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분 논란이 많이 되는 부분인데

어떻게들 생각하시는지..

 

mmorpg에 스토리가 중요하다면 울티마온라인은 스레기오브스레기게임아닌가요?

 

스토리는 커녕 하다못한 흔한 퀘스트조차 없던게임인데말이죠.

 

저는 스토리보다는 명확한 세계관, 그리고 세계관에 맞는 게임을 몰입할수있는 커뮤니티적요소가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와우는 스토리가 좋다라고하는데 실제로 저는 와우 1레벨부터 70까지(당시 제가 즐길때 만랩) 

 

퀘스트를 하나하나 깨면서 플레이를 했던유저인데(참고로 그 어떤 누구의 도움조차 받지않고했습니다)

 

기억에 남는게 아무것도 없어요. 다만 호드를 위하여~ 얼라이언스를 위하여~

 

이거 퀘스트 할때마다 npc들이 지껄인거 기억나고 아서스 뭐 이런거 ? 아무튼 정말 기억남는게 하나도없어요.

 

세계관측면에서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적대적관계라는것정도 그리고 다양한종족이 얽혀서 갈등관계를 만든다 쯤만 이해하고있습니다.

 

스토리 과연 mmorpg에서 중요한가, 그렇지않은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혹여 이런 스토리진행방식, 콘솔형진행,길따라가기형 방식이

mmorpg만의 자유도, 커뮤니티성을 저해한다고 생각하시지는 않나요?

 

아무튼 다양한의견 듣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