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ver 입니다.

소개편을 쓰고 활용편을 쓰기 까지 많이 늦었습니다.

활용편은 예시를 통해 조건의 종류와 활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질병 타이머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시작 전에 Weak Aura(이하 WA)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WeakAura2 가 나왔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Weak Aura) 소개편 

먼저 WA 사용을 위해선 WA를 다운 받으셔야 겠지요?


(링크 들어가시면 10초 이내에 자동 다운로드 됩니다.)

설치를 완료 하셨으면 와우를 실행시킵니다. 

기본 명령어는 /WA 입니다.


**설명에 앞서 용어의 혼동을 막기 위해 WA를 통해 만들어진 것들을 '표시기'라고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좌측 흰색 박스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표시기'를 사용중인 것과 사용되지 않은 것을 구분해 놓은 것입니다.

'로딩됨'이 조건이 완성되면 보여주겠음을 알려주는 것이고, 

'로딩되지 않음'은 조건이 완성되어도 표시기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로딩됨과 로딩되지 않음의 우측에 되면 작은 눈알 모양이 보입니다.

이는 만들어진 표시기의 '미리보기' 기능입니다.


우측 흰색 박스는 좌측박스의 '새로운'을 클릭했을 시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1. 진행 텍스쳐 : 조건에 따라 W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텍스쳐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투명해집니다.
2. 텍스쳐 : 1번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텍스쳐의 투명 정도가 없어진 버젼입니다. 즉 텍스쳐만 활성화 됩니다.
3. 유동적그룹 : 상호 연계 가능한 그룹 설정에 사용됩니다. 크게 사용될 일이 없어서 저도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4. 모델 : 조건에 따라 WA에서 제공하는 3D 모델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사용될 일이 없습니다.
5. 그룹 : 각각의 WA값들을 자신이 원하는 종류별로 구분할 수 있도록 그룹화 시킵니다.
6. 텍스트 : 텍스쳐,아이콘 모두 없이 조건에 따라 텍스트만 보여줍니다.
7. 아이콘 : 조건에 따라 와우 기본 아이콘이 보여집니다.
8. 진행 바 : 조건에 따라 시간의 흐름을 바 형태로 보여지도록 합니다.
9. 가져오기 : 다른 사람이 만든 '표시기'를 가져오는데 씁니다. 잘못 만들어진 표시기를 가져올 경우 기존의 표시기가 모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백업이 필요합니다.


기능상으로 1,2,4,6,7,8 은 동일하게 봅니다. 

나뉘어진 이유는 단지 조건에 의해서 유저에게 무엇을 보여주겠느냐만 다를뿐 입니다.

때문에 활용편의 주된 학습목표(?)는 얼마나 조건을 잘 만지고 활용하느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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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본격적으로 예시를 통해 기본적인 질병타이머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활용 1편에서는 'WA라는 것은 이렇게 설정한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장입니다.

트리거 모두를 설명하기엔 그 내용이 너무 많아 차츰차츰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핏불 같은 유닛 프레임을 쓰시는 분들은 질병타이머가 필요가 없습니다.
저 역시 핏불을 쓰기에 질병타이머는 없지만,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WA -새로운- 아이콘 항목 클릭 하시면 다음의 화면이 출력됩니다.


왼쪽 '로딩됨' 항목에 작은 물음표 아이콘과 캐릭터 중앙에 큰 물음표가 새로이 만들어 졌습니다.

작은 물음표는 현재 표시기를 대표하는 모양과 이름을 나타냅니다. 

아이콘은 질병타이머를 만들것이기 때문에 조건값을 주고나면 자동으로 설정이 됩니다. 

대신에 이름은 New 대신에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세요

자 이제 그럼 오른쪽의 각각의 탭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디스플레이 탭 : 아이콘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냅니다. 

중요한 부분은 흰색 박스의 텍스트입니다. 

텍스트 항목은 말 그대로 아이콘의 해당 위치에 원하는 문자를 표시합니다

이 텍스트 입력란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다음과 같은 박스가 뜹니다


네.. 영어라서 많이 놀라쉣어요? 네 저도 처음에 많이 놀랐는데, 크게 뭐 없습니다. 

질병타이머를 예로 설명하자면

%p 질병의 남은 시간을 표시합니다.
%t 질병의 총 시간만을 표시합니다. (기본 30초 이기 때문에 30만 표시됩니다.)
%n 질병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i 질병의 아이콘이 작게 표시됩니다. 표시기의 아이콘 크기가 아닌 텍스트 크기만한 작은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s 중첩을 표시합니다. 질병에는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에 1 로 표시됩니다.
%c 스트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표시하고 싶은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할줄몰라 안씁니다;;)

위 6가지는 %를 써서 나타내는 것이고, 

이 외에 단순히 아무 텍스트만 입력하시면 입력한 텍스트를 해당 위치에 표시해 줍니다. 

여기서 해당위치란 흰색 박스 안의 텍스트 위치변경이 가능합니다. 

스샷에는 아이콘의 '안쪽-오른쪽 아래'에 표시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음표 아이콘을 보시면 1 이라는 숫자가 표시된 것 입니다.

우리의 질병타이머를 위해 좀 더 보기 좋은 곳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안쪽-오른쪽 아래' 가 아닌 '바깥쪽-위' 로 바꿔 보겠습니다.

그리고 텍스트는 중복 입력이 가능합니다.

즉 텍스트 입력란에 다음과 같이 '질병남은 시간 %p' 라고 입력하시면

해당위치에 '질병남은 시간 23.4' 라고 뜹니다.

즉 요약하면 %를 쓰는 텍스트는 동적인 텍스트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중요한 것 흰색박스 위의 '쿨다운' 체크박스가 보이는데,

이것의 역활은 %p와 같습니다. 즉 남은 시간을 표시해주는데 표시 방법이 텍스트가 아닌

omnicc 같이 아이콘에 보여줍니다. 한번 체크했다가 풀었다가 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나중에 사용 될 일이 있으니 일단 알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아무튼 질병타이머를 만들기 위해 텍스트 입력란에 '%n %p 초' 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흰색 박스 아랫부분은 아이콘의 크기 및 위치 설정입니다.

몇번 만져보시면 충분히 이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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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조건 탭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WA에는 수십가지의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건의 세세한 변경이 가능해서 더욱 유동적인 조건 형성이 가능하죠.

그리고 조건은 한개 이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질병타이머의 경우 여러개가 필요없지만 마격타이머를 만든다고하면

상대방의 체력, 영쐐의 쿨타임 여부, 나의 특성 등 여러조건을 달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설하고 질병 타이머를 위해 유형에서 '오라'를 선택해 주시면 다음 화면이 뜹니다


간단합니다. 

오라 이름에 일단 질병 2개중 하나인 '피의 역병'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유닛은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으로 바꿔주셔야 겠죠? 그리고
(플레이어로 할 경우 자신에게 걸린 질병을 조건으로 인식하기에 제대로 활성화가 안됩니다.) 
오라종류 역시 상대방에 걸린 나의 '디버프' 이기 때문에 바꿔주도록 합니다.
자 이제 남은 항목들으 보시죠.

'남은 시간' 은 현제 디버프가 남은 시간보다 크거나 작거나 같을 때 조건이 활성화 됩니다.

우리는 항상 질병타이머를 봐야하기 때문에 아무런 손도 대지 않겠습니다. 

'묶음 카운트'는 중첩에 해당됩니다. 질병타이머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묶음 카운트의 경우 자신에게 쌓인 버프 혹은 디버프의 '총량' 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피보 쌓인 수치, 복수심 수치 등 중급기능이라 일단 패스)

'Own Only' 즉 자기자신만의 버프 혹은 디버프만을 추적합니다. 

즉 공대에 죽기가 2명일 경우 내것이 아닌 질병에 조건이 반응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의 질병만을 추적해야 하기 때문에 체크를 해줍니다.

'반대로'는 현재까지의 조건을 반대로 적용시깁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반대로까지는 아니고 단순 Not 의 의미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즉 지금의 조건이 이 외에 모든 조건을 수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의미가 좀 어려운데

이 역시 나중에 예시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 (마격타이머 때 많이 사용합니다.)

아무튼 지금은 질병타이머에는 해당 사항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둡니다.



자 이로써 질병타이머를 위한 모든 것이 완성 되었습니다.

옆에 '불러오기', '액션', '애니메이션' 탭의 경우 질병타이머에는 크게 쓸일이 없기 때문에

다른 예시 설명때 마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무튼 표시기에 무엇이 변했는지 보이시나여?

지금까지 제대로 하셨다면 다음과 같이 보이셔야 합니다.


제대로 나오셨다면 이제 WA를 끄시고, 허수아비나 몹에게 질병을 걸어보도록 합니다.

아마~ 이상하다고 느끼실 겁니다. '어? 왜 서리열병은 안보이지?' 하고 말이죠..

눈치빠르신 분들은 아셨겠지만, 조건에서 '피의 역병'만을 지정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서리 열병'을 보고싶으신 분은 서리 열병으로 된 표시기를 하나 더 만드시면 됩니다.

주로 냉죽의 경우 피의 역병이 따로 놀기 때문에 피의 역병만을 만들어서 제작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아이콘의 위치가 눈에 거슬리시는 분은 디스플레이 탭에서 

아이콘을 직접 마우스로 옮기시거나 수치 입력으로 정확한 위치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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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활용 1편' 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편을 요약하자면 WA는 이런 겁니다.

'내가 원하는 조건에서 내가 원하는 무엇인가를 표시한다'


그래서 원래 기존에 구상하던 내용은 조건을 모두 설명하고자 했는데.. 

이거 양이 만만치 않을 뿐더러 이해도 안될 것 같아 

예시를 통해 필요한 조건만을 설명하는 식으로 포맷을 바꿨습니다.

이후에도 예시를 통해 다른 조건, 복수조건 사용 그리고 아직 설명하지 못한 나머지 탭들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꾸벅


오늘은 와요일 즐거운 파밍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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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만든 것이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궁금하신분은 다음 코드를 '가져오기'를 통해 입력해 보세요.


b4vmErLxtfMxu51uTtjVS3jM(bg7x266ZgPxtLKB0vMCMf2yLXvsJ9MBZX1uWvgBS9frLfgDOTKBPDgA09LqS92BKbfBHDwDL5fDEn1CEnvmUqJl34smW41uT51uK51uK5fvEnLzV5gDtLMEL5LtXyJxtrwAZbhBHL3u0f2yRnNxtvIB(bwjW5hyStlIEnLCLDwAV5gv5bxzEnvAJ9MBEnfBVfgzErLxtj3BSvMxu51uTvhB0LMxu5fDErNx051uPrMxtX(PiU(Sr2(GaYEN0UoQ42s7vsi7EcPxtnhDHn2AZn0BUrxyP5wBL5gDEn1tvr1ujrurEnfDYL2zNvMCErLxtvNBPrNxtrxyYDwz051uKvMy1zMzuLhCL51uifKunzuvm51uVDNBp5gB55LqEnLBH1wzZ5fvE5umEnv7uYl7DIPFGX(LTU(Sr6fDErNxt5wDTrLCPD2zLj3CE5umEn1C0f2yRnhuVLMB051uu9euErNxtzNxofdnWaJx05Lx


방법은 /wa - 새로운 - 가져오기 를 활성화 시키면 박스가 나오고  박스에 위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러면 작은 박스가 하나 더 생깁니다. 작은 박스의 IMPORT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제가 만든 '표시기'를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일종의 해답같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