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에 앞서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쓴글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글과는 다르게 느끼거나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의도는 '이거 한번 키워보고 싶은데 어떨까?'하시는 분들이 참고해서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 입니다.
  '트레이닝'부분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핫삼-cp2357(불릿펀치/아이언헤드)
간지라던가 타격감은 어마어마하게 좋지만 뭔가 애매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잠만보는 꽤 잘잡는 편이지만 동cp 해피너스에게는 간신히 잡는다는 느낌(그것도 평타는 그냥 맞고 차징만 피하는 식으로), 특정 포켓몬의 하드카운터라고 보기도 조금 어렵고 내구도 애매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벌레/벌레일경우는 나시의 하드카운터가 되긴 하지만..)

강챙이-cp2129(바위깨기/폭발펀치)
일단 마기라스, 잠만보는 진짜진짜 잘잡는다. 평타 공속이 '사념의 박치기'와 애매하게 연결되서 한대치고 회피하자니 시간이 부족하고, 2대치고 회피하자니 얻어맞을때가 많다. 내구가 나쁜편은 아니여서 평타는 맞으면서 쳐도 괜찮지만 차지스킬은 잘못맞았다간 바로 골로간다. 시간이 흘러서 그런가 요즘 해피너스의 평균 cp가 높아진 느낌인데 고cp 해피너스에겐 여러모로 부족하다.(위 강채이가 s급 트랩30 풀강화 상태인데도 2500대 해피너스만나도 힘겹게 느껴진다..)

에브이-cp2228(염동력/미래예지)
공격력은 정말 어마어마하다. 특히 미래예지는 상대 포켓몬 피통다는게 무시무시하다. 하드카운터 치기 어렵거나 이거 잡자고 특정 포켓몬을 공격팟에 넣기 어려울때 에브이로 처리하기가 꽤 수월하다. 다만 역시 내구가 부족하건 사실이라 다수의 포켓몬과의 교환은 힘든 편이다. 해피너스에게도 그렇게 딜이 잘들어간다는 느낌은 아니여서 일부러 키울필요성은 느껴지지 못한다.

루주라-cp2156(얼음숨결/눈사태)
엉청난 공격력 대신에 내구성을 많이 잃은 포켓몬이기 때문에 '내가 죽기전에 너를 먼져 죽인다'식 운영이 꼭 필요하다.
회피컨이 좋다면 물론 다 피하면서 하는게 좋지만 본인은 그냥 처음 수비포켓몬이 쓰는 이연속 평타만 피해주고 바로 맞다이 쳐서 눈사태 2방을 갈긴다. 이정도 cp루주라에게 눈사태 2방맞고 버틸 망나뇽은 없고, 대부분 역린 발동전에 쓰러진다. 단점은 역시나 내구성 때문에 망나뇽 2마리 이상 대려가기가 어렵고 가끔 역린 발동이 빨라 같이 죽을때가 종종 있다.

링곰-cp2168(카운터/인파이트)
이론적으로는 꽤 상위급 스텟에 격투 자속은 안되지만 역으로 해피너스, 잠만보의 스킬에 맞을때 추뎀도 없어 많은 이들이 격/격 띄워서 괴력몬대용으로 사용해보려 하지만.. 현실은 너무 안좋다. 내구성도 부족하고 자속 못받는 격투스킬은 해피너스에게 기스정도 나는 데미지를 가져와 시간부족현상을 꽤 여러번 겪었다. 파괴광선은 발동시간이 초안습...혹여 cp가 낮아서 그런가 싶어 가루를 투자하려는 트레이너들에게 절대 투자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싶다.

※핫삼B급 풀강/강챙이S급 풀강/에브이A급 풀강X/루주라A급 풀강/링공A급 풀강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