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글은 절대 딜서폿을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모두 극서폿 기준으로 글을 쓰고있으니 이점 유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1-1. 6갈망

정석 그자체 - 인식 1,보편적 성능 1

하고싶은대로~,신보쓰고 공증 2개 번갈아가면서 돌리고~ 낙인 틈틈히 써주고 무력넣고,카운터 쓰고 정석적인 플레이.

특징은 6세트의 10% 추가피해와 4세트의 공이속 10%증가

장점-다른 유물세트와 비교해서 스킬트리의 제약을 딱히 받지 않음.(체감상 이게 제일 좋은 듯)

조건이 어려운 파괴세트를 제외하고 딜증가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유물세트

압도적 편안함(다른 유물셋에 비하여 유물셋의 자체만의 조건부가 없음)

쿤겔-칼엘맵 워로드-디트등 느린캐릭 배달 1티어

단점-노잼 토템(사실상 편안함의 반댓말)

아브 나오기전에 스위칭 못해서 갈망 끼고 카던 빨간방 나오면 토나옴

내 유물세트인데 내옵션 2셋옵션 밖에 없음(나도 공이속,딜증10% 줘~)

신속 높으면 마나 딸림(음식,단심,마나회수 팔찌로 커버가능-but 스킬트리에 제약을 받지않아 단심 채용이 유리함)

쿨 다돌리면 할꺼없어서 평타칠 때 있음(신성검 카운터아끼기,천축-신분 무한을 위한 킵 등등의 이유로 자체 스킬봉인시에-다른 유물세트에 비해 쿨감이 딸림)[반대로 이런시간이 있어서 무빙혹은 포지셔닝이 편함]

 

(경험으로 느낀 주관적)추천:1/7, 2/6, 3/5, 4/4 뭘쓰던 상관없음.갈망이라서 모든게 용서되는 느낌임.

개인적으로 갈망을 쭉쓰게 되면서 2/6( 돌진,신성검-신보,신분,천축,율법,심빛,정검)을 쓰는데 돌진성애자라 

돌진을 넣을수 있으면서 단죄(정검-낙인)심판(율법-범위트포)찍어서 만족함

[*돌진 맘에 안드시면 집행으로 카운터-무력 하셔도 됨]심빛에 단심넣고 율법에 낙인을 넣고 무력스킬넣어서 

무력을 더올린다던가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가능해서 갈망을 선호 하게되는 느낌이 큼.

[특히 아브 6페,하드 4페 정의집행-피면용 채용할 때 다른 유물세트는 스킬칸 빡빡함]

또 상위레이드에서 트라이할때마다 열심히 암폭을 던지는데 갈망 뺄 생각을 점점 못하게되는거같음.

쿠크에서 마리오때 갈망옵 터지는것도 나름 꿀이고 거의 모든 레이드에서 갈망이 더좋은걸 느낀거 같음.

(특히 아브에서 딜이쌔면 그만큼 짤패턴을 덜보기에 케어력 증가보단 딜증으로 인한 패턴스킵을 우위로 보게됨)


1-2. (갈망2,지배2,파괴2)

갈망의 아덴수급과 이속!지배의 쿨감!,파괴의 인내스택(중갑2,힐량증가)!각성기 1개추가는 덤!

파티원 살리기 1티어,체방딜러(리퍼,데헌,건슬,알카)도 살릴수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됨

각성기를 써서 지배 쿨감 버프를 받고 파괴2세트 효과인 씨앗20스택을 유지하는 점이 추가된 형태임.

(힐딸 치려고 한다는데..hp오버 힐 mvp반영안되는데 뭐하러 이걸로 힐딸침차라리 mvp도둑은 악몽이 맞음)

특징은 생명의 씨앗 20중첩으로 인한 파티원의 인내스텟(600증가) 

(지배는 쿨감으로 인한 씨앗쌓기 보조역활,갈망은 본인 이속증가와 아덴수급량증가)

장점-파티원 생존 원탑(중갑2를 파티원에게 달아주고 힐량증가라는 면에서 이길수가 없는거 같음)

무한 공증 요구치가 낮아짐(투자안해도 할만해짐-투자를 해도 공증이 널널해짐)

갈망보다 덜 노잼(파괴유지로써 내가하는 플레이 성취감 증가 및 쿨 빨라서 평타치는 거는 안함)[한마디로 바쁨]

단점-파괴 2세트로 인한 유물 자체의 제약

(유물 자체가 플레이에 제약을 검[씨앗쌓기]-대신 이 때문에 갈망보다 덜 노잼임)

(씨앗쌓기 때문에 스킬트리에 신지&율법이 강요되는면이 있음)

인식좆망겜(결국 아 나는 그런거 모르겟고~ 갈망무새들한테 두드려 맞음)

결국 갈망보다 딜증기여가 딸림(공속,딜증 안줌-광폭보면 딜러들이 "갈망을 안입서서 그렇다~" 정치질 가능해짐)

애도 똑같이 딜 안나옴(갈망이랑 똑같이 카던 빨간방 가면 애가 조금 나을뿐이지 좋다고는 못함.)

마나 엄청딸림(갈망도 고신속이면 딸리는 데 애가 안 딸릴 리가...그나마 스킬트리상 단심넣기 좋음)

어차피 죽을놈은 죽음(이게 제일 문제임-케어력 극대화 세트인데 아무리 뎀감주고 힐주고 해도 기믹못하는놈이나 즉사당할놈은 죽음)


(경험으로 느낀 주관적)추천개인적으로 2/6이랑 3/5를 선호함.

(돌진 신성검 집행검/신보 신분 천축 신율<낙인> 신지)를 베이스로 집행검<>심빛 or 낙인스킬 스위칭 정도?

파티원 제일 잘 살리는건 갈지파가 맞는거 같음뎀감-파괴씨앗으로 파티원들을 떡칠해놓으니까

체방딜러들이 짤패턴때 워로드,디트처럼 맞딜도 어느정도 가능 해지는데다가 인내가 올라서 체력회복도 좋으니 살리기가 더더욱 쉬워짐.또한 내가 직접 케어를 못하는 상황에도 파괴씨앗-인내 덕에 원킬은 안나겠지라는 생각이듬.

쿠크 트라이때 정말 좋은거 같은데 문제는 쿠크트라이때 딜러들이 씨앗 쌓기전에 아픈거 맞고 쫄아서 쫄딜하느라 

딜 딸리는 상황을 많이 보고 "딜 딸리는데 갈망입어주세요"라는 상황을 보게 되니..설득하기 귀찮을테니 추천은 못하겠음.

아브하드 가서 체방딜러들 아프다고 하는거 보고 갈까 생각했는데 거기는 딜도 딸려서 다시 갈망입게 됨.

'딜은 안 딸리는데 짤패턴이 아픈 레이드'에서는 갈지파의 시대가 오지않을까 싶은데...그런 레이드가 존재할까?

그나마 제일 비슷한게 하누마탄 체방 낮은딜러들과 함께 할때인데 가디언 때문에 스위칭도 귀찮고 

가디언은 갈망입어도 마나딸림. 가디언때문에 음식먹고 마나각인 넣고 할만한 위치는 아닌거 같음;;

좋은거는 맞는데 메타랑 안맞는다는 느낌이 큼.


1-3. 6악몽

미친쿨감!MVP계의 솔로몬(홀나mvp딜러3강투)!키보드를 피아노치는 맛!MVP학살자(극한의 쿨감으로 고치,태수,진섬!)

각성기로 악몽버프 활성화 시키고 셋팅을 할시 1사이클로 끝마나에 진입하게 되는데

그상태에서 천축,신보,신분,신성검등 마나많이먹는 스킬들을 쓰면서 마나를 소모하고 

틈틈히 쿨있는 스킬-낙인,속행룬채용스킬로 유지하면서 스킬을 빠르게 시전하는 형태임.

(천축의 공속증,신분의 공증,신성검의 누적무력,율법의 보호막등의 이점)

특징은 끝마나로 인한 쿨감 40%로 홀나 본인스킬의 무한 유지~서포팅 

(다른 유물과 달리 유물세트가 특징이 아닌 본인 스킬 자체가 이점이 됨)

장점-극한의 쿨감뽕맛

(한 스킬에 많은게 몰려있는 홀나특성상 극신속이라는 형태로 띄게 되었는데 그걸 극대화 시킨게 6악몽이라고 생각함)

킹론상 다줌 (,공속,이속 증/뛰어난무력화/지속적인 보호막량)

예스 잼(주관적이긴 하나 피아노 칠 때 재밌음)

카던 빨강방 보스전 할만함(근본이 딜러유물이라 딜증있어서 다른 유물보다 카던빨간방 할만함)

마나 신경안써도 됨(마나각인,마나음식,단심등 신경안쓰고 해도됨)

2공증 계산 안해도됨(천축-신분 지속시간보고 계산 안하고 쿨돌아오면 무조건 누르면 됨)

단점-높은 아이템 요구치

(신속 1750이상,7랩보석 다수 보유등,뉴비및 배럭에게는 장벽이고 이걸 타협하면 끝마나가 느려서 하는의미가없음)

커스텀 어려운 스킬트리(무조건 끝마나진입이 목표이니 마나를 뺄스킬을 넣어야됨-속행룬등)

플레이의 난이도가 어려움(가뜩이나 피면도 없는 애가 허공에 스킬쓰면서 피하면서 쿨마다 버프주고 해야됨)

(개인적으로 쓸때마다 스킬이 쿨이 돌았을때 2~3초 늦는 즉시 손해라고 생각함,쿨로 이득보는 세트이기 때문에

무조건 스킬쿨이 남아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2~3초 늦으면 차라리 다른 부가효과가 있는 세트만도 못하다고 생각함.)

나락으로 가버린 인식(셋팅도 안한 날먹 일부 딜서폿들이 악몽을 정석처럼 입어버렸기 때문에 돌이킬수 없는

수준으로 나락가버림. 필드보스 섬마 얻으려고 가서도 파티원 들이 악몽홀나라고 딜서폿임?파티가짐?이러는거 보고 

이미 인식이 돌이킬수 없는 나락을 가버렸구나 생각이 듬)


(경험으로 느낀 주관적)추천압도적인 딜러한명이 없다면 악몽홀나의 mvp는 막을 수 없다.

지속적인 신성검의 무력화,신보로 인한 힐과 실드로 제대로 굴린다면 mvp를 못따기가 힘듬.

킹론상 갈지파의 파괴씨앗 과 갈망의 딜증을 뺀 모든걸 가져온 갓갓 세트이지만 실전 난이도 하나로 구데기 취급받음.

갈망과 갈지파처럼 천축-신분 공증 버프지속시간 보고 쿨 계산할 필요없이 쿨되는 대로 눌러주면되서 버프주는 난이도는 쉬우나 그놈의 끝마나 유지가 너무어려움.

캐릭터 특성상 피면이 없어서 스킬쓰다가 캔슬되거나 넘어지면 마나가 차거나 쿨이 놀아버리면서의 리스크가 크고

스킬을 계속써서 마나를 빼주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실전성이 떨어지는건 맞음.

아브 노멀 3~4까지는 이걸로 갔었는데 3까지는 그나마 할만했는데 4 첫주때 피면이랑 무력 없으면

답 없다고 생각해서 돌진 처단 신성검 정의집행/신보 천축 신분 신율 들고 가서 끝마나 유지 안되는거 꾸역꾸역 했는데 

5페가서 섬찌 허공에 쓰다가 메두사보고 침묵걸리는거 보고 바로 갈아탐.그 당시 숙련도 부족 이슈가 맞긴 했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아브 6페에서 저거를 완벽하게 굴릴 자신없어서 악몽으로 다시 돌아가기에는 글러먹은거 같음.

대신 가디언 같은데서는 확실히 갓갓 유물세트임근데 전에는 율법채용하면 쓰는 시간 동안 마나차서 구렸는데 

요즘은 1틱시전하면 되서 나름 쉴드주고 해서 또 달라진 느낌일뜻?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마나의 흐름 각인과 비교해서 악몽셋트 유지가 쉽다고 봄.악몽 끝마나는 기믹 보고 다시 차면 빼는게 1사이클이면 되는데 마나의 흐름은 어쩌다 맞거나 혹은 맞아야 될 패턴에서 복구가 너무 느린게 큼]

제가 악몽썻을때는 이동기를 돌진으로 커버치고 스페이스를 피면활용으로 했엇는데 사실 그냥 신분 눈 딱감고

강인함 채용하면 됬을꺼 같은데 아덴 손해보기 너무 싫어서 이상하게 굴린면도 있는듯.

처음 쓸때는 갈망,갈지파랑 다르게 마나스트레스도 안받고 쿨도 빨라서 너무 좋았는데 레이드 많이 가면 갈수록

스킬트리 스트레스 받는게 너무 커서 갈망으로 다시 회귀하게됨.


 

1-4. 6배신

제발 초월! 제발 초월! 제발 초월!제발 초월! 제발 초월!

기도하면서 구슬3개 다른거 떠서 초월뜨기를 빌면된다.

특징은 초월시 아덴100% 수급으로 인한 축오의 유지로 인한 고점

(이때문에 극특화가 더 잘어울림)

 

장점-그 어떤 유물세트도 못따라오는 초월 시간동안의 극고점

(극특화된 축오가 연장되고 공속40%에 쿨이50%줄고,마나도 채워준다? 오우..쒯;)

 나름 극서폿기준에서 유의미한 딜을 넣어줌(운석딜 등등-내스킬딜말고)

1인컨텐츠 깡패(본인기준 카던필수템,타워데스티니25,권좌의길 모두 배신이 해결해줌)

단점- 응~초월 안터져(진짜 안터짐 시발)

 

(경험으로 느낀 주관적)추천특화갈꺼면 배신 가라는 글있었는데 어차피 보정용 극특 각축전정구 있어서 끼고 배신가봄.

축오가 연장되니까 말이안나옴 저때만큼은 갈망이고 바드고 뭐고 이기지 않을까 생각함.

극특축오-천축공속-신분공버프? 나도 헬탄식 3버블 초월 홀나 가능?했는데

그후 2분동안 공버프도 제대로 못주는거 보고 보정에서나 쓸수있겠네 라고 생각했는데 

보정에서는 유물세트 적용 안되는거 생각나서 카던때만 꺼내기로함.

그래도 배신의 저 고점(축오 연장)은 그 어떤것과도 비교가 안되는 효과라서 극특 배신은 

실전성은 구릴지라도 다른 유물세트랑 비교할만한 대상이 아닌거 같음.

가끔가다가 스위칭 못하고 트포 각인 안바꾸고 카던 가도 잘잡아서 가디언만 배신 허락받고 레이드 빼고 

이거 끼고 다니려 함.


1-5.그외.. 

24,24,24,악지파 등의 바리에이션은 개인적으로 저 형태에서 약간씩 커스텀을 준형태라고 생각함.

갈지파에서 6갈 갈 때 24갈이나 24갈 같은 형태도 고려해봤었는데

그당시에는 6페 트라이할때라서 급타>21로 스위칭해서 암폭 폭격기 했었기 때문에 24갈보다는 

6갈의 딜증이 더욱 필요한상황이라 마음 접었음.

갈지파-6-6악이 가장 특징이 돋보이는 셋팅이고 특징에서 몆개를 타협하고 자신이 필요한 셋팅으로 가져오는 셋팅이 

2424갈 악지파 등의 형태라고 생각함.

★ 24악의 경우는 6악몽에서 고점을 낮추고 저점을 올리는 형태라고 생각해서

어차피 6악 못굴릴꺼면 포기하고 다른걸로 선회하는게 좋지 않나?라고 생각함.

파괴는 굴리기가 너무힘듬.유물자체 회복효과라 전문의가 안되는데다가 6파괴의 효과가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딱맞춰서 터트리기는 더더욱 힘듬 그거 심지어 한다 해도 지속시간 도 짧음.

그래서 힐량도 오히려 다른셋에 비해 낮고 갈망의 지속적인 딜증 효과에 비해 단시간에 딜러들이 내가 원하는 타밍에 

스킬을 몰수없다고 봐서 딜적인면에서도 힐적인면에서도 개선전까지는 6셋으로 굴리기에는 힘든거 같음.

(파괴를 보스 패턴과 딜러들의 스킬 아다리가 맞는다고 가정하면 극특배신도 가능하지않을까요?)


유물세트만 뭐가 제일 좋다!라고 말하기에 그런게 특정상황(레이드,가디언,카던)-특정스킬트리(무력,케어,편리함의 중요도)와 결합해서 유물세트가 시너지가 나오기 때문에 딜러처럼 어떤게 제일 좋다 라고는 말 못하겠음.(갈지파의 경우 율법하고 신지를 채용안하면 씨앗쌓는게 너무 빡세고 악몽의 경우 마나를 빼는 스킬을 채용하지않으면 끝마나 진입이 구린식으로 스킬트리가 맞지 않는걸 쓰면 유물세트가 효율을 100% 못받는 경향이 큰거같음)

 

각인하고 스킬트리 는...물어보는 사람이 많으면 쓸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