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쨋거나 그게 대세트리였던. 렙업이 좋던, 성능이좋던 나쁘건 떠나서

직업이 요구하는 역할에 대해 충실할 수 있는 캐릭터가 파티모집에 유리해지는건

어떻게 밸런스를 맞추던 당연한거고

국민트리나 대세트리가 생기는것도 당연한거구요.

그런거 없는겜 하려면 직업 상관없이 평타칠때 대미지 10만 뜨는 소드맨만 있는 게임을 했어야죠.

어쨋거나 직업트리를 위한 고찰은 필요한 게임이고

이걸 자유도 제한이라고 말하는건 무뇌입니다.

얘네가 말하는 자유도는 상위직업을 타기위해 하위 제약조건이 걸리지 않는 직업 선택의 자유이지

뭘 선택하던 효율이 나오는 자유가 아님.

렙이 높던 적던 망캐는 버려지는게맞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