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확팩이 약 한달 남았군요.
이제 베타빌드 패치를 봐도 변경점이 별로 없는 걸 봐서는 슬슬 안착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수도사 빼고요 ㅠㅠ)

그런고로 종합적인 죽탱 탱킹 가이드를 쓰려고 합니다.
제가 베타에서 죽탱을 2달 넘게 굴려보고 쓰는 글입니다.

1. 특성&문양

먼저 100렙 특성엔 3가지가 있는데요
 - 괴저 역병
 - 파멸
 - 신드라고사의 숨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탱킹에는 파멸이 적합합니다.
괴저역병의 최대 단점은 리필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괴저역병 지속이 끝나기 직전에 15렙특성중 하나인 역착을 써서 룬 2개를 돌려받은 뒤 다시 룬 하나를 사용해서 질병을 리필해줘야합니다. 결론적으로 질병리필 룬을 빼고나면 죽격을 쓸 룬은 사실상 이 사이클을 2번돌려야 한번 나옵니다. 그리고 트라이하면서 정신이 없으면 역착타밍도 놓치곤 합니다. 스트레스 받죠.
차라리 그것보다 파멸로 진홍빛스컬지 버프가 뜰때마다 공짜로 쓰면서 30초쿨 10초지속 10%뎀감을 받는게 훨씬 좋더군요. 2질병 무한리필은 덤이고요.

기타 레벨 특성은
역병착취, 연옥 or 대마지, 어둠의 질식, 죽음의 서약, 혈기 전환, 고어핀드의 손아귀 정도겠습니다.

- 역병착취 라인의 다른 특성은 전혀 메리트가 없습니다. 역착을 쓰는 방법은 2마리 이상을 탱킹하고 있고 2마리 다 2질병이 걸려있을 때, 피소를 쓰기 전 역착을 써주고 룬 2개돌려받은뒤 피소로 질병 전염 및 리필을 해주면 광탱킹을 아주 안정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 연옥대마지는 선택사항입니다. 특히 대마지는 5탱커중 탱커가 사용 가능한 유일한 공대생존기입니다.
- 어둠의 질식은 침묵 겸 스턴입니다. 상당히 유용합니다.
- 죽음의 서약과 변환 둘 중에 하나인데, 해본결과 pve는 죽음의 서약입니다. 기타 구던전 솔플이나 pvp는 변환이 유용합니다.
- 혈기전환고어핀드의 손아귀는.... 설명이 필요없겠죠?
*고어핀드의 손아귀 쉽게 쓰실려면
#showtooltip
/cast [@player] 고어핀드의 손아귀

문양은
보조문양은 개인 취향대로 하시고, 주문양은 대마보관련 문양, 흡혈문양, 아군되살리기(전투부활) 3개가 젤 좋습니다.

2.스킬 및 탱킹운용법

죽탱이 쓰는 스킬에는
-제일 자주 쓰는 스킬(주스킬) : 피의 소용돌이, 죽음의 고리, 죽음의 일격, 혈기 전환
-생존기 : 뼈의 보호막, 흡혈, 춤추는 룬무기, 대마보, 죽음의 서약, 파멸, 얼인, 룬전환, 대마지
-기타 유틸기 : 얼음 결계, 역병의 일격, 죽손, 고어핀드 손아귀, 사자의 군대, 도발, 얼음길, 룬무기강화, 역병착취, 아군 되살리기, 정신얼리기(차단), 돌발 역병, 어둠의 질식

  * 피의 소용돌이를 쓰게 되면 피의 향기 1중첩이 생성됩니다. 이것은 다음 죽격의 치유량을 20%증가 시켜주고 최대 5중첩까지 쌓입니다. 그러므로 피소를 팍팍 써주어 피향 중첩을 쌓은 뒤  피통에 조금 생채기가 났을 때 죽격을 써주기 보다 피가 10%이상 확 빠졌을 때 써주게되면 큰 한방자힐이 되어 피통이 출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광역어글은 피소가 진리입니다. 피소한방에 왠만한 어글은 다 가져옵니다. 죽부나 파멸도 필요가없을 정도입니다.
 
  * 죽음의 고리는 현 판다의 룬의 일격 대체입니다. 똑같이 룬마력 30에 혈기전환 2중첩이 쌓이게 됩니다. 다른점은 40미터 원거리 기술이라는 점입니다. 가까이 붙지않아도 쓸수가 있죠. 그리고 한번 쓸때마다 피통의 3%씩 증가하는 버프가 생성됩니다. 시간비례 중첩이라 무한정 중첩되진 않지만 중첩가능 횟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게 엄청 좋은 버프더군요. 특히 어느정도 이상되면 마뎀이 아프지가 않습니다.
  
  * 죽음의 서약이 구울이 필요없는 대신에 전체 생명력의 50%를 즉시 채우지만 전체 생명력의 25%만큼 치유효과를 흡수(패널티)합니다. 힐러가 힐을 못하는 상황이거나 힐이 밀릴 때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 파멸은 룬을 소모해서 쓰기보단 진홍빛 스컬지 버프가 뜰때 공짜로 써주시면 됩니다.
  
  * 확팩초반 메인 생존기는 바로 흡혈입니다. 드군 17T 옵션이
       - 2셋 : 피의 향기 중첩을 하나 소모할 때마다, 흡혈의 쿨타임이 5초 감소합니다.
       - 4셋 : 흡혈이 활성화 되면 피의 보호막량이 전체피통의 3% 수치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2셋 효과로 인해 레이드에서 흡혈 쿨이 겨우 30초 정도 만에 돌아오는 경우가 종종 있었고, 4셋효과는 흡혈을 킨 뒤 죽격을 쓰면 물뎀을 피통3%수치만큼 무조건 흡수하게 됩니다. 특히 물뎀형 도트뎀이나 광탱킹에 아주 좋습니다. 현 5탱커 티어효과중 죽탱티어효과가 젤 좋은 것 같습니다.
  
  * 기본적으로 대상에게(주로 넴드) 돌발 역병으로 2질병을 겁니다(룬을 아끼기 위해). 피소를 계속 쓰게되니 질병지속시간이 다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그리고 질병이 걸리지 않는 새 대상에게는 피소로 전염시키거나 그것도 안되고 돌발역병마저 쿨이다 싶으면 최소 역병의 일격(피의 역병) 하나는 걸어 줍시다. 진홍빛 스컬지 버프가 뜨는 조건이 피의 역병 걸린 대상을 평타로 칠때 이기 때문입니다. 굳이 2질병을 걸필요없이 피의 역병만 걸어줍시다. 룬이 아까우니까요.
  
  * 이번 드군 확팩에선 잘 하는 죽탱과 못 하는 죽탱은 룬 전환 테크닉에서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룬 전환은 30초 쿨에 3초지속 40퍼뎀감입니다. 이것 때문에 넴드의 한방뎀지를 아주 잘버티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죽탱은 마뎀은 걍 거의 씹어먹는 경지이고 물뎀도 캐스팅형 한방뎀지는 룬전환으로 효과적으로 뎀감 할 수 있습니다.
  
  * 위에도 말했지만 역착을 쓰는 방법은 2마리 이상을 탱킹하고 있고 2마리 다 2질병이 걸려있을 때, 피소를 쓰기 전 역착을 써주고 룬 2개돌려받은뒤 피소로 질병 전염 및 리필을 해주면 광탱킹을 아주 안정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단일탱일 때도 돌발역병 쿨이 돌아왔으면 역착으로 룬 돌려받은뒤 다시 돌발역병으로 걸어주시면 됩니다.
  
  * 죽격의 치유량 전투력 계수는 X4입니다.
    ex) 전투력 5천이면 기본 죽격 치유량은 2만

3. 스탯 및 템 셋팅


확팩초반에 한해서 죽탱의 스텟 우선순위입니다.
추가방어도>특화>연속타격(30%)>가속>유연성>치타>생기흡수

1순위. 추가방어도
죽탱이 뭔 방어도냐 하실 수 있겠지만, 이놈은 스탯1당 전투력 1도 올려줍니다. 죽격 치유량 증가에 특화보더 더한 효율을 보여 줍니다. 방어도는 덤이고요. 그리고 이 스탯은 목걸이, 망토, 반지, 장신구에만 붙습니다(보조장비와 방패에도 붙지만 죽탱은 끼지 않으므로 패스). 이 4가지 부위는 무조건 추가방어도 붙은 템을 먹어줍시다.(장신구는 착효,사효 고려했을때 꼭 추방없어도 됨). 역설적으로 죽탱이 방어도가 낮으므로 오히려 점감으로인한 추방스텟 효율감소는 타탱보다 덜합니다. 타탱보다 고효율.

2순위. 특화
말이 필요없습니다. 일부 부위템에(목걸이, 망토, 반지, 장신구) 붙는 추방을 제외하면 전부위에서 특화를 붙은 건 다 먹어줍시다. 그냥 진리입니다. 특화 1%당 전체전투력도 0.5% 증가합니다. 마부와 보석도 닥 특화입니다.

3순위. 연속타격
이전의 여러 실험글을통해 확팩 초반에는 가속이 효율이 조금 더 높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하지만, 가속이든 연속타격이든 한가지만 몰빵하면 그래프상으로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왕 두가지 골고루 올릴거면 확팩초반 제일 맞추기 쉬운 연속타격을 먼저 30%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연속타격은 확률을 2번 계산하게 됩니다.(자세한건 다른분의 이전 인증글 참조)
연속타격 30%를 맞추게 되면 연속타격이 한번도 안 뜰 확률이 (7/10) x (7/10) = 49%입니다.
그러므로 연속타격이 적어도 한번이라도 뜰 확률은 51%가 되는 셈입니다.
그리고 평타가 연속타격이 뜨면 룬마력 15가 찹니다.
연속타격이 고효율인 이유가 죽탱은 일단 기본적으로 연속타격 10%는 받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이템으로 얻는 연속타격 스텟 보너스 5%도 있습니다. 게다가 평타가 연속타격으로 떠서 그로 인해 룬마력이차면 죽고를 더욱 많이 쓰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위에 언급한 피통 3%증가버프 중첩이 엄청 빨리 쌓입니다.(이게 제일 큰 이유입니다.) 그리고 1%올리는데 스텟이 66밖에 들지 않습니다. 30%는 아주 금방 맞추게됩니다. 확팩초반은 30%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맞추시면 가속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4순위. 가속
가속은 표본상으로 연속타격보다 룬 수급 효율이 조금 더 좋습니다.
단 룬마력에 아무 영향이 없는 가속은 혈전과 시너지가 좀 떨어지고, 위의 연속타격의 피뻥효과에비해 다른 이점이 없다는 정도 입니다. 단, 죽탱의 티어효과와 아주 좋은 시너지가 생깁니다.
 - 2셋 : 피의 향기 중첩을 하나 소모할 때마다, 흡혈의 쿨타임이 5초 감소합니다.
피의 향기 중첩을 많이 쌓을려면 혈기 룬이 빨리 돌아와야되는데 이것은 전적으로 가속의 역할입니다.
그런고로 확팩초반엔 연속타격 30%만 빨리 맞추고 가속몰빵을 하면 티어효과를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5순위. 유연성
죽탱 특성상 피의 보호막이 많이 쌓일수록, 피의 보호막이 늦게 뚫릴수록 탱킹능력이 좋아집니다.
이 두가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게 유연성입니다. 1%당 치유량 1%증가, 모든받는피해 0.5%감소입니다.
단, 스텟 효율이 아주 안좋습니다. 치유량 1%증가 130, 뎀감 1%증가 260이 요구됩니다.

6.순위. 치타
치타를 올리면 무막이 오르는데
올려보면 아시겠지만 정말~~ 안오릅니다. 점감이 너무심합니다. 스텟효율이 최악입니다.
그냥 티어나 템에 따라붙는 치타정도로만 해도 충분합니다.

7순위. 생기흡수
7순위라 써놓았지만, 3차 스텟이라 그렇게 해놓은 거구요. 3차스텟중 죽탱에겐 원탑 스텟입니다. 이게 붙은템은 무조건 먹는게 좋습니다.
툴팁이 '피해량과 치유량의 일부를 흡수하여 자신을 치유합니다'입니다.
아마 받는 치유량(자신이 시전하는 것 포함)까지 흡수해서 추가 치유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여튼 딜도좋으면서 자힐을 밥먹듯이 하는 죽탱에겐 정말 좋은 스텟입니다.

- 체력의 경우엔 어차피 죽고를 쓸 때마다 피뻥이 되므로 체력의 스탯가치는 상당히 떨어집니다.

이상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다른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다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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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관련 추가사항입니다.

돌발역병문양 : 돌발역병의 쿨타임이 없어지는 대신, 룬마력 30을 소모하게 됩니다.

드군에선 혈기전환이 룬마력 15소모당 스택 1쌓이는 걸로 바뀌게됩니다.
그런고로 돌발역병 문양을 박으면 돌발역병을 쿨없이 써가면서(죽고 쓰는 것과 비교해서 혈전 스택 손해 전혀 없음), 25초 쿨 역착이 돌아올때마다 써주게 되면 25초마다 룬 2개를 돌려받을 수 있게됩니다.
질병 리필이 수월해지므로, 파멸 대신 괴저역병을 사용할 수도 있게되었습니다. 진홍빛 스컬지도 죄다 피소로 우겨넣으면 되겠군요.

단, 문양 한자리 포기해야된다는 것과, 초반 룬마력 0일때 질병거는 것이 좀 애매하겠네요.
문양 한자리는 레이드가면 다른 전부 클래스(드루,흑마)가 있으니 전부문양 빼는 것도 좋겠군요. 그대신 본인이 전부 쓰기가 어렵겠지만요.

'쉐킷누나바디' 님 지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