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레벨 100, 워커등급 15 기준으로 사용 중인 장비 및 스킬트리 공유합니다.

내일 업데이트로 워커등급 확장이 예정돼 있어 스킬트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1. 사용 중인 세팅

현 상황에서 부족한 SP를 1이라도 더 얻기 위해 협객 및 악령 세트를 착용하고, 나머지 부위는 95레벨 영웅 장비를 착용했습니다.

카드는 유랑단 2, 사천왕 2 착용 중입니다.





2. 스킬트리 및 사용 중인 스킬

2-1. (주관적) 필수 채용하거나 SP를 투자해야 하는 스킬

- 액티브

 : SP 투자 없이 사용. 공격 시 피해 증가 버프 용도
 : SP 투자 없이 사용. 라이키리 착용 시 빠질 수 없는 스킬로, 절명 및 백우 쿨타임 감소 목적
 : 절명 대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스킬. 3레벨까지 올려야 백영섬 - 백우 - 절명 콤보가 여유롭게 연결됩니다.
 : 마스터해야 할 스킬 1. 순간 누킹을 담당하는 스킬로, 라이키리 장착 시 쾌 활용에 따라 일반 몬스터 처리 용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쿨타임이 짧습니다.
 : 일반 몬스터 처리 성능이 뛰어나고, 절명의 대미지 버프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번째 특성인 쿨타임 감소 효과가 쾌와 시너지가 높아 15레벨까지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 팬텀 블레이드의 꽃. 레벨을 올릴 때마다 피해 증가량이 오르고, 마지막 특성으로 유지 시간이 5초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레벨까지 올렸습니다.
 : 쿨타임이 길고 MP 소모량이 높은 대신, 그만큼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4번째 특성이 활성화되면 해방과 쿨타임이 비슷하게 돌기 때문에 최소 15레벨까지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최대 레벨까지 올리고 사용 중입니다.

- 패시브

 : 20레벨 기준으로 민첩 보너스가 41.4%나 주어지는 우수한 패시브. 해방 사용 시 환검 수가 많을수록 순간 대미지도 대폭 상승하므로 18레벨까지 투자하고, 협객 + 악령 세트로 20레벨 효과 활성화.
 : 중첩 조건이 어렵지 않고, 우두머리 한정 받는 피해 증가가 추가되는 우수한 패시브.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패시브 2.

필수 선택 스킬 사용 SP : 103


2-2. 나머지 37 SP는 어디에 사용할까?

- 최대 레벨 사용을 고려할만한 스킬 / 4가지 중 2개 선택
 : 20레벨 달성 시 높은 DPS, 짧은 쿨타임, 백우 쿨타임 감소 시너지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 15레벨까지 올리지 않으면 범위가 너무 좁아 사용하기 어렵고, 움직임이 많은 보스를 상대할 때는 백어택을 노리기 어렵습니다. 일반 몬스터 처리보다는 보스전 대미지를 높이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 높은 대미지, 쉬운 대미지 증가 조건 등 여러 면에서 우수한 스킬입니다. 절명과 범위가 비슷해 상황에 맞춰 일반 몬스터 정리나 보스 극딜 용도로 사용하면 되는데, 일점살과 비교해 쿨타임이 길어 빗나가거나 캔슬됐을 때 매우 치명적입니다.

모든 검기를 다 맞추는 것이 의외로 쉬워 사용한다면 최대 레벨까지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긴 쿨타임, 높은 MP 소모량, 약 6초라는 공격 시간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무적 상태로 공격해 연속베기 구간에 안정적으로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장점입니다.

만약 파티 평균 화력이 높다면 강력한 스킬을 보스에게 전부 사용하지 않고 방마다 분배하면 되기 때문에 빌드를 연구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 백어택 극대화 및 MP 관리 목적으로 검기 점혈을 마스터하는 분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스킬트리는 백어택 상황이 제한되는 거짓된 신을 기준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SP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상황에 맞춰 교체할만한 스킬

 : 파티 플레이 및 특정 콘텐츠 지향. 몬스터를 한 점에 모으거나 기절이 필요한 던전에서 사용.
 :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던전에서 사용. 일반 몬스터를 파천 한 방에 처치할 수 있다면 선택 추천.


3. 100레벨 니콜라이 기준 1분딜

위 세팅으로 백어택 시 풀크리 기준 300억 초반, 치명타 비활성화 시 평균 200억 초반 정도 대미지가 나옵니다.

세트 효과를 포함해 사용한 스킬 세팅 및 레벨은

 3레벨,  3레벨,  22레벨,  15레벨
 21레벨,  21레벨,  20레벨, 21레벨
 20레벨,  20레벨입니다.





4. 쿨타임 긴 스킬 사용 시 주의사항

 환영검무는 난무와 마무리 베기의 대미지 비중이 3:7 정도로, 마무리 타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러므로 환영검무는 보스의 패턴을 피한 직후 또는 백영섬이나 파티원의 멈춤 스킬로 보스가 굳은 것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베기 시전 시 캐릭터가 앞으로 전진하는데, 보스와 밀착한 채 뒤에서 환영검무를 사용하면 마무리 베기가 보스를 넘어가면서 백어택 판정을 받지 못합니다. 거리 조절에 따라 연습장 기준으로 대미지가 10억 가까이 차이나므로, 연습 모드에서 적정 거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속베기 끝 범위에 상대가 아슬아슬하게 걸치면 마지막 공격이 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연속 베기와 마무리 공격의 대미지 비중은 7.5 : 2.5 정도로 무시 못할 수준이니 가능하면 적과 가까운 곳에서 검신합일을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