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는 접는게 아니라 쉬는거"라는 명언을 몸소 실천하며 그저께 개인 연휴시작날에 결제하고 지금 죽기하는 중입니다

사실 특성 가이드니 셋팅이니 뭐니 이야기는 많지만, 실제 탱커 운용에 대한 실질적인 이야기를 해보자고 합니다
실제 도움이 될지 안 될지 매우 불안하기도 하고, 대부분의 분들이 "저 사람 대체 뭔소리를 하는거야?"라고 할지도 모르는 난잡한 글을 한 번 써봅니



여러가지 탱커, 그리고 죽탱에 대해

옛날부심이라는 소리 듣는건 알고 있지만, 현재 탱킹은 전체적으로 굉장히 루즈해졌습니다
즐거운 불성 영던시절의 미칠듯한 피아노치기의 뽕맛을 지금은 느낄 수가 없죠
블리자드가 캐쥬얼화를 대세로 잡은덕에 이래저래 게임이 심심해지는 느낌이 들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예전과다르게 지금은 탱커도 다양해졌고 탱커마다 각양각색의 특성이 있습니다
죽탱을 할건데 굳이 다른탱커 알아서 뭐하냐..라는 생각도 드시겠지만,
다른 탱커의 특성을 알면, 죽탱을 어떻게 몰아야하는 감각도 생길 수 있으니 언급합니다


전사와 성기사는 흔히말하는 방패탱커입니다
기본뎀감이 붙어있고, 패시브로 들어오는 공격의 일부를 방패막는 순간 데미지가 급감합니다
전사의 경우 다양한 이동기로 기동성이 매우 좋고, 방패막기의 효과가 성기사보다 조금 더 강합니다 (흔히 평타딜 위주의 보스에게 강하다고 하죠)
성기사의 경우 다양한 유틸기 및 자힐기가 있다는 특징이 있죠(이래저래 무난하고 자생력이 강력함)
힐러입장에서는 피가 일정하게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그래서 힐하기 편합니다)


드루이드는 말그대로 튼튼한 탱커입니다
높은 방어도 높은 체력 높은 데미지 감소를 가지고, 자동적으로 생기는 방어막, 뛰어난 회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써놓으면 킹왕짱같지만...곰탱의 단점은 상황대응력이 거의 전무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패턴이 다양하고 마법공격이 많은 넴드가 많은 경우 탱커가 대응할 수단이 그다지 없습니다
곰탱의 경우 높은 기본스펙으로 먹고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피가 많이 빠지지 않아서 편하긴 한데, 넴드 패턴이 다양한 경우 힐러가 매우 힘들어지는 탱커입니다


수도사는 잘 모릅니다
안해본걸 아는 척 할 수도 없으니까요ㅠ
다만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의 일부가 누적되어 추후에 나눠져들어옵니다(격변때의 집행유예 장신구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죽탱커이고 완방에도 의지하기도 하고 여러모로 변수가 많습니다
기본 특성에 따라 힐드루 같이 HOT힐러와 상성이 좋습니다
해보질 않아서 더 이상은 못쓰겠네요...다만 죽기 이상으로 운전자를 많이 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대망의 죽음의 기사는...
방어도 보너스와 피통 보너스가 전부입니다
대신 죽격이라는 회복+방어막 생성기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자잘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죠(상대적으로 강한평타딜 위주의 넴드에게는 취약하고 패턴이 다양한 넴드에게는 강력합니다)

힐러입장에서는 잘하는 혈죽의 경우 진짜 힐 안하고 거의 딜만해도 되지만, 못하는 혈죽은 이만한 지옥이 있을 수 없습니다

사실 격변에서 죽탱을 시작한게, "저 혈죽은 왜저리 힐러를 힘들게 하나..."싶어서 시작했었죠
(탱커 하다보니 힐러가 하고 싶고, 힐러 하다보니 탱커를 하게되는..그래서 탱-힐덕후)

딜죽하다가 무작은 탱이 잘 잡히니 탱으로 온 분이 100% 저럽니다. 영던까진 힐러가 커버해줄 수도 있지만, 헤딩중이라 힐러 줄여가며 트라이하는 레이드 때는 그냥 탱하지 말고 딜이나 하는게 도움이 되는 악성탱커가 될 수 있습니다.






죽격 타이밍과 룬 관리에 대해 - 혈죽은 왜 피가 요동을 치는가?

우선..탱킹을 하면서 심크,딜사이클, 스킬 우선 순위를 몸소 실천하셨던 분들은 위에서 언급한 "못하는 죽기"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딜러와 탱커는 기본적으로 마인드가 달라야합니다

혈죽이 가진것은 약간 높은 피통과 죽격 뿐입니다.
죽격룬이 있다고 죽격-죽격 빠박 해놓고 룬 돌아올 시간 동안 손가락이나 빨고 있으니, 특별한 패시브도 없이 고대로 받는 데미지를 힐러가 커버해야하니 힘이드는거죠

왜 죽기의 룬이 2개씩 있는지 잘 생각해봅시다.
 
룬이 2개가 꽉 차 있는 상태는 룬을 놀리는거기 때문에 손해입니다.
그리고 룬을 2개 다 써서 고갈이 되었든, 하나를 남겨뒀건 간에 룬이 재생되는건 하나뿐입니다

그러므로 죽탱의 탱킹 상태의 기본은 평소에 냉기-부정룬이 하나씩 남은 상태로 나머지 냉기-부정룬으로 죽격을 치면서 룬을 돌리는겁니다.
이러다가 피가 급격히 빠지는 경우 킵해뒀던 룬으로 죽격을 쳐서 바로 유효힐+보호막을칩니다.(이게 죽기 탱킹의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룬관리가 안 되어서 바로바로 죽격을 치지 못하면 그만큼 힐러가 큰힐이나 빠른힐을 쓰게 되어서 엠 관리가 안되게 되는겁니다)
이래도 여전히 위험한 경우 룬수급(혈전-역착) 후 추가로 죽격을 치거나 생존기를 쓰는거죠
위에 쓴 못하는 죽기는 이 개념을 이해못한 분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사실 인던이 워낙 쉬워져서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요)

죽기의 2쌍 3종류의 룬-룬마력이라는 자원 시스템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리는 것이 혈기 죽음의 기사입니다





룬수급에 대해서 - 역병 착취, 괴저 역병, 혈기 전환, 돌발 역병(문양)의 관계성과 죽탱 입장에서의 '혈기 전환 vs 룬 부패'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다시 강조하지만 심크, 딜사이클,스킬 우선순위는 가져다 버리세요
이론은 이론일뿐, 계산은 계산일뿐, 현실은 현실입니다
딜딸할 때나 필요한걸 왜 이런데 가져가 붙이려는지 모르겠어요
이런게 통용되는건 룬과 룬마력 풀로 가동하는 딜죽에게만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역병 착취의 경우, 공짜로 2개의 죽룬 생성이라는 내용만 보고 혹하시는 분이 많은데, 실제 이 특성은 정확하게는 제로썸 게임입니다.
역병은 어디 공짜로 거나요? 네 돌발역병으로 공짜로 걸죠..근데 1분쿨, 역병 착취는 25초쿨
역병을 걸기위해서는 죽격을 쓰기 위한 냉기룬-부정룬이 들기 때문에, 결국 쿨타임마다 역착을 활용하는건 그냥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괴저역병은 하나로 2개 취급이기 때문에 2-2 제로썸 게임이 1-2의 훌륭한 교환비를 가져오게 되는거죠
그러면 괴저역병 쓰면 되겠네싶죠? 근데 또 그게 아닙니다..인생 그렇게 쉽지 않아요(...)
문제는 괴저역병 걸려면 결국 냉기룬이든 부정룬이든 둘 중 하나 써야합니다. 그런데 죽격 한 번 칠려면 냉기룬-부정룬 하나씩 필요하죠 

아 그럼 어쩌라고? 네 물론 블리자드도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해결책을 줍니다.
하나는 혈기전환으로 룬을 하나 확보해서 죽격칠 2개의 룬을 확보하는겁니다.
다른 하나는 돌발 역병 문양입니다. 룬마력으로 돌발 역병을 걸고 역병 착취로 회수해서 죽격을 치고 다시 룬마력을 모아서 역병 걸고..훌륭한 사이클이 완성됩니다

그렇다고 혈전과 돌발역병 문양이 단점이 없느냐하면 그건 아닙니다.
혈전의 경우 가장 큰 단점은 일단 손이 많이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룬을 사용할 수 있다는건 큰 장점이긴 하지만,
완전히 고갈된 룬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냉기-부정룬 한 쌍은 킵해두고 냉기-부정룬 한 쌍은 계속 죽격을 써서 룬을 돌리는 상황을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룬의 회전률을 고려해서 혈기전환 스택을 계속 쓸려면 죽격룬 한 쌍을 킵해두는 것이 불가능하고(그리고 룬전환과 룬부패의 룬수급률 기대값은 큰 타이가 나질 않습니다),
위급할 때 쓰려고 킵해두면 룬 회전률이 떨어져 전체 죽격 횟수가 줄어들어 버립니다.(결국 룬수급률은 룬부패보다 떨어지게되죠)

혈전이 미세하게 룬수급률이 아주 살짝 좋지만 그건 이유가 있는겁니다.
좋아보이긴 해도 그만큼 쓰는데 난점이 있지요
그리고 룬부패는 혈기룬의 수급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쐐기를 이용한 죽격 힐 증가 등 활용할 여지가 있습니다. 손이 편해진다는 것도 굉장히 큰 장점이구요.

돌발 역병 문양도 굉장히 좋아보이긴 하지만, 물론 단점이 있습니다
문양 하나를 차지한다는 점 (특히 대마보 문양들이 굉장히 좋아서 빼기가 아깝죠)
돌발 역병에 룬마력을 쓰다보면, 간혹 실수로 죽고로 인한 피뻥 버프가 끊길 수도 있다는거죠(사실 제대로 하면 안 끊기긴 합니다만)
그리고 스택 쌓는데 걸리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점 등이 단점입니다.
실질적으로 문양 하나를 투자하는 것이 가장 큰 손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정리하자면
1. 역병 착취 하나만으로는 이득이 큰 특성이 아니다. 역병 착취를 제대로 쓰려면 돌발역병 문양을 쓰는 법과, 괴저역병+혈기전환 특성을 같이 쓰는 법이 있다
2. 혈기 전환은 이론상 룬수급률이 가장 높긴하나 이건 미세한 양이고, 죽탱입장에서는 룬을 킵해두는 플레이가 불가능하므로 난점이 있다
3. 룬부패와 혈기 전환의 룬수급률은 큰차이가 나지 않고 컨트롤이 간단해진다는 가장 크나큰 장점이 있으며, 추가로 혈기룬 수급률이 좋아져서 쐐기를 이용한 죽격피회복량도 늘릴 수 있는 등 장점이 있다

혈전으로 위급할 때 혈전-역착으로 죽격 2번을 더 끌어다 쓰는 대신 평소에 룬회전률을 죽여놓을지,
혈전으로 최고의 룬회전률(룬부패와 그렇게 큰 차이는 안나지만;)을 보이는 대신, 위급할 때 역착으로 죽격 한 번만 끌어다 쓸지,
아예 컨트롤 쉽고 효율차이 그다지 안 나는 룬 부패 쓸지,

이건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른겁니다
물론 초단위로 미래를 예측하며 레이드 보스 패턴에 맞춰서 혈전-역착 스택 및 타이밍을 완벽하게 조절할 수 있는 분이라면 혈죽한테도 혈전이 룬부패보다 킹왕짱 좋다고 하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괴저역병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쓰다보면 어쩔 수 없이(?) 역착에 신경쓰게 되더라구요


다양하지만 미묘한 생존기

죽기는 패시브 뎀감이 없기 때문에 생존기를 돌리지 않으면 방패탱커에 비해 데미지가 더 들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쿨타임 1분도 안되는 것이 4개나 됩니다. 쿨이 짧기 때문에 안 쓰는게 손해이죠
(다른 탱커와는 갯수와 쿨타임 자체가 틀립니다 기본적으로 한 개는 계속 쓰고 있다는 느낌이죠)
뎀감기는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써서 뎀감을 받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큰 데미지 받고 뎀감기 켜봤자, 이미 닳은 피가 돌아오지 않습니다

룬전환 30초쿨, 2스택, 3초지속, 40% 뎀감
-굉장히 짧게 지속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스킬을 받는데 이용합니다
-혈전쓰는 분이 혈기룬을 죽룬 바꿔서 죽격 치려고하다가 룬전환 못 쓰는 경우 있습니다. (가끔 혈기룬을 죽음룬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이럴 때가 가끔 생기죠 "혈기룬 죽룬 아싸 - 어라? 광쳐야 겠다 죽부 깔자 - 어익후 아프네 죽격! - 아...앙되 룬전환...어?!룬이없네!!")

뼈보 1분쿨, 8스택, 20% 뎀감
-완방신 강림시 오래가서 없어지지 않고 쿨 돌아오는 경우도 있다
-생존기 로테가 꼬여서 다음 마뎀 스킬까지 시간이 애매한 경우 춤추는 룬무기 써주면 그 때까지 뼈보가 버틸 가능성 up

흡혈 1분쿨, 15%피뻥, 15%회복량 증가
- 혈죽을 처음하는 사람이 가장 못쓰는 생존기입니다
-"피해가 들어오기 직전에 먼저 쓰고, 피해가 들어온 후 바로 죽격을 친다" "위급할 때 쓰고, 바로 죽격을 2대정도 친다" 죽격과 조합되지 않으면 반쪽짜리 스킬

춤추는 룬무기 1.5분쿨, 20%무막확률 증가
-평타 계열 스킬의 카운터(애초에 평타가 센넘에게는 방패탱커가 좋겠지만..)
-뼈보를 오래지속시키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

대마보 45초쿨, 75%or100% 마뎀흡수
-죽탱의 존재 의의
-스킬이 패턴없이 날아오는 넴드, 혹은 자주 마뎀이 들어오는 경우, 맞을건 맞고 다른 스킬로 커버하는 플레이도 필요하다
-대마지도 비슷하게 사용 가능(수사도 탱커 개인 생존기로 방벽 씁니다)

서약 2분쿨, hp 50%회복+힐흡수25%디버프
-급할 때 쓰고, 동시에 생존기가 안 켜져 있다면 작은거 하나 정도 돌려주는 것이 중요(의외로 저 25% 디버프 때문에 힐 밀려서 죽는 경우 있음)

얼인은 3분쿨 보험
-너무 아끼지 않더라도 다른스킬을 2개 같이 쓰는걸로 커버가 가능
-기절 풀 수 있다는걸 잊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