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드군의 각종 스탯등을 올려보고 스킬을 써보아 알아낸 사실들입니다.
탱커만큼 각종 스탯이 골고루 필요한 클래스는 없으므로
혈기전문화 시점에서 쓰겠습니다.(제가 실험한 클래스가 혈죽입니다)
스탯에 관련된 글이기 때문에 죽탱 뿐만 아니라 타 탱커에게도 적용될수 있는 글입니다.

<드군 스탯 종류>

1.특화

2.가속

3.치명타(무기막기)

4.추가방어도

5.다중타격

6.임기응변

7.기타 스탯

1. 특화

죽탱의 특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죽음의 일격 치유량의 16%만큼 물리 피해를 흡수하는 피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전투력을 8% 올려줍니다.
-특화를 1% 올릴때마다 죽격 치유량 비례 피의 보호막 생성량이 1% 증가하고 전투력은 0.5% 증가합니다.
그리고 죽격의 치유량은 전투력에 비례합니다.
이로서 알수 있는 사실은
특화의 스탯가치가 이전확팩보다 훨씬 커지게 되었습니다.
특화를 올릴때마다 증가하는 피의 보호막량이 1%로 이전 확팩들과 동일 할 뿐만 아니라 죽격 치유량에 관여하는 전투력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이전 확팩 특화 1%보다 드군의 특화 1%가 자힐량도 늘려주고 피의 보호막도 더 늘려주게 됩니다. 결의 패시브 시너지를 받으면 특화의 가치는 엄청 높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전 템 부위에 특화를 챙겨주게 되면 딜도 상당히 오르고 죽격자힐도 상당히 오를겁니다.
기본 특화량이 50%에서 16%로 너프먹었지만(사실 확팩 후반을 감안한 것 같습니다) 확팩 후반가면 엄청난 스탯으로 죽격은 말그대로 op가 될듯합니다.

2.가속
가속을 올리면 죽탱이 받는 이점은 룬 재생 속도 증가와 평타 속도 증가입니다.
룬재생속도는 아는데 평타 증가 속도가 뭔 의미가 있냐? 네 이전엔 없었지만 이번에 새로 생겼거든요.
평타를 다중타격으로 때리게 되면 룬마력이 15가 수급됩니다.
그런고로 평타 속도가 증가하게 되면 다중타격 스탯과 시너지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에 블자가 버리는 스탯을 없게 하겠다! 하여 혈기 형상에 룬재생속도 20% 증가가 삭제되었습니다.
죽격을 더 많이 치고 싶으면 가속을 올려라!  이 얘기입니다.
이전 확팩에선 가속 0으로 해도 룬재생속도는 7초 초반대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죽탱은 가속 0으로 맞추게되면 거의 9초입니다. 룬이 회복되질 않습니다. 답답합니다. 그래서 저는 예전과 같은 룬 수급을 위해 룬재생속도 7초를 맞춰 보겠다 하였으나 요구되는 스탯이 장난 아니더군요. 확팩 후반엔 무리하면 7초를 만들 수 있겠으나 확팩 초반부엔 7초는 사실상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혈죽 17티어 2셋이 뼈보가 켜져있으면 룬재생속도 10%증가도 있고해서 룬재생속도 8초 맞추는 걸로 결정했습니다.(가속 스탯 1100대 필요) 공대시너지를 받으면 7초 중반대는 진입 가능 할거 같습니다.
그런데 룬재생속도 고작 1초 올리는게 무슨 소용이 있냐? 그건 룬 시스템을 잘 모르셔서 하는 소리입니다.
각 속성별로 룬은 2개씩 있습니다.
-첫번째 룬 재사용 대기시간 : 자신의 룬 회복속도
-두번째 룬 재사용 대기시간 : 두번째 룬 사용 당시의 첫번째 룬 쿨타임 + 자신의 룬 회복속도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예를들어 자신의 룬 재생속도가 7초이고 두번째 룬 사용을 하였을 때 당시 첫번째 룬 쿨타임이 4초였다. 그러면 두번째 룬 재사용 대기시간은 4초 + 7초 = 11초로 결정됩니다.
이 말은, 룬재생속도 1초를 줄여주게 되면 두번 째 룬 까지 모두 회복하는데 걸리는시간이 총 2초가 줄어들게 된다는 겁니다. 룬이 2개니까요. 8초 + 8초와 7초 + 7초의 차이입니다.

3.치명타(무기막기)
치명타를 올리게 되면 딜도 딜이지만 무기막기가 증가하게 됩니다.
일단 장비를 모두 뺀 상태에서 기본 무막과 회피확률은 무막 :  3%, 회피 : 3%입니다. 거기에 3차역전용사 패시브(회피 +2%)와 제가 나엘이라서 나엘종특(회피 +2%)로 인해 회피가 7%가 됩니다.
문제는 무막인데 장비를 끼면 힘 증가에 따라 무막이 증가하게 되지만(약 힘 100당 0.6%) 이건 아주 미미합니다.
치명타 스탯도 70당 무막 0.4%정도가 증가하더군요. 점감이 확실히 심하긴 합니다. 
그래서 효율상 완방을 20%맞추길 권장합니다. 점감이 심해서 그 이상은 스탯손해라고 봅니다.
그래도 너무 안올려주면 평타가 아프니까요. 완방 10%와 20%는 확률이 2배이지만 그 이상은 확률증가가 미미합니다.
그리고 판다에 있던 레이드 네임드에 한해 무막 -4.5%, 회피 -4.5% 보정효과는 없어졌습니다.(당연히 그래야지요)

4.추가방어도
제가 추가방어도 스탯을 실험해보다가 아주 중요한 사실을 알았습니다.
1.방어도 스탯 효율이 상당하다.
- 방어도 스탯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당장 상의갑빠 하나만 빼도 받는 물리 피해 감소량이 거의 5%줄어들더군요. 와우에선 데미지 뎀감 계산할때 제일 먼저 방어도부터 계산하므로 임기응변으로 뎀감 5%맞추는 것 보다  추가 방어도로 물리뎀에 한해 5%뎀감이 효율이 비교도 안될 정도로 좋습니다.
2.전투력을 올려 준다.
이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추가 방어도가 무려 전투력을 올려줍니다. 추가방어도 1당 전투력이 1보다 약간 더 올라갑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추가 방어도를 올리면 방어도 증가와 죽격 자힐량 증가의 일석이조 효과를 볼 수 있는겁니다.
3.장신구에도 추가 방어도 스탯이 붙는다
비장비성 아이템(목걸이, 반지, 망토)뿐만 아니라 장신구에도 추가방어도 스탯이 붙습니다. 사실상 장신구에서 필수로 챙겨야 하는 옵션은 체력도 아닌 특화도아닌 추가방어도일겁니다.

5.다중타격
제가 드군 신스탯중에 제일 기대했던 스탯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그렇게 좋지 않은 스탯입니다.
다중타격으로 넣는 추가 죽격이 자힐과 피의 보호막, 룬마력 생성에 전혀 관여하시 않습니다.
죽격 여러번 치게된다고 얻는 이점은 딜 빼곤 아무것도 없습니다.ㅠㅠㅠ(타 탱커도 비슷할겁니다)
단지 패시브 때문에 평타가 다중타격이 뜨면 룬마력이 15가 수급됩니다. 가속 스탯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스탯 가성비도 좋아 1%올리는데 스탯이 66정도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초반부에 집중할 스탯 같습니다. 그러나 모든 확률 스탯이라는게 일정 확률 이상은 스탯 효과가 미미함으로 40%대까지만 올리고 손을 땔 생각입니다.

6.임기응변
스탯 가성비가 좋지 않지만 올릴 가치는 충분히 있는 스탯입니다.
임기응변 1%당 데미지 & 힐량이 1%, 받는 모든피해 0.5% 감소입니다.
데미지 & 힐량 1% 올리는데 스탯은 130정도가 들고,
받는 피해 감소 1% 올리는데 스탯은 260정도가 듭니다.
스탯 가성비가 안좋지만 누적효과는 확실하니 적정 가속, 적정 치명타(무막), 적정 다중타격을 올리고 나면 임기응변에 올인할 생각입니다.

7.기타 스탯
말 그대로 별로 중요하지 않으니 기타 스탯입니다.
종류는 마력회피(광역마뎀 감소), 생명력회수 등이 있지만 위의 주요스탯보단 덜 중요합니다. 그러나 3차 스탯이라 위 스탯과는 옵션부위가 겹치지 않습니다. 추가로 달려나오는 덤입니다. 굳이 있을 필요는 없지만 있으면 좋은 스탯입니다. 개인적으로 탱에 한해선 생명력회수가 좋은 것 같습니다. 
죽탱에겐 마뎀감소는 별로 의미없고 생명력 회수를 올리면 죽격 자힐량을 조금이라도 더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