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아재입니다.

라인하르트 거의 원챔이고 마스터 찍기까지 눈물나는 여정을 겪었네요.

나이가 있어서 에임이 생각만큼 잘 안되고 힐러군 위주로 하던 힐러충이었는데 

탱커 픽 하는사람 없어서 시작한게 라인인데

2시즌 중반에 시작해서 여기까지 왔네요.

상황에 따라 호그나 아나 픽 하면서 했습니다. 너무 원챔으로는 조합 맞추기도 힘들어서요.

당연한 말일 수도 있으나 다른 라인 유져분들이나 심해 분들께 조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몇자 적어볼려고 하니 고티어 분들 께서는 가볍게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밑밥으로는
아래 사항은 점수 올리기 위해 했던 연습과 나름 노하우입니다.
라인 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번씩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유튜브 영상 보시면 뜨뜨님이신가 맥크리로 에임 연습하는거 있던데 라인이 아무리 에임을 안탄다고는 하지만
 영상 보시면서 연습하시는걸 적극 추천 드립니다.
화염강타도 어떻게 맞추느냐에 따라 궁극기 게이지 올리는게 정말 다르기 때문입니다.

 

2. 경쟁전 임하기 전엔 훈련장에서 손을 꼭 푸시길 바랍니다.

 

3. 맵별로 지형지물 이용할 만한 주요구간 잘 숙지하시면 되겠습니다.

 

4. 3연패 이상 하실때는 그날 쟁전 접으시고 빠대나 사용자 지정 게임 가셔서 에임 연습하던가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게 멘탈이 한번 나가기 시작하면 거의 이긴 게임도 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5. 힐러군을 연습해보세요 왜냐면 저티어 라인유저분들 특징이 우리팀 힐러들한테 힐이 안들어온다.
징징 거리는 걸 많이 봤는데 힐이 안들어온다는건 힐러군이 물리거나 짤리거나 둘중 하나 아니겠습니까.
힐러군 해보셔야 탱커군에 대해 이해가 높아질거라 생각됩니다.

힐러군 앞에서 방패드는것과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방패드는것과의 차이를 알아야합니다. (아나,루시우,메르시)

아나 요 영웅은 장인까지는 아니어도 숙련되게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잘하는 아나 만나시면 아시겠지만 괴롭습니다. 괜히 제가 힐러한테 궁박는게 괜히 박는게 아닙니다.

상대 아나만 따도 2인분은 한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아나 수면 류탄 타이밍이라도 알아야 막기도 수월하며

경험이 쌓이다 보면 수면 3번 맞을거 1번 맞거나 하기 때문에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6. 수비때 거점 다 밀렸다고 절대 포기 하지 마세요 제발 반대로 다 밀고 무승부나 이기는 경우 많습니다.
상대가 너무 잘해서 밀렸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면 그판 지는 겁니다.

 

7. 라인하르트로 잡기 힘든 영웅군들 한번씩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대를 알아야 나를 안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8. 한조나 비주류 픽 나왔다고 욕하면서 정치질 할게 아니라 그거에 맞게 픽을 맞춰주는 멘탈을 가지시는게

   낮다고 생각됩니다. 비주류 나왔다고 던지는게 오히려 이상하죠. 지면 지는거고 이기면 이기는거죠.

   왕의길에서 공시메 공한조 조합으로 밀고 이긴적도 있어서 뭐 이제는 그려러니 하는 마음으로 게임에 임하고 있습니다.

 

9, 너무 해당구간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싶으실때는 4~5일정도 쉬면서

   자신이 하는 영웅 방송을 보면서 느끼셔야 합니다. 이렇게도 하는구나 하면서요

 

 인벤에 진짜 좋은 글들 너무 많아서 중복되는 부분이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돌진관련 팁


돌진각 잡는다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피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고 돌진 관련해서는 따로 공략이 없기도하구요.
라인 돌진 올때 타이밍 잘 맞춰서 점프뛰면 팅겨져서 안 맞는다는건 다들 아실거라 생각되고
상대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각선으로 돌진 박는게 그나마 박을 확률이 높습니다.
개인적인 식견에서는
일명 얻어 걸린다고 하죠 확실한 돌진 아닌이상

돌진 하게 되실때 상대 움직임 보면서 대각선으로 돌진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대각선 돌진도 왠만하면 짧게

얻어 걸릴 확률이 쫌 높은거 같더라구요. 최대한 돌진도 가깝게 하셔야되는건 기본적으로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고
가장 돌진 꺾기로 저에게 박기 좋은 맵이 개인적으로는 저에게는 눔바니2층 입니다. 공격측 입장일때

제 경험상 2층에서 마주할때 눔바니2층 오른쪽 보시면 간판 부분 있지 않습니까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루시우나 메르시 호그 자리야 그쪽에 잘 있더라구요 그쪽 향해서 돌진 살짝 꺾어서 간판 보이는 부분으로 박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떨어지지도 않을뿐더러  힐러나 호그 자리야등이 잘 얻어걸리기도 하고 상대 밀쳐서 1층으로 떨어트릴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2층 대치상황시 거점 오른쪽 벽을 바라보고 대각선으로 돌진박힐 확률이 높은편이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한명 짜르고 시작한다면 승리의 지름길이겠죠

대치상황에서 바로 박지 마시고 계단 어느정도 올라왔을때 돌진해서 박으세요 대치 초반부터 꺾어서 돌진하다가 문턱에 걸리는 불쌍사가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나름 꿀팁이라면 꿀팁이기도 합니다.

.

화염강타


멀리 있을때는 직선으로 날려주시되 어느정도 거리가 가까워지면 화염강타를 비스듬이 대각선으로 날리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가 맞을께요 하고 맞는것도 아니고 화강 모션이 큰것도 한몫 합니다.

화강으로 궁 게이지 빨리 채우는게 진짜 중요합니다 팩트예요 훈련장에서 매일 연습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움직일거 예상해서 다들 쏘시겠지만 쏘실때 비스듬이 쏘신다 생각하고 날리시면 상대 맞을 확률이 꽤 높더라구요.

화염강타는 쿨 될때마다 써주시되 호그 그랩이나 아나 수면총 빠진거 확인하고 잘 쓰시길 바랍니다.


방벽.


좋은글 많으니 생략하고 라인 심리전 하면서 제가 느낀게

하다보면 느는것도 맞고 하지만 상대 궁이 있는지 없는지 감이나 보톡으로 캐치 하시는것도 중요하고

다 아니면 아예 방벽을 내리지 말고 있는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망치 나가신다 할때 망 소리만 들려도 방벽올리게 연습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상대 라인 안보이는데 음산한 기운이 느껴지시면 뒤돌아서 방벽 드신다든지 해보시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라인 심리전 너무 못해서 사용자지정가서 다른분께

도움요청해가지고  망 소리만 나와도 방벽드는거 조금씩 하다보니

요즘 대지분쇄 막는 확률이 높아지고는 있네요. 잘하는건 아니지만서도 난전중에 듣기 힘든것도 있지만

망치 나가신다 할때 망 소리는 그래도 크게 들리는 편이니 숙달시키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대지 분쇄 (궁 게이지 어떻게 빨리 채우느냐에 따라 겐지하르트이냐 트롤 하르트인가 나뉘는거 같습니다)

판정이 가끔 엿같을때가 있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판정 후한편입니다.

대지분쇄만 잘 박아도 마스터 찍는 다는 말은 맞는거 같습니다.

대지 분쇄 잘 박히는 넓은 공간들 잘 숙지하시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애들 뭉쳐있다고 무작정 쓰면 안됩니다. 이게 잘 박히는 구간이 있고 아닌 구간들이 있습니다.

생각하고 쓰셔야합니다.

어느정도 높이의 언덕있는데는 대지분쇄 궁이 박힘니다. 이거 모르시는 분들 꽤 계시더라구요.

대지 분쇄 박을때 힐러군들 위주로 위치보고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힐러군들 없으면 한타 거의 이기더라구요.

상대 라인과 엄청 근접해 있을때 대지분쇄 쓰면 라인과 함께뒤에 있는 사람들 다 맞는건 알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궁 박기 좋을때 팁으로

 

상대 라인이 화물 뒤에 있을때 이때 라인하시는분들이 방심 많이 합니다. 방패 드는경우가 드물죠.

이때 궁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루시우 있으면 좋은게 궁 있을때 이속켜달라고 해서 적 라인과 초근접해서 궁 박기도 좋기도 하고.

디바 라인 궁 연계를 저지 할수 있다는것도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디바 라인 궁 연계는 알고도 막기 힘듭니다.

이걸 하기위해선 팀보를 해야겠죠!! 방벽 깨질거 같은데 방벽 내릴께요랑 궁 있어요 연계 하죠 이정도만 해줘도

충분한거 같습니다.

또한 대지분쇄도 상대 궁 어느정도 생각하고 써야합니다. 아나 뽕과 겐지 궁이 있을거 같다 아무리 애들

뭉쳐 있다고 해도 우리 힐러군 짤리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궁 쓰기전에 류승룡 기모찌 소리를 주의깊게 들어야합니다. 나노겐지 잡으면 상대 궁 2개 빼는것과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라인하기 가장 좋을때 상대방 라인 없을때 또한 못하는 라인 만날때입니다.

라인 특성상 그렇게 재미있는 영웅은 아니기 때문에 라인 오래 하시는분들이 엄청 드문편이긴 합니다.

다들 딜러만 할려고 하는 경향이 크죠

상대 라인이랑 간보면서 싸우다 보시면

이녀석 잘하는 놈이구나 못하는 놈이구나 알수 있습니다.

1. 그냥 방벽만 키고 가만히 있는 유형

2. 뻔히 상대 궁있는거 알면서 앞에서 화강 날리는 라인

3. 무작정 뒤에 딜러 힐러 내팽계치고 돌진 박는 라인

 

*공간 및 시야 확보

기존글에서 추가 합니다

알면 나름 도움이 되니 글 몇자 적어봅니다.

우리팀이 자리 잡을수 있게 생각하면서 앞에서 방벽 들어주셔야 합니다.

66국도같은 맵에서 말이죠 화물에만 너무 붙어 계시는 경향이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힐러나 딜러들이

자리 잡을 수 있게 아나 힐 받을 수 있는 자리 생각하면서 방벽 들고 일정거리에서 어그로를 끄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구간별 라인하르트 운영할때 팁 

골 플 구간에서는 공격적으로 라인 하시는게 답입니다 그래야 속이 안터집니다.

이 구간에서는 방패 들긴 드는데 방패보단 화강 망치로 궁 채우면서 대지분쇄로 때려잡으면서 점수 올렸습니다.

주요 한타때 대지분쇄만 잘 박아서 해줘도 라인으로 캐리 가능한 구간이기도 합니다. 적 라인 궁한번쓸대

난 궁 2번 이상 쓴다는 개념으로 해야 점수 올릴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려면 경험이 많이 쌓여야겠죠.

라인 장인 영상도 많이 찾아보시고 많이 죽어보기도 해야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이경험이 나중에 점수 상승때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대리나 이런 사람들 만날때 정말 힘들긴 한데 상대 잘하는 놈만 궁으로 줘 패주면 거의 이기더라구요.

다이아구간가서도 윗글처럼 하면 절대 안됩니다. 이구간은 방벽 살짝만 내려도 폭딜과

또 포커싱이 잘되기도 해서 방벽이 녹아내립니다. 방벽 관리와 절제라는 단어를 생각하면서 운영하셔야 합니다.

절제 라는게 뭔지 알게 될때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마스터 찍기전에 이걸 깨닫게 된 후로 킬뎃이나 이런건 떨어져도

승률이 가파르게 올라가더군요.

 

 

공격적 라인하르트 -> 겐지하르트가 되는 과정

딜러군은 그렇다 쳐도 힐러군 지킬려고 하기 시작한 공격적인 라인하르트였던거 같습니다.

생각 없이 적 앞에서 돌진 박고 죽는게 공격적인 라인하르트가 아닙니다.

힐러한테 오는 적 딜러군에게 망치 휘두르면서 못오게 하는 위압감 느끼게 하면서

최대한 진영 유지 힐러군 보호 해주면서 하는게 공격적인 라인하르트라고 생각하며

힐러무는 겐지나 호그한테 돌진 박는 과감함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험도 중요하지만 힐러군을 잘 지키다 보면 겐지하르트로 변신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아나뽕으로 인한 겐지하르트 각성 힐러군만 잘 지키면

아나뽕과 함께 대지분쇄로 적들을 쓸어버리는 겐지하르트로 빙의하게됩니다.

힐러군이 있어야 라인도 케어가 되고 오래 버틸수가 있습니다. 이점 유의 하시길 바랍니다.

 

영웅별 대처법은 잘나온게 많아서 따로 쓰진 않지만

파르시인데  우리팀 딜러가 파라 메르시 못잡는다. 그때는 픽 바꿔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윈스턴이나 호그 말이죠. 이때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파르시 못 보면 상대 탱커들이 가만히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나하시는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말

아나 하시는 분들 보면 거의 못하시는 분들 없더라구요.

라인하는 입장에서 바라본 관점은

포지션과 에임등등 거의 비슷하기도 하면서

심해 아나와 다이아 아나의 차이를 보면 아군을 캐어하는 힐량과 중요한순간에 넣는 적절한 수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2가지만 하셔도 아나로 다이아 이상은 금방 가실거 같네요 많이 재워도 좋긴 하지만 무작정 많이 재운다고

좋은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상대 라인 돌진 박을때 호그가 우리팀 딜러 끌었을때 호그 궁 쓸때

맥크리 궁쓸때 적절하게 수면만 잘해주셔도 다이아 이상 아나가 되실거라 판단됩니다.

뽕을 너무 아끼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때론 우리탱커를 살리기 위한 센스있는 뽕도 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팀 궁 상태 체크 잘하시기도 해야겠죠.

 

마무리

라인하르트하면서 많이 힘들때가 많았습니다.

조작법은 난이도 하에 가까우나 운영하는건 최상에 가깝다고 전 생각합니다.

라인 몇판하면 진이 빠집니다 그만큼 신경쓰는게 많다는거죠.

각종 인벤글 라인 관련한 글 보면 틀린말이 없습니다. 실천하기까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 오랜시간이 걸린거 같습니다.

최대한 시야도 넓게 봐줘야 하고 상대방 움직임 보면서 뭐 올라간다 하면서 보톡도 해줘야하고 말입니다.

죽기도 많이 죽어보고 하면서 늘게 된게 라인하르트였던거 같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제글이 라인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틀린말도 있겠지만 너그럽게 넘어가주세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