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달프입니다. 전설 고정픽 간단공략은 저번에 올렸었는데요. 아무래도 글만 있으니까 보기도 그렇고 어렵

다고 느껴서 이미지 및 팁을 더 추가하여 올리기 위해 다시 한 번 글을 써봅니다. 이 공략은 제가 지금까지 전설을 클리어 하면서 만든 공략이기 때문에 이 공략말고도 다른 공략도 물론 있을 수 있다는 점, 혹시 다른 꿀팁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버그/핵 등 정석플레이가 아닌 팁류는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4월 12일 새벽 옴닉의반란 패치 후 약 3시간 동안 전설만 꼴아박아서 오전 7시쯤 깼던걸로 기억합니다. 전설을 깼을 때 그 뽕맛이란....ㅎㅎ 여러분도 곧 깰 수 있습니다!

 

<1 라운드: 해킹>

 

 

 [해킹 1단계]

 

 해킹은 총 3단계로 구성돼 있습니다. 각 거점을 100%까지 점령하면 클리어됩니다. 클리어하기 위해선 누군가는 꼭 네모거점 안에 있어야 합니다. 위 그림은 1단계입니다. 거점에 있으면 오른쪽 쪽문과 왼쪽 입구로 몹들이 나옵니다. 방벽을 어디에 치든 상관없습니다. 그냥 때려잡으면 잡히는 단계이기때문에요. 단지 애들 공격력이 워낙 쎄기 때문에 트레이서 분들이 밖에서 잡다가 많이들 죽으시더라구요. 그냥 라인방벽 뒤에서 딜 편하게 넣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해킹 2단계]

 

 2단계부터 약간 빡셉니다. 몹들은 총 4 군데에서 나옵니다. 성당 앞 / 광장 옆쪽 계단 / 뒤쪽광장 / 광장옆집 입니다.

 핵심만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광장해킹이 시작되고 20% 쯤 되면 성당 앞에서 섬멸로봇+잔몹들이 튀어나옵니다. 방법이 어떻게 됬든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라인으로 할때 옆에서 강타로 쭉 긁어주고 중앙에 있는 섬멸을 광장쪽으로 돌진해서 박치기해서 잡습니다.

 

 *섬멸로봇의 특성*

  1) 자신의 정면에 있는 적에게 약 1.5초 간격으로 3발의 포를 발사합니다.(포당 데미지 100~150정도)

  2) 전방에 방벽을 가지고 있습니다.(체력 약 1000)

  3) 트레이서가 섬멸로봇 뒤로 돌아가 섬멸로봇의 '왼쪽어깨부위'을 공격하면 방벽이 깨지고 추가데미지를 입습니다.

 

 몹들을 전부 처리하면 이제 4방향에서 몹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특히 성당앞에서 잔몹들이 제일 많이 나옵니다. 얘네들이 쌓이면 무진장 아프기 때문에 해킹 20%~90%까지는 트레이서가 성당앞에서 소환되는 기본몹을 맡는 게 편합니다. 소환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점멸을 이용해서 공격하기전에 녹이면 데미지 없이 성당 앞 몹 정리가 가능합니다.

 

 

 

 

 해킹 90%까지 트레이서가 성당앞 몹을 정리하고 있을 때 반대쪽에서도 몹들이 계속 생성됩니다. 톨비 궁은 2번째 섬멸로봇 젠때 써주면 좋습니다. 2번째 섬멸로봇은 1번 혹은 2번에서 나옵니다. 라인은 함부로 돌진을 쓰지말고 최대한 톨비 포탑을 지켜줍니다. 섬멸로봇 돌진각이 확실하면 박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 섬멸로봇 가까이서 절대 정통으로 맞지 마세요. 라인도 300피가 빠져서 순삭당합니다.

 

 

 

 저쪽 계단에서도 몹이 꾸준히 나오니 집중해서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해킹이 90%정도 되면 트레이서는 성당앞에서 빠져서 뒤쪽에 남아있는 섬멸로봇이나 잔몹들을 같이 정리해줍니다. 그 이유는 100%해킹이 되었음에도 성당앞에 계속 있으면 성당 앞쪽에서 3번째 섬멸로봇이 바로 젠이 되어 쌈싸먹힐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광장쪽이 정리되면 같이 성당앞쪽으로 이동해서 젠되는 몹들을 가볍게 처리해주고 성당안으로 들어갑니다.

 

 

 [해킹 3단계]

 

 해킹 3단계도 클리어방법이 여러가지 있지만 여기선 제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녹색은 영웅들의 위치이고 빨간색이 몹들이 진입하는 구간입니다. 토르비욘은 우측 계단 위쪽에 포탑과 함께 자리합니다. 토르비욘이 이쪽에 있으면 2층 몹젠(4)에서 몹이 나오지 않습니다. 토르비욘은 1번을 주로 마킹해주면서 2,3번쪽에서 성당으로 들어오려는 녀석들을 위에서 쏴줍니다. 라인과 트레이서는 각 입구에서 와리가리하면서 화염강타,망치질,총질을 해댑니다. 메르시는 거점을 밟으며 라인과 트레이서에게 힐을 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밖으로 나가지 말고 입구쪽에서 와리가리를 쳐야한다는 겁니다. 밖에 나가면 바깥에서 젠되어야할 섬멸로봇이 1번이나 4번쪽에서 젠이 될수가 있습니다. 입구에서 왔다갔다만 하면서 놀아줍시다. 그럼 해킹단계는 무난하게 클리어입니다.

 

 

 

<2라운드: 화물보호>

 

 2라운드 화물보호는 총 4분, 4페이즈로 구성돼 있습니다. 영웅들의 기본 역할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라인하르트: 폭탄로봇 처리 / 바스티온 군중제어기+방벽세우기 / 폭탄로봇과 같이 젠되는 쫄들에 화염강타 써주기

 *트레이서: 쫄처리 담당(주로 인간형)하되, 1순위 바스티온, 2순위 섬멸로봇, 3순위 쫄로 확실하게 딜 박아주기

 *토르비욘: 쫄처리 담당(포탑과 함께 주로 똥개) 순위는 트레이서와 같지만 웬만하면 원거리에서 때려주세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동선낭비 됩니다. 토르비욘의 포탑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쪽에 포탑을 박아두면 정말 웬만해선 끝날때까지 안깨집니다. 가끔씩 맞아서 피가 좀 달았다 싶으면 궁으로 채워주면 다시 만피 됩니다.

 

 *메르시: 부활담당+힐/공벞. 특히 라인하르트가 바스티온에게 돌진할 때 공버프 걸어주시고, 주로 트레이서에게 공버프

              걸어주시면 됩니다. 토르비욘이 궁켰을 땐 토르비욘에게 써주세요.

 

 [1페이즈:4분~3분]

 

  기본로봇+섬멸로봇2마리+절단로봇 조합으로 나옵니다.

 

 [2페이즈:3분~2분]

 

  기본로봇+섬멸로봇+절단로봇+[폭탄로봇]이 나옵니다. 폭탄로봇은 라인하르트가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2가지입니다. 폭탄로봇이 화물에 도착했을 때 화물과 폭탄로봇 사이에 방벽을 집어넣는 방법(1), 폭탄로봇이 화물에 도착하여 터지려고 할 때 돌진을 써서 떼어내는 방법(2) 입니다. 어느방법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편하신 대로 하세요.

 

 

 

 방법(1) 방벽세우기 사진. 여기서 중요한 건 화물의 전 범위가 라인 방벽 안에 들어와야 된다는 겁니다. 이때만큼은 집중해서 방벽을 켜줍시다. 위치가 반대여도 상관없습니다. 편하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3페이즈:2분~1분]

 

 기본로봇+섬멸로봇+절단로봇+[바스티온] 이 나오는 페이즈입니다. 바스티온은 1초라도 살려두면 누군가 죽기 때문에 처리대상 1순위입니다.

 

 

 

 

바스티온은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달려와 각각 1번과 2번자리에서 시즈모드를 합니다. 시즈모드를 한 순간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빠르게 잡아줘야 합니다. 먼저 바스티온의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바스티온의 특성*

  1) 무조건 가까이 있는 적을 때린다.

  2) 시즈모드 위치(1번과 2번)에서 벗어나면 다시 그쪽으로 달려와 시즈모드를 한다.

  3) 헤드샷 위치는 바스티온 뒤쪽의 핵이다.

  4) 경계모드에서도 평타를 때린다.

 

이런 특성때문에 바스티온이 나오면 바로 어디서 튀어나온다라고 브리핑 해주신 후 라인이 먼저 돌진이나 망치로 눕히고 바스티온에게 최대한 가까이 가서 방벽을 들어줍니다. 그 사이 딜러들은 어느 정도 거리를 벌리고 바스티온 딜을 합니다. 특히 트레이서는 바스티온 뒤쪽에 있는 핵을 때림으로서 헤드샷판정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려오면서도 때리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트레이서는 순간적으로 죽을 수 있으니 자기 체력을 항상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라인 돌진위치는 총 4방향입니다. 급하면 정면으로 바로 돌진을 쓰시고 좀 여유가 있으면 뒤쪽으로 돌아가서 우리쪽 화물에 바스티온을 박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바스티온이 시즈모드위치까지 뛰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딜러들이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죠.

 

 [4페이즈:1분~0분]

 

 기본로봇+섬멸로봇+절단로봇+폭탄로봇+바스티온, 한 마디로 모든게 나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나오지는 않고 순서가 있습니다.

 

*순서: 폭탄로봇 -> 섬멸로봇 -> 바스티온 -> 폭탄로봇 -> 섬멸로봇 -> 바스티온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0분이 되면 맵 내 모든 로봇들이 파괴되면서 화물보호에 성공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지막 바스티온은 약 10초 남기고 나오기 때문에 왼쪽에서 나오면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나오면 왼쪽으로 피하면 장땡이죠. 굳이 잡을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라인하르트는 하던대로 폭탄로봇에서 화물 지키고 바스티온 나오면 돌진박아주고 방벽 들어주면 됩니다. 트레이서는 쫄 잡다가 섬멸로봇을 빠르게 잡아줘야 합니다. 바로 바스티온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잡아주세요. 그럼 4페이즈도 클리어. 화물보호에서 화물보호%는 절단로봇(똥개)을 얼마나 잘 막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절단로봇은 주로 라인과 토르비욘이 마크합니다. 화물%가 많이 깎이는 타이밍이 주로 바스티온이나 섬멸로봇이 쌓였을 때 절단로봇을 신경쓰지 못할 때입니다. 이럴 때 토르비욘님은 궁 아끼지 마시고 센스있게 잘 써주시는게 중요합니다.

 

 

<3라운드: 화물호위>

 

 드디어 3라운드입니다. 화물호위는 왕의 길 화물호위와 그 경로가 같습니다.(큰 건물 앞까지)

 

 *화물의 특성*

  1) 화물에 영웅이 많이 있을수록 화물은 더 빠르게 움직이고 아무도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다. (일반 화물호위와동일)

  2) 적이 화물에 붙어있으면 역시 화물은 움직이지 않는다.(일반 화물호위와 동일)

  3) 화물의 진척수준에 따라 섬멸로봇+폭탄로봇+탱크바스티온이 튀어나온다. 즉, 탱크바스티온 처리가 안됐는데 화물만

     계속 움직이면 탱크바스티온 2마리 및 엄청난 양의 섬멸로봇을 한꺼번에 처리해야한다.

 

 3라운드부터 4라운드까지 가장 중요한 로봇인 '탱크 바스티온'이 등장합니다. 탱크바스티온을 상대하는 기본방법은 라인 방벽 뒤에서 트레이서와 토르비욘이 위치하고 탱크바스티온을 죽이는 방법입니다. 탱크바스티온의 특성을 살펴봅시다.

 

 *탱크바스티온의 특성*

  1) 자기와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하는 것은 다른 바스티온과 같다.

  2) 멀티어그로능력을 가지고 있다. 멀티어그로능력이란 모든 적에게 어그로를 가지고 움직인다는 뜻. 탱크 바스티온에게 적은 '4명의 유저 + 토르비욘의 포탑'이다. 이 5개의 위치가 분산돼 있으면 탱크바스티온은 이리저리 왔다갔다 미쳐 날뛴다. 따라서 탱크바스티온을 잡을 때는 모든 영웅+포탑이 라인하르트와 어느 정도 뭉쳐있어야 한다. 그래야 탱크바스티온이 날뛰지 않고 한 자리에 고정되어 빠르게 녹일 수 있다. (가장중요)

 

 [첫 번째 탱크바스티온]

 

 

 화물의 위치가 라인하르트 위치 정도에 왔을 때 '쀼쀼쀼쀼'라는 소리와 함께 첫번째 탱크가 등장합니다.

 

 

그럼 모두 잠깐 화물에서 벗어난 후 앞쪽 골목으로 가서 다음과 같이 섭니다. 그럼 탱크가 나옵니다. 같이 어느정도 뭉쳐있고, 움직이지말고 그자리에서 있어야 탱크바스티온이 안움직이고 고정해서 쏩니다. 처리하고 다시 화물로 돌아가서 화물을 밀면 됩니다.

 

 

 화물이 이 위치까지 도달하면 폭탄로봇이 위와 같은 자리에서 생성됩니다. 쫄도 같이 생성되므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화물의 위치가 다음과 같아졌을 때가 고비입니다. 주로 2섬멸+1탱크바스티온이 같이 나옵니다. 2섬멸에 1탱크면 라인 방벽은 5초도 못버팁니다. 그래서 이 구간에서 트레+토르비욘+라인 궁을 이용해서 뚫어야합니다. 섬멸로봇이 가끔씩 뒤쪽에서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땡큐입니다. 트레가 바로 돌아가서 섬멸로봇을 처리하고 남은 섬멸과 탱크바스티온을 상대하면 됩니다. 다행히 골목지형이라 라인 방벽이 뚫려도 잠시 집안이나 계단 위쪽에서 라인 방벽을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톨비+트레이서+라인 궁 잘 활용하면 진짜 쉽습니다. 특히 탱크바스티온이 나올 때 절단로봇(똥개)가 대량 생산되므로 화물 피도 잘 봐주시면 됩니다.

 

 

 화물이 현재 라인의위치 쯤 도달했을 때 세 번째 탱크바스티온이 나옵니다. 세 번째 탱크바스티온은 터널 안에서 생성되어 바로 정면에 있는 터널로 나오거나 반대쪽 출구로 나와서 접근합니다. 위치 잘 잡으시고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똥개들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화물 피도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 탱크를 잡으면 화물페이즈도 클리어! 화물피가 80퍼센트 이상이면 업적을 할 수 있습니다.

 

<4라운드: 오리사 때려잡기>

 

 드디어 마지막라운드입니다. 마지막라운드답게 난이도도 가장 어렵습니다. 발전소 안에 있는 4마리의 오리사를 잡으면 클리어됩니다. 제한시간도 있습니다. 약 6분. 제한시간 안에 클리어 해야되기 때문에 각 거점을 침착하고 스피드하게 돌파해야 합니다.

 

*마지막 라운드의 특성=기본로봇+섬멸로봇+탱크바스티온이 시간간격을 두고 지속적으로 생성*

  1)기본로봇: 꾸준히 생성됨.

  2)섬멸로봇: 약 40초에 1마리씩 생성되는 것으로 보임.

  3)탱크바스티온: 약 1분30초정도에 한 마리씩 생성되는 것으로 보임.

  

 

 [첫 번째 오리사 구간]

 

 발전소 안에 들어가면 첫 번째 오리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장중요합니다. 라인방벽뒤에서 톨비궁+트레궁 다 켜고 빠르게 잡아줍니다. 그럼 금방 녹습니다. (메르시 공법은 토르비욘에게) 그 다음 바로 첫 번째 시즈모드바스티온을 잡으러 갑니다.

 

 

 라인부터 가서 바로 바스티온에게 돌진박고 다같이 빠르게 녹입니다. 이 바스티온의 특성은 화물보호 페이즈의 바스티온과 똑같습니다. 자기가 있던 자리에서 계속 시즈모드 박으려고 합니다. 이때쯤 섬멸로봇 1마리가 젠 되어 있을텐데 무시하고 가면 됩니다. 혹시 바스티온 잡으러 가는 위치에 섬멸이 젠 되었다면 천천히 섬멸부터 잡고 바스티온을 잡으시면 됩니다. 아니라면 무시하고 바스티온부터 잡아도 상관없습니다.

 

 바스티온을 빠르게 녹인 팟이라면 다음 탱크바스티온까지 시간이 좀 남습니다. 숙련된 팟이라면 바로 두 번째 바스티온을 녹이러 가도 되겠지만 안전하게 탱크가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아예 터널 입구에 다같이 라인방벽키고 뭉쳐서 기다리고 잡고 가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두 번째 오리사 구간]

 

 두 번째 오리사 구간은 오리사를 건너뛰고 맞은편에 있는 2번째 시즈모드 바스티온부터 잡으러 갑니다.

 

 

 탱크 바스티온을 처리하고 방벽과 피를 모두 채운다음 이쪽 복도로 나오면 두번째 오리사와 맞은편에 시즈모드 바스티온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오리사와 바스티온을 무시하고 녹색 경로로 좌측 작은방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트레이서나 메르시는 쭉 날라오면 되겠지만 토르비욘이 뚜벅이므로 라인의 방벽 컨트롤로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라인이 방벽을 키고 걷기만 하면 엄청 느리지만 방벽을 켬 -> 옆으로 점프 -> 다시 방벽 켬 -> 옆으로 점프 이런식으로 하면 바스와 오리사에게 방벽이 녹기전에 충분히 방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방으로 들어가서 조금만 들어가면 방금 우리를 공격한 바스가 있습니다. 라인의 돌진 방향이 중요합니다. >> 밖으로 튕겨나가지 않게 각도를 잘해서 돌진하세요.그리고 방벽들고 나머지가 녹이면 됩니다.

 

 

 

그다음 바로 내려가면 세 번째 바스티온이 있습니다. 라인 방벽과 영웅들 피를 잘 채운다음 라인이 저쪽 바스에게 돌진해서 빠르게 같이 녹이면 됩니다.

 

 

 

 

바스티온을 녹인 후 아마 탱크바스티온이 바로 나올겁니다. 그럼 바스티온 녹인 바로 옆 쪽방에서 탱크를 기다립니다. 방 안쪽에서 올 수도 있고 바깥쪽에서 올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오면 그냥 잡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왔던 방향 그대로 돌아가서 두 번째 오리사를 편~~~하게 녹이시면 됩니다. 라인이 망치때리면서 몸빵해도 걍 잡아집니다.

 

[세 번째 & 네 번째 오리사 구간]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마지막 오리사 2마리와 시즈모드 바스티온의 위치입니다. 저쪽 시즈모드 바스티온은 잡지 않을 거기 때문에 저쪽 바스티온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은 상태에서 오리사 2마리를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쯤에서 망치찜질+방벽 등하면 바스티온 상관없이 잡을 수 있겠죠? 궁 아끼지 말고 씁니다. 오리사가 궁쓰면 그 항아리부터 먼저 처리하고 다시 잡으면 됩니다. 피가좀 많이 단다 싶으면 방벽 한번씩 켜주고 하면 한마리 금방 녹습니다. 오리사 한마리가 녹은 후 탱크바스티온이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과감히 욕심버리고 아까 세번째 바스티온 잡았던 방으로 다시 이동해서 탱크를 잡은 후 마지막 남은 오리사를 잡으면 클리어입니다.

 

 

 

 공략을 쓰다보니까 글이 꽤 길어졌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옴닉 전설 도전하시는 분들의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