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06-27 08:31
조회: 152
추천: 0
생각을 좀 해보거라![]() 공이란 ‘아무것도 없다’는 허무가 아니라 오히려 고정된 본성(自性)이 없다는 뜻이니라. 본성이 없기 때문에 변화가 가능하고, 관계가 가능하고, 자비가 가능한 것이다. 만약 모든 것이 이미 완성된 본성을 가지고 있다면, 세상은 변할 수 없고, 누구도 누구를 도울 수 없느니라. 공(空)과 연기(緣起)는 동전의 양면이니라. 하나를 알면 다른 하나를 알게 되느니라. 연기를 알면 고통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다만 고통이 더 이상 ‘나의 것’으로, ‘영원한 것’으로 붙들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자유 속에서, 우리는 비로소 진정한 자비와 지혜로 이 그물망을 함께 가꿀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 게시판 게시판
인벤 전광판
메이플스토리 인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