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cc0ZOesjzQw

치1800 신600에 각인은 원예돌기질아1 로 쳤습니다. 


스킬트리



0. 본섭 vs 테섭 스킬 데미지 차이

(왼쪽이 본섭, 오른쪽이 테섭)

에버       7000만 / 1억1천만
베비       5800만 / 6000만
레미       4400만 / 4800만
플빔       3600만 / 3800만
어나힐    5700만 / 5800만
아발       2800만 / 3000만

여러번 쳐보고 대략적으로 평균을 내봤을 때 이정도로 나왔습니다.



1. 각인

각인은 기3아1, 아3기1 둘 중에 하나로 가실텐데, 여러번 쳐봤을때는 둘의 딜이 거의 비슷하거나 기3아1이 아주 약간 높게 나왔습니다. 보호막까지 있는 기3아1로 이제 굳혀지지 않을까 싶네요.



2. 특성 및 세트장비

선택지가 크게 치1800+구원 과 치1500+환각 2가지가 있다고 보는데 여기서도 이 둘의 딜 차이가 진짜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신속이 높아서 더 스킬을 많이 굴려야하는 환각보다는 구원이 더 좋다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3. 스킬트리

스킬부분에서는 332, 431, 422이 있는데

332의 경우, 이번에 에버의 배터리소모량 증가와 더불어 아3기1에서 기3아1로 바뀌면서 치적이 줄어들어서 플빔의 데미지 안정성과 배터리 관리 부분에서 이점이 너무 떨어진다고 느껴졌습니다. 다만 플빔대신 카펫을 채용하는 스킬트리는 아발란체의 부파 추가와 과충전배터리의 2트포 채용으로 인한 부파 추가로 다시 좋아졌다고 생각됩니다. 

431의 경우에는 어나힐 대신 플빔이 들어가는데 이 부분도 위의 이유로 그다지 이점이 느껴지지 않는 스킬트리라고 느껴졌습니다. 카펫을 사용하는 431의 경우는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나힐과 전술사격의 딜차이가 상당히 커서 그렇게 매리트 있는 스킬트리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결과적으로 이번 부파 추가 패치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된 332 카펫 스킬트리와, 전술사격의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한 422가 가장 좋은 스킬트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4. 불릿해일 vs 과충전배터리


딜적인 부분에서는 불릿해일이 dps 10~20 만 정도 더 높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과충전 배터리가 미리 깔아놓을 수 있다는 점, 이번에 기동타격 10트포를 빼고 과충전 배터리 2트포의 연속폭발을 통해 부파1을 더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과충전 배터리가 더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5. 블록케이트

4초 때려서 데미지 3500만 나오네요. 레미가 4400만 정도, 전술사격이 3800만 정도 나온다는걸 생각해보면 채용할 이유가 여전히 없는 스킬 같습니다.




6. 아발란체 결정타 vs 간결한마무리

데미지는 올크리 기준으로 결정타가 500만 정도 더 높게 떳습니다. 이번에 기3아1로 바꾸면서 치명이 내려간 만큼 결정타로 타수를 높혀서 안정적인 데미지를 볼 것인지, 간결한마무리를 통해 스킬사이클을 좀 더 깔끔하게 만들고 데미지 편차가 크게 나오는 부분을 감안할 것인지 중에서 선택해야 될 것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결정타를 쓰면 딜레이가 너무 길어져서 간결한 마무리를 쓸 것 같습니다.




dps는 본섭대비 2300만에서 2600만으로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이번 스킬들 패치 방향성도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고 보호막 부분도 지금은 의미 없겠지만 앞으로 나올 카멘의 난이도가 엄청 빡세다는걸 생각해보면 충분히 의미있는 패치라고 느껴졌네요.

추가적인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