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엘릭서셋옵(1620)이전 측면에서 서술됐습니다. (예둔-저받 측면이라던가)


----

절제 입장에서 받은 패치를 요약해보면

1. 시너지는 청룡진+홍염 채용만으로 상시라 볼수있음. 이로인해 고신속으로 청룔진 가동률을 끌어올리던 시너지 딜러로서의 메리트가 죽음.
하지만, 여전히 청룡진에 6초짜리 자버프가 있고/돌대 채용각 때문에 고신속을 할 이유가 있습니다. 
2. 청룡진(버프), 철량추(카운터)외의 6딜스킬 채용에 있어 6번째를 일섬각 줘야하던 dps적으로 애매한 상황에서 선풍, 청룡출수라는 괜찮은 딜링기가 생김. 이젠 일섬각 빼는걸로 유의미하게 dps가 오릅니다.
하지만, 이로인해 일섬각이라는 준수한 이동기가 빠졌습니다.

이런 상태죠.
받은 스킬들도 여전히 올백어택 구성이므로, 사멸+기습은 아직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
1.각인/스탯
결론은 아래 글상자 참조

  • 스탯형태
333331 영역에서 기존의 원/예or저/돌/기/절/아1 를 유지하기위해 보면,
갈망이 12%이므로 돌대 풀효율 요구 이속은 28%고, 신속으로 환산시 1630입니다. 
현 종결내실이 치65 특 60 신 63 이므로 

목걸이에서만챙긴 극신/치 1851/685 
반지하나치명 신/치 1631/885 
이하의 스탯비를 갖게됩니다.
품질로스를 감안하면 대략 1800/600 or 1600/800 근처가 됩니다. 


  • 치적측면에서 예둔vs저받

이때 신치 절제가 상정하는 베이스 치명은 치명스탯+백10%+아1 5%+청룡진 자버프20%+사멸3 22% 이므로
치확을 스탯+37(사멸3 백)+청룡진20% 정도 갖습니다. 
이때 편의상 맹룡 각성 치적보정 = 청룡진 보정이라고 볼때, 청룡진 적용비율이 제일높은 (맹청-선연열-반출)-선연열 에서 ( )구간만큼이 치적보정 20%를 받습니다. 
맹선연열반출= 366.3 / 선연열 = 154.2 이므로, 366.3/520.5 대략 청룡진 적용비율은 70%로 볼수있습니다. 20% 치적이 0.7 적용되므로 평균 치적보정은 14% 가량입니다. 

그러면, 사이클 딜레이가 없고, 백100% 일때 평균 치확스탯+51% 가량이죠. (순간 스탯+57%)

후술할 권장 스탯기준 아드1 제외하고 백치적 76%가량인데, 이게 사이클 딜레이가 없고 백100% 기준 인걸 감안할시, 저점은 아드1 제외하고 60% 근처라고 볼수있죠.
이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111 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0/122178 두글을 참조하면, 사멸인 신치 절제입장에서 고점에서 예둔우위, 저점에서 저받우위임을 알수있습니다.
(수식으로 볼시 1.178(2.65X+(1-X))<1.018(3.15X+(1-X)) 이므로, 0.65306...<X   치확 65.31% 이상)

+그러므로 팔찌가 정밀등 치적이라면 확실히 예둔, 습격&망치등 치피라면 확실히 저받.  
++1620 이후라면 엘릭서 달인의 치적보정/회심의 치명타 중요도 상승 같은게 있으므로, 1620 이상을 바라보고 있다면 예둔이 정배. 


  • 치적측면에서 극신 권장하지 않는 이유 

아드1 채용기준 손해보는 점은, 
극신 : 스탯치명 21.5~24.3으로 인해 사멸3기준 치명이 72.5~75.3, 대략 74%
신치 : 신1600 = 이속27.48으로 인한 돌대비율 0.2%쯤 손해 (18%->17.77%)
이정도 입니다.
신치의 치명은 28.6~31.5이므로, 사멸3기준 치명이 79.6~82.5, 대략81%

3렙 세트를 쓰는 영역에서 보면, 
1.18*(2.65*0.74+0.26) vs 1.177*(2.65*0.81+0.19)
= 2.221 vs 2.3365
한사이클 기대값에서 5.2%가량 차이가 발생하는데 얻는건 갈망기준 0.52%의 공이속, 4.3%의 추가 쿨감입니다. 추가 신속의 메리트도 조금떨어지는데, 현절제는 쿨감이 더늘면 마나문제가 심화됩니다.
그러므로, 극신은 권장하지않습니다. 


  • 아드3 채용의 문제
아드3의 경우, 저3아1->아3에1 이므로 공증-11.8% + 에포1 공증추가/ 치적10% 추가라 수치적으로 채용해볼만 해보입니다만, 절제가 아덴키등의 도움없이 스킬1개당 1씩아드스택을 정직하게 쌓아야하는 캐릭이라, 저는 치적이 부족한 유물단계가 아니고서야 아드 3렙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효율상 기믹수행중에도 꾸준히 유지해야하는 점/레이드 오프닝 용맹때라던가, 상아탑3관 입수기믹직후 용맹등 아드 스택은 없는데 선 청룡진 박고 주력기 써야하는 케이스들에 스트레스 받거든요.


  • 만찬 챙길때 신속어디까지 내려도 좋은가? 

청룡진 구간의 백어택 순간치적이 스탯+57% 이므로, 청룡진구간의 뎀증효율은 이미 치명에 투자하는 순간 저하됩니다. 
하지만 쿨감 완전 소화는 이론의 영역인데다가, 갈망+만찬기준 돌대효율이 '귀하나 치' 까지 보장됩니다. 이때, 상시 치적 시너지10%가 최종 치명률 0.9까지 로스가 없구요. 귀하나치의 0.9 넘는 치적은 맥내실과 고품질을 요구하므로 보통 더 낮은걸 감안하면 로스가 거의 없을것 같네요.
고로 '귀하나 치' 정도가 치명 투자 마지노선으로 보입니다.  

*97돌이라 아드2라면 치적시너지 상정시 '극신', 아닐시 '반지하나 치'



결론적인 각인&악세스탯 


고대)
기본적으로 예(고점)or저(안정성)/원돌기절 아1 + 반지 1개만 치명형태를 권장드립니다. (고품질 기준)
  • 고정파티라 치적시너지가 항상있다면 저받보다 예둔
  • 파티플레이(갈망환경) 위주로 플레이하시고, 공이속 만찬을 챙긴다면 귀1개 치명 권장드립니다.
  • 저품질의 경우 귀1개 치명도 치적시너지 로스가 없음. 
  • 97돌+고품질악세+맥내실일때 상시치적 고려시 극신, 미고려시 반지 1개 치명 그대로. 
*저받-예둔 간의 차이는 확연히 크지 않음

유물)
이후 플레이 감각이(공이속,치명률) 크게 안변하는 원아돌기절 극신 권장드립니다.
아드3이기 때문에 유지 신경쓰셔야 합니다.  





-----
2.스킬 
결론적인 채용 빌드는 아래 글상자 참조

후보군 시트입니다. 


깡계수를 dps 정렬하면 이런 상태입니다. (깡계수에선 맹룡열파 각성-치적이 안고려되서 순위무시하고 필수채용)

풍진격은 아직도 딜측면에선 논외고..
청룡출수는 더센 번개, 난무트포가 있지만, 신치가 청룡출수를 그 시전시간동안 쓰고 있을거면 반월-돌베 채용각을 보는게 나으므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반월-돌베는 확실히 아쉽지만, 신치에겐 역시 시전시간이 걸림돌입니다. 
맹룡열파도 우베 외엔 같은이유로 미고려입니다. 

치신이면 배마의 풍신 느낌으로 청출-번개를 운용하고 맹룡-정베 반월-돌베로 강하게 때리는걸 해볼만 할지도 모르겠네요.


여튼 그런이유로, 
선풍(신속),반월(강풍),연환,맹룡 4개 고정 채용후 
열공, 청룡출수, 회선창 3개 중 2개의 채용을 고민하게 됐습니다.


1.
이때 딜적으로 베스트는 단연 열공, 출수
뉴비볼리베어님의 그것(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93796)에서 룬만 좀 취향대로 줬습니다. 

기본 개념은 맹룡, 출수에 홍염을 배분하지않고 
철-맹-청-선연열-출-반-선연열 (레이드 스타트 직후 선시너지, 첫 열공참부터 아드 효과받음)

바로 청룡진 시너지 안박아도 되는, 예열이 있는 환경이라면 선연열+철량2회로 맹룡부터 아드6 받게 운용가능 (일리 버스라던가) 


7홍은 출수-반월사이 괴리가 일어나는데, 그때 선연열 쿨오는대로 집어넣어주시면 됩니다. 7홍이라 점점 사이클 안맞아 가는 모습을 확인가능하나, 실전에선 패턴상 피하다보면 다시 선-연-열 이나 청-반-출 정렬이 성립하므로 반복해서 돌아갑니다. 

반월-출수 역순으로 쓰면 쿨괴리가 일어나지않지만, 그만큼 선연열과 쿨충돌이 잦아집니다. 실전이면 쿨밀림이 더심하구요. 
쿨괴리가 일어나도, 어차피 출수환영을 맞는중이라면 단죄 지속이 길어서, 단죄시간내에 반월쿨이 와서 심판은 터트릴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사멸 특성상, 실전에선 포지셔닝하다보면 청룡진 1집중만으로도 폿이 있으면 음식안먹어도 마나 잘안마릅니다. 그래서 보통 전 맹룡 압도를 줍니다만, 맹룡에 질풍 쓰려는 분들은 선풍을 영웅으로 내리시면됩니다. 


----
2.
유틸을 고려할경우

위 열공 채용의 문제는, 선연열 10초기 3개를 모두채용하는데 셋이 모두 노경면인점, 이로인해 패턴을 타서 쿨밀림이나, 마지막 사용인 열공을 쓰다 스킵하고 스페이스해야하는 경우가 잦은점, 마나소모가 극대화된 빌드인점입니다. 회선창이 빠진걸로 상대적으로 기존 절제보다 무력이 낮은점도 있죠. 

사이클도 깔끔하고 딜도 잘나오나, 3노경면과 스페이스 외 이동기는 커녕 진입기도 없이 후퇴기가 2개라 (출수,선풍) 소나벨 3연 쾅쾅쾅 같이 조금씩 보스가 앞으로 나아가는 패턴이 나오면 후속기(특히열공) 맞추는 스트레스가 꽤 심하더군요. 
그래서, 최소한 진입 역할이 가능한 회선창(3-1-2)를 채용하고, 무력이 더 요구될때 (1-1-2)로도 쓰는각을 봤습니다.

남은건 열공 vs출수였는데, 6딜이 되다보니 신치는 쿨밀림이 꽤 신경쓰여서 출수를 선택했습니다. 회선이 노홍염 스킬이기 때문에, 출수를 노홍염으로 쓸시 맹룡 홍염을 주고 쿨괴리때 집어넣는것도 괜찮았구요.  


그후에 고민한건 단심인데.. 전 요번에 절제가 타수많은 스킬들을 가득 쓸수 있게되면서, 꼭 청룡진이 매 심판마다 효과를 받는 사이클이 구성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구성한게 

회-맹-출-청-반-선연 스타트 입니다. 

환영출수의 핵심인 막타 발사전에 청룡진 시너지를 묻혀줄수있어서, 청룡진 손해는 회선정도. 
이럴거면 쿨적으론 맹-반-청-출이 맞지만, 그경우 반-청간의 쿨괴리/반월의 전진타 계수가 높은점이 아쉽더라구요. 

빌드의 장점으론, 
1.청룡진을 어지간하면 매심판으로 줄일수 있는점 
2.쿨충돌로인해 회선창이 무조건 쿨이 킵되는 시간이 있어서, 실전에서 선열 사이에 경직 패턴이 나오면 회선으로 씹으면서 진입 가능한점 & 탁기 회선자체가 진입기로서 역할수행이 가능한점 
3.회선을 제외한 모든 딜레이긴 스킬에 질풍 채용각이 나오는점
이런게 있습니다. 

딜외에도 유의할 단점이 하나있는데, 출수(심판)의 문제점입니다. 출수 심판이 전진1타에 바로 안터지면 그다음 스킬이 심판을 못받으므로, 청룡진을 좀 천천히 쓰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아마 청룡진 고홍염을 주면 사이클이 좀더 깔끔해질거같네요. 


--
나는 회선을 채용했을때도 선연열처럼 깔끔한 반복사이클을 굴리고싶다, 하실때 쓸수 있는 빌드가 있습니다.
이사벨라님의 빌드(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96475)의 변형인데, 

1.출수(단죄)-회선(심판) 
2.맹룡 추베->우베 딜레이감소
두가지를 통해 위빌드와 똑같이, 청룡진을 거의 매심판으로 줄이는게 가능합니다. 

다만, 단점으로 
1.기존빌드대비, 최대마나소모기인 출수에 박혀있던 집중이 빠져서, 마나가 더 빨리 마르는점 (=꼬치구이(마나음식) 도핑)
2.우베 맹룡을 청반맹 순으로 쓰다보니 맹룡 쿨로스 보는점 (기존 청반맹 열연회열연에서 생기는 로스와 동일)
3.회선을 킵없이 쿨마다 박음으로써 경면기가 없는 타이밍이 생기는점 
이 있습니다. 

보석은 위 빌드와 동일하게 출수,회선을 멸화만 씁니다. 다른점은 회선 출수 단심을 반대로 줘서 사용순서가 반대입니다. 

청반맹-선연-출회-선연-(반복) 기본 형태입니다.

출회때 단심을 터트리기 때문에 2사이클째의 청룡진에 심판 적용이 가능해서 사이클 압축, 청룡진 홍염체감 완화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럴경우 2사이클막바지 선연때 3번째청룡진이와서, 연환섬스킵하고 선연이후 바로 청반맹 들어가는게 이득 아닐까 싶네요. (영상 기준 두번째 심판다음 사이클)

그리고, 심판타이밍상 2사이클째에 선연과 출회 쿨이 거의 겹치는 문제가 생기는데, 이건 경면필요 패턴이 나온다면 출회, 아니라면 선연으로 가는 선택지가 되서 좋은것 같네요. 영상은 첫 심판이후 출회 먼저 쓰는걸로 찍어봤습니다.
출회를 먼저쓸경우에도 문제가 없는게 보여지는데, 
청반맹-선연-출회(단심)-선연-청반(단심종료)맹-출회-선연  단심으로 인해 쿨이 완전 정렬되서 다시 청반맹부터 반복사이클이 굴러갑니다. 
선연 그대로 갈시엔 선연 타이밍이 분1회 압축되서 계수이득을 볼수있겠구요. 










이렇게 딜(열공)-유틸(회선) 빌드간에 고민을 했습니다만,

저는 절제가 배럭이다보니 상아탑같은델 가도 기믹마스터 깔개하는경우가 많은 캐릭이라 딜을 좀 포기하고 유틸 손을 들어줬습니다.

최종적인 채용트리
스킬명/레벨 (트포 룬) : 멸/홍 채용한것      -용도


회선창12 (3-1-2 전단죄) : 멸              -진입기/경면기/섭딜3
연환섬12 (3-1-2 전출혈) : 멸홍           -섭딜1
선풍참흔12 (1-2-2 전질풍) : 멸홍        -메인딜3 
철량추4 (2 속행-정화) :                     -카운터기
청룡출수12 (1-2-2 전심판) : 멸           -섭딜2
반월섬12(1-3-2 전질풍) : 멸홍           -메인딜1
맹룡열파12(3-2-2 전압도) : 멸홍        -메인딜2 /마나부족시 압도대신 추가로 집중/모션이득용 영질풍 
청룡진11(3-1-1 전집중) : 홍              -자버프기 /집중필수입니다. 

*사이클 정렬빌드 쓸시에 회선-출수 단심을 반대로.
**맹룡 압도 외에 추가 무력필요하면 회선을 1-1-2로. 






마지막으로 방금 소나벨 매칭 수확하는 영상


이제 제 스펙으로도 멀쩡하게 치면 분당 10% 나올거같네요. 패치전엔 아무리잘쳐도 분 8%언저리인 캐릭이였는데.




빌드가 청룡출수 빠준작이 급한게 아니라, (대신 단심을 위해 회선타이밍 신경써야됨) 주워서 하려고 1입니다. 최판은 크탈 사는대로 바로할거같네요. 

아직 6딜기 적응을 못끝내서 쿨보니라 백을 못치네요 ㅋㅋ 
거기에 회선을 모든스킬이 쿨인경우가 아니면 안쓰고 킵해놔야하는데(일섬각 느낌으로)
자꾸 회선쓰다 다른스킬이 놀아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거 같네요

그래도 개인적으론 지금 절제가 열공 긁던거보다 재밌네요. 카던 번개출수 믹서기도 웃음벨이고. 





----------------------------------------
이하 연구자료

1.계수
쿨타임별 스킬 깡계수(ALL12렙)

기본공22410 

기쿨10초
연환섬(3-1-2) = ((53400+42747+53400+64078)-(380+304+380+459))/22410*1.403*1.96*1.952= 50.8038≒50.80
열공참(3-3-2) = ((51616*3+76287)-(367*3+544))/22410*1.45*1.5*2.196= 48.9117≒48.91
선풍참흔(1-1-2) = ((64618+53852*2+73240+53852+53852+77529)-(461+384*2+523+384+384+554))/22410*1.35*1.95= 50.2443≒50.24 
선풍참흔(1-2-2) = ((64618+53852*2+73240+53852+53852+77529)-(461+384*2+523+384+384+554))/22410*1.464*1.95= 54.4871≒54.49

기쿨12초
풍진격(X-3-1) = (183947-1314)/22410*1.96*2.45= 39.1344≒39.13
풍진격(X-3-2) = (183947-1314)/22410*1.96*1.83=29.231*1.378= 40.2803≒40.28
*사멸치피 265% 기준으로 치명뜰때 증뎀치 1.378 임의 적용(3.65/2.65)

기쿨13초
청룡출수(1-2-2) = ((43769+51074*6+87547)-(318+362*6+623))/22410*1.5*2.05= 59.6403≒59.64
그외 트포 신치 환경에서 별로
질풍참(1-2-2) =탈 사멸할때까지 패스. 

기쿨14초
회선창(X-1-2) = ((67775*3+87142)-(481*3+620))/22410*1.6*2.44= 50.2422≒50.24

기쿨16초
맹룡열파(3-2-2) = (483030-3455)/22410*1.464*1.83= 57.3332≒57.33
우베외 트포 신치 환경에서 별로

기쿨18초
반월섬(1-3-1) = ((73420*2+125917+146912)-(523*2+898+1052))/22410*1.45*1.96*2.2= 116.2519≒116.25
반월섬(1-3-2) = ((73420*2+125917+146912)-(523*2+898+1052))/22410*1.45*1.96*1.8= 95.1152≒95.12
돌베는 신치 환경에서 딜레이 생겨서 별로

기쿨19초
청룡진(3-1-1)= 계수는 장식인 자버프기라 패스.


--
2.쿨타임

7홍/10홍 쿨정렬 
신속 1600 쿨감 34.35≒간극완화 대략 35% 

청룡진 7홍=16.34
청룡진 10홍=15.2
반월섬 7홍=15.48
반월섬 10홍=14.4
맹룡열파 노홍=16
맹룡열파 7홍=13.76
맹룡열파 10홍=12.8
회선창 노홍=14초
회선창 7홍= 12.04초
회선창 10홍= 11.2초
청룡출수 노홍=13초
청룡출수 7홍= 11.18초
청룡출수 10홍= 10.4초
10초기 노홍= 10초
10초기 7홍= 8.6초
10초기 10홍= 8초


단심가능한 스킬 = 반월, 청출, 선풍(협력), 회선, 연환섬

가능조합 =
1.홍염 청룡출수 + 노홍 선풍(협력)or연환
연환/선풍중에 홍염 빼야하는데 둘다 고 dps 스킬이라 아쉬움 

2.홍염 반월 + 노홍 회선
기존 국룰빌드. 청-반-회 라서 청룡진이 심판 못받는게 아쉬움 

3.홍염 반월 + 노홍 청룡출수
신규 국룰빌드. 청-반-출 라서 여전히 청룡진 심판 못받는게 아쉬움 + 회선보다 청룡, 반월 홍염이 고렙이여야 출수 쿨노는게 티가 덜남.  
쓰는순서는 출-반 반-출 각자 장단이 있는데, 
  • 출(단)-반(심) : 반월 후딜 끝날때까지 어지간하면 심판터져서 이후스킬 다 심판 받음 / 출수(빠준5)이후 반월사이 쿨타임때메 딜레이 생김. 홍염낮을수록 티가 많이남
  • 출(심)-반(단) : 재수없으면 심판 안터짐 / 출수(빠준5)이후 반월사이 쿨타임때메 딜레이 생김. 홍염낮을수록 티가 많이남
  • 반(단)-출(심) : 출수이후 물러나는게 거슬림 / 출수 심판 늦게터질시 출수 직후 첫스킬 심판 못받음.
  • 반(심)-출(단) : 출수이후 물러나는게 거슬림 / 재수없으면 심판 안터짐 / 대신 직후첫스킬 문제 없음.  

4.회선+청룡출수 / 둘다 홍염or노홍염
쿨측면, 모션측면(환영출수 모션으로 물러난뒤 회선으로 재진입 ) 모두 괜찮으나 홍염은 배분하기 아깝고, 홍염 안주면 청룡진 사이클후 청룡출수가 심판 못받음. 

5.연환+선풍 / 둘다 홍염or노홍염 
쿨측면, 모션측면 모두 괜찮고 이후 맹-청-반 들어가면 싹 심판 받는게 매우 좋으나, 둘중 하나에 출혈 안박으면 출혈 가동률이 떨어짐. 



--------

요약
1. 신치 절제, 아직 사멸 못벗었음. 
2. 여전히 치1 반지 채용 권장
3. 예둔 저받은 취향이나, 엘릭서 세트 활성화까지가면 예둔이 좀 더 정배 (차이 미미함)
4. 스킬 구성면에서 딜은 열공/유틸은 회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