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나친 캐스팅 타임
 
몬스터 이속은 빠른데 스킬 캐스팅은 지나치게 길음 이렇게 된 원인에는 위저드 3서클에 퀵 캐스트라는 캐스팅 감소 대미지 증가 유틸기를 넣었기 때문.
해결 방안으로는 컨셉을 바꿀 필요가 있음 캐스팅 감소 삭제하고 전 직업 랭크 캐스팅을 낮출 필요가 있음
 
애초에 법사계열 자체가 직업 트리 구성 자체가 병맛임.
유틸기가 강화된 컨셉 보조적인 스킬이 두드러진 컨셉임
위저드 3서클에 오버 벨런스의 유틸기를 넣은 후 변변찮은 딜링기를 넣은 것부터가 그 이유 차라리 부족한 딜링기를 채워 벨런스를 맞추고 전체적인 직업군 벨런스를 위해 캐스팅 감소를 삭제할 필요가 있음

일렉, 헤일 퀵캐 없이 써본 사람은 공감할것임 인던가서 스킬 캐스팅 중에 하하맨이랑 궁수가 몹 녹이면 뻘쭘 함 늦게 스킬 써져서 빈 공간 때림.
딜링기가 아니라 헛방기 임
 
실상 인던의 수많은 몹 때문에 캐스팅할 타이밍 재기도 힘들고 캐스팅 하다가 잘못 맞으면 스킬 씹히기 때문에 낮은 체력으로 도망 다니면서 한적한 자리를 찾기 전까지는 캐스팅 없는 기술 위주로 넣거나 평타 쳐야함.
 
2. 지나친 모션 딜레이
 
안 그래도 캐스팅 타임이 긴데 이건 죽으라는 거임. 무슨 사진찍어? 왠 폼을 그렇게 잡아. 전대물이야 뭐야. 법사 하다보면 평타 캔슬을 강조하는데 어떻게든 모션딜을 줄여보려는 노력에 불과함 모션 프레임 자체가 길고 애초에 엉뚱한 자세를 취하며 생기는 후딜은 각 스킬을 연계 할 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줘서 사람을 미쳐버리게 해 위저드 매직 미사일처럼 모션딜 넣지 말고 후딜도 삭제 하란 말이야 안 그래도 미쳐 버리겠다고.
 
3. 잘 맞지도 않는 확률성 스킬
 
홍염과 헤일 이 스킬들만 보면 짜증만나 확률성 스킬이기 때문에 작은 몹은 잘 안 맞고 중형 이상의 큰몹을 잡을 때만 효용성이 있어 일명 고자기야.
이것은 딜로스 현상으로 나타나 이렇게 된 원인에는 링커의 조인트 유틸기 때문으로 추정돼.
  

아까 이야기 했던 것처럼 유틸기 즉 보조 스킬을 지나치게 두드러지게 만든 게 법사 직업군이고 그에 따라 피해를 보게 되는 것이 법사 직업군의 딜러 임

오버 밸런스의 유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모든 딜링 기술에 패널티를 집어넣었기 때문에 딜러 트리를 타는 유저는 그 패널티를 고스란히 감당해야 함.
왜 이렇게 랭크를 짜서 만든 건지 개발자의 머릿속을 열어보고 싶음
 
4. 있으나 마나한 마법 증폭
 
명중 100%라는 보정이 있더라도 미흡한 게 마법 증폭임
 
(스킬 뎀+ 마공 + (0.00~1.00)*마증) *특성
 
공식을 보면 알겠지만 그 효율이 극히 떨어지는 게 사실이야.
 
반면에 밀리계에만 존재하는 치명 옵은 어떨까?
  

마법증폭이 증폭수치 만큼 랜덤하게 대미지가 더해져서 뜬다면 치명타는 발동시에 증뎀 50%가 올라 이게 기본 옵션이고 치명타 공격력 수치를 올리면 더 데미지가 나오게 되어있는 구조야
  

웃기는 건 힘은 치명타 공격력 증가 옵션이 있어서 스텟을 찍을수록 계수가 따라 올라가는 반면 지능은 올려도 마법 증폭이 증가 하지 않아 현재 스텟 계수에 이 항목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야.
안 그래도 효율도 안 좋은 옵션인데 거의 사용을 못하는 거야.
  

이것이 어떠한 차이가 나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보면 되.
 
https://youtu.be/C4AYVIjimcg<- 친절히 영상 첨부해 준다.
   

영상에 나온 유저는 핲핲 트리타고 광역 치명작한 방어형 테크탄 전사야.
카타콤에서 몹 몰아서 솔플을 하고 있는데 피도 거의 안 닳으면서 솔플에 무리가 없지?
  

이 영상을 보고도 문제점이 인식이 안 된다면 게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거라고 볼 수 있어.
  

해결 방안은 마법 증폭 효율을 개선하고 명중 100% 보정을 삭제 하고 지능에 높은 계수의 마법증폭 옵션과 마법명중을 넣을 필요가 있음

 
5. 지나치게 낮은 체력 계수 효율
 
이건 진짜 너무할 정도의 효율이야 아무리 각 직업군 컨셉이 있다지만 장난 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야.
  

힘과 민첩만 찍고 체력은 하나도 안 찍은 전사 직업군이 레벨 150 기준으로 피통이 1만이 넘어.
  

반면 법사 직업군은 65~70 포인트를 체력에 분배해야 1만 포인트가 넘어
이건 진짜 개똥이야 패치가 시급하다 못해 절절해
  

안 그래도 기본 HP 증가량이 최악이고 회피 옵션이 지능이나 정신 계수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에서부터 이미 생존기의 차이가 나는데 레벨이 오를수록 강해지는 몹 사이에서 죽으라는 거나 진배없어
  

궁금하면 너희들이 지나가는 전사한테 물어봐 높은 레벨 물어볼 필요도 없어 140 렙 정도면 될 거야 (보통 이정도 레벨 대에는 돈이 썩어 돌지 않는 이상 아이템 작하지를 않으니까 비교하기 좋아)
  

실례지만 회피값이 어떻게 되시나요? 이렇게 정중하게 물어보고 듣고 각자 자기 정보창을 보면서 잘 생각해봐
  

방어 스킬이 있다 하더라도 전사가 효율이 더 좋고 법사 스킬은 버퍼 개념인데 그럼 그 버퍼 까지 계산해서 몹을 설계 하겠지?
  

몹은 겁나 쌘대 회피율은 바닥이라 때리면 때리는 족족 맞아.
체력은 없어 물공 방어에는 개 취약해 어떤 일이 생기겠냐? 눕겠지?
마법방어? 안 그래도 체력계수 안 좋아서 체력에 많은 스텟을 분배하고 딜도 거지 같이 안 나오기 때문에 실상 정신 스텟은 주는 애들 거의 없을 거야 마법 공격당할 때에도 아플 수밖에 없어 이것이 너희들이 눕는 이유야.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지 않아 다 이유가 있는 거야 애들아.
 

6. 힘과 체력에만 물품 소지량 증가
 
계수 효율 따지다 말 나와서 하는 이야기인데 요세 어떤 rpg 가 이렇게 컨셉 잡음? 법사, 힐러가 힘 체력 위주로 찍는 것도 아닌데 왜 이런 거에 차별을 두는지 이해가 안감.
  

쪼렙때 물약 무게 만 가지고도 전전 긍긍 할 때 있었을 거야 히든 퀘스트로 소지량 증가 포션 받기 전까지는 아주 사람을 괴롭혀. 그렇다고 소지량 증가 포션을 받아도 여유롭지는 않아. 고렙되면 소지해야 하는 잡템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게 그거 거든.
 
7. 공중기의 부재
 
변변찮아. 공중기가 없는 거나 진배없는 게 법사군이야 아까도 말했지만 유틸기가 좋은 편이라 신경을 안쓰거나 패널티를 일부로 둔 것 같음
링커 유틸기가 좋다보니 스킬 벨런스를 고려를 안했음.
 
그렇다고 링커가 1랭이나 2랭부터 찍을 수 있는 것도 아님.
3랭에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딜러 테크를 타려면 링크 트리를 타기는 힘듦에도 불구하고 공중기가 없는 거나 진배없는 건 스킬 설계를 잘못했다는 거지.
 
8. 오버 밸런스의 유틸기와 현자 타임 오는 딜링기
 
위에 글 읽어 보면 이해되겠지만 크리오멘서랑 파이로멘서만 봐도 이 컨셉의 차이는 두드러짐
유틸기 자체가 오버 밸런스 이다 보니 빙결 유틸기와 서브제로실드라는 강력한 유틸기를 집어넣은 크리오멘서의 딜링은 같은 2랭 직업군인 파이로와 비교하면 정말 현자 타임 나올 정도야. 모든 딜링이 거의 1틱 이나 진배없기에 틱 횟수가 높아야 딜링이 나오는 마공 효율로 볼 때 딜러로서의 가치는 제로에 가깝거든.
 
딜러가 아닌 유틸기의 랭크라고 봐도 무관하게 된 거지.
 
각 랭크의 밸런스가 이처럼 유틸기를 견재 하려는 목적으로 패널티를 집어넣었기에 법사군의 밸런스란 존재 할 수 없음.
 
룬 캐스터만 봐도 답 나오잖아? 퀵 캐스트 견제 하다보니 똥캐 된거 캐스팅 10초?? 사용하라고 만든 건가? 이게 예능캐야 뭐야..
  

법사 직업군 자체가 순수 딜러군에 비해 유틸기를 가진 직업군이 많기에 그리고 그 유틸기가 오버 벨런스 이기에 전체적인 직업이 다 꼬여 버렸어 다시 말해 랭크트리가 꼬였다는 이야기야.
  

현시점으로 예를 들어볼까?
 
파이로랑 크리오는 사실상 버려야 되는 캐릭이야. 딜러로서 테크를 타려면 엘리멘탈 리스트를 타야해 하지만 너희들이 아는 것처럼 답 안 나오는 캐스팅과 딜링을 그나마 보완하려면 위저드 3서클을 강제로 찍어야 하거든.
  

파이로 2 서클 크리오 2 서클을 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인 폭발 빙결? 별로 시너지 효과 없어 차라리 퀵캐스트 슈어스펠 보고 위3 찍는 게 나아
  

좋은 유틸기를 3 서클에 둔 것도 다 그런 이유야 강력한 유틸기를 가진 사기캐가 나오는 것을 방지 하려면 또는 강력한 딜링기를 가진 사기캐가 나오는 것을 방지 하려면 3서클에 좋은 스킬을 몰빵 하거나 어떻게든 랭크 설계를 시너지가 나오기 힘들게 만들어 논거지.
  

상황이 이렇다보니 극 후반을 바라보고 딜러에 비해 상대적 패널티가 적은 유틸기로만 랭크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솔플이 불가능해져 위위위링링쏘쏘..? 머 이런 친구들 말이야.
 
7랭크에 길드를 생성할 수 있는 현재 여건상 이런 캐릭터는 가기도 전에 혼자 솔플 하다가 현탐 와서 90% 캐삭해
 
위크링쏘쏘소소나 위파링파링알알 이런 누가 봐도 어중간한 조합의 랭크를 타는 이유는 순딜러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빈곤 하다 보니 후반을 바라보고 솔플할 정도의 딜은 챙기고 유틸기를 챙겨 가겠다는 건대 좋게 말해서 하이엔드고 나쁘게 말하면 잡탕이야. 개발자가 직업 트리 구성을 극과 극으로 짠 폐해지.
 
9. 스킬 오브젝트의 고정
 
최악이야 틱뎀을 파이어 볼이나 장판기에 집어넣은 거는 스킬을 여러 개 겹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장점보다는 단점이 두드러져 보스가 가만히 있냐? 아주 지랄 발광을 해 마인로더만 봐도 왔다 갔다 쌩쇼 하잖아 캐스팅도 길고 쿨타임도 긴대 딜로스 계속나봐 얼마나 현자 타임 오는지 타직업은 이동하면서 무쿨기 갈겨대며 잡을 때 빈 허공 치는 기분을 알어??
최소한 이동하며 쓸 수 있는 스킬을 만들어 놔야 게임을 하던지 할 거 아니야.. 파이로의 파이어볼을 쳐서 이동시키게 만든 의도가 이거 때문인 거 같은데 누구나 칠 수 있다는 게 문제야 전사 애들이나 성직자 애들이 칼질 망치질 하면서 치면 쪼르르르 굴러가 이게 무슨 예능 스킬이야.
 
10. 차이나는 아이템
 
법사직업군 아이템은 다른 직업군에 비해 안 좋아. 누구는 빨강템 세실쌍 낄 때 누구는 위저드 브레이슬릿 12시간 노가다 해서 끼고 다녀 그렇다고 무기 옵션이 좋으냐? 그것도 아니야 위블은 말할 필요도 없고 눌리스, 마가투핸드 소드랑 이그니션, 마가로드 옵션 비교해봐 누가 봐도 한급 내지 두급 떨어지는 옵션이야. 여기에 겨우 아르데나 카라챠 대거가 종결템이야
 
제일 어처구니 없는 건 젬 옵션이야. 젬 작할 때 옵션이 어떤지 알아? 치명타 발생, 치명타 공격력은 있는 반면 마법 증폭 옵션은 없어 순수하게 장비나 헤어악세사리 인첸트로 올릴 수밖에 없는 거야 실상 스텟 계수에 포함되지 않아 올릴 방법도 요원하고 효율이 안 좋아서 마증 쓰지를 않아 밀리계로 따지면 최대 공격력 같은 건데 개네는 젬 옵에 있는데도 안 쓰는 옵션이야 머리가 장식이 아니라면 훨씬 효율 좋은 치발작하겠지.

11. 고정 광역기와 단일기를 가장한 광역기

법사는 스킬 범위가 고정으로 설정이 되어있어 아이템으로 광역범위를 높일수 없다는 말이지 이렇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장판기를 겹칠수 있고 링커 라는 직업군 때문인거 같아. 문제는 이걸로 역차별이 생겼어 다른 직업군은 무쿨기와 노 캐스팅 , 즉 상대적 빠른 공속에 딜 수치가 더 높은데도 불구하고 광역범위를 템작으로 높일수 있게된 반면 법사는 찬밥 신세가 된거야 링커나 장판기를 배우면 되지 않느냐고? 그럼 그트리 안탄 애들은?? 어쩌라고


12 귀족트리와 천민트리

각 직업군의 특성과 스킬에 의한 조합으로 캐릭은 완성돼 문제는 트리를 잘못 타면 돌이킬수 없다는 거야 캐릭을 그냥 버려야해. 왜 버릴수 밖에 없을까?? 트리설계가 잘못되었기 때문이야 어떤 트리를 타더라도 각각의 특색과 장점이 있어야 하는데 이게임에는 그런게 없어 단지 성공한 1% 의 귀족트리와  99% 천민트리가 존재할뿐이야



Ps. 이글은 1월에 작성한 글이야 이글을 적고 트오셀 접었어 현재는 할만하니 애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