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찾아온 딜계산법을 찾아보자의 바토라가 라고합니다

자아.... 3일째 실험만 하고있내요.. 어휴... (돈벌고 싶다 이제 ㅜㅜ)

오늘의 실험은 비유체 몹과 유체몹 그리고 어둠강화 특성의 ON / OFF 를 비교하기위해 왔습니다.

어떤분이 어둠강화 특성은 어둠속성 스킬이 아닌 F1을 눌러서 볼수있는 어둠속성공격력 에만 적용 된다고 하셧는데요.

일단 결과만 말씀드리자면. 어둠강화 특성은 스킬고유의 어둠속성에도 적용 됩니다. 이제 딜링 계산법을 찾아봅시다.

※어떤분이 장비의 속성공격력 수치가 특성과 퀵캐스트 영향을 받느냐고 물어보셧는데 (어둠/신성 계열 속성공격력 아이템이 없어서 못했습니다. 이그니션에 화속성22는 있는데 일반 속성은 가/감 이 있어서 하기 힘들더라구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일단 언제나 그렇듯이 모든 장비를 뺀 사진


그리고 비 유체화 평타 (스텟상의 마법 공격력은 257입니다.)

107의 공격력을 보여주었습니다.

257-107 = 150 (150을 이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으로 가정 하겠습니다.)

이제 어둠강화 특성을 끄겠습니다.

껏습니다. 오늘의 다크써지는 15특성입니다. (하루하루 발전하는듯 하다...)



이제 공격을 해보죠

1348의 공격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늘 저가 쓰던 계산법을 이용해보죠.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 이므로
{(257+1066)-150}*1.15 = 1348.95 가 나왓습니다. 이게임은 소수점은 0.99가 되어도 내림으로 계산하기때문에
1348 로 보는것이 좋겠죠 딱 들어맞습니다.
이제 퀵캐스트를 써보도록 하죠.


2023의 공격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시 계산해볼까요?

다시한번 저가 쓰던 계산법을 이용해보죠.
1. 특성 값과 퀵캐스트 값의 곱연산.
2. 특성 값과 퀵캐스트 값의 합연산.

1.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퀵캐스트 와

2.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퀵캐스트)
입니다.

1번째로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퀵캐스트 입니다.
{(257+1066)-150}*1.15*1.5 =  2023.425 (소수점을 내림하면 딱 맞내요)

2번째는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퀵캐스트) 입니다.
{(257+1066)-150}*(1.15+1.5) => {(257+1066)-150}*1.65 = 1935.45 로 턱없이 부족한 공격력이내요.
특성과 퀵캐스는 1번 계산법을 이용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곱연산 이라는것이죠)

이제 어둠강화를 켜볼까요?

어둠강화를 켰습니다. 이제 다시 같은 몹을 대상으로 실험해보죠.


어둠강화를 껏을때는 1348 의 공격력이 나타났는데 1466이 나왓습니다.(어둠강화는 레벨당 1%증가임)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어둠강화 로 곱연산을 해볼까요?
{(257+1066)-150}*1.15*1.1 = 1483.835 가 나왓습니다. (17.835 의 공격력 차이가 생기내요)

이번엔 합연산을 해봅시다.
{(257+1066)-150}*(1.15+1.1) => {(257+1066)-150}*1.25 = 1466.25 가 나왓습니다 (0.25차이지만 소수점은 내림 으로 계산하므로 1466의 딱 맞는 수치입니다.)

자. 이것으로 봐선 특성 값과 어둠강화는 합연산으로 보는게 맞는것 같지만. 아직 퀵캐스트가 남았으니 다시 해봅시다.

이번엔 2199 가 나왓습니다. 이전에는 2023 값이 나왓었죠. 이번에는 4가지의 경우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1. 모든 값을 곱연산으로 했을때.
2. 모든 값을 합연산으로 했을때.
3. 특성 과 어둠강화 는 합연산, 그리고 퀵캐스트 는 곱연산 (특성+어둠강화)*퀵캐스트
4. 특성 과 퀵캐스트 는 곱연산, 퀵캐스트와 어둠강화 는 합연산 (퀵캐스트+어둠강화)*특성

이렇게 4가지를 놓고 해봅시다.
1. 모든 값을 곱연산으로 했을때.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어둠강화*퀵캐스트
{(257+1066)-150}*1.15*1.1*1.5 = 2225.7675 (소수점을 뺴면 2225 이므로 26 의 공격력 차이가 생겼습니다)

2. 모든 값을 합연산으로 했을때.
{(257+1066)-150}*(1.15+1.1+1.5) => {(257+1066)-150}*1.75 = 2052.75 (이것역시 소수점을 빼면 2052 이므로 146 의 공격력 차이가 생겼습니다.)

3. 특성 과 어둠강화 는 합연산, 그리고 퀵캐스트 는 곱연산 (특성+어둠강화)*퀵캐스트
{(257+1066)-150}*(1.15+1.1)*1.5 => {(257+1066)-150}*1.25*1.5 = 2199.375 (소수점 내림. 2199 딱 맞습니다.)

4. 특성 과 퀵캐스는 곱연산 , 퀴갴스트 와 어둠강화 는 합연산
{(257+1066)-150}*1.15*(1.1+1.5) => {(257+1066)-150}*1.15*1.6 = 2158.32 (소수점 내림. 2158 이므로 40의 공격력 차이)

이로서 한가지 확실해진것은 어둠강화 와 스킬 공격력 특성은 서로 합연산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제 유체화 몬스터를 상대로 해봅시다.


어둠강화를 끄고 하겠습니다.
일단 평타를 통해 마법방어력 수치부터 뽑아내죠.

마법+50% 보이시죠? 그리고 66이 나왓습니다.
이는 (257-X)*1.5 = 66 이 된것입니다. 여기서 더욱 쉽게 해보면  X*1.5 = 66 이므로 X값을 도출해 내려면.

100*66/150 = X라는 계산이 가능합니다. 이 값은 44가 나오내요. 44*1.5= 66 입니다.

자 그러면 증폭 전의 공격력은 44였고 257-44 = 213 이내요.
(257-213)*1.5 = 66 맞죠? (계산기 두들겨보세요 ㅎㅎ)

저 몬스터의 마법방어력이 213이라는 값을 도출해 냈으니. 다시 실험해봅시다.
다크써지를 써보도록하죠.

1914 가 나왓습니다. (마법 + 50% 보이시죠?)

이제 다시 계산해 봅시다. 이번에 계산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특성 값과 유체화 보너스를 곱연산.
2. 특성 값과 유체화 보너스를 합연산.

첫번째로 특성 값과 유체화 보너스를 곱연산 해보도록 하죠.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유체화  입니다.
{(257+1066)-213}*1.15*1.5 = 1914.75 (소수점 빼면 1914가 나왓습니다.)

두번째로 특성 값과 유체화 보너스를 합연산 해보도록 하죠.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유체화)
{(257+1066)-213}*(1.15+1.5) => {(257+1066)-213}*1.65 = 1831.5 (소수점 빼고 82의 공격력 차이가 생겼습니다.)

이로서 특성 값과 유체화 값은 곱연산 이라는게 밝혀졌내요.
이제 퀵캐스트를 써봅시다.


재대로 안보이실수도있는데 2553 이라는 값이 나왓습니다.

이번에 계산한것은 2가지 입니다.
1. 특성 , 유체화 , 퀵캐스트 모두 곱연산 일때. (특성*유체*퀵캐스트)
2. 특성, 유체화는 곱연산 유체화 , 퀵캐스틑 합연산. {특성*(유체+퀵캐스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미 이전 실험해서 특성 과 퀵캐스트는 합연산이 아니다 라는걸 밝혀냈으므로 (특성+퀵캐)*유체 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이미 이전 실험에서 특성 과 유체화 는 합연산이 아니다 라는걸 밝혀냈으므로 (특성+유체)*퀵캐스트 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 1번 부터 해볼까요?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유체화*퀵캐스트 입니다.
{(257+1066)-213}*1.15*1.5*1.5 = 2872.125 (소수점 빼면 2872 이므로 319 의 공격력 차이가 생겼습니다.)

2번 실험을 해보죠.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유체화+퀵캐스트)
{(257+1066)-213}*1.15*(1.5+1.5) => {(257+1066)-213}*1.15*2.0 = 2553 이 나왓습니다. (소수점 하나 차이 없이 딱맞내요)

이로서 유체화 와 퀵캐스는 합연산 이라는게 밝혀졌군요.

이제 어둠강화를 써봅시다.

어둠강화를 틀었습니다.


2081 의 공격력이 나왓습니다.

이전 실험에서 이미 어둠강화는 스킬 특성 값과 합연산을 해야한다는 값이 도출되었었죠?
그렇다면 계산 식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어둠강화)*유체화
{(257+1066)-213}*(1.15+1.1)*1.5 => {(257+1066)-213}*1.25*1.5 = 2081.25 (소수점을 내리면 2081 딱 맞내요)

이제 퀵캐스트를 써봅시다.

자아 2775 가 나왓습니다.

이전 실험에서 이미 특성 값과 어둠강화는 합연산이고, 퀵캐스트 와 유체화는 합연산 이라는게 도출 되었습니다.
즉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을것입니다.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어둠강화)*(유체화+퀵캐스트)
{(257+1066)-213}*(1.15+1.1)*(1.5+1.5) => {(257+1066)-213}*1.25*2 = 2775 (소수점 하나 틀리지 않고 딱 맞습니다.)

자. 이렇게 마법사 한정 공격력 계산식이 완성 된것 같습니다. (아마 워록 한정?)

--------------------------------- 요약선 -------------------------------------

1. 드디어 실험이 끝났다. 이야호!
2. 내가 찾아내었다!!(사실 많은 분들이 도와주심)
3. 보기 어려운 공식 계산식 족구하라그래! 이게 더 보기 편할수도!
4. 공식은 다음과 같다.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특성+어둠강화)*(유체화+퀵캐스트)
5. 지금까지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담1. 사이킥 프래셔/흡혈 같은 채널링 기술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법 공격력+스킬 공격력- 마법 방어력)*특성*퀵캐}+(스킬데미지*특성*퀵캐) = 실제 공격력 값
실험 글은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흡혈(채널링) 데미지 공식 찾기 실험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7&name=nicname&keyword=Checasa&l=46034

※여담2. 메테오 / 파괴의룬 처럼 마법공격력?%가 있는 기술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법 공격력+스킬 공격력)-마법 방어력)*?%*특성*퀵캐스트 = 실제 공격력 값.
실험 글은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공격력이 붙은 스킬 데미지 공식 찾기 실험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7&name=nicname&keyword=Checasa&l=43504

※여담3. 속성 공격력은 특성/퀵캐스트 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속성공격력*상대 속성에 의한 가/감)}*특성*퀵캐스트 = 실제 공격력 값.
(위 공식은 정확하게 밝혀내진 않았으나 맞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험글은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속성 공격력이 특성/퀵캐스트 영향을 받는지 실험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7&l=47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