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 별로 안될줄 알았는데 체감 확실함.
이론상으론 천상 있는데 효율 낮은거 아니야? 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폰로아였음. 




좋은점

1. 천상 끊길일이 줄어듦. 

이게 근데 단순히  빨리쓰니까 그런가 했는데 써보니.
보통 피격당하고 끊기는데.  써지고 피격 당하는 경우가 많음. 천상써지고 저가욧...ㅋㅋㅋㅋㅋㅋ
특히 뇌빼고 숙제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럴때 많았는데 



2. 상황대처능력 ㅆㅅㅌㅊ,  
   스킬유동성

급히 아군 케어먼저 필요한 상황 일때 천상 쓰고가면 이미 늦는데
거르고 먼저가서 윈오뮤나 수연 써줄때 풀공속인게 굉장히 큰 차이점이라고봄.
(그럼 이제? 질풍룬 끼면 되지 않느냐 할수있는데, 그럼 다른룬을 채용 못해서 손해임)

천상이 구조적으로 아군강화 , 자버프까지 같이 묶여있어서 스킬 자율성이 엄청 떨어지는데.
이부분을 상황에 맞게 분배할 수 있어짐. 그렇다고 천상 먼저쓰는 대전제가 바뀐다고 생각하지는 않음.



3. 시전시간 감소로 인한 이점,

쿨타임 소화능력이 빨라짐. 시간도 앞당겨지고 쿨밀림이 덜함. 그만큼 나에게 주어지는
이동시간 , 보고스킬 피 할수있는 시간이 늘어남. 

4.기믹 풀 공이속

로아는 기믹 게임이기때문에
천상없이 풀공 이속으로 기믹 하러가고 수행하는것
사실 굉장히 큰 부분이기도함. 

-----------------------------------------------------------------------
불편한점

 최마증 소나티내를 못쓴다는점임.

물론 급타빼고 쓰면 그만인데 레이드 나오는 흐름 상 급타가 앞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될거 같아서
저는 급타를 반고정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수가 있다고봄. 고정팟이 무력이 좋거나
등등.



------------------------------------------------------------------------
각인에 대한 생각-

어떤분들은 중갑1로도 충분하다는분이 계시고 어떤분은 노중갑도 원한 안껴서
충분하다 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그분들이 저보다 더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킬 피하는것의 소모값은 누구나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스킬을 다피해도 피하는 시간이 있고 그 시간 동안 스킬은 놀고, 
그것은 피격면역 스킬과 쉴드 스킬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오히려 비효율적인 방법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폿은 딜을 넣는 직업군이 아니기 때문에 서폿의 안정성이 곧 딜러의 스펙과도 같다라고
생각해서 중갑을 낮게 평가하지 않습니다. 

내가 사용하고있는 스킬트리를 나에게 맞게 얼마나 잘활용하고 있느냐가 중요하지 각인은 그상황에
맞춰서 채용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