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길래 조금 디테일하고 재보고 싶었습니다.
정확한 공식이 나온다면 무브의 듀레이션만 알고도 몇 번 타격하고 닷지할 수 있는지 계산이 서니까요.



먼저 포고핵입니다.
2초 쿨다운에 DW는 0.2초라고 되어있네요





다음은 포고하면서 가장 많이 참고했던 사이트 게임프레스입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범위로 표시해 놨네요.
1.5초에서 2.5초 증가라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유튭에서 해외유저의 짐배틀 영상을 하나 받은 다음
프레임 단위로 잘라 한 번 보기로 했습니다.

용숨드클 망나뇽으로 사박매샤 해피너스, 막치기파광 해피너스를 패는 영상입니다.
아래 타임라인을 보시면 하늘색 클립은 사박과 막치기 등의 퀵무브,
장미색은 매지컬샤인, 녹색은 파광입니다.
각 클립의 컷팅지점은 망나뇽에게 딜이 들어가는 시점(HP바에 데미지가 들어가는)입니다.



이제 각 클립의 듀레이션만 보면 되겠는데...

이런, 퀵무브의 듀레이션이 다 제각각입니다...
(프레임단위로 나오기 때문에 다시 백초단위로 환산했습니다.)

사념의박치기(1.10)는 3.50초에서 3.80초 사이입니다.
2.40초에서 2.70초 사이가 늘어났네요.

막치기(0.60)는 2.60초에서 3.53초 사이입니다. 좀 더 기복이 크네요.
2.00초에서 2.93초 사이가 늘어났습니다.

(참고로 차지무브는
매샤(3.50) : 4.60 ~ 5.27(+1.10 ~ +1.77)
파광(3.80) : 5.57 ~ 5.83(+1.77 ~ +2.03))

(※ 컷팅 지점을 노란색 이펙트 시점으로 다시 해봐도 인앤아웃 시점만 다를 뿐,
매 무브마다 듀레이션의 기복이 있는 건 같았습니다.)

포고핵의 설명처럼 일정한 증가가 있는 게 아니라
게임프레스의 설명처럼 범위 안에서 어느정도 랜덤성으로 증가가 있었습니다.
'일정한 쿨다운이 있다', '원래 무브에서 몇 초를 더하면 된다.' 식은 아니라는 걸 확인했습니다.

물론 네트워크의 상태, 스마트폰 하드웨어의 상태 등등 다양한 변수가 있겠습니다만,
그건 우리도 마찬가지이니까요ㅋㅋ



[요약]

체육관 AI의 무브 쿨다운은 일정하지 않다.
그때그때 유연하게 이펙트 보고 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