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라도 빨리 까마귀 신을 없애야 해. 에메랄드의 꿈속에서 활개치고 있는 까마귀 신을 바깥세상으로 끌어내려면 정수가 주입된 월장석을 굉장한 힘이 깃든 장소에 놓아야만 하네.

세데크 전당으로 내려가 까마귀의 발톱에 월장석의 힘을 방출하게. 갈퀴대왕의 방에 가기 전에 까마귀의 발톱이 있는 방을 찾을 수 있을 것일세.

운이 좋으면 안주는 신도들이 모여서 자신의 현신을 위해 의식을 벌인다고 믿을 게야. 일단 놈이 모습을 드러내면 가차없이 처리하게!"

불성 드루이드 연퀘에서 에메랄드의 꿈을 공격하는 까마귀 신 안주를 처리하라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세데크에게 잡혀버린 안주는 사악한 신이 되어 에메랄드의 꿈을 더럽히고 있었죠. 
그런데 여기서 의문인 건 이 에메랄드 드림은 아제로스에 존재하는 장소인데 어찌 아웃랜드(드레노어)에 있는 까마귀 신 안주가 아제로스의 에메랄드 드림을 공격할 수 있었을까요?

어둠의 문같은 강력한 포탈을 통한 것이 아님에도 에메랄드 드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단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아제로스와 드레노어의 거리는 알 수 없지만 아득함에는 분명하고, 어둠의 문같은 강력한 차원문도 없이 아제로스의 에메랄드의 꿈에 간섭할 수 있단 것도 수상한 점입니다. 이렇게 되면 에메랄드의 꿈이라는 세계의 경계라는 것 또한 더욱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드레노어(아웃랜드)의 신인 안주가 아제로스의 에메랄드 드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흥미로운 떡밥이 아닐 수 없지만 별다른 언급도 없이 불성은 끝났습니다. 한참 후에 저는 여기저기 뒤져보다 와우피디아의 에메랄드 꿈 문서의 inspiration 항목에서 어떤 단초를 발견했습니다.

"The Emerald Dream may have been influenced by H. P. Lovecraft's Dreamlands."
"에메랄드의 꿈은 H.P.러브크래프트의 드림랜드에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럴 것 같다라는 추측입니다. 위키의 특성상 유저들의 추측이죠. 하지만 이러한 추정은 잘 맞아떨어진다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위 드림랜드를 소재로 까마귀 신과 에메랄드의 꿈의 침공에 관해 추측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Dreamland

워크래프드 사가의 주요 악당이자 가장 미스터리한 혼돈의 존재들인 고대 신(Old Gods)의 모티브가 되는 크툴루 신화의 창조주인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는 SF와 호러를 접목시킨 하나의 작품군; 오늘날 크툴루 신화라 불리는 코즈미시즘(Cosmicism)과 더불어 좀 더 정통적인 판타지 작품군을 창조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드림랜드 연대기라는 작품군입니다.

이 드림랜드 작품군은 우주적 공포와 냉담한 자연의 법리 및 절망적인 시대상을 그려냈던 암울한 크툴루 사이클과는 달리 보다 활기차고 환상적이며 몽환적인 세계의 탐험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현실의 세계(지구)와는 다른 곳, 그러나 서로 맞닿아있는 광대한 교호(交互)차원인 드림랜드는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화려한 도시와 아늑한 마을들이 있는 꿈의 세계인 반면 외계의 신과 고대의 위협, 그리고 인간과는 판이한 신화생물들이 도사리는 악몽으로 가득한 어두운 면도 있는 환상의 세계입니다. 이 세계를 배경으로 한 드림랜드 연대기는 그 꿈의 세계를 향해 꿈을 통한 특수한 방법으로, 혹은 물리적인 신체를 갖고 위험한 구역을 통과해 진입하여 현실의 시간과는 동떨어지게 흐르고 뒤엉키고 멈추며 여러 환영의 요소들이 혼재된 꿈의 세계를 탐험해가는 정통 판타지 모험물 성격의 작품군입니다.
전체적으로 러브크래프트의 크툴루 신화 이미지만을 떠올리다 이 드림랜드 작품군을 접하면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죠.

이 드림랜드의 재밌고 또한 특이한 점은 이런 꿈의 세계를 지구만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구인 몽상가들이 여행하는 지구와 맞닿는 꿈의 세계가 아닌, 지적 생명체가 거주하는 다른 행성에도 이러한 다중차원계의 드림랜드를 각자 지니고 있다합니다. 즉 꿈을 꾸고 영적투사를 할 수 있는 지적 생명체가 있는 행성마다 다른 드림랜드가 있다는 것이죠. 이렇기에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지구의 드림랜드에서 다른 행성의 드림랜드로 넘어가는 것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러브크래프트의 드림랜드는 실제로도 워크래프트 사가의 에메랄드의 꿈과 비교해서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블자에서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에메랄드의 꿈이 드림랜드에 영향을 받았다고 충분히 생각해볼만 합니다. 현실(지구/아제로스)과 맞닿있는 평행상의 차원계인 장소라는 점. 꿈을 통해 진입할 수 있는 꿈의 세계라는 점 등....

그렇다면 어떤 점이 까마귀 신 안주가 에메랄드의 꿈을 침입할 수 있는 추측의 소재가 될 수 있을까요? 바로 위에서 얘기한 각 행성마다 각자의 드림랜드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Emerald Dream

에메랄드의 꿈은 티탄이 아제로스에 만들어놓은 '외부적 개입없이 티탄의 의도대로 만들어진 모습'을 반영한 세계입니다. 즉 티탄이 세계를 자신들의 계획대로 개발하면서 질서화된 세계가 외부의 악의적인 개입없이 이대로 존재해 흘러간다면 어떤 식일까하는 청사진의 세계란 거죠. 그리고 우리는 티탄은 아제로스 뿐만 아니라 이미 수많은 세계를 다녀갔고 그 행성들을 자신의 계획대로 창조했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계획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는 꿈의 세계를 각 행성마다 만들어놓았을 것입니다. 우리의 아제로스가 그러하고, 

티탄이 방문했다던 드레노어 또한 에메랄드의 꿈과 같은 꿈의 세계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을 에메랄드의 꿈이라 부를지 다른 이름으로 부를진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위의 드림랜드 설명에서 쉽진 않지만 지구의 드림랜드에서 다른 행성의 드림랜드로 이동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만일 에메랄드의 꿈이 러브크래프트의 드림랜드에서 모티브를 따왔다면, 각각의 드림랜드가 그러하듯 각각의 행성의 에메랄드의 꿈 또한 서로 이동 가능하다는 점도 유사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까마귀 신 안주가 아제로스의 에메랄드의 꿈에서 깽판을 부린 것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티탄이 창조한 꿈의 세계들은 티탄이 방문하고 티탄의 손이 닿은 모든 행성마다 존재할 것이며, 그 꿈의 세계들은 서로 긴밀하게든 희미하게든 연결되어있어 한 행성의 에메랄드의 꿈에서 다른 행성의 꿈의 세계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드레노어(아웃랜드)의 까마귀 반신인 안주가 에메랄드의 꿈에 침입해 사악한 위세를 떨치며 활개쳤다는 것으로 추정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불성 당시엔 드레노어가 산산이 깨지고, 황폐한 아웃랜드가 되어버렸기에 드레노어의 꿈의 세계가 멀쩡한 상태로 있었을진 미지수입니다. 외부의 영향을 받지않을 수도 있지만 행성과 함께 망가져버렸을 가능성도 있어 안주가 Sethe의 저주의 영향과 함께 드레노어의 붕괴에도 영향을 받아 결국 세데크에 굴복하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드레노어의 꿈의 세계가 어떤 상황인진 알 수가 없지만 드레노어에도 꿈의 세계또한 존재할테고 그를 통해 안주도 에메랄드의 꿈을 공격할 수 있었지 않나 싶은 게 저의 추측망상입니다. 물론 그게 누구나 할 수 있을만큼 결코 간단한 일은 아니겠지만요.

또한 여담이지만 드군에서 안주는 저주의 영향으로 어둠 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으며 세데크가 피의 의식으로 안주를 끌어내리고 Sethe의 의지로 묶어버리려 시도한다고 언급하는데 이 점으로 보면 안주는 드레노어와는 다른 장소에 거주한다는 느낌입니다. 혹시 안주가 휴식을 취하던 곳이 꿈의 세계가 아닐까요? 세데크 전당에서도 의식을 통해 아웃랜드로 소환한 것을 보면 다른 차원의 세계에 거주 중인 걸로 의심됩니다. 게다가 나루조차 그 기원을 모른다하니 안주가 티탄과도 어떤 연관이 있거나, 꿈의 세계와 깊은 관련이 있는 반신일 가능성도...


추측 간단 요약.
1. 티탄은 방문했던 행성마다 계획의 청사진인 꿈의 세계를 만들었을 것이다.
2. 그리고 이 꿈의 세계들은 서로가 연결되어있어 각각의 꿈의 세계로 이동하는 게 가능할 것이다.
3. 그 점 덕분에 까마귀 신 안주는 드레노어(아웃랜드)의 꿈의 세계를 통해 아제로스의 에메랄드의 꿈에서 활개치며 공격할 수 있었다.


물론 이전의 추측글들처럼 무참히 깨져버릴 가능성이 아주 높기에 별다른 기대는 하지않고있습니다. 별것도 아닌 내용으로 장황하게 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