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제 NPC대화 / 퀘스트진행시 화면 - 뷰가 고정되어있음.



파판의 경우 컷씬이 아닌 퀘스트진행시 NPC와 대화할때 화면이 이런식으로 화면뷰 연출됩니다. - 뷰가바뀜

오늘 파판방송을 처음봤는데 퀘스트진행때 NPC와 대화를 진행할경우 이런식으로 화면이 바뀌는 연출로
퀘스트가 진행이 되더군요. 물론 컷씬은 아닙니다. 단순 퀘스트진행시 화면입니다. 
로아의경우 카메라뷰가 고정되서 지문을 읽는것에 집중할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대신 살짝 심심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정지화면이아닌 이런식으로 카메라뷰가 바뀌면서 진행하면 퀘스트진행할때 덜심심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파판의 이런식의 진행이 퀘스트 진행에 몰입감을 주고 나쁘지 않더군요. 실제로 그장소에서 
NPC와 대화를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리하면....

<로아>
장점 - 텍스트에 집중할수 있다
단점 - 진행이 심심하다 / 내캐릭터의 뒷모습만 보인다

<파판>
장점 -  NPC대화현장에 있는 느낌을주며 몰입감이 올라간다
단점 - 로아개발팀업무량증가 
         현제에 익숙해진 유저의경우 안정적인 느낌을주는 현제로아진행을 더 좋아하는 유저가 있을수있다.


모처럼 '스토리텔링&연출'을 정체성으로 삼고있는 로스트아크이니 타게임의 이런좋은점은 
한번도입해보는것도 좋지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