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게 말할게
메이플 레이드? 보스? 재미 없어 ㅇㅇ
(아예 재미없어서 안하고싶을 정도로 재미없다! 보단 로아랑 비교했을때 비교적 떨어지는 느낌이라는 뜻. 레이드 한판만 두고 봤을때 뭐할래? 하면 로아 안하는게 이상한 느낌.)
뭐랄까 정해진 기믹을 수행하는 느낌보다는
한가지의 컨셉에계속 나오는 패턴들을 반응하고 피하면서 딜을 넣는 구조?라고 해야되나

그럼 왜함??

1. 성장체감?
뭐 생각해보면 메이플도 한부위 스펙업이랑 로아 한부위 스펙업이랑 다를게 별로 없긴한데 뉴비입장에서는 어차피 결정석이든 뭐든 해서 보스를 거의다 돌게되는데 이게 예전에 내가 쩔쩔매던 보스들이 내가 쎄져서 뚜까패는게 좋음.
그리고 성장할수록 클리어 시간이 단축되는게 피부로 체감이 됨.
트라이를 할때도 딜이 충분하면 시간이 확 단축되서 트라이힘들면 그냥 스펙업 좀더 땡겨오면 됨.

근데 로아는?
1인모드가 나오긴 해서 솔플이 가능하긴 한데 결국 뉴비를 제외하면 솔플을 할 이유가 없는 구조라 결국 8인이서 가야되는데 내가 10% 쎄졌다고 할때 클탐단축은 얼마나될까.
딜러가 6명이니까 대충 우리 공대는 1.666퍼 쎄졌겠다 그치?
내가 무려 2배로 강해지면? 내 딜증 100퍼니까 우리 공대는 16.6퍼 쎄졌다잉~ 많이쎄졌네?

근데 앞에서 말했듯이 메이플은 기믹 위주가 아니지만 로아는 기믹과 짤패턴이 적절하게 조화가 된 레이드들인데 이게 처음 트라이할땐 힘들수있어도 클리어 한번 하고 나서는 조금씩 더 깎아가고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딜각 좀더 보는게 진짜 ㅈㄴ 재밌거든?
근데 익숙해졌을때, 그냥 재밌어서보단 골드 받으러, 파밍하러 갈 단계에서는 저 장점이 단점이 되면서 ㅈ같아짐.

로아 개발진들은 홍대병이 걸린건지 지들이 레이드 잘만들었으니꺼 100번을 깼어도 다 해야된다는 마인드인지 모르겠는데 '딜이 쎄져도 반드시 해야되는 기믹들', 즉 스킵불가능한 귀찮은 기믹들을 ㅈㄴ게 많이 만들어놨음.

극단족으로 말하면 메이플은 5배 쎄지면 보스 클탐도 뭐 거의 1/5로 줄어드는데 로아중에서도 기믹 떡칠시켜놓은건? 내가 5배가 쎄져도 (사실 로아는 저정도로 쎄지는건 불가능하긴함) 기믹떡칠 보스면 운안좋으면 끽해봐야 1/2 수준으로밖에 단축이 안될수도 있음. 심지어 나혼자만 5배로 쎄진거면 사실상 공대(파티) 딜은 한 70퍼? 쎄진거라 클탐 반으로도 안줄겠네.
아마 내가 딜로 억지로 전부다 스킵하는거 아니고 기믹이나 컷씬 다 보게되면 실제 단축되는 시간은 내가 5배가 쎄져도 한 20~30퍼 되려나.

내 영수증이 늘어나는거? 메이플보단 로아가 더 임팩트가 크고 (메이플은 영수증이 계속 올라가니까) 그것 자체도 성장체감인데 내가 성장을 했는데도 보스 클탐이 비슷하다니까?
그니까 이게 점점 하기가 싫어지고 그냥 숙제가 되버림.
진짜 숙제임.
어떨땐 그냥 메이플사냥이 더 재밌겠다 싶음 ㅇㅇ

2. 일숙
메이플은 일퀘라 하나?
아무튼 난 주관적이긴 한데 메이플 일숙이 더 좋음.
그냥 그걸 하는것만으로도 경험치가 오르고 강해지는 느낌이잖아.

로아는 일숙을 하면 재료를 주는데 저것도 당연히 강해지려면 필요한거고 재화를 주는건데 뭐랄까
난 로아를 하는건 레이드때문에 하는데 맨날맨날 다른 부가적인걸 해야됨. 심지어 재화값이 싸지면 그냥 사실상 시간 버리고있는 수준이야. 물론 쌓이면 무시할순 없지만 그시간에 차라리 부계 키워서 레이드 돌리는게 낫겠다 ㅇㅇ

메이플은? 애초에 근본컨텐츠잖아. 사냥
경험치 늘고 레벨업하기 <<제일 근본 스펙업
심지어 돈을 쓰면 딸깍딸깍으로 다 스킵해줘?
캬 큰손다캐릭 형님들 대우까지 ㄷㄷ

3. 구조
구조는 사실 똑같다고 봄.
이유는 살짝 달라도 둘다 다캐릭 해야되는데 다캐릭 하기엔 또 둘다 비쌈. (로아는 6캐릭, 메이플은 유니온용으로 ?캐릭?)
오히려 로아가 더 쌀듯?
근데 로아는 원정대당 각인, 보석공유가 가능해서 이런것도 이슈 많이되고 차별이네 뭐네 하고 박탈감도 있고 말도 많고 탈도많아서 걍 불쾌함.
실제로 그렇잖아 쟤보다 내가 돈 더 써야되는데 쟤는 1/6만 쓰고도 6캐릭이 쎄지네?
그러다 치고박고 싸우고 분위기 개판되고 쌀먹이네뭐네 욕하고 뭐...

4. 경제
이부분은 언급 안해도 된다고봄.
난 로아에서도 100만원도 안지른 나름 소과금 유저였음. 88만원쯤? 대신 시간을 ㅈㄴ게 갈아넣었지.
대표적으로 알려진게 골드랑 보석인데 감가가 뭐 7~80퍼쯤 되나?
내가 현거래로 딱 한번 보석을 20만원에 산적이 있는데 아마 일주일 지나서 로아온하고 10만원으로 떡락했을거임.
(사실 이거 빼면 68만원임)
지금은 저게 4만원 조금 넘고 ㅇㅇ
메이플은 그래도 300억짜리 사면 팔때도 시세 따라서 +-30%정도로 회수가 되지 않나?

대충 직관적으로 떠오르는건 이정도임.
요즘 로아에 손이 잘 안간다

요약해보면

1. 순수 레이드 재미 체급은 로아가 위지만 (내생각) 로아는 쎄진만큼 레이드 시간단축이 안되고 길어서 ㅈ같다. 나중가면 거의뭐 도살장 끌려가는 소의 심정으로 숙제하러 가게된다. 메이플은 정직하게 쎄진만큼 쾌적해지고 딜뽕도 좋다.
(내가 2배로 쎄졌을때 메이플- 클탐 반으로 단축. 로아- 클탐 10퍼센트 단축. 피로도가 안줄음 ㅅㅂ)

2. 로아 일숙하는게 너무 싫다. 메이플은 돈쓰면딸깍, 경험치 많이줘서 오히려 사냥보다 나은 부분도 있기라도 하지. 심지어 심볼업 다하면 일숙도 안해도 되는거 아닌가?

3. 구조는 뭐 크게 다를건 없다. 아맞다 솔플 vs 파티격 이거차이도 큼. 파티모집창 켜놓고 기다리거나 지원넣고 시간버리는것도 짜증남 로아는.

4. 내 보 석 값 돌 려 놔

근데 아마 너무 주관적인 부분도 들어간것 같긴 함.
일숙같은건 둘다 귀찮은게 맞긴하고 애초에 사냥하는거 자체가 시간버리는거라고 생각할 사람도 많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