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많은 분들이 전투혈죽에 호응하는 이유는

지금 냉부죽의 처절한 발고자몸고자력에서 비롯되는 듯 합니다.

 

하지만 혈죽은 정말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일단 장문을 쓰기에 앞서,

저는 절대 혈죽에 편견이 없음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오히려 전 '뭔가 강하다'싶으면 빠르게 그 직업으로 갈아타는 얌체족입니다.

 


불성 때 도적이 강하자 야드에서 도적으로 갈아탔었고.

리분 때 보징이 강하자 도적에서 보징으로 갈아탔었고.

격변 때 전사가 강하자(초기. 분강한타에 만피 빼버리던 리즈시절.) 기사에서 전사로 갈아탔었습니다.

 


격변후반부엔 아빠단검 만회도적이 흉악하게 강해서. 도적으로 갈아탔었지요.

(그때 자캐 도적짤 그려서 도게 대문에 걸리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었슴다 하핳)

 

 

판다초기엔 도적이 몰락해서


딜이 다소 약하지만 / 가장 생존력이 좋고 프리하게 상대를 두들겨팰수 있는 죽기로 갈아탔습니다.

(저 격변컨셉죽기가 판다와서 완전 힘쌈일변도 맷돼지로 변했다는건 뒤늦게 깨달았지요. 후샏...)

 

 

 

판다와선 시간도 없고.

기력도 쇠하고(...).

렙업도 빡세서.

갈아타는 얌체짓을 그만두고 죽기만 파고 있습니다.

지금 피케부죽이 나쁘지 않아서(격변죽기랑은 완전 달라서 제 취향은 아니지만;) 갈아탈 필요성을 못느끼기도 했구요.

 

 


아무튼지간에, 전 혈죽이 강하다 소리가 들리면


'탱특이 무슨 피케질이여 웃기고있네'가 아니라

'오 그래? 세다고? 보징전설 죽기버전 컴백인가? 함 해보자 ㄲㄲ'

하는 타입이고,


혈죽으로 투기장부터 전장까지 죄 건드려봤습니다.

그래도 나오는 결론은 '혈죽은 답이 없다'입니다.

 

 

 

그 이유를 납득하기 쉽게 차근차근 써볼렵니다.

 

 

 

 

혈죽의 문제점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혈죽만의 고유이점이 전무하다-

혈죽이 가능한 모든 유틸은 다른 특성(특히 부죽)도 훨씬 고성능으로 가능하다.


캐삭빵에서 회드에게 부전승을 안겨주신

전투혈죽 글타래를 기억하실련지 모르겠습니다.


그 글의 주 내용은,

전염병 문양+피소특성+동창특성으로 수많은 개체에게 이속저하+피소로 인한 이감과 광역뎀으로

전체 전황의 우위를 차지한다..인데.


문제는 그 이감질병 퍼뜨리기가 부죽 냉죽도 다 된다는 겁니다;; 구태여 혈죽으로 할 이유가 없습니다.


혈죽의 질병뎀은 눈물납니다.


피역 1900+서리열병 2400. (압제풀템입고 유저한테 가감되어들어가는 데미지)

압제장신구+쉬엔+기공장갑+타성 부스팅을 해서 걸어도 피역 2800+서역 2900입니다

혈죽은 부스팅빨을 거의 못받더군요.


즉, 한틱 평타 4천남짓. 최대 부스팅전염을 시켜도 5천 중반.  압제풀 피통이 평균 40만임을 감안하면...

부스팅해본들 틱당 1퍼 좀 넘게 빼는군요. 모기딜이라는 호칭이 괜히 주어진게 아닙니다.

 

 


 

2.

냉부죽에 비해 이점이라곤 오직 피탄한정 생존력뿐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국소 상황에서만 이점이 있을 뿐, 타클에 비해 전혀 좋지가 않다.


혈죽의 장점은 '소폭의 딜에 한하여 무한한 생존력을 보장한다'입니다.

뎀감과 기동성에 특화된 방특이나, 파티힐과 대규모 데미지 감소에 특화된 보기와 달리,


죽기의 생존능력은 자힐에 촛점이 맞춰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드 혈죽이 그렇게 악명이 높은 것이고,

양조혈죽이나 2혈죽같은 조합이 득세하기도 하는게지요.

 

저도 그 조합을 시험삼아 파본적이 있으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61946
↑예전에 쓴 바와 같습니다. (링크타기 귀찮은 분을 위한 링크글 요약: 이기진 못하는데 지지도 않는다.)

소규모전에서나 그나마 버티기 운영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전장서는 택도 없습니다.


피케는 직업과 직업간의 전투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타직업과 비교를 당하게 됍니다.
혈죽이 냉부죽에 비해 생존력이 좋다한들, '타직업의 탱특'에 비하면 굉장히 안좋다는게 문제입니다.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탈출기도 없습니다.

버티기마저 단일딜에만 강할 뿐, 다수딜엔 되려 더 약합니다.(퍼센테지 뎀감기가 아니라, 자힐기니까)

 

의외로, 딜마저 구립니다.(수호드루랑 양조수도의 딜이 훨씬 우월합니다)

그나마 룬무기 순간딜이 타탱특보다 높다는게 유일한 위안거리이긴한데,

문제는 기동성이 구리다보니 이 순간딜타격찬스마저 대부분 살리지 못한다는게 처절합니다.


피탄한정으로 생존이 좀 더 좋다고해도,

기동성도 후달려서 탈출이 용이치 않은지라 다굴 때리면 때리는대로 다 맞아야하고.

죽기전에 상대를 즉시 무력화시킬 기재도 없습니다. 냉겨는 쪼다같아요. 차라리 갈한을 돌려줘...


방특깃수가 메뚜기마냥 요리조리 개활지를 피해 코너링으로 딜피하다가,

최후로 죽기전에 충격파나 위협지르고 죽어서 깃스틸 못하게 하는거랑은 처절하게 비교되지요.

 

 

 

 

 

 

1. 부죽의 장점: 엄청난 힘쌈능력.

자 그럼 전투혈죽과의 비교.

 

'전투혈죽 이론의 역병퍼뜨리기/동창광역이감은 부죽도 가능하다.

 혈죽만의 고유성도 없고, 데미지도 낮아서 가치가 없다'

 

고 했는데, 부죽의 역병뎀이 어느정도길레 혈죽을 무가치하다카는지 써보겠습니다.

 

혈죽의 질병뎀은 틱당 4천남짓. 부스팅시켜도 5천 중반입니다.(룬무기는 질병전이를 시키지 못합니다)

반면 부죽의 역병은?

같은 상황(압제풀입고 유저 65퍼 가감타격)일때 피역 4700+서역 3500입니다.

압제장신구+쉬엔+기공장갑+타성 부스팅을 하면 피역 8400+서역 6200이라는 상승량이 큰 데미지가 나옵니다.


게다가 혈죽과 달리 부죽은 힘과 특화로 인한 질병뎀의 뻥튀기가 추가로 더욱 더 커집니다.

전장서 광폭까지 먹고 틱당 5만에 가까운 도트뻥도 봤습니다.

그 부스팅뎀을 전장서 퍼뜨리면↓(자주색이 제 부죽입니다. 아이디는 편의상 가렸습니다)


딴사람들 1천만대의 피케딜하는 전장서 다른세상 레이드딜링하고 있는 부죽과 고흑.

 


이런 부스팅퍼뜨리기의 진면모는 소규모전일수록 되려 두드러집니다.

 


(이판은 왠 힐러님이 저를 전담마크힐해주길레 흥이 겨워 영약에 광폭에 모구힘까지 빨고 달렸더니

뭔가 괴수같은 딜이 나왔습니다. 미터기 뚫고있네요)

 

전장서 딜딸치는게 무슨 의미가 있냐. 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이는 큰 오산입니다.

 

 

많은 분들이 피케서 가장 우선적인것이 메즈와 유틸운영이고 그 다음이 딜이라는 생각을 하시는데,

그 반대입니다. 딜이 좋아야 안정적으로 메즈와 운영이 딸려들어올 수 있는거지요.

딜이 나쁘면 백날 메즈니 유틸이니 남발해봐야 카드교환이 안돼서 질질 끌려다니다가 망하게 됍니다.

 

허나. 분명 염두하셔야될것이, 거듭말하지만 대 유저전은 상대평가입니다.

광역딜을 '상대적으로 타 직업보다 우월하게'할 수있어야 비로서

'단순 딜딸'이 아닌 '전체 전황을 판가름짓는 강력한 힘쌈'으로 재평가 받게 됍니다.

 

 

특히나 대규모 난전서 광역딜링에 집중하게 될 수록

어설프게 지 역활 소화못하고 딜딸만 치게 되는 우를 범할수 있으나, 여기서 부죽의 진가가 더욱 빛납니다.

다수 힘쌈서 부죽의 가치는 '광역딜딸이 딜소스 및 딜로스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광역으로 수십 수백만뎀의 질병을 퍼뜨리는데는 꼴랑 혈룬 하나면 충분하거든요.

도트 강화에 퍼뜨리기에 할려면 쿨기 소스 딜로스 죄 낭창낭창하게 나가버리는 타클과는 크게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소규모전일수록 죽기가 질병을 퍼뜨리며 힐러를 패버리면,

힐러는 정신을 차릴수 없습니다. 만전상태 부죽의 질병뎀은 광역으로 틱당 파티피를 5~10퍼씩 펑펑 빼버리는데,

(물론 전장이니 저 데미지에 플러스알파로 다른 사람들도 숟가락 막 얹습니다)

여기서 죽기가 눈에 불을 키고 고일뽑고 힐러 쭉 잡아땡겨 강격박고 있으면


힐러는 자힐하다가 아군 죄 전멸하거나 / 아군힐하다가 자기가 급사하거나.

둘중 하나의 외통수가 되버리거든요.

 

특히 대부분의 힐사제는 질식+죽손에 대부분 급장영절을 쓰기 때문에,

미리 어둠복제를 걸어놓으면 바로 영절을 리혼으로 풀고 적 본진으로 달려가서 질병전이+영절을 날려

힘쌈에 광역메즈까지 하는 사기캐가 될 수 있습니다.

 

 

 

부스팅퍼뜨리기+힐러압박 확실하게 할줄 아는 부죽이 3명만 있으면 그 전장은 이긴거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칠흑의 기사단이 스컬지 다 때려잡고 진군하는듯한 장관이 연출될꺼에요.

 

 

 

 

2. 부죽의 생존력을 올리는 방법.

 

이렇게 강력한 부죽을 생존이 약하다는 이유만으로 기피하는건 참 슬픈일입니다.

고로 부죽이 생존력을 높이는 방법.

 

1. 구울을 잘 활용한다.

부죽만의 고유한 유틸인 구울은

 

도약(30초쿨. 시전차단+2초이동불가)과

물어뜯기(1분쿨. 4초 스턴)로 두번의 시전방해가 가능합니다.

 

항상 본체서 널찍히 떨어뜨려 구속토템이나 얼회같은것들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다뤄주시면,

상대 캐스터가 메즈해놓고 딜 쑤셔 넣으려 할때마다 시전을 연거푸 끊어버릴 수 있어서 큰 생존을 보장해줍니다.

 

 

 

2. 룬마는 무조건적인 딜링소스가 아니다. 항상 생존을 염두하고 아껴두자.

잘버티는 부죽과 못버티는 부죽의 차이는, 자유롭게 주어지는 딜링소스인 '룬 마력'을

얼마나 상황을 잘 파악하여 옹존해놓느냐에 있습니다.

 

특히 죽격한방에 20씩 펑펑 차오르고 얼인에 룬마소모도 없는 혈죽에 비해,

부죽은 자잘한 1룬타격이 주를 이루며, 원거리서 자유로이 사용가능한 죽고가 가장 강력한 한방기인데다가,

얼인에도 룬마가 30이나 요구되는 등의 맹점 등으로 인하여

 

혈죽보다 훨씬 룬마를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허나 룬마는 모든 생존카드에 소모됍니다. 얼인. 변환. 리혼죽고.

 

보통 와우의 피케가 카드쌈 비슷한 형식으로 서로 딜이 한번씩 맞교대되며 위기가 왔다갔다하는것을 감안하면,

딜만 맷돼지마냥 우워어 쏟아붓다 죽는거랑

 

상황재가며 생존룬마 남겨놓고 위기 한탐 넘기는거랑은 차이가 큽니다.

 

 

특히 부죽은, 부죽만의 고유한 유틸은 아니지만 죽고가 타특성에 비해 매우 강력합니다.

당연히 자힐기로 썼을때의 힐량 또한 막강합니다.

보통 가장 잘 버티는 시나리오는

 

 

1.

두들겨맞게 될 타이밍을 미리 재고 있다가,

상황이 반전되어 위기에 몰리는 형국이다 싶을때 빠르게 혈형+변환을 키고,

얼결짤짤이로 이감을 걸면서 룬마를 수급하여 불리한 상황이나 개활지 포지션을 빠져나간다-

 

압제풀기준 혈형은 피가 47만 정도+8퍼뎀감+변환회복까지 해서 만피가 빠질때까지

시간차별 단차는 있지만 대략 50~65만정도의 딜링을 요구합니다.

 

 

2.

변환과 혈형으로도 빠지는 피가 주체되지 않을때, 아끼던 대마보를 켜준다-

 

대마보로 주문딜링에 체력 40~50퍼 정도는 흡수.

상대는 추가로 18~27만(혈형체력보너스+뎀감치감안한) 정도의 딜이 무효화됐습니다.

 

 

3.

대마보로 룬마수급이 최고치에 이르렀을때, 리혼죽고로 체력을 계속 채운다-

 

이 경우 최대 최소 50~최대 120퍼까지(딜맞으면서 만피 회복) 체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시 뺄려면 상대는 또 30~60만정도의 딜이 필요합니다.

 

1~3번 생존로테이션이 최적으로 돌아갔을 경우, 120~160만을 버텨냈습니다.

여전히 부죽이 생존력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이 정도면 '툭하니 뻥하고 터진다'등의 불안에선 벗어날 수준의 안정적인 플레이가 나올 겁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할점은,

한번 버텼으면 빨리 혈형은 다시 부형으로 전환해야한다는겁니다.

버텼는데도 계속 쫄아서 혈형 유지하고 있으면 딜수급이 안돼서 전체적인 판도가 밀려 질질 끌려다니게 됍니다.


 

 

 

담패치엔 얼인에 룬소모가 없어지고,

죽음착취와 대마보가 소폭 상향되는 만큼 생존에 좀더 유동성이 생길 것으로 기대됍니다.

 

약간 더 버텨질 뿐 전체 전황으론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혈죽보단.

생존성은 다소 후달릴지언정 전체 힘쌈의 판도를 한손에 거머쥐고 있는 부죽의 맹위를 맘껏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ps: 고고학때문에 암걸리겠습니다. 시미터 나오기점 기원해주세영 유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