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렙 585 세팅 기준으로 봤을때-

 

고체력 특화세팅일시 풀버프기준, 만피는 145만 특화는 22000, 회피, 무막 6800정도

완방세팅으로 갔을 때 만피 134만 회피, 무막 11600, 특화 12000대였습니다.

 

완방세팅일시 회피 17% 무막 43.5% 정도 나오니 완방 65.5%라고 봐야겠네요...

 

완방세팅에서의 죽탱이 고체력특화죽탱보다 "확실히" 피가 덜 빠집니다.

미터기상으로도 그렇고 체감적으로도 그렇습니다.

재미있게도 자힐량이냐 받은 치유량은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글쓴이가 평소에 죽격을 아무때나 막 쳐대서 그랬던거 아니냐? 라고

의문을 가지실 분도 계시겠지만 그건 결코 아니라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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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 세팅을 가는 가장 큰 이유- 죽격의 매커니즘이 
죽격을 넣기 5초전부터 받았던 피해량의 20%만큼 피를 회복하고-
(만약 받은 피해가 0일시 최대 생명력의 7%만큼만 피를 회복하고)
회복한 피 회복량에 특화로 인한 배수를 적용한 수치만큼 피보가 생성되는 식이죠.

단, 지난 5초간 받았던 피해량 중에 피보로 흡수했던 피해량은 집계가 되지 않고
오직 HP 손실량만을 기초로 하여 HP회복량을 결정합니다.


지난 5초동안 엄청난 데미지를 받았다고 해도 모두 피보로 흡수했다고 한다면
어디까지나 회복되는 체력량은 10만 남짓, 고특화라 할지라도 생성되는 피보량은 30만 정도에 그치죠.

 

죽탱이 말코록에서 힘겨운 이유가 이 점 때문입니다. 

체력이 깎여야 피보가 많이 쌓이는데 말코 보막에 체력이 깎이지도 않고, 깎여서도 안되니...

 

따라서 고특화세팅을 타시는 죽탱이라면 본인의 피보가 사라진 걸 확인하고

HP가 확 떨어지는 걸 보는 순간에 죽격을 박아야 세팅의 장점을 살릴 수가 있는겁니다...

 

하지만 운전자가 만약 이 죽격타이밍을 잘못 계산한다면?

피보가 삭제된 이후 체력바가 출렁거릴 수 있는 위험이 매우 높은 세팅인거죠.

 

첨언합니다만 완방세팅보다 특화세팅이 피가 출렁거리는 건 지극히 당연할 수밖에 없으며
또 그래야지만 고특화 세팅을 따르는 올바른 탱킹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보를 모두 소모하고 HP의 손실량을 체크한 이후 타이밍을 맞춰 죽격을 쳐야 

고특화에 따른 피보 이득을 크게 볼 수 있는 거니까요.

 

하지만 완방세팅의 경우 낮은 특화로 인해 생성되는 피보량 자체가 작으므로
넴드의 일격에도 피보를 모두 소모하고 실제 HP까지 사용하게 됨으로 인해
다음번 죽격으로 얻을 수 있는 HP회복량과 피보수치가 증가되고
(물론 여기에 고완방으로 인한 피향효과 보너스까지 추가)
넴드의 이어지는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확률도 높으므로 

잘못된 죽격으로 인해 얻게되는 패널티 부분도 보정되고

HP의 출렁거림도 훨씬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겠죠.

 

 

고특화 세팅을 가시는 탱이시라면 본인의 체력과 피보수치를 항상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이 죽격을 넣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피보생성량을 체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데 그러지 못한 죽탱들이 많더군요. 그리고는 죽탱이 쉽다고 "너무 쉽게" 이야기를 하시더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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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진 체력을 죽격으로 메꾸고 피보까지 얻는게 낫지 않느냐라고 물으시는 분도 계시겠습니다만

틱당 80만씩 들어오는 데미지는 피보를 왕창 쌓았다 피보가 모두 소모되고 HP가 반토막나길 기다리기보단

적당한 피보를 쌓은 상태에서 HP 소모를 조금 적게 한 상태로 죽격을 치며 회복시켜 두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훨씬 안정적이게 느껴졌습니다. 감겨있는 힐의 낭비도 덜하구요.

 

탱의 중첩교대로 인해 낭비되는 피보량도 줄어듭니다. 200만씩 쌓이던 피보가 확 줄어들긴 합니다만

중첩교대하고 오프되면 남은 피보는 의미가 없으니까요.

  

또 하나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무엇보다도 어글이 안튑니다.

반격으로 얻어지는 치명타 수치가 17000대- 버프가 다 있다는 가정하에 40%이므로

585+ 이상의 딜러 어글 잡는 일이 고특화세팅과는 비교가 안될만큼 수월해집니다.

 

상대탱에게 어글을 뺏기는 일도 적어지고 중첩교대 이후 어글을 뺏겨 중첩이 꼬이거나

본진에 브레스가 날아간다던가 하는 일 역시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일반 쫄구간에서의 광탱효율은 말할 것도 없고 토크에서 쏟아져나오는 박쥐 어글잡기도 훨씬 수월하며

너무 심하게 너프되어버려 의미가 작긴 합니다만 퓨즈 분쇄기 처리 역시도 기존과는 비교가 어려울만큼 수월해집니다.

용장에서 끝까지 살아남는 메뚜기 탱도, 가로쉬가 주는 데미지도 훨씬 덜 아프게 느껴집니다.

더불어 피향 중첩도 빠르게 쌓이다보니 모자란 룬마력을 쥐어짜는 문제도 한결 나아집니다.

 

 

결과적으로는 탱킹에 있어 무빙이 훨씬 자유로워지고 시야에도 여유가 생기더군요.

 

물론 이미 무슨 넴드던 아무 문제없이 클리어할 수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템세팅을 고특화로 가든, 아니면 완방으로가든 단순히 취향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템 어느 정도 되시는 죽탱분들이시라면 기존의 고체력고특화 세팅보다

고완방 세팅이 한결더 수월한 탱킹을 보장해줄거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