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활동하는 최강격 이라고 합니다.

다른분들처럼  투기장 시즌검이나 일반적인 9~10하드를 뚫은 하드유저는 절대 아니구요.

그냥 남들처럼 1~2하드나 투기장 점먹만 간간히 하는 라이트유저입니다.

 

요즘들어 투기장or전장에 입문하는 분들의 질문글이 좀 보이더라구요.

특히 '부죽'질문이 많이 보이는것 같습니다.

부죽의 딜몰기라던지, 세팅이라던지...

 

흔히, 갓만랩 찍은 죽기분들의 공통된 생각이 '부죽은 어렵다'가 박힌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약간 다르게 생각하는게, 우리가 렙업하면서 해왔던 냉죽+혈죽의 사이클이 익숙해서 '부죽'에 대해 약간 꺼림칙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막말로 냉죽처럼 딜이 확 보이는 딜도 아니고, 그렇다고 혈죽처럼 생존이 월등히 뛰어나는것도 아니구요...

그런데, 어떤 클래스건, 어떤 전문특성이건, 어떻게 연구를 하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바뀔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전적만 봐서는 '뭣도 아닌게 가이드를 써볼려고 하네?' 이런분들이 분명 계실것 같습니다.

그냥 그분이 쓰셨으면 좋겠습니다....더 좋은 가이드가 올라온다면 바로 자삭하겠습니다.

 

일단 글을 쓰는 취지는 갓 입문한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차원에서 작성하는 글이니, 너무 고깝게만 보지 마시고, 제가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을 해주시고, 같이 만들어나가는 가이드글이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1.딜링

2.특성

3.문양

 

 

총 3가지에 대해서 작성을 해볼려고 합니다.

 

※딜링관련 글을 읽으시기전에, 먼저 죽게지기님이신 격노쓰고닥딜님의 부죽가이드를 읽고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초보분들의 맹점은 스킬의 이해도입니다. 스킬 툴팁도 같이 읽으시면서 글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딜링편

 

현재, 가장 많이 질문이 들어오는 딜링입니다.

그런데, 딜링에 관련해서는 이미 죽게지기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있습니다.

 

투기장이나 전장에서의 부죽딜링과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고 하면, '강령술의 일격'(강격)과 '영혼쐐기'를 좀더 비중있게 사용하는 점입니다.

(영혼쐐기는 레이드에서도 필수 스킬중 하나입니다.)

 

기초적인 딜링은 레이드 딜링과 똑같습니다.

역격과 고격으로 질병작업을 하고 부스팅 질병을 걸고, 죽고+스격 난타입니다.

그와중에 소환수와 가고일은 필수구요.

 

단, 레이드와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우리는 스격과 강격을 섞어서 때려야 합니다.

강령술의 일격은 아시다시피, 주문시전 증가와 힐을 흡수하는 디버프를 걸어주는 스킬입니다.

강격덕분에 부죽이 특히 '힐러'잡기에 특화된 캐릭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최적의 상태라면 강격+스격의 조합이 더 딜링이 좋지만....손이 익숙하지 않으시면 강격만 해도 어느정도 평타는 칠수 있습니다.

(강격은 무기공격력 100%, 스격은 무기공격력 135%+2질병 50%증가)

익숙해지시면 강격+스격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그리고, 부죽의 특징은 본체딜(역병+스격)도 중요하지만, 소환수가 중요한 몫을 합니다.

변신한 구울+가고일의 딜은 정말 무시무시하기 때문이죠.

구울은 수동으로도 조작이 가능한데, 가급적이면 투기장이나 전장에서는 수동으로 돌리시길 추천드립니다.

전장이나 투기장에서는 타겟을 바꿔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자동으로 돌려버리면 정작 중요할때 구울은 멀리있는거 치다가 사라지는 불상사가 생기기 때문이죠.

게다가 구울은 도약과 물뜯(차단과 스턴)을 자유자제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소환수의 짤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힐러들은 천국과 지옥을 오갑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딜몰기인데, 딜몰기는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

부스팅 역병+변신한 구울+가고일입니다.

단, 이때 이 3가지가 적용이 되면서 동시에 본체가 타겟을 칠수있는 룬이 있어야 합니다.

그럴때 룬강or부광을 사용해서 룬을 제빨리 수급을 해놔야 합니다.

본체의 딜(강격+스격+역병+쐐기)과 변신한 구울+가고일 3가지가 한번에 이루어지는게 딜몰기입니다.

 

그리고, 쐐기는 40%정도에서 박아주시고 4초 이내에 35%~30%까지 빼버리면 한방에 훅가는 걸 보실수 있습니다.

쐐기는 레이드건 투기장인건 전장이건 무조건 필수입니다!

 

 

결론은 '타이밍'입니다.

이 '타이밍을 찾기가 처음에는 무척 어렵습니다.

하지만, 많이 해보시면 본인만의 '타이밍'을 찾으실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2. 특성편

특성은 정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조합에 어떤 특성을 사용해야할지, 상황에 따른 스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딱 고정으로 사용하는것보다는 유도리 있게, 스왑을 할줄 알아야 합니다.

 

 

1번. 끓는피, 역병착취, 부정의 파멸충

어떤걸 사용하셔도 상관없지만, 제 기준에서는 파멸충이 더 괜찮은것 같습니다.

자원소비없이 10미터 내에 타겟에 역병을 걸수 있기때문이죠.

끓는피를 PVP에서 사용하는건 좀 더 연구를 해봐야할듯 합니다.

(역병착취는 냉죽도 많이 쓰지만 혈기전환을 사용하는 부죽분들도 많이 사용합니다.)

 

2번. 리치의 혼, 대마법 지대, 연옥

리치의 혼을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많이 알고 계시는 리혼자힐<<에 필수요소입니다.

공포+현혹+수면에 면역이 되고 죽고로 자신에게 힐도 할수 있는 꿀같은 스킬입니다.

대마법 지대는 3:3이나 전장에서 가끔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데...저는 활용을 잘 못하는 편인지라...

연옥은....전 비추천입니다.

 

3번. 죽음의 진군, 동창, 어둠의 질식

동창or어둠의 질식 스왑을 추천드립니다.

어둠의 질식은 소환수를 제외한 죽기에게는 꿀같은 스턴기입니다.

스턴에 면역인 상태의 타겟에게는 침묵으로도 적용이 됩니다.

 

동창같은 경우는, 서리역병이 걸린 대상에게 10초동안 이감 디버프가 적용되고, 얼음결계를 사용하면 3초간 이동불가 상태로 만들어버립니다.

(동창은 부죽보다는 냉죽에게 특화된 특성이라고 조심스레 생각합니다)

 

죽음의 진군은 이감 상태가 걸려도 이동속도가 70%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스킬이긴 한데....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좋아질수도 있겠지만.....어둠의 질식이 너무 꿀같은 스킬이라서 잘 들어오질 않네요..ㅎㅎ;;

 

4번. 죽음의 서약, 죽음착취, 변환

가장 많이 물어보는 특성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서약or변환을 사용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착취도 상당히 괜찮다고 하는데...전 한번도 안써봐서 이 특성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네요....)

서약은 소환수의 피를 50%깎아서 본체의 피를 50%채워주는 스킬입니다(일명 도시락)

한방한방 크게 깎일때 사용하면 오아시스같은 존재입니다.

지금은 구울 쿨이 1분이라서 장기전에서는 서약의 빈도도 좀 올라간듯합니다.

 

변환도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1초에 룬마력 5당 피를 3%씩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혈기형상을 키고 뿔피리+변환키면 거의 전사의 재기의 바람과 맞먹습니다.

많은 죽기유저분들은 변환과 서약을 상황에 따라서 스왑합니다.

특별히 뭐가 좋다고 말씀드릴수가 없습니다.

둘다 사용하기에 따라서 너무 좋은 스킬이기 때문이죠.

 

죽음착취도 사용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들었습니다.

착취를 사용하시는분들의 댓글와 제보 환영합니다.

 

 

5번. 혈기전환, 룬강화, 룬부패

투기장이나 전장에 좀 익숙하신 부죽분들은 혈전을 많이 사용하는걸로 알고 있지만...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기 때문에 저는 룬부패를 추천드립니다.

45%확률로 룬 재생속도가 100%증가가 있긴하지만, 어디까지나 확률이라는게 단점입니다.

혈전을 사용하면, 룬을 자유자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강격or스격의 사용을 늘려서 극딜에 도움이 많이 되는 좋은 스킬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처음하는 분들은 손이 꼬여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혈전이나 룬부패는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룬강화는 확률로 고갈된 룬 1개를 회복하는건데...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6번. 고어핀드의 손아귀, 냉혹한 겨울, 더럽혀진 대지

3개다 유용한 스킬입니다.

 

고어핀드의 손아귀는 20미터 내에 모든 타겟을 끌어당기는 '광역죽손'입니다.

평전에서는 이 고핀때문에 죽기들을 많이 데려갑니다.

(패치되서 플레이어는 4명밖에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젠장.)

 

냉혹한 겨울은 간지나는 스턴스킬입니다.

무작전장에서 죽기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8초동안 주변에 회오리가 도는데, 반경 8미터내에 모든 타겟의 이속이 15%감소하고 총 5번 중첩되는데,

5번중첩이 되면 6초동안 얼어버립니다(스턴)

거의 근딜들이 많이 당하는 스킬이긴 한데...

대처할줄 아는 근딜러에게는 별로 효율이 안좋습니다.

 

더럽혀진 대지는 반경 10미터 내에 본체만 모든 제어불가 스킬(공포,수면,현혹,기절)을 풀어버리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사용시, 바닥이 깔리는데, 바닥이 10초동안 유지됩니다.

그리고 그 바닥내에서는 제어불가 스킬은 면역이 됩니다.

(단 뿌묶이나 촉수는 해제가 안됩니다)

특히 투기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3. 문양

 

문양도 역시 정답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스왑을 할수 있어야 합니다.

 

주문양 : 부정의 광기. 형상 바꾸기, 얼음손길or죽음과 부패or자유자제

 

문양없는 부광을 사용하면  피가 20%(3초마다 2%) 깎입니다. 전장이나 투기장에서 가장 중요한게 생존인데. 부광 문양은 그 피 20%가 깎이는 걸 막아줍니다.

파트너나 힐러,본인이 생존에 자신이 있으시면 빼도 무방할것 같지만, 저는 가급적이면 부광을 사용하심을 추천드립니다.

 

부정죽기라고 해서 무조건 부형만 키고 딜을 하는게 아닙니다.

본인이 점사 대상이다 싶으면 혈기형상을 키다가, 극딜 타이밍때 부형으로 스왑을 할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형상을 바꿀때 룬마력이 100이 있어도 0으로 돌아갑니다.

형상바꾸기 문양은 이 룬마력을 70%를 유지 해주는 유용한 문양입니다.

 

얼음손길 문양은 상대방에게 얼손을 시전하면 이로운 마법 한개를 해제 할수 있습니다

해제할수 있는 마법 효과는..

 

기사 : 관대한 치유사 / 빛의 속도 / 자유의 축복 /보호의 손길

사제 : 인내 / 보호막 

드루 : 재생 

흑마 : 의도 
복술 : 대지의 보호막 

법사 : 얼보 / 시돌

 

죽부문양은 죽부를 깔면, 바닥내의 타겟의 이속이 감소하는 문양입니다.

주로 무빙이 강한 상대에게 사용하면 좋은 문양입니다.

(수도사?)

 

이뿐만이 아니라, 대마보,재생하는 마법,질식,어둠복제등 유용한 문양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기에는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툴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한 결론은 부광과 형상바꾸기 문양은 두고 나머지 하나는 자유롭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하늘승냥이 님의 조언을 덧붙인다면, 부광문양을 과감히 버리고 다른 문양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린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의견은 저도 동의합니다.

 

 

 

보조문양은 거의 재미로 하는 문양이 많습니다.

그중에 유용한 문양을 꼽자면...

 

보조문양: 되돌아오는 손아귀,죽음의 은총.그리고 해골

 

되돌아오는 손아귀는 죽손에 대해 면역인 타겟에게 죽손을 땡기면 죽손의 시전시간이 초기화가 됩니다.

만약에 얼방을 해버린 법사를 실수로 죽손으로 땡겨버리면 죽손을 버린게 되버리는데.

이 문양은 죽손의 로스를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면역인 상대에게 죽손 안땡길 자신있으신분들은...그냥 안쓰셔도 괜찮습니다.

 

죽음의 은총은 죽고로 힐을 해주면 20의 룬마력을 돌려받습니다.(리혼자힐은 적용이 안됩니다)

피가 까인상태에서 서약으로 구울 반피 깎고 구울을 힐할때 룬마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데다가, 구울을 더 빠르게 변신시킬수도 있습니다.

대신, 할려면 손이 무척 빨라야 겠죠?

 

문양 : 해골

이유 : 우와...이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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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간단하게 써보겠다고 썼는데..상당히 장문이 된듯합니다.

메즈나 차단, 운용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하고 싶지만...저도 그부분은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자칫 잘못썼다가는 입와우가 될것 같아서 그냥 패스하겠습니다.

 

위에서도 항상 언급을 했지만, '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각자의 스타일과 개성이 있는법이고,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딜,특성,문양은 자유자제로 사용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글을 보고 마냥 따라만 하지는 마시고, '이렇게 하는 사람이 있구나' 라고만 참고하시고, 본인의 스타일을 찾는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중수~고수분들은 너무 고깝게만 보지 마시고, 어느부분이 좀 아니다 싶으시면 지적을 해주시면 바로 수정을 하겠습니다.

 

끝으로...부죽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계속 하시다보면 부죽의 매력에 푹 빠지실거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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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관리자 인증받기는 처음이네요 ㅎㅎ

많이 부족한 글에 추천까지 써주시다니...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