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에 너무 매몰 되지는 말고 이게 와우(반지의 제왕)와 나머지 한국 온라인 게임들(디워)과의 수준 차이라고 보면 된다.

 

뭔 헛소리로 지깟놈들이 줄창 해온 리니지식(참고로 한국에 와우류의 게임은 존재하지 않음) 한국 게임만 알고 있으니

게임 수준이 그따구인줄로만 알고 게임성을 헛투로 보는 시각도이 많고 가장 중요한건  현 세대 MMORPG 시스템의

정점이 뭔지를 경험해 본적이 없으니 계속 게시판에 장님이 코끼리 만지듯한 글이 나올수 밖에 없으며 약간 더 나아가면 

어설픈 취향 존중 타령이 나오는데 이 취향 존중으로는 결코 한국 게임의 작품성을 실드 칠수 없는데 쉴드를 침

 

와우의 컨텐츠를 제대로 맛본 사람이라면 이 자체가 우스울수밖에 없는거니 당연히 충돌이 일어날수 밖에 없는거지

거지 같은걸 취향 존중으로 넘어갈수는 없고 경쟁력이 생길수도 없으니 말이야

진중권이 디워 개깐 이유도 이러한 점과 약간의 유사성은 있다고 봄

 

일단 와우의 게임성을 인정하고 들어가야 하고 아니면 와우를 안해봤거나 3배 경험치 친초 받고 광렙하여

자기 캐릭에 대한 이해도 없이 대격변 초반 난이도의 영던 갔다가 와우인벤 사사게 스타되어 개욕먹고 접은

경험이라면(여기서 대부분 린저씨로 걸러짐) 말할 가치가 없다고 본다.

 

현재의 MMORPG 자체를 와우가 완성 했다고 보면 되고 와우 하나만 하면 MMORPG는 다했다고 봐도 될 정도임 

그 정도로 절대적인 게임성이지 이게 단일 게임으로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했으며 7년간 천만 유료 유저 보유 하는 힘

 

이 글 쓴 이유는 리니지식 게임만 해온 미천한 경험 가지고 와우의 대한 작품성에 대한 이해도 없이 이 게시판에서도

난리 피우는 놈이라면 수준 낮다는 표현은 와우 한번 해보면 되는거니 맞지 않다고 보고

그냥 견문이 딸리는거라고 할수 있다.

 

에버, 다옥? 다 필요 없음 와우가 오픈 베타 첫날에 이미 기존의 시스템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오히려 월등하게

발전 시켜놨고 이 와우 오픈 베타 첫날의 컨텐츠를 사회 구조가 바뀌지 않는한 한국은 아직 와우 오픈베타 첫날과

경쟁할 스타트 지점에 조차 서지 못한거라고 볼수 있다.

 

http://wow.inven.co.kr/dataninfo3/indun/

 

여기 들어가서 와우 오리지널 파티 인던 한번 주르륵 보고 이런거 1000번을 보는것 보다 대격변으로 인해 바뀌긴 했지만

근본은 그대로인 와우 오리지날 첫날의 아제로스 대륙을 10일 무료라도 제대로 느껴보면 됨

이러면 의문이 사라짐 안해봤기 때문에 오는 무지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