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수정 2014/09/06

모든 계산은 노움 기준입니다. 가속이 1% 추가로 주어진 상황이므로

노움 이외의 가속 버프를 받지 않는 종족의 경우 

계산값보다 가속의 효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미한 차이이기 때문에 글이 내포한 의미에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오늘은 가속과 다중타격 중 무엇이 더 생존이 좋은지를 비교분석해 보았습니다.


... 너무 길어서 생략


0.01 초 단위로 분석했습니다.

x = 장비로 인한 가속 수치 = 가속요구치/100  

y = 룬재생시간 



스탯 별 1% 상승에 필요한 요구량

특화 = 55 
다중타격 = 66 (룬격 5% 패시브 적용시)
가속 = 100 
임기응변 = 130 (피해감소 1%는 260) 

위 4개 2차 스탯은 점감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판다리아 기준 혈죽의 룬재생속도가 8.33초가 나오기 때문에 (장비로 인한 가속이 없을 때) 

드군 기준 혈죽의 룬재생속도는 9초이기 때문에 판다 기준의 8.33 초를 위해서는

드군에서는 장비로 인한 필요 가속이 8.04% 가 필요하며 이는 수치로 804 입니다.

동일한 수치를 다중타격으로 변환시 다중타격은 12.19%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다중타격 10%는 포함되지 않은 값입니다.)


룬재생 8.33초를 맞추면 3.6 양손기준 평타가 3초로 계산됩니다. 드군 혈죽의 기본 공속은 3.24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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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ces 님의 의견을 바탕삼아 계산해 보았습니다.



룬재생 8.33 초가 달성되는 804 만큼의 수치를 기준으로 잡아 300초 전투시

가속과 다중타격 사이에 죽격이 몇 회만큼 차이가 나는지를 계산했습니다.


실제로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모든 장비를 벗고 가속과 다중타격이 없는 무기를 사용하여 

5분 동안 룬이 돌아올 때 마다 죽격과 피소만을 사용한 결과 죽격과 피소 둘다 35회를 기록하였는데

최초 2회씩은 원래 회복되어 있는 룬이기 때문에 제외해야 했기에...

300초간 총 33회의 부정룬1개 냉기룬1개 = 죽룬2개(죽격)+혈기룬(피소) 룬을 회복합니다. 


룬마력은 33회 * 룬3개(세트) * 회복되는 룬마력 10 로 계산이 됩니다.

혈전은 150 당 죽격이 한번 돌아오기 때문에 전체 획득 룬마력을 150으로 나누어 줍니다.


다중타격은 단순 기대값으로 계산했습니다.


결과



804를 오로지 가속에만 투자했다고 가정했을시

1. 룬재생으로 인한 세트(죽룬2+혈기룬1) 회복은 2.68 회 차이가 났고

2. 1로 인해 발생한 룬마력 차이가 80 인데 혈전은 죽룬으로  밖에 전환이 안되기 때문에 

세트(죽룬2+혈기룬1) 회복이 아닌 0.54 개의 죽룬만을 회복합니다.

3. 공속으로 인해 다중타격 기회가 6번 더 주어졌으며 이는 룬마력 10 정도의 기대값을 가졌습니다.

이 역시 룬마력 차이는 오로지 혈전으로 만 재생산되기 때문에 죽룬 0.07 개만을 회복합니다.

4. 모든 증가된 죽격값을 다 더하면 3.29 번의 죽격을 더 할 기회가 생깁니다.

룬으로 따지면 3.29*죽룬2개 + 2.68*혈기룬1개, 대략 죽룬 6~7(반올림 시)개 혈기룬 2~3개 를 회복합니다.



다중타격의 경우 가속 804 = 8.04% 만큼을 증가시켜주면 12.19% 만큼 다중타격이 증가합니다.

1. 다중타격 투자로 인한 추가 룬마력 기대값이 300 이고 다중타격을 안찍었을 때의 기대값 140 보다 160 정도 이득

2. 이는 죽격을 1.1회분 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즉 죽룬 2개 분만큼만 회복이 됩니다.



가속과 다중타격 간에 대략 6~8개 정도의 룬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다중타격의 경우 왜 체감되는 효율이 다른가? 라는 의문이 들어

허수아비를 통해 몇번의 실험을 해본 결과, 

실제 다중타격은 표시되는 기대값보다 높다는 점이 발견

아마 툴팁 오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위 두번은 기본 스탯(다중타격10%)으로 평타만 쳤을 때의 실제 다중타격 값이고

세번째는 다중타격만을 10% 정도 장비로 추가 시켰을 때(총 20%)의 값입니다.


5분정도의 평타를 기록했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캐릭창에 표시되는 기대값보다 훨씬 상회하는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기대값보다 높은 수치를 실제로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아무래도 가속증가를 통한 죽룬 회복에는 못 미치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기본 다중타격이 있기 때문에 가속을 올린다고해서 

다중타격 영향을 아예 안 받는것도 아니고...

아 참고로 다중타격은 연속으로 2번 터질때도 "더러" 있었습니다.



2차 스탯의 중요도를 따지자면

특화>>>>>>>>>> 추가방어 >= 가속 > 다중타격 >= 임기응변 > 치명타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