씀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마리린 체력 삭제
- 온갖 버그의 온상. 도발트포 문제 때문이라면 어차피 안 쓰는 거 빼버려도 상관없으니 파우루처럼 체력삭제가 필수적임.

2. 절망적인 소환수 AI 개선
- 공격/이동 명령을 내려도 딜레이가 너무 길고 명령이 씹히는 일이 잦음. 스카우터의 드론만 해도 그렇지 않고 빠릿빠릿함.

3. 지나치게 성능미달인 교감 직각 개선
- 8개의 스킬 중 절반에밖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각인이면서, 기능 중에서도 의미없는 옵션(공이속/소환유지시간 등)이 많음.
직각이라 할 만한 확실하고 강력한 매리트를 제공하거나, 그게 어렵다면 적어도 예전처럼 1렙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이 필수.

4. 2개나 되는 자공증 족쇄 삭제
- 'n초간 자공증' 자체가 이미 심각하게 노후화되고 불합리한 시스템.
이미 자공증 없이 출시된 신캐릭들이나 혹은 있었지만 개편받아 자공증 족쇄를 벗어던진 캐릭터가 많으며,
경피면 전혀 없는 자공증기 2개를 겹치지 않게 쿨마다 눌러야 하는 극신지속딜러라는 것 자체가 이미 심각한 패널티임.

5. 소환수 재소환으로 인한 고창끊김 문제 해결
- 고창 시전중 소환수 체인스킬 입력시, 마침 소환수가 소환해제된다면 해당 키가 재소환 키로 바뀌면서 
의도치 않게 고창이 끊기고 덤으로 자공증 타이밍까지 놓쳐 싸이클 전체가 망가지는 결과를 낳음.
고창 시전중에는 재소환이 불가능하도록 막거나, 혹은 적어도 소환수의 소환잔여시간이 가시적으로 표시되는 것이 당연.

6. 고창 3창 트포의 집탄률 개선
- 거의 모든 캐릭터의 거의 모든 스킬이 대체로 '스치기만 해도' 100% 딜을 발휘하도록 제공되고 있음.
서머너는 심각하게 노후화되고 불합리한 '외곽딜'이라는 시스템을 일부 벗기는 했으나(여전히 오쉬 등은 남아있음),
정작 고창의 3창 또한 3개의 창 중 맨 가운데 창을 보스 정중앙에 맞춰야 창 3개치의 딜이 모두 들어가며
보스가 조금만 작아도 창 한둘이 삑나면서 딜이 반토막난다는 것은 여전히 일종의 외곽딜 개념이라 할 수 있음.
3창 범위에 걸치기만 해도 3창어치 딜이 다 박히게 해달라고까진 안 하겠지만, 적어도 집탄율만이라도 올려주는 것이 필수적.

7. 고창 후딜레이 개선
- 고창은 캐스팅 완성 이후에도 캐릭터가 공중에 떠서 창을 내리꽂는 모션으로 인해 스페를 쓰지 않으면 회피가 어렵고,
또한 캐스팅 후 바로 딜처리가 아니라 창이 떨어지는 딜레이가 있는데 심지어 3창의 경우 추가적인 딜레이까지 발생함.
당연히 그만큼 보스가 움직여 회피할 가능성도 늘어남.
캐스팅 스킬인데 캐스팅 완성 후에도 캐릭터 후딜 + 딜적용 후딜까지 있다는 것은 심각한 불합리이므로 개선이 필요.

8. 쌍직각 반강제 문제 해결
- 직각개편 이후 상소는 교감각인이 필요없는 완전한 별개의 각인으로 거듭났으나, 교감 쪽은 그렇지 않음.
교감도 결국 소환수'만' 쓰는 것이 아닌 소환수+일반스킬+아덴스킬 모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형태이기에,
상소각인에서 제공하는 아덴스킬 강화 + 아덴소모량 감소의 유틸이 매우 커서 사실상 반강제로 채용되고 있음.
상소각인의 유틸성 부분을 서머너 깡통성능의 디폴트로 적용하거나 하는 식의 근본적 개선이 필요.

9. 상시카운터 대응력 개선
- 아예 쓰지 못하는 방출 대신 물정에 카운터를 받은 것까진 좋았으나, 
물정이 쿨마다 돌려야 하는 필수싸이클에 포함되어 상시카운터가 사실상 불가능한 문재를 내포.
물정의 성능과 쿨을 전부 절반으로 깎거나 하는 식으로 상시카운터 대응력을 보다 높여줄 필요성이 있음.

10. 심각하게 낮은 고점문제 개선
- 고점이 변신캐들과 동급 혹은 그 이하인 처참한 성능임은 이미 자타공인 명실상부함에도,
단지 소환수로 인한 저점보장과 그로 인한 평균지표의 함정 때문에 연속너프만 받아 기본적인 딜능력이 박살나 있음.
스펙적으로건 실력적으로건 중하위권에 해당하는 유저가 상위권보다 훨씬 인구수가 많음은 당연하며,
따라서 전체평균을 따진다면 저점보장이 되는 타입의 캐릭터의 평균이 높을 수밖에 없음은 자명한 이치임.
그렇기에 제대로 된 밸런싱을 위해서는 고점평균/저점평균/전체평균 등 보다 세분화한 지표들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그런 디테일을 따졌을 때 교감 서머너의 고점천장 문제는 명명백백하므로 이를 다소라도 완화하는 것이 필수적임.

11. 소환수 보석 통합
- 상술한 변신캐들은 고점이 낮을지언정 보석 2개로 가성비라도 챙기지만,
교감 서머너는 최소 7개, 트리에 따라 8개까지의 멸화보석을 요구.
딜지분 자체가 거의 모든 스킬에 균등하게 분산되어 있어 특화캐릭들처럼 특정 보석 한두개에 성능이 몰려있지 못하며
그로 인해 심각하게 낮은 보석효율과 가성비를 보이기에, 적어도 소환수 보석만이라도 통합할 필요성이 있음.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