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할로윈 아바타 판매 시작
-할로윈 아바타: 거래가능 아바타 및 패키지 로얄 크리, 귀속 크리스탈 아바타 출시 
-신규 펫 출시

2.골드 수급 및 레이드, 던전 보상 변경
1)원정대 골드 수급 제한: 
-원정대 내 템 레벨 가장 높은 캐릭터 TOP N개 기준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골드수급 횟수 제한 및 차등 지급
-3티어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입장시 골드 재화를 획득 할 수 있는 횟수 원정대 제한 적용
-에포나 골드 수급 확장 및 세분화 단계 추가
2)어비스 던전, 레이드 및 군단장 레이드 보상 변경 
-유물 장비 제작 재료 수급 확장
-유물 장비 제작 재료 원정대 귀속 
-강화 토큰 수급 확대 
-군단장 레이드 전설 각인서 획득 확률 증가
3)어비스 던전, 레이드 변경 사항
-3티어 어비스 던전, 레이드 영웅 전투 각인서 획득 확률 및 수량 증가
-1,2 티어 어비스 던전 파편주머니 및 고급 희귀 각인서 획득 확률 및 수량 증가 
4)카오스 던전 보상 개편
-전구간 카오스 던전 재료 수급 확대
-카오스 던전 단계별 차등으로 황금 스테이지 출현 확률 증가 및 보상 골드, 실링 소폭 확장
-베른남부 공허, 절망 단계 전설장비 수급 삭제, 
-베른남부 절망 단계 고대 등급 장신구 및 팔찌 획득 확률 증가 
-입장횟수 고정 및 갈망의 파편 삭제

@개발자 코멘트: 현재 전 레벨 구간에서 과잉 생산되고 있는 재화의 수급량을 조절하고자 합니다.
현재 저희가 가진 내부 데이터를 통해 원정대 내의 가장 높은 레벨의 캐릭터와 캐릭터의 개수 및 평균 템 레벨 등을 지표로 하여 골드 수급 횟수와 보상을 차등적으로 원정대화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간을 투자해주시는 유저분들 또한 그에 합당한 보상을 가져갈 수 있도록 
전구간 어비스 던전 및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카오스 던전 보상을 조정합니다.

골드 수급은 원정대 내의 캐릭터의 아이템 레벨 상승으로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지표에 의하면 현재 골드 재화는 유례없이 과잉 생산되고 있고 그 소비량은 전체의20%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재화 수급량을 조절 하는 대신 장비 제작 재료를 원정대화 하여 원정대 내 타 캐릭터의 장비 제작과 품질 강화, 그리고 확장 지급되는 무료 강화 토큰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득을 챙기실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또한 일전에 약속드렸던 전설 각인서 수급량을 상향 조절합니다.

3.군단장 레이드
1)발탄, 비아키스 헬 난이도 보정 해제: 
-그에 따른 체력 및 공격력 난이도 상향 조정 
-각각 하드 레벨 입장 가능 

2)쿠크세이튼 하드 난이도 헬 출시: 입장 레벨 1520
-신규 유물장비 추가: 광기의 불꽃, 비탄의 절규
-신규 업적 및 칭호 추가(무공대 칭호 = 광기의 피에로) 

3)아브렐 슈드 하드 일부 기믹 난이도 완화
-2관문 프로켈 공격력 하향 조정
-3관문 16스택 -> 12스택 및 메두사 방향, 장판 등장 위치 고정
-4관문 파란 큐브 무력화 기믹 시 노말과 같이 보호막 범위 밖으로 나가도 버프 유지되도록 변경
-4관문 노란 큐브 무력화 기믹 시 보라 구체 매혹 삭제
-4관문 빨간 큐브 무력화 시 원형 장판의 등장 속도 조정 및 폭발 데미지 하향 조정
-5관문 큐브 헤드/백 어택 판정 추가
-5관문 가시장판 속도 하향 등장 횟수 하향
-5관문 무력화 및 카운터 패턴에서 등장하는 카운터 환영의 개수 하향 조정 및 등장 간격 조정 
-5관문 점멸 보호막 후 붉은 도너츠 장판 피격범위 수정
-6관문 전체 체력 소폭 하향
-6관문 메테오 노말과 동일하게 변경
-6관문 7줄 운석속도 하향 및 보호막 하향

4)군단장 명예보상 개편: 
-기존 헬 토큰 교환 보상 추가 및 쿠크세이튼 하드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 업적추가, 
-신규 명예보상 펫 4종 추가(루가루/루카스, 인큐버스 모르페 /악몽의 모르페) 
-신규 명예보상 아바타 출시 (몽환의 뿔, 광기의 축제 머리 아바타) 
-기타 칭호, 상시적용 오라 추가

@개발자 코멘트: 
앞서 저레벨 구간의 재화 수급을 차등 제한했습니다.
에 따라 일정량의 골드 수급 횟수를 소진한 후에도 확대된 재료수급과 무료강화 토큰 수급의 확대로 
간접적으로 성장완화를 체험하실 수 있도록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피로를 느끼시는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의 일부 패턴과 그간 많이 문의해주신 사이버 유격을 완화하고, 쿠크세이튼 하드 난이도를 아브렐슈드 노말과 하드 사이에 출시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게 레이드 참여도와 성장 목표를 돋우고자 합니다. 
차후 전 구간 군단장 레이드의 난이도 조절 패치가 있을 예정입니다.
그간 수직으로만 달려오신 여러분들의 고충을 개발진들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헬 난이도 컨텐츠는 설계미스가 맞습니다.
당초 입장 자격에 제한을 주지 않고 실력을 입증 할 수 있는 던전으로 설계가 진행되었으나,
이는 전 레벨 구간의 유저분들의 성장동력을 저해하는 결과만을 낳았습니다.
이에 따라 군단장 레이드에서 노말 및 하드 난이도와 마찬가지로 모든 전투 스탯이 적용되며 
그에 따라 난이도를 상향 조정하였고 쿠크세이튼 이후의 모든 헬 난이도 컨텐츠 또한
하드 난이도 입장레벨과 같이 출시된 예정입니다.

상위권 유저분들께서 그간 게임을 사랑해 주셔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인정하는 바이며,이번 패치를 기점으로 점차 업데이트 될 명예보상과 및 차등 보상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자 하시는 마음을 꺽지 않겠습니다.

4. 밸런스 패치 
-리퍼,호크아이 버그 수정x
-사멸 2셋 6셋 효과 헤드/백 적중시 5초 딜증으로 변경

@개발자 코멘트: 기존 유저들의 플레이 스타일을 인정하여 리퍼, 호크아이 직업의 아이덴티티 수급 문제를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현재 많은 분들이 문의주시는대로 사멸 장비를 착용한 캐릭터들의 딜 지표는 현재 저조한 것으로 확인되며 그에 따라 세트 효과를 개편합니다.  

5.버그 수정
-아브렐슈드 6관문 12시 타일이 복구가 되었음에도 보이지 않는 현상 수정
-가디언 토벌 하누마탄이 일정 체력 이하로 내려가 페이즈 변경이 되기 전에 확정적으로 부위파괴 패턴이 나오도록 변경

6. 금주 금요일 저녁 내달 로아온 예고


로아온: 12월 엘가시아 출시, 1월 스페셜리스트, 전투레벨 65로 확장 및 3차 각성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