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소 기준이지만 교감도 대체로 해당될 것임

너프전 하멘 34, 현 퍼스트 난이도 플레이하면서 진짜 개같이 불쾌하다고 느낀 부분만 정리함.


1. 스페쿨 - (해결)
이거 근데 솔직히 상향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음. 서머너 스페가 판정 자체는 탑급이라 타클래스보다 쿨 긴게 맞기도 하고
숙련 기준으로 스페쿨안돌아서 죽는 경우는 잘 없음. 알비온 파도도 양방향은 무조건 걸어서 피할 수 있고. 1, 2초만 줄여도 되긴 해.


2. 아키르/고창 후딜 스페캔슬 가능하게 개선 -

개인적으로 이게 스페쿨 자체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
스킬 자체의 선후딜 감소는 바라지도 않음. 고창과 아키르 제일 큰 문제점은 배마의 구 폭쇄진마냥 쓰면
2초가까이 스페로 후딜캔슬하고 긴급회피조차 불가능한게 문제임.
이것만 개선해줘도 위험한 각 훨씬 줄어들고 빡숙 기준 위험한 패턴에서 딜우겨넣는 재미도 더 좋아짐.


3. 엘시드/이끼늪 시전속도 개선 -
이 병신같은 스킬들은 필수 자공증 버프스킬+시너지인데 말도 안 되게 시전이 느려서
질풍룬 박아도 스페로 후딜캔슬하면 무조건 시전이 씹히고 쿨만 돎.

내가 소서도 1620+인데 소서 스킬 중에 이런 식으로 후딜캔슬로 스페쓰면 발동 자체가 씹혀버리는 스킬은 하나도 못 봤음.
사용감 진짜 개 JOAT(소서가 지금 괜찮다는 얘기 절대 아님)


4. 주요스킬 경면 개선 -
상소기준 필수채용하는 8개 스킬 중 마질/물정/이끼늪/엘시드/슈르디 5개가 경면조차 없음.
아덴 피면으로 버티라는 컨셉인건 이해하는데, 카멘 암흑파도 패턴 따위에 경면스킬이 부재해서
단하나뿐인 스페를쓸지 암흑걸릴지 고민해야되는 건 정말 최악임.
(나머지 3개 경면기도 쿨이 길고 쿨마다 돌려야 할 핵심 스킬이라 원할 때 쓸 수가 없음)

더 문제는 아키르 자체가 피면으로 짤패 맞으면서 쓰도록 유도하는데, 아키르 직후에 반드시 연계해야하는
필수 자공증인 이끼늪/엘시드는 시전도 족같이 느린데 공증 없어서 아키르 맞딜하고 연계하려다 끊기는 게 일상임.

물정도 하나뿐인 카운터에 쿨도 전 직업에서 가장 긴 편인 카운터인데 발동 느린 노경면이라
4관에서 카운터치려다 미쳐버릴거같더라.

각을 보고 쓸 수 있는 슈르디/마질정도가 노경면인건 이해하는데
카운터인 물정과 사이클이 경직된 이끼늪/엘시드는 반드시 경면이 있어야 함.


5. 물정 카운터 개선-
내가 키운 직업이
워로드/블레/소서/데헌/서머너/알카/건슬

이 정도를 꽤 오랜 시간 플레이했는데 (16층 4개, 1580 1개, 1540 장기주차 2개)
서머너 카운터가 그냥 최악 중의 최악임
위에서도 썼지만 노경면+긴 쿨타임+딜사이클에 필수+느린 시전속도 4단의 환장 콜라보로
짤패 카운터는 칠 각이 아예 안 나오는 수준.

무슨 워로드 대어파마냥 완전체급 카운터를 만들어주지는 않더라도,
노경면/쿨타임/느린속도/딜사이클 필수
이 4개 중에 2개 정도는 개선을 해줘야 한다고 봄.

이먼 테섭서 사용속도 개선이랍시고 했던데 택도 없고 여전히 시전속도 하위권임 ㅋㅋ



밸패는 하멘 34관 기준으로, 유틸 문제로 지표 좆박은애들 싹다 상향해야된다고 보는데
밸패팀 이 붕신들은 직접 플레이를 안 해봐서
플레이에서 디테일한 문제점을 아예 모르고 스페쿨 2초 딸깍 이러니 속이 터집니다 그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