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별 관통력 감소는 대체적으로 AP가 적고 APCR이 크며 HEAT는 없다라고 많이 나오고 있지만 조금더 정확한 설명을 하고자 한번 글을 써봅니다.


1. 거리별 관통력 감소의 매커니즘

여기서 말하는 거리는 월탱에서는 100m 씩 끊어서 측정됩니다. 즉 0~100m/100~200m/200~300m 이렇게 끊어서 그 사이의 관통력은 동일하게 적용시키는 방식이죠.

대체적으로 교전거리가 150m 이내인 경우 근거리, 150~300m를 중거리, 350 이상 교전거리를 원거리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정확하게 정해진게 아니고 자신의 플레이에 맞게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2. 탄종별 거리 관통력 차이

대체적으로 AP보다 APCR이 거리별 관통력 감소가 큰것은 맞습니다.
(단 10단계 중형전차들의 기본탄인 APCR은 여기서 제외대상입니다.)

MAUS를 예시로 볼때 MAUS는 AP는 2% / APCR은 15.4%의 최종 관통력 감소를 가지게 됩니다.

0~100m        : AP : 246   APCR : 311
400m~500m  : AP : 241   APCR : 263


(계산이 틀렸을 수도 있으니 오류는 바로 지적해주세요.)

(사실 마우스가 200m~ 300m 이상 벌어지면서 교전할 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기때문에 글쎄요.....)




3. AP와 APCR을 통틀어서 누가 거리별 관통력 감소가 더 크다라고 싸잡아서 말할수 없다.

 쓰는 주포별로 거리별 관통력 감소가 각자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철갑탄(AP) 보다 고속철갑탄(APCR)이 더 관통력 감소가 크다고 하지만 아닌경우도 있거든요.


아래는 미국 주포에서 AP와 APCR를 혼용해서 쓰는 주포들의 관통력 손실 차이 수치 입니다.

(클릭시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관통력 손실 수치 비교에서 %가 높을수록 APCR이 더 크게 감소하는 것이고  마이너스 수치는 AP가 APCR 보다 관통력 감소가 더 큰 것을 뜻합니다.


4. 관통력 감소는 탄속과 구경과 관련이 있다.

 탄속이 느릴수록, 구경이 크면 클수록 거리별 관통력 감소가 줄어듭니다. 티어와더 약간은 연관있지만 대체적으로 거리별 관통력에 대하여 관여하는것은 이 2가지가 가장 큰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티어 구축전차들이 150mm 이상 들고있으면 원거리에서도 무서운 것이 150mm 급 주포들은 거리당 관통력 감소치가 4~8% 정도로 관통력 감소가 적은편입니다. 즉 관통력 수치가 거의 유지가 되는 상태로 박히기 때문이죠.

20mm/ 30mm 기관포들의 경우는 관통력 감소치가 30%에서 높게는 60%까지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정리

 탄종별 거리별 관통력 감소는 쓰는 주포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는 APCR이 AP 보다 관통력 감소가 크다.
탄속과, 주포 구경 크기에 따라 결정이 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