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서머너의 카운터가 하위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좋다는 분들도 있고 해서 진짜 그런가 알아봤습니다

마침 ㅍㅍㅅ 유튜브에도 카운터 밸런스 관련 영상이 올라왔는데 (링크)
서머너 카운터에 대해서 특별히 조명하고 있지는 않아서
영상 내용 참고해서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현재 로스트아크에는 22개의 딜러, 3개의 서포터 직업이 있으며
딜러의 양 직각을 모두 고려했을 때 (서포터의 딜 직각은 제외) 총 47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다만 제가 모든 직업을 해본것이 아니니 재미로만 봐 주시고
잘못된 부분을 댓글에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상시 카운터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가?]

카운터가 사이클에 포함되어 있는지, 물정(14초)보다 쿨타임이 긴지, 

또는 기타 쿨감 요소가 있는지에 따라 정리해봤습니다.

편의상 교감은 극신속, 상소는 극특화로만 분류하였습니다.


1) 카운터가 사이클에 포함된 직업 33/47 (70%)

전태/홀나/절정/절제/강무/핸건/피메/사시/두동/바드/점화/환류/달소/갈증

위 직업들을 제외한 모든 직업

 

2) 카운터가 사이클에 포함되며 기본 쿨타임이 12초 이상인 직업 15/47 (32%)

포강/화강/잔재/버스트/교감/상소/도화가

광기/비기/포식/처단/세맥/역천/죽습/황후

 

3) 카운터가 사이클에 포함되며 기본 쿨타임이 12초 이상인 극특/극치 직업 9/47 (19%)

포강/잔재/버스트/상소/비기/처단/역천/죽습/황후

 

4) 카운터가 사이클에 포함되며 기본 쿨타임이 12초 이상이며 극특/극치를 채용하고 

아덴/유물셋 효과로 쿨감을 받지 못하는 직업 6/47 (13%)

포강/상소/비기/처단/죽습/황후

 

5) 카운터가 사이클에 포함되며 기본 쿨타임이 12초 이상이며 극특/극치를 채용하고 

아덴/유물셋 효과로 쿨감을 받지 못하고 대체할만한 카운터 스킬이 없는 직업 3/47 (6%)

상소/비기/죽습



교감의 경우에는 극신속을 가기 때문에 홍염을 주지 않아도 8.5초이며

물정 홍염을 주는 지배상소의 경우에는 지배쿨감 까지 해서 6초 이하입니다.


극특화 상소의 경우 하위 6%에 속합니다.

비기와 죽습의 경우 신속스탯 650을 고려시 10.3초의 쿨타임을 가지기 때문에

특치 상소일 경우에는 10홍기준 11.2초로 꼴등, 

특신 상소일 경우에는 10홍 신속650 기준 9.6초로 뒤에서 3등입니다.






[카운터 성능이 얼마나 좋은가?]

카운터 성능과 판정이라는 것은 평가하기에 조금 애매한 요소이긴 합니다.

카운터를 치기 유리한 조건들이 어떻게 달려있지를 기준으로 정리해봤습니다.


1) 피면 카운터 수저 7/47 (15%)

고기/전태/분망/중수/바드/만월/도화가

 

2) 경면원거리 카운터 3/47 (6%)

기술/유산/홀나

 

3) 2타 이상 원거리 카운터 4/47 (9%)

체술/충단/환류/점화

 

4) 단타 중/원거리 카운터 6/47 (13%)

처단/황제/달소/갈증/교감/상소

 

5) 경면근거리 카운터 18/47 (38%)

포식/난무/오의/역천/세맥/절정/절제/강무/핸건/피메/사시/포강/화강/충동/황후/그믐/질풍/이슬비

 

6) 경면근거리 카운터 9/47 (23%)

광기/비기/초심/일격/죽습/두동/잔재/버스트/억제


최고 존엄인 피면 카운터나 경면달린 원거리 카운터, 깔아둘 수 있는 2타 이상의 카운터 스킬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원거리라는 점 하나 만으로도 서머너의 카운터는 무난한 수준의 성능을 가졌다 정도로 볼수도 있습니다.


다만 서머너의 카운터가 정말 확실하게 "원거리"라는 이점을 갖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처단의 스톰프(지진파)나 인파의 일망타진에 비해서도 짧은 사거리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ㅍㅍㅅ 유튜브 영상에서는 일망타진을 기준으로 물정을 근거리로 분류했더군요.

댓글 남겨주신 분들 의견에 따라 "중거리" 정도로 생각하면 될것같네요.






[하멘 4관 87줄 카운터 어려움이 있는가?]

번외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하멘 4관 87줄 기믹에서의 카운터에 대해서는

경면이 없는 근거리 또는 전진형 카운터들이 문제가 되고 있죠


87줄 기믹에 문제가 있는 직업 12/47 (26%)

비기/광기/초심/일격/세맥/역천/핸건/사시/잔재/버스트/질풍/이슬비


서머너의 경우 87줄에서는 문제 될 여지가 없어서 다행이군요






결론적으로 서머너의 카운터는 기술 자체의 성능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직업 기준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긴 쿨타임으로 인해 상시 카운터에 대한 대비가 가장 어려운 편입니다.

종합적으로 하위권의 카운터 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나저나 모든 항목에서 최하위권인 카운터 JOAT 비기 버서커들은 힘내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