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글이 매우 두서없고 구멍투성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그 덕에 깜빡하고 안 쓴내용이나, 설명이 미진했거나 설명이 제대로 안 되었던 부분, 저번에 쓰려다가 못 썼던 부분 등 여러가지가 있어서 추가로 글을 써봅니다


예전과 달라진 점들과 현재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

1. 복수심이 있었을 때는 탱커딜도 공략에 매우 중요하긴 했지만, 복수심이 없어진 현 상황에서는 탱커딜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룬 세이브 하다가  1~2초 손해보는 시간이 생길 수 있는데 너무 신경 안 써도 됩니다)

2. 아직은 스펙이 부족한 상태임. 타탱커와의 비교 및 "룬세이브는 무슨 쿨 올 때마다 죽격누르기 바쁘구만 헛소리 하지 마라!"에 대해서는 "잠깐 기다려달라"라고 할 수 밖에 없음. 완방-가속-연속타격 등 스텟이 좀 올라야 어느정도 정확한 특성의 비교 평가 및 비교가 이루어질 수 있음

3. 드군에와서 가장 큰 변화라고 한다면 죽격으로 발생하는 피의 보호막이 엄청나게 칼질을 맞았음. 예전의 경우 고스펙의 죽탱이 죽격 보막으로 '흡수됨' 띄우는 일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게 불가능(아마도 스펙이 올라도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됨) 

4. 3에 이어서 죽격 칼질 맞은건 맞은거고...반대로 죽격 힐량을 늘리는 트리거가 확실해짐. 피소 및 영혼 쐐기의 힐량 증가로 죽격으로 유효힐을 뽑아내는 플레이가 더더욱 중요 (먼저 쓴 글에서도 많은 분들이 리플로 동조해주셨습니다)

5. 4에 이어서...그래서 혈기룬 수급이 빨라지는 룬부패의 효율이 생각보다 훨씬 가치가 높다는 점



룬 시스템과 룬회복 특성들

어차피 아래쪽 룬 운용할 때 다시 나올 이야기이므로, 미리 설명해서 설명을 한 번만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룬에대한 기본 개념에 다시 짚고 넘어갑니다
이에 대한건 죽기를 오래하시던 분들은 지겹도록 보셨던 내용이니 패스할 분들은 얼른 패스합시다
이미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혹시나 싶어서 짚고 넘어갑니다

우선 룬의 경우 3종류가 각각 2개씩 있습니다
그리고 죽기의 기술들은 이 룬을 사용하게되죠
룬 한 종류를 2개를 모두 쓴 상태를 '고갈된 상태'라고 표현합니다. 룬을 한개만 쓴 상태에서는 룬이 하나 남아있으므로 이걸 고갈되었다고는 안 하
(그리고 룬수급 특성은 이 고갈된 룬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룬은 하나를 쓴 상태에서든, 아니면 둘 다 쓴 상태에서든 하나씩 재생이 됩니다.
즉 룬 하나를 쓰고 나머지 하나는 킵해두든, 둘 다 써서 고갈된 상태이든 재생되는 속도엔 변함이 없는거죠.
(그래서 룬을 최대한으로 돌리는 딜특인 냉-부죽 보다 이렇게 룬2개를 운용하는 느낌의 혈죽이 룬시스템을 잘 나타낸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먼저 썼던 글에서도 언급을 했지만요)

이 룬을 소모하면 룬마력이 생성되는데, 이 생성되는 룬마력을 사용하는 스킬이 있고
룬 수급을 도와주는 특성은 이 룬마력 소모를 트리거로 발동합니다
각각 혈기 전환, 룬 강화, 룬 부패이죠

혈기 전환고갈된 혈기-냉기-부정 중 랜덤하게 하나의 룬을 죽음 룬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룬마력을 사용하면 스택이 쌓이게 되고 최대 12개를 쌓을 수 있으며, 그 스택 5개를 사용해서 죽음 룬을 만들어내는거죠
룬 꼬일일이 그다지 없는 냉죽이나, 고격으로 짜투리 혈기-냉기룬만 확실히 소모시키면 되는 부죽은 어차피 룬을 고갈시키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만
혈죽은 혈기 전환으로 룬수급을 100% 하려면 의도적으로 룬을 고갈시켜야 하기 때문에 킵해두는 플레이는 힘들어집니다
결국 룬수급률을 올리냐, 룬수급률을 포기하고 상황대처능력을 얻느냐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추가로 역착 쓸 때의 상황 대응성이 매우 높아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자세한건 아래에서)

룬 강화는 심플합니다. 혈기 전환과 같이 고갈된 룬 하나가 죽룬으로 룬마력 사용시 확률로 즉각적으로 생성되는거죠
다만 안타깝게도 죽탱을 할 때는 진짜 써먹기 불편한 특성입니다
룬을 킵해둘 수도 없고, 혈전 스택처럼 들고 있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확률로 터지기까지 해서 운용 자체가 불가능하죠

위의 두가지 특성은 룬을 고갈시키는 것이 전제로됩니다.
그리고 랜덤하게 재생되기는 하지만, 의도적으로 하나만을 고갈시킨 상태에서 스킬을 발동시키면 가장 가치가 떨어지는 룬을 죽룬으로 바꿀 수 있죠
혈죽의 경우 혈기룬을, 부정기사의 경우 혈기룬이나 냉기룬을 말이죠.
(냉죽은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그다지 꼬일일 없습니다. 냉쌍할때 작분연타하다가 실수로 냉기룬-부정룬 갯수 틀리는 경우 아니면 말이죠)


룬 부패는 다른 두 가지 특성과는 틀리게 룬이 재생되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의도적으로 룬을 고갈시킬 필요가 없는 셈이지요.
현재 냉기룬과 부정룬이 다시 형성되는데 8초가 남았다고 치면, 3초간 100% 빨라지므로 5초 후에는 두 룬이 활성화 되게 되는거죠

다만 룬 부패는 룬부패 나름으로 사용상에 어려운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재생시간이 6초 이내로 남은 룬의 경우 재생되기 전까지 그 룬을 고갈시켜야 룬부패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있다는겁니다
아무래도 죽격에 신경 쓰다보면 혈기룬을 놀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혈기룬을 하나만 쓴 상태에서 혈기룬 재생이 4초 남은 상태에서 룬부패가 터지면 2초만에 혈기룬이 재생되게되고, 룬부패가 작동하는 1초가 날아가는 셈이죠


특성은 이정도로 언급하고, 실제 운용에 대한 자세한건 아래에서...


미리 언급합니다만,
여기서부터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의견이 위주가되므로, 패스하실 분은 패스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혈죽-냉죽의 경우 1티어 특성의 역병 착취외에는 선택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고로 아래쪽에서는 역착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혈죽은 괴저 역병? 파멸?


일단 우리는 탱이니까 뎀딜은 접어두고, 탱커에게 어떤 이득이 있냐는 점입니다
괴저역병의 룬마력 수급 vs 파멸의 10% 뎀감
선택은 각자의 몫입니다만, 특이할만한 점을 언급하자면,

괴저 역병이 있으면 역착을 활용하는데 굉장히 유용합니다(2:1이라)

괴저 역병 룬마력 수급은 1:1이라도 평타가 빠른 몹의 경우 상당한 수급량을 보입니다. 그리고 2마리 이상의 탱킹에서는 미칠 듯한 수급량을 보입니

파멸 딜이 생각보다 셉니다. 좀 많이 세요. 사실 괴저역병이 딜스킬이고 파멸은 뎀감용 디버프 스킬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광치는 경우 괴저역병은 아무리 뿌려봤자 중첩이 올라야 딜이 나오는데, 파멸은 그냥 셉니다.

파멸 뎀감도 작기는 하지만 쏠쏠한 뎀감기입니다. 10%뎀감 10초지속 30초쿨 굿

파멸 좋긴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10% 뎀감 매력적이고 딜도 잘나오고 훌륭하다고 생각해요. 다만..
문제점 하나 - 아군이 바닥깔린줄 알고 피한다는거
문제점 둘 - 자꾸 부정룬을 쓰다보니 공짜가 아닐 때 쓰면 죽격 룬 꼬인다는거

혈전 선택하신 분들은 분병히 파멸 쓰셔도 됩니다
혈전의 장점이 원할때 룬 수급이 된다는거고, 파멸 깔아도 혈전으로 바로바로 공급해주면 죽격 칠 수 있습니다
근데 전 귀찮아서 괴저 역병씁니다(...)

룬부패나 룬강쓰실거면 절대 추천 안합니다. 룬꼬이는거 성질나서 못해먹겠어요




혈기 죽음의 기사가 혈전을 쓸 때의 룬관리

앞선 글에서 언급을 했듯이 역착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돌발 열병 문양을 쓰거나, 괴저역병+혈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돌발 열병 문양만, 아니면 혈전+괴저 역병만 둘 중 하나만 있으면 역착을 쓸 수 있죠

그런데 둘 다 있으면 역착을 쓰기 굉장히 편합니다

질병 잘 유지하는는 전제에 하에서 결국 상황은 2가지로 나뉩니다.
룬은 없고 룬마력만 있는 경우, 룬만 있고 문마력이 없는 경우
전자의 경우 역착 후 돌발 열병을 룬마력으로 건다
후자의 경우 역착 후 질병을 얼음 손길이든 얼음 결계든 역격이든 룬으로 괴저역병을 건다

돌발 열병 문양 혹은 괴저 역병 둘 중 하나만 있는 경우에는 자기가 세이브해야 하는 자원이 무엇인지 고려해서 스킬을 돌려야겠지요


그리고 혈전 사용시 혈기룬을 죽룬으로 하나 바꿔두고 세이브해두면, 혈전 한 번만으로 추가 죽격을 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의 가장큰 단점이 의도적으로 혈기룬을 고갈시켜야만 혈전으로 죽룬 활성화를 시킬 수 있다보니 룬전환을 쓰고 싶은데 쓸 수 없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장점이긴 한데 단점도 있습니다.

이걸 한 번 쓰고나면 냉기-부정쪽 룬이 꼬이게 되죠...즉,  다음 혈전 스택을 쓸 때까지 짝짝이가 되어버립니다
또 생존기인 룬전환에 쓸 룬이 당장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혈기쪽 죽룬을 쓸때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기 죽음의 기사가 룬부패를 쓸 때의 운용


룬부패의 가장 큰 장점은 손이 편하고, 혈기룬 수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손이 편하다는 장점을 무시하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 탱커에겐 굉장히 중요한 장점입니다)
위에서 말이 나오긴 했지만, 드군에서는 죽격의 피회복량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피소, 쐐기 활용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이야기는 위에서 룬수급 특성을 설명하면서 다 하긴 했습니다만 다시 언급을 하겠습니다.
룬부패를 쓸 때의 가장 큰 중요점은 룬을 놀리는 상황이 있으면 안 됩니다.
룬부패 발동시 모든 룬 재생속도가 증가하므로, 혈기룬-냉기룬-부정룬이 하나씩 소모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룬부패는 룬 재생 시간이 절반이 되므로, 재생시간이 6초 이내로 남은 룬의 경우 재생되기 전까지 그 룬을 고갈시켜야 룬부패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있다는겁니다.
룬들이 모두 고갈된 상태에서야 그냥 신경 안 써도 되지만, 죽격룬을 킵해두면서 플레이하는 중에는 룬활성화까지 남은 시간이 얼마 안남았을때 룬마력 소모하는걸 피해야합니다

즉 룬부패를 선택한 경우 꾸준하게 혈기룬을 소모하면서 룬부패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고, 룬을 킵해두는 상황에서 룬 부패가 애매한 시간에 뜬 경우에는 룬부패가 뜨면 룬부패 효과를 온전히 볼 수 있도록 빠르게 룬을 고갈시키거나, 아예 재생시간이 넉넉하게 남았을 때 룬마력 스킬을 쓰는 관리가 필요하다..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드군와서는 죽격이 보막보다는 회복쪽에 무게가 실렸기 때문에 룬부패를 '단순한 손이 편해지는 차선책'이 아니라, '혈전과 동등한 입장'에서 선택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많은 혈기룬 공급을 이용해서 늘어난 피소와 쐐기 사용을 늘려서 늘어나는 회복량은 지금 죽격 보호막이 쥐꼬리만 드군에서는 혈전보다 오히려 효율이 더 좋게 느껴집니다.

물론 원하는 때 룬 끌어오는 혈전도 좋기는 하지만, 닥탱하는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죽격으로 인한 피해량 복구는 룬부패 쪽이 월등할걸로 예상됩니다
(즉, 단순 넴드의 장기간 닥탱에는 훨씬 유리할 듯)



처음 혈죽을 하시거나, 다른 탱커를 했다가 혈죽을 잡는 분들은 아무래도 탱킹 메커니즘이 아예 틀린만큼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