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3일 핫픽스로 죽기 EP값에 대대적인 변화가 있습니다.
셋팅자체가 바뀔수 있는 큰변화라 섣불리 정리 할수가 없어서 자료를 더모은뒤 종합적으로 수정 하겠습니다.
수정 전까진 참고 정도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부쩍 냉양 질문을 하는 분들이 게시판에 많이보여 정리를 한번 해보려 합니다.
정말 기초적인 팁들이니 딜킹을 위한 팁을 원하는 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언어능력을 담당하고 있는 뇌의 베로니케 영역과 브로카 영역이 원숭이 수준이기에, 가끔 보이는 노답 맞춤법과 가독성종말은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0. 왜 절멸이어야만 하나.


완전 죽기가 처음이신분들은 왜 냉양이 절멸을 주스킬로 사용해야 하는지 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냉양이 절멸을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이라는 냉죽 고유 패시브때문입니다.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

양손 : 절멸공격력 50프로 증가, 모든 근접공격 35프로 증가
쌍수 : 냉기의 일격 공격력 50프로 증가, 무기공격시 보조무기로도 타격

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냉양은 절멸이 주 스킬이고, 다른거 다떠나서 절멸을 얼마나 더 쎄게 박느냐가 딜링의 핵심입니다


1. 스텟


드군 냉양 심크값(시뮬레이션 크래프트)은 다음과 같습니다.

 630렙 : 힘>연>유>가>특>치 
bis(best in slot<각 부위 현시즌 베스트 장비>) : 힘>연>유>특>가>치

  (공지 격노쓰고 닥딜님 글 참고)-> 링크


  -복귀자분들은 왜 판다까지만해도 그렇게 중요하던 치타가 저렇게 떨어 젔는지 의아해 하실겁니다.이유는 판다때까지만해도 2차스텟만으로 절멸자체의 데미지를 올릴수 있는 수단이 없었지만, 드군으로 넘어오면서 연속다격과 유연성이라는 절멸 자체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2차스텟이 생기면서 ep값이 낮아 진듯 합니다.

  -요즘들어 냉양의 가속에대한 의견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판다까지만 해도 분명 적정 적숙이후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게 적정 가속이었습니다. 앞서 말했듯 판다에선 절멸자체의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수단이 없었기에 절멸을 도살기에만 의존하기보단 치명타율 자체를 올려 절멸데미지의 평균값을 올렸고, 그러기 위해서 절멸의 타격횟수자체를 높이기 위해 룬자원낭비를 줄이고 지속적인 사이클이 가능 한 적정 가속이 요구 되었습니다  ( 간혹 가속을 높임으로 인해 평타가 많아지고 그러면 도살기 기회가 많아저 이득이다 라는 분들이 계신데 맞는 말입니다만, 그건 효과가 미미하다고 이미 결론이 났었습니다 ) 물론 드군에서도 그걸 대입해서 가속을 올려 딜을 올릴수 있지만, 그러는 것보다 연타와 유연성을 올려서 절멸 자체의 데미지를 올리는게 더 좋다라고 심크가 수치화 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혹, 심크는 수치일뿐 무빙이 섞이고 넴드의 여건에 따라 가속이 더 이득이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무빙이 섞이면 가장 손해보는 2차스텟이 가속입니다.


2. 특성


   -56렙(역병 착취> 나머지)

냉양의 가장 큰덕목은 절멸를 쎄게 박는 것 입니다. 그러기위해선 룬 두개가 필요한데, 그것을 도와주는 역병착취가 현재로선 베스트 특성입니다. 운영법은 100렙특성과 문양에 따라 달라지니 따로 다루겠습니다.

역병 유발자 같은경우는 괴저역병의 스택을 지속해서 빠르게 올리거나 파멸을 사용하는데 역착이 너무 귀찮다 하시는 분들이 고려해볼만한 특성입니다. 괴저역병같은 경우는 냉양에게 그리 매력적인 특성이 아니고, 역착을 사용하지 않는것 자체가 편함을 위해 딜로스를 감수하는 플레이기 때문에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부정의 파멸충은 괴저역병과 같이쓰게되면 정말 무섭게 올라가는 스택을 보실수 있습니다. 부죽은 어떻게 써먹을 수도 있겠다 싶지만, 냉양은 결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57렙(대마지,연옥>리혼)

드군으로 넘어오면서 냉죽에게 죽고를 뺏어 갔기때문에 냉양이 리혼으로 할수 있는거라곤 공포,수면풀기에 생기흡수 10프로 밖에 없습니다. pve에선 절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대마지와 연옥은 사람에 따라 갈립니다. 공대에서 대마지를 요구한다면 물론 당연히 대마지를 찍고 공대생존기 타이밍에 지원을 해주는게 맞습니다만, 사제의 방벽(모든뎀 25프로감소 10초지속)에비하면 보잘것 없는 특성이기에 공장분들은 대마지를 공대 생존기 지원정도로만 생각하지 메인생존기로 취급 받긴 힘듭니다. 하지만 좋은장소, 좋은타이밍에 적절하게 깔아준다면 분명 공대에 큰도움이 되는 특성이 분명합니다. 연옥같은 경우는 초심자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물론 정해진 택틱대로 정확하게 공략하여 죽는 일이 없어야 하지만, 간혹 할 수 있는 실수로 죽을 위기에 처했을때 그것을 막아주는, 남들은 100원으로 깨는게임 200원게임으로 만들어주는 고마운 특성입니다. 

하지만, 공략숙지 확고에 정해진 택틱을 완벽하게 실행할 자신이 있으시다면 당연 연옥보다는 대마지가 더 좋습니다.


   -58(죽음의진군,어질>동창)

동창은 쫄드리블에서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습니다만, 높망에서 쫄 드리블이 요구되는 넴드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괴저와 동창을 같이 찍는다면 무서운 속도로 주위로 퍼저나가는 동창(심지어 옮겨지는순간 10초 그대로 카운트)을 보실수 있지만, 레이드에선 쓸일이 거의 없습니다.

죽음의 진군은 비록 이속증가량은 적지만 사용하였을시 평상시 100퍼센트 이동속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옵션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발곶아인 죽기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인 특성이 분명합니다. 

어질은 일단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기존 질식의 혈기룬1이라는 소모자원이 없다는것입니다. 
즉, 내가 원할때 바로 ( 글쿨은 먹습니다 ) 메즈를 해서 공대에 도움이 될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스턴판정이기 때문에 차단이 불가능한(택터스 큰 쫄 돌격)스킬을 차단해주는 용도로도 사용할수 있어 pve에서도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공장님이 어질을 요구 하는경우가 간혹있을 수 있습니다.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공대에게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성은 어질이기에 어질을 좀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어질이 면역인 네임드에선 죽음의 진군이 좋습니다.


   -60(죽음의 서약>x)

선택지는 죽음의 서약뿐입니다. 나머지는 효율도 좋지 않고 오히려 딜에 방해 되는 특성 들입니다.

죽음의 서약을 사용할때 초심자분들이 가장많이 하시는 실수는 공대 생존기, 공대 힐업기와 같이 사용하는 것 입니다.
한번에 공대에 큰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는 분명 공장님이 공대 힐업기(평온,정고치해)를 배치하실겁니다. 
그런데 이때 힐러분들 부담을 줄여준답시고 죽음의 서약을 사용하는건 그냥 죽서 쿨한번을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힐업기에도 복구가 불가능할 상황이면 써주는것이 맞습니다만, 정확한 택틱을 사용하는 공대라면 그럴일은 적습니다. 자신의 피가 힐업기로 복구가 가능한 구간이 아닌 자신의 실수나 일부 사람들에게만 큰딜이 들어갔을경우 사용 하는게 진짜 힐러님들 부담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75(혈기전환)

생략.(설명이 필요없을 만큼 무조건 혈기전환을 사용해야하고, 숙달 하셔야 합니다. 11스택에는 다음 냉격전에 무조건 사용해주세요)


  -90(고핀,냉겨>더대)

고핀님 죽기좀이라는 유행어가 생길정도로 꿀특성. 고핀입니다.
물론 몹을 모아주는 다른 대체가능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만, 죽기의 고핀만큼 아름답게 모아주는 스킬은 없습니다.
공대 광구간에 센스 고핀으로 나이스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20미터 범위 주의. 원치 않는 놈이 끌려 올 수 있습니다.)

냉겨도 정말꿀입니다. 흑마의 어격에 이은 냉겨 광역스턴으로 출렁거리는 탱의 피를 안전하게 킵해줄수 있는 고마운 스킬입니다.

더대는 pvp에 제가 즐겨 쓰는 특성입니다만, 레이드 단계에서는 딱히 사용할 구석이 없습니다.



   -100(괴저,파멸>신드라)

일단, 신드라는 아직 연구가 덜 됐는지 pvp를 제외하면 마땅한 사용방법이 나오질 않고 있습니다.
물론, 연구가 된다면 사용처가 충분히 나올수 있는 스킬이기에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괴저역병은 사실 냉양의 딜을 크게 올려주는 특성이라고 보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게 사실입니다.그런데 왜 파멸과 같이 취급하느냐. 바로 편의성 그거 딱하나 때문입니다. 1티어 특성에서 역착을 찍고 괴저를 사용할때 꽁작분만 잘 배분 한다면 0자원->2룬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돌발열병 문양을 통해 룬자원 소모없이 30룬마력->2자원을 노릴 수 도 있지만, 그것마저 귀찮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잦은 무빙 구간으로 실제로 파멸 타이밍을 잘 못잡으시는 분들은 오히려 파멸보다 괴저를 찍었을때 딜이 상승 될 수 도있습니다. 하지만 편함을 얻는 대신 딜로스가 생기는건 분명 합니다.

파멸은 100렙특성 최고의 딜특성 입니다. 광역은 물론이고 광역 장판 스킬임에도 단일딜시 깔고 안깔고의 딜차이가 상당할정도로 자체 데미지가 좋은 특성입니다. 딜킹을 원하신다면 당연 괴저보단 파멸을 찍으셔야 합니다.

높망 초반 공략당시에는 넴드에따라 괴저가 파멸보다 좋을 때도 있었지만, 공략이 어느정도 확립된 현재 상황에서는 괴저보단 파멸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저는 편의를 버리지 못하고 트라이팟이 아닌 확고 팟이면 괴저를 찍습니다.)




3.문양


  -주문양

돌발열병 : 돌발열병 특성은 특성을 어떻게 찍엇느냐에 따라 필수가 되기도 필용 없는 문양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이100렙 특성 파멸에 55렙 특성 역착을 찍었다면 반강제시 되는 문양입니다. 일단 룬마력보단 룬이 훨씬 중요한 냉양에게 서리열병은 꽁작분으로 커버 한다 처도 피의 역병때문에 부정룬 하나를 소모하기에는 손해 보는 기분이 많이 들고 실제로 좋지 않은 타이밍에 사용하면 룬이 이상하게 꼬일 여지가 있습니다. 때문에 룬자원 소모 없이 룬마력 30만으로 룬2개를 얻게 해주는 돌발열병 문양은 굉장히 효율적인 특성임에 틀림 없습니다. 또한,도살기는 떳고 룬마력은 많은데 룬은한개 밖에 없는상황에서 혈기전환 스택은 4이고 역착은 쿨일때 냉격을 치지않고 문양박은 돌발열병으로 룬마력을 소모하여 혈기전환을 사용, 도살절멸을 박을 수도 있습니다.(이게 이득인지는 잘모르겠지만)


대마보시리즈 : 물론 소드군전 크게 너프를 먹긴 하였지만 냉양포함 쩔죽기와 그저그런 죽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마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입니다. 대마보는 언뜻보면 생존기로만 취급 될 수 있는데, 피해 흡수량만큼 룬마력을 생성한다는 부분을 보면 분명 45초짜리 딜보조 쿨기로도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3개의 대마보시리즈 문양중 마법빨아들이기는 피해 흡수량만 증가시키고 룬마력 생성을 없에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 드리고 싶은 문양은 아닙니다. 나머지 두가지 특성은 취향과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둠 복제 : 어둠복제 쿨과 지속시간 관련 문양입니다. 드군으로넘어오면서 높망 네임드에서는 복제 가능한 스킬이 없기때문에 필수 까진 아닙니다만 복제가능한 구간이 있다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냉양은 피소문양이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문양자리 하나가 남는경우 그냥 박아두시면 좋습니다)


아군 되살리기 : 물론 죽기는 전부에 캐스팅 시간이 없기때문에 언제든지 사용할수 있지만, 룬마력과 룬이 모두 고갈인 덩말 안 좋은 타이밍에 죽기에게 전부 사인이 들어오면 난감하기만 합니다.탱 급사 타이밍에 탱전부를 해야 하는데 죽기를 키워보신 공장님이라면 이해 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공장님은 죽기님 전부 전부 전부 빨리좀 써주세요 라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미리 방지하고자 박아두면 좋은 문양입니다.


얼인 : 네임드 패턴만 숙지가 된다면 얼인 문양은 얼인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는 문양입니다. 쿨이 1분30초가 되기 때문에 큰데미지 칼타이밍에만 사용해준다면 얼인이 두배의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단, 지속적인 큰데미지를 받는 네임드 이거나 해단 네임드 패턴이 익숙하지 않다면 썩 좋은 문양이라고 하기 힘듭니다.


권능 : pve에선 썩 좋지 않은 특성입니다. 물론 룬강시 체력 30프로 회복이라는 옵션만 놓고 보면 쓸만한 문양이 맞지만, 냉양에게 룬강은 가장 큰 딜쿨기 이기 때문에 생존기로 사용하기엔 너무 아깝습니다. 


- 보조문양

평온한 손아귀 이 외에는 쓰고 싶은거 쓰시면 됩니다. 냉죽은 쓸것도 몇개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타락한군대 좋아합니다. 알록달록 이쁜 미니미 귀요미들.






4. 운용 및 사이클

죽기는 독특한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프닝 사이클을 제외하고는 본인의 자원 상태에 따라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성과 문양에 따라 운용이 다를 뿐 정형화 된 사이클은 없습니다. 


우선 오프닝 사이클은 사군-물약-얼음기둥-돌발열병-종특+장신구-3절멸-도살전 냉격-역착-절멸

로 매우 간단합니다. 이후엔 혈기전환과 역착을 적절히 사용하며 최대한 도살기에 절멸을 박는단 생각으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도살절멸.

냉양의 꽃. 냉양을 하는이유 도살절멸입니다. 스팩만 따라준다면 카볼급 뽕맛을 안겨다주는 도살절멸. 하지만, 이 도살절스트레스 때문에 냉양을 접고 냉쌍이나 부죽으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살기 정말 스트레스죠. 도살기는 무조건 절멸에 소모해야하는데 무빙섞이고 냉격섞이고 하다보면 뇌에서 냉격눌러라는 싸인이 신경을 타고 손가락에 도착하기 직전 평타에 갑툭튀하는 도살기가 뜨면 뇌는 안돼!를 외치고 있지만 이미 냉격은 눌러 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냉양에게 반강제시 되는 에드온이 바로 공속바 입니다.
도살기는 평타에 확률적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공속바만 깔아도 도살기를 냉격에 소모하는일을 매우 방지할수 있습니다.

공속바깔고 평타와 평타사이에 최대한 냉격을 사용하고 평타 직전엔 냉격을 사용하지 않기만 해도 엄청난 딜상승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쐐.

영쐐의 2차데미지가 암흑데미지 뿐일때에도 냉죽이 영쐐를 사용하면 쏠쏠한 딜상승을 맛볼수 있었습니다.
최근엔 영쇄가 암흑냉기 피해로 바끼면서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젔습니다. 
네임드 피가 35퍼센트 이하라면 무조건 영쐐를 최우선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여러가지 복합적인 상황이 겹쳐 룬두개뿐인데 도살기는 떳고 다음 절멸타이밍이 한참 남았는데 룬두개를 태워야 냉격이써저 혈전 스택이 5가된다면야 당연히 절멸을 사용한뒤 영쐐를 사용해야 하지만, 이런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선 절멸보다 먼저 사용해야 하는것이 영쐐입니다.

실제로 영쐐만 잘써도 후반 딜상승을 어마어마하게 볼수 있습니다.


 -역착이란.( 정확한 매커니즘 보다는 초보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정확한 메커니즘은 댓글에 원기님 글 보시면 됩니다. )

우선 죽기 딜의 핵심인 역착에 대한 이해를 돕자면

역착은 완전히 고갈된룬중 무작위로 최대 두개의 룬을 생성하는 특성입니다.
바꿔말해 룬이 고갈이 되지않은 상태라면 질병이 걸려있어도 역착시전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보 죽기분들이 간혹 하시는 실수를 보면 역착으로 룬을 하나만 생성하는것 입니다.

예를 들어 보면 

 1.

| 죽룬 죽룬 | 고갈 고갈 | 부정 부정 | 인 상황에서 역착을 사용하면

| 죽룬 죽룬 | 죽룬 고갈 | 부정 부정 | 이 됩니다.

 2.

| 죽룬 죽룬 | 고갈 고갈 | 고갈 부정 | 인 상황에서 역착을 사용하면

| 죽룬 죽룬 | 죽룬 고갈 | 고갈 부정 | 이 됩니다.

위만 봐도 알수 있듯이 룬을 6개로 보지않고 2개씩 3묶음으로 취급하는데 고갈된 룬 이라는 말이 낱개의 룬을 말하는것이 아닌 묶음의 룬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2번에서 부정룬은 역착으로 룬이 생성 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역착을 사용하기전에는 무조건 죽룬이든 냉룬이든 부정룬이든 2묶음을 고갈시킨뒤에 역착을 사용해야 2개의 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 고갈 죽룬 | 고갈 냉룬 | 고갈 부정 | 일때에는 당연히 고갈된 묶음이 없기 때문에 역착자체가 시전이 안됩니다.



 -특성에 따른 운용법 ( 역착+파멸>역착+괴저>나머지 )

역착+파멸 : 앞서 말씀드렸지만, 역착과 파멸을 선택하신 분들은 돌발열병 문양을 권장합니다. 물론 난 그냥 부정룬 하나 쓸레 하신다면 상관 없지만,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긴 힘듭니다. 우선, 파멸은 쿨마다 사용해줘야 합니다. 파멸자체만으로도 특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룬하나로 노크리 절멸정도의 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중타겟이라면 절멸이상의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겠죠. 고려해야 할 점은 무빙인데 당연히 무빙이 끝나는 지역에 깔아줘야 파멸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착타이밍또한 별거 없습니다. 쿨이 될때마다 사용해주되 꼭 두묶음이 고갈 되었을때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후 바로 30마력짜리 돌발열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특성부분에서 말했찌만, 혈기전환 스택이 급한데 도살기가 떠있어서 냉격을 치기 머할때는 깡 돌발열병으로 스택을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효율은 모르겠습니다.)


역착+괴저 : 제가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딜은 파멸보다 떨어지지만 이 편함을 버릴수가 없어요.. 우선 괴저를 찍었다면 굳이 돌발열병문양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꽁작분만 잘이용하면 괴저는 바로바로 걸수 있고, 냉양에게 괴저는 데미지를 기대하기보다는 공짜룬 두개를 킵해주는 역할정도이기 때문에 굳이 빡빡하게 질병을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그렇다고 괴저의 딜량이 완전 적진 않습니다. 룬이 꼬일정도로 빡빡하게 유지 하진 말란뜻이지 안걸고 있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역착타이밍은 물론 쿨마다 이지만 한가지 고려해야할 점은 꽁작분의 여부입니다. 일단 돌발열병 쿨이 돌아왔다면 당연히 돌발열병으로 리필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역착이 쿨이 왔을때는 일단 보유하고있는 절멸을 사용하여 꽁작분을 띄워 놓고 역착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꽁작분이 뜬상태라면 역착후 바로 꽁작분으로 괴저를 리필 해주면 됩니다. 그렇지 않은 상황들에선 역착으로 얻은 룬으로 절멸을 처보고 꽁작분이 뜨면 써주던지 아니면, 혈기전환으로 룬하나를 뽑아 작분을 써주던지 그것도 아니면 다음 절멸에 꽁작분을 바라던지 하면 됩니다. 정말 편리해요.



한가지 팁은  위의 특성들이든 아니든 돌발열병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살기가 뙇하고 떳을때 룬마력은 많은데 룬은 하나밖에 없고 다음 룬은 아직 멀었는데 혈기전환 스택이4인경우... 돌발열병문양도 없어서 이걸 어찌해야하나 짜증나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이럴땐 깡 어둠복제를 사용하여 룬마력20을 혈기전환1스택으로 태우고 그걸이용 도살절멸을 박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효율은 장담못하지만 아.. 나는 도살절멸을 박았어라는 승리감을 쟁취할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경우도 아닌 도살은 떳는데룬마력은 많고 룬은 고갈인데 혈전 스택도 없다 할때는 다음 룬 쿨을보고 금방 올거 같은 경우엔( 저는 길게는 2초까지 기다립니다) 스킬을 킵해두시고 너무 멀다 싶을땐 그냥 냉격으로 소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추가( 다중타겟 사이클 )


냉양의 다중타겟은.

파멸 : 파멸 - 질병 - 피소 - 작분.
괴저 : 죽부 - 작분

인데요 부정룬 같은 경우 죽부나 파멸을 리필해주거나 룬과 룬마력이 고갈됐을시 역격으로 태워 주시면 됩니다.
단, 그타이밍에 도살기가 떳고 부정룬 포함 룬이 두개다 싶을땐 절멸을 박아줘도 좋습니다.

한가지 고려해야 할점은, 냉양같은 경우 다중타겟 자체가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자신의 특화스텟 상황에 따라 3타겟 이더라도 오히려 단일 사이클이 dp가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 특화상황에 맞게 몇타겟이상부터 다중타겟사이클이 더 많이 나오는지 체크하신후 운용 하시는게 좋습니다.




5. 높망 추천 템테이블(반지와 신발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템테이블에 앞서 복귀자 및 초보자 공략이기에 일반 드랍 착귀템은 사용하지 않는단 선에서 추천 템을 나열하겠습니다. 라고는 하지만 신발과 무기 장신구 반지를 제외하면 드랍템이 한개 뿐이네요.

머리 : 1넴 ( 가속 유연 )
목    : 6넴 ( 유연 특화 )
어깨 : 7넴 ( 치타 연타 )
등    : 5넴 ( 특화 연타 )
가슴 : 5넴 ( 가속 연타 )
손목 : 6넴 ( 치타 가속 )
손    : 2넴 ( 치타 유연 )
허리 : 3넴 ( 치타 가속 )
다리 : 4넴 ( 가속 특화 )
발    : 3넴 ( 치타 유연 )
반지 : 4넴 ( 특화 유연 )
반지 : 전설
장신 : 3넴 (치타 유연 )
장신 : 4넴 ( 힘   착효 )
무기 : 6넴 (가속 연타 )


가끔 보이는 질문중에 템렙이 10정도 차이나는데 템렙낮은게 내가 원하는 2차스텟이 붙어 있다. 뭘 차야하나. 라는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높은 템렙템의 2차스텟이 정말 너무너무 쓰레기가 아니고선 왠만하면 템렙따라가는게 맞습니다. 2차스텟도 물론 중요하지만 냉양에게 무엇보다 중요한건 힘 스텟입니다.


6.마부,보석

냉양은 무기마부 선택지가 없습니다. 무조건 룬벼리기의 타락한 성전사의 룬을 발라야 합니다.
타성은 리분부터 지금까지 모든 무기마부를 통틀어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마부입니다. 굳이 돈을들여 일반 마부를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나머지부위 마부나 보석은 연타로 하시면되는데 파밍과정에서 정말 가속이 너무 낮아서 룬이 너무 안돈다 싶으신분들은 가속을 고려 해볼만도 합니다만, 연타를 더 추천합니다.


7. 애드온

제가에드온 혐오자라 많은 애드온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많은걸 추천드릴수는 없습니다. 몇가지만 추천 드리자면.


-공속바 ( gnosis  사용중 ) :공속바는 정말 무조건 사용해야 합니다. gnosis는 캐스팅바와 공속바가 합쳐저 있는 에드온인데 캐스팅바는 비활성화 해두고 공속바만 보고 있습니다. 다른 공속바에비해 보기 편해서 사용중입니다.
             #추가[ 댓글 Dropout님 추천 ] : 데빌 통합에드온을 사용중이신 분들은 castbars 옵션에서 show swing bar 체크만으로 공속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질병관리 ( plate buffs ) : 국민애드온 플레이트 버프입니다. 몹이나 플레이어의 체력바 위에 보기쉽게 상대의 생존기나 나의 디버프를 표시해줘서 지속시간을 확인하기 용이한 에드온입니다.

-룬관리 ( prio runes ) : 많은 분들이 룬에드온으로 룬팩을 사용하시지만 전 룬의 활성화 시간을 보고 싶어 이걸 사용합니다. 룬팩과 달리 룬이 활성화 되는 시간(룬쿨)을 직접 보여준다는 것이 장점 
            #추가[ 댓글 거시적효과님 추천 ] ( Compact Runes) : 화면에 센터바 등의 여러 에드온이 많으신 분들은prio runes 보다 Compact Runes가 셀마추기 더 깔끔하실겁니다. 

-쿨관리 ( tdcooldown ) : 쿨관련 스킬이나 장신구,아이템등의 쿨타임이 끝낫을시 화면 정중앙에(설정가능)표시해주는 에드온입니다. 장신구나 역착 얼음기둥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냉양유저분들을 위해 여러 팁들을 댓글에 작성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