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수정 2014-11-16 외부스크립트 오류로 인해 모바일 기기에선 PC버젼으로만 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소드군을 계기로 죽탱을 준비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계시네요. 아무래도 죽기 취업이 탱딜스왑이 가능해야 원활하다보니 죽게에 때아닌 질문글들이 많이 올라와 도움되시라고 몇자 적을까 합니다. 저는 그렇게 죽탱을 오랫동안 해온 사람도 아니고 잘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탱커만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죽탱이 본캐인 점을 토대로 초보분들을 위해 어느 정도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을것으로 여겨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가이드는 철저히 개인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은 베태랑 탱커님들에겐 크게 도움이 안 될 것이고 다음 사항에 해당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1. 죽탱을 처음하시는 분 혹은 하고싶은데 가이드가 없어서 꺼려지시는 분

2. 죽탱을 해도 전혀 좋다고 못 느끼시는 분 혹은 자신이 없으신 분

3. 탱만 잡으면 욕먹는 분

4. 그냥 죽탱이 뭔지 궁금하신 분





태클 및 질문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 )




각 소재목을 클릭하시면 본문 내용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1. 죽음의 기사란?

영웅 클래스인 죽음의 기사. 리치왕의 분노를 시작으로 아서스의 패기와 위엄만큼이나 죽기는 무려 60차가 넘는 너프를 견뎌내며 현재의 모습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만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클래스 죽기.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죽기는 참 재밋는 클래스입니다. 대부분 클래스들이 분노, 기력, 마나 등 하나의 자원을 활용하는 반면 죽기는 룬과 룬마력 이라는 2가지 자원을 활용 (물론 따지고 보면 도적, 수도사, 야드도 2자원) 합니다. 그래서 자원을 소모할 각기 다른 스킬이 존재하고 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해야하느냐에 따라 딜/탱에서 실력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파일럿(플레이어)의 능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소드군을 계기로 스킬이 통합되고 자원관리가 쉬워짐에 따라 과거에 비해 플레이가 원활해진 측면이 있습니다만, 2자원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처음 죽기를 접하시는 분들은 적응하기까지 꽤 머리 아픈 과정을 경험하셔야 합니다.

죽기는 2가지의 딜 특성과 1가지의 탱 전문화가 있습니다.
 냉기와 부정은 딜, 혈기는 탱 특성입니다. 전 특성 양손무기를 사용하며 냉죽의 경우 한손 쌍수가 가능합니다. 죽탱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혈기 특성을 이해하고 어떻게 자원을 운용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2. 죽탱은 어떤 탱커인가?

같은 판금 클래스인 전사성기사는 방패라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덕에 기본적으로 높은 방어도에 의한 물리데미지 감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야탱의 경우 가죽 클래스임에도 천연 곰가죽을 두르고 있어서 방어도 하나는 흠잡을 곳이 없을 뿐더러 동물적 감각에 의한 회피 또한 무시 못합니다. 그리고 양조의 경우 취권을 연상시키는 듯한 어마어마한 완방과 흡사 술에 취한 상태로 맞으면 한참 뒤에 아프듯 시간차라는 특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려는 죽탱은 홀홀단신으로 양손검 하나 들고 태어났습니다. 판금임에도 방어력도 완방도 특출난 것이 없습니다. 태생적으로 '이거 뭐 탱커나 하겠어?' 라고 할만한 죽탱이 왜 여러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엄청난 탱킹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걸가요? 이는 바로 죽탱의 어마어마한 생존력 때문입니다. 원조바퀴인 성박휘 쌈싸먹는 죽탱의 생존력은 상상을 초월하고 이 끈질김이 바로 죽탱의 매력이고 모든 것입니다. (이런 생존력이 있기에 말도 안되는 솔플이 가능한 것이죠.)

타 탱커들이 완방과 뎀감으로 '아야 슬슬 아프다.. 누구 힐 좀 해줄 사람 없나?'라는 생각을 할 때, 죽기는 '아... 아프다.. 아프니깐 청춘이다.'는 생각을 하며 스스로를 치유합니다. 즉, 내 살길 내가 찾는다는 마인드로 탱을 하셔야 합니다. 어찌보면 블리자드라는 신께서 죽기의 다리를 자르고 휠체어를 준 이유도 끈질기게 살아가라는 계시였을지도 모르죠.

한마디로 죽기는 뎀감형 탱커가 아닌 자생형 탱커입니다. 자생형 탱커로서 죽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어떻게 생존기와 죽격를 사용하냐에 달려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타 탱커에게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 경중을 따지자면 죽기야 말로 정확한 상환판단하에 생존기와 죽격를 사용할 때 비로서 베태랑 죽탱으로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2014-11-15 심크자료를 토대로 내용 추가합니다.

DTPS Chart

DTPS (초당 받는 데미지)가 보시는 바와 같이 T17M (드군 신화 난이도)에서 가장 높습니다. 즉, 더럽게 아프게 맞고 있다는 말이지요. 왜 죽탱이 타 탱커에 비해서 피가 훅훅 빠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그러나,

HPS Chart

HPS(초당 힐량) + APS(초당 흡수량) 에서 타 탱커들에 비해 압도적인 양을 보여줍니다. 그만큼 어마어마한 자생력을 갖췄다는 얘기겠지요. 이는 다시말해 죽탱이 가진 이 자생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TMI Chart

마지막으로 TMI 라는 수치입니다. TMI는 설정된 시간(보통 6초) 동안 랜덤하게 들어오는 spiky 데미지로부터 얼마나 부드럽게(?) 혹은 유연하게 넘길 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한마디로 탱커가 가진 방어기제를 통해 얼마나 생존이 잘 되는가를 수치로 표현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표에 보이는 76k 라는 수치는 6초 동안 외부힐 없이 버틸 경우, 전체 체력의 76%만큼 데미지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낮을 수록 좋은데 죽탱이 단연 1등.

%복수심이 사라지고 결의가 생긴것은 죽탱에게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결의의 경우 5초간 받는 데미지를 환산해서 자힐량을 % 단위로 늘려줍니다. 게다가 플레이어를 상대로도 결의는 발동이 됩니다. 완전 꿀 : )

죽탱은 쉬운 탱커인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모든 탱클래스를 다 경험한 입장에선 스킬 수, 유틸기 활용 등을 비교하면 타 탱커에 비해 쉬운 것은 사실 입니다. 그러나 결코 잘하기는 쉽지 않은 탱커입니다. 기동성, 유틸기, 안정성 면에서 타 탱커에 비해 공대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이고 이는 판다리아에서 많은 분들이 겪었던 취업난이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죽기는 언제나 시즌 초반에 굉장한 힘을 발휘했습니다. 그러나 스펙대비 탱효율이 크게 늘지 않는 클래스다보니 시즌 중반을 넘어서면 인기가 점점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꾸준한 경험과 상황판단 능력을 키움으로써 실력을 갖춰야하고 이는 죽탱을 하는 분들에게 큰 어려움으로 작용합니다.


3줄 요약

1. 자생형 탱커인 죽기
2. 내 피는 내가 채운다. 
3. 생존기와 죽격 사용이 매우 중요

3. 자원 소모

죽기는 룬과 룬마력이라는 2가지의 자원을 사용해서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룬 하나를 소모할 때 룬마력 10을 얻습니다. 룬은 기본적으로 냉기 2개, 부정 2개, 혈기 2개 총 6개를 가집니다.

룬 재생 매커니즘★

(혈) (혈) (냉) (냉) (부) (부)의 순서를 가지는 룬은 같은 색상끼리 짝을 이루며 순차 재생이 됩니다. 
(X ) (X ) (냉) (냉) (부) (부) 만약 혈기룬 2개를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처음 사용했던 혈기룬이 먼저 재생이 되고 나머지 하나는 재생 대기중 상태 (혹은 완전히 고갈된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대기중 이라는 것은 앞서 사용된 룬이 재생이 다 된 후 재생을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룬 재생 시간이 10초 일 때, 동일한 색상의 룬을 1~2초 사이에 모두 사용했다 하더라도 룬 2개가 돌아오기 까지 걸리는 시간은 20초입니다. 이는 혈기룬 뿐만 아니라 모든 룬에 적용이 됩니다. 만약 죽음의 일격(냉기1, 부정1)을 연속으로 2번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혈) (혈) (재생중1) (대기중2) (재생중1) (대기중2) 상태가 됩니다. 

룬 소모 스킬

1. 죽음의 일격 : 따로 중요함을 강조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피를 채워주고 특화의 영향(피의 보호막)으로 물리 보호막을 생성해줍니다. 냉기1 부정1개를 소모합니다. 그리고 죽음의 일격으로 소모된 룬은 '죽음의 룬(이하 죽룬)'으로 바뀌게 됩니다.

?? 피의보호막이란 죽격을 사용 시 치유량의 %수치(특화율)만큼 물리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성. 80랩 이후에 특화가 활성화 되면서 적용됩니다. / ?? 죽룬이란 냉기, 부정, 혈기룬 모두를 대신할 수 있는 룬. 예를 들어 죽격을 사용하기 위해 냉기1 부정1이 아닌, 죽룬1 냉기1 이 가능하고 혹은 죽룬1 부정1 혹은 죽룬2 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2. 피의 소용돌이(피소) : 혈기룬을 소모하는 가장 주력 스킬 중 하나입니다. 과거 심장 강타라는 스킬이 피소에 통합되면서 피소 하나만으로 단일/광역탱 모두에 사용됩니다. 진홍빛 스컬지라는 페시브에 의해서 룬 소모 없이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피소는 '피의 향기(죽격 치유량 20% 증가)'라는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3. 영혼쐐기 : 적 체력 35% 이하부터는 피소보다 우선해서 사용합니다.

4. 그 외 : 룬 전환, 얼음 손길, 역병의 일격, 죽음과 부패, 사자의 군대, 어둠 복제 등


룬마력 소모 스킬

1. 죽음의 고리 : 대표적인 룬마력 소모 스킬입니다. 두 말 할 필요 없는 스킬입니다. 
드레노어의 선물을 통해 죽고 사용 시, 추가 체력 버프를 쌓을 수 있습니다.

2. 그 외 : 돌발열병, 아군 되살리기, 변환, 신드라고사의 숨결


3줄 요약

1. 죽격
2. 피소
3. 죽고

4. 생존기

타 탱커에 비해 많은 생존기를 가진 죽탱은 이를 적절히 사용하고 조합함으로써 생존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1. 룬 전환 : 혈기룬1 소모. 3초간 데미지 감소 40%. 체력이 20% 밑으로 떨어지면 패시브에 의해 공짜로 자동 발동(내부쿨 존재). 소드군을 계기로 리뉴얼된 룬 전환은 단골 생존기가 될 것입니다. 

2. 흡혈 : 죽탱의 메인 생존기 중 하나. 짧은 쿨과 피뻥, 치유량 증가로 인해 어느 상황이든 사용빈도가 매우 높음. 문양을 밖음으로써 피뻥을 없애고 치유량 증가를 올릴 수 있습니다. 

3. 룬무기 : 무막 20%를 올려주는 죽기에게 단비같은 존재. 광역탱 혹은 평타가 아플 때 주로 사용.

4. 리치의 혼 : 2티어 특성. 생기흡수 10% 증가. 전환. 공포, 현혹, 수면같은 매즈를 풀어 줌. 자힐이 가능.

#showtooltip
/cast 리치의 혼
/cast [@player] 죽음의 고리

5. 연옥 : 2티어 특성. 3초간 죽음을 면해줌. 대신 연옥동안 피를 못채우면 죽음. 죽음의 서약과 궁합이 좋음. 과거에 비해 사용되는 비중이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

6. 죽음의 서약 : 체력을 순식간에 채워 줌. 흡혈&결의와 함께 사용하면 신축에 가까운 자힐량을 보여 줌.

7. 얼음같은 인내 : 8초 뎀감 50%. 3분쿨 모든 탱커들이 다 있는 큰 생존기 중 하나. 똥줄 탈 때 사용.

8. 룬강화 : 모든 룬을 즉시 돌려줍니다.

9. 대마보 : 대마보는 마법 데미지 감소(75%)뿐만 아니라, 마법 디버프를 쌓이지 않게 사전에 막아 줍니다. 더불어 룬마력은 보너스. 재생 문양을 밖으면 쿨도 짧습니다. 탱커가 매즈되거나 치명적인 마법 데미지로부터 회피가능토록 합니다. 제한적으로 보스의 마법 디버프도 막을 수 있습니다.

10. 뼈의 보호막 : 1분쿨 중첩1 당 다음번 들어올 데미지를 20% 감소. 생존기로 활용할 수도 있고 그냥 쿨마다 돌려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생존기로 활용하기에는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3줄 요약

1. 죽기 생존기 많음.
2.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안목과 경험이 필요
3. 대마보 짱짱맨

5. 특성 및 문양

특성

1티어 : 역착을 추천. 부족한 죽격을 한번이라도 더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사실상 1티어에 역착말곤 죽탱이 찍어서 이득보는 특성이 없습니다. 

2티어 : 리혼을 추천. 공대생존기가 필요하다면 대마지 추천. 생존에 자신이 없거나 급사가 예상되면 연옥.

3티어 : 취향에 따라 세가지 중 선택. 저는 주로 어둠의 질식을 사용. 보스의 성향에 따라 죽음의 진군과 스왑.

4티어 : 죽음의 서약. 변환은 룬마력 소모에 비해 체력을 너무 적게 회복시켜주고, 죽음 착취는 죽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5티어 : 혈전을 추천. 일단 확률에 기대하는 것은 죽탱에게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혈전은 룬 활용 범위를 매우 높여 줌으로써 능동적인 탱킹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죽룬으로 룬을 회복시켜줍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역시 룬전환과 파멸(파멸은 사실 진홍빛 스컬지 발동 시에만 사용하라고 추천) 관리를 위해서도 혈전을 추천.

6티어 : 고핀 VS 냉겨. 광역탱 시 고핀은 딜러님들을 웃게 만들것이며, 냉겨는 힐러님들을 웃게 만들 것입니다.

7티어 : 파멸을 추천. 괴저역병의 경우 역착과 궁합이 좋고, 평타 공격을 받을 시 추가 룬마력 2를 채워줍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상황적으로 좋은 특성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DPS와 탱 생존력에 있어 타 특성에 비해 효율이 많이 떨어짐.(5~8% 정도)

그래서 대부분 파멸을 추천. 파멸의 10% 뎀감이 30초마다 돌아온 다는 점에서 생존이 유리. 딜도 쌤. 그리고 진홍빛 스컬지로 인해 룬의 소모없이 사용할 수 있음. 신드라고사의 경우 다중타격과 시너지를 기대. 쿨이 긴 것이 단점.



문양 

주로 돌발 열병, 피소 혹은 죽부, 대마보 재생을 사용합니다.
문양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 많이 낮아져서 그냥 취향에 따라 선택.


3줄 요약

1. 취
2. 향
3. 껏

6. 2차 스탯

2차 스탯은 특화, 가속, 치명타, 추가 방어, 연속타격, 유연성 총 6개 입니다. 그 외(이동속도, 생기흡수, 광역회피)는 3차 스탯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스탯별 1% 상승에 필요한 수치는 특화 110, 가속 100, 연속타격 66, 유연성 130, 치명타 110 입니다. 추가방어는 점감이 되기에 사실 상 1% 수치는 없습니다.

1. 특화 피의보호막 수치를 %단위로 올려주고 이 절반의 수치만큼 전투력을 올려줍니다. 전투력은 죽격의 치유량을 올려줍니다.데미지의 감소, 경감, 완화를 원하시면 다중타격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2. 추가 방어탱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악세사리 부위(목, 등, 반지, 장신구, 방패) 에 한정적으로 붙어서 나온다는 점에서 무조건 사용을 해야 합니다. 희소성뿐만 아니라 추가방어 1 = 전투력 1을 올려주며, 추가방어로 인한 물리 데미지 감소 효과가 타 탱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본 방어도가 낮은 죽기에게 매우 좋은 2차 스탯.

3. 2014-11-05 해외 포럼에서 다뤄진 죽탱 가이드를 종합, 가장 신빙성있는 스탯 우선순위를 제시. 


★ 힘 > 추가방어 > 다중타격 > 특화 > 유연성 > 가속 

여러 가이드에서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다중타격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종합해보면 다중타격 발동 시, 룬의 일격 패시브로 인해 룬마력을 채워 주기 때문입니다. 룬마력이 채워짐으로써 얻는 이점은...

첫째, 룬마력은 죽고로 소비를 함으로써 체력을 보정(드레노어의 선물)받을 수 있습니다. (다중타격의 확률에 따라 전체 체력의 +20~40% 정도로 유지됩니다.). 둘째, 손이 노는 시간(downtime)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더불어 혈기전환을 더 자주 돌리도록 합니다. 셋째, DPS를 올려줍니다.

추가로 룬 회복과 죽격 횟수에 대한 가속과 다중타격 간의 비교는 일전에 계산을 통해 증명해본 바, 가속에 비해 많이 부족한게 사실이나 다중타격이 체력을 올려주고 혈전을 빠르게 돌림으로서 좀 더 룬을 효율적이고 그리고 능동적인 탱킹이 가능하게 해준단 점은 가속보다는 다중타격이 우선 순위에 놓인 또 다른 이유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능동적 탱킹은 판다에 비해 스킬의 중요성이 높아진 파멸과 룬 전환을 얼마나 잘쓰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사실상 다중타격은 피해의 감소, 완화, 경감 등 안정적인 탱킹을 위한 스탯이 아님을 대부분이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한 여러 이유들이 방어스탯으로서의 다중타격의 비효율성을 상쇄하고 가장 핫한 스탯이 되어가고 있음 역시 인정하고 있습니다.


탱 스타일에 따라 우선 순위를 따로 두셔도 됩니다.

**추천 세팅        힘 = 추가방어 > 다중타격 = 특화 > 가속 > 유연성 > 치명타
데미지 완화 세팅 추가방어 > 힘 > 특화 > 유연성 = 가속 > 치명타 = 다중타격
DPS 세팅           힘 > 추가방어 > 다중타격 >> 치명타 > 유연성 > 가속 = 특화


3줄 요약

1. 추가방어
2. 다중타격
3. 특화

7. ★★★운용 및 팁

어떻게 해야 힐러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 욕먹지 않는 죽탱이 될 것인가?

초간단 죽탱 운용법 

문양 : 돌발열병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강박적으로 질병시작을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진홍빛 스컬지를 위해서 최대한 일찍 넣어주는 것은 좋습니다.

i) 질병 넣을 룬마력(30)이 없다면,
- 단일 타겟의 경우 : 도발-죽격-피소-질병... 
- 다수 타겟의 경우 : 피소-죽격-질병-피소...(죽부 활용)

ii) 질병 넣을 룬마력이 있다면, 
- 단일 타겟의 경우 : 도발-질병-죽격-피소... 
- 다수 타겟의 경우 : 질병-피소-죽격-피소... 


1. 죽격은 난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죽탱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의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본인의 스펙 여부와 상관없이 죽격을 룬이 돌아올 때마다 난사하시는 데, 이는 정말로 필요할 때 죽격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생존기를 무조건 사용해야되는 상황에 처하게 만듭니다. 즉 스스로 자신의 목을 조이는 것과 같습니다. 피가 많이 출렁거린다구요? 죽기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리화 시키시진 않으셨나요? 죽격을 한 타이밍만 늦게 사용해 보세요. 훨씬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물론 피가 빠지는 상황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여기서 제가 강조하는 상황은 만피에서의 죽격 난사 입니다.(즉 오버힐) 죽격은 이제 판다 때처럼 피보를 쌓기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죽격을 사용했더니 피보가 쌓이네?' 라는 마인드로 다가가셔야 합니다. 이는 특화의 효율이 과거에 비해서 굉장히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300%씩 맞추던 특화가 데이터마이닝과 탱커 하향평준화 이후 100% 선에서 조절되었습니다. (실제로 드군 베타를 해본 결과 100레벨에서 100% 맞추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만피 상황에서 되도록 한두박자 쉬고 피가 빠졌을 때 죽격을 사용함으로써 최대한 죽격의 힐 효과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 룬 컨트롤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두박자 쉰다는 의미는 손을 놓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습관적으로 죽격-죽격-피소-피소-죽고-죽고 의 딜 사이클을 죽격-피소-피소-죽고-죽고-죽격 과 같이 죽격 사이에 텀을 주라는 의미입니다.

죽격을 난사하는 습관은 피를 출렁이게 하는 가장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때부터 힐러는 탱커를 안 믿게 됩니다. 탱을 하며 가장 많이 했던 말은 '알아서 살테니 걱정하지 마라' 였습니다. 탱커의 자신감과 이로 인한 공대/파티 안정화는 필수 중 필수입니다.

룬 재생과 죽격

i) 전투시작과 동시에 죽격을 연달아 2번 사용할 경우(편의상 1죽격, 2죽격이라 명명)

(혈) (혈) (죽격1 재생) (죽격2 재생대기) (죽격1 재생) (죽격2 재생대기)

다음 1죽격을 사용하기 까지 1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11초가 되면 연달아 사용한 2죽격도 같이 돌아올까요? 절대 아니죠. 룬 재생 매커니즘에서 설명했듯 죽격을 두번 연달아 사용해도 1죽격이 돌아온 10초 후에 2죽격의 재생이 시작됩니다. 때문에 두번째 죽격을 사용하려면 2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10초 사이에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어떻하시겠습니까? 생존기 써야죠. 이게 바로 무의미한 생존기 입니다.


ii) 전투시작과 동시에 1죽격을 사용하고 남은 2죽격을 세이브 해 놓습니다. 

(혈) (혈) (죽격1 재생) (냉) (죽격1 재생) (부)

어차피 룬이 재생되려면 10초가 걸립니다. 10초가 되기전에 데미지 받을 것을 예상해 2죽격을 상황에 맞춰 사용합니다. 그러면 3~4초 이내에 1죽격이 돌아옵니다. 그럼 또 상황을 보고 1죽격을 사용합니다. 이게 바로 안정적인 탱킹입니다. 즉, 룬 대기중 상태(완전 고갈룬)를 최소화 하는 컨트롤


재미로 보는 죽격난사의 악순환 매커니즘 

죽격난사 → 필요할 때 죽격 없음 → 생존기 사용 → 필요할 때 생존기 없음 → 힐러 빡침 → 힐러 외부생존기 빠짐 → 힐러 또 빡침 → 힐러가 탱을 못 믿음 → 탱에게 오버 힐 집중 → 그 사이 딜러 머리가 터짐 → 딜러 생존기 빠짐 → 힐러 다시 빡침 → 힐러 파티 힐하며 눈물 흘림 → 탱커 힐 달라고 징징 → 큰 힐 사용 → 힐러 엠 오링 → 탱/딜러/힐러 순서로 다이 → 남탓 시전 → 싸움 → 딜러는 구경잼 → 사사게 → 욕먹음 → 탱커 시무룩 → 화풀이 → 와장창  여친 안생김 → 탱커 빡침 → 죽격 난사 → 반복

결론 : 어차피 힐러의 반응속도는 본인의 체력을 항시 체크하는 탱커의 반응속도를 쫓아 올 수 없습니다. 힐러가 '어? 피 빠졌네 힐해줘야지..'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죽격으로 탱커가 본인 피를 채운다면, 이 탱커는 사랑받는 탱커가 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죽격은 난사하지 말고 되도록 필요할 때 사용을 하세요 : )


2. 피향은 옵션입니다.

피향이 과거와 달리 피소와 영혼쐐기에 의해서만 쌓인다는 점 때문에 피향쌓기가 너무 힘들어 졌습니다. 옛날 생각에 피향을 쌓아서 5중첩 죽격을 날리는 것을 당연시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역시 기피하셔야 할 것중 하나입니다. 피향을 쌓기위해선 진홍빛 스컬지가 발동되지 않는 이상 무조건 혈기 1개 혹은 죽룬 1개를 소모해야 합니다. 혈기룬을 피향을 위해 소모하는 것은 바람직 합니다. 그러나 죽룬을 피향을 쌓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자살 행위입니다.

i) 본인의 피가 만피이고 향후 수 초간 피가 안 빠질 것으로 예상될 때오프탱, 혹은 체인 풀링 시에는 죽룬을 피소로 활용해서 피향을 쌓아주면 다음 탱 타이밍 때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을 가정합니다.

ii) 피가 빠지는 중 일때 (대부분의 탱킹 상황). 죽룬은 왠만하면 죽격으로 소모하셔야 합니다. 2개의 죽룬 = 죽격 1번 = 피향 2중첩(죽격힐량 40%)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4개의 죽룬을 가지고 죽격을 2번 사용하시겠습니까? 아니면 힐량 40% 증가된 죽격 1번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당연히 전자가 훨씬 이득이죠. 글쿨로나 힐량으로나. 이처럼 피향은 옵션이지 더이상 필수가 아닙니다. 그리고 진홍빛 스컬지는 되도록이면 다음 평타가 오기전에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3. 생존기는 아끼지 마세요.

저 역시도 정말 많이 들었던 얘기 중 하나 입니다. 생존기를 아끼지 말라.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막 사용하라는 것도 아닙니다.(예전에 투기장 할 때 생존기 다 못쓰고 죽으면 욕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i) 다음 죽격 사용까지 재생 시간이 많이 남았고 대신 피는 만피일 때 : 작은 생존기 (룬전환, 흡혈) 혹은 주로 버티기

ii) 피가 많이 빠져있고 죽격은 사용할 수 있을 때 : 작은 생존기를 활용

iii) 피도 없고 죽격도 없을 때 : 중간 생존기. (죽음의 서약, 룬 강화)

iv) 예상가능한 큰 피해를 앞두고 있을 때 : 마법이냐 물리냐에 따라 대마보 혹은 룬 전환 사용.

v) 예상치 못하게 피가 갑자기 빠졌을 때 : 작은 생존기와 죽음을 서약을 활용

vi) 광폭화 등 평타 데미지가 어마무시할 때 : 룬무기 (+ 작은생존기)

vii) 그냥 밑도끝도 없이 아플 때 : 얼인 + 룬무기

viii) 지옥 문턱을 밟았을 때 : 무슨 수를 써서든 살아야 합니다.

ix) 그 외 : 광역탱 시작 시 작은 생존기는 도움이 됩니다.

★생존기는 데미지를 받고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예상'을 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는 탱을 하면서 대충 몇 마리를 광역탱할 때 생존기가 필요하다던지, 네임드의 어떤 스킬이 아프다던지 등 본인 스펙에 대한 이해와 레이드 던젼의 경험 차이에서 오는 부분이므로 따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바꿔말하면 탱커는 캐릭뿐만 아니라 던젼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생존기는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체력을 채워주는 생존기(서약, 물약, 생석, 흡혈, 리혼 등)와 데미지감소를 해주는 생존기를 섞음으로써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뎀감 생존기의 경우 곱연산을 통하기 때문에 겹칠 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예를들어 현재 체력이 500(/1000) 밖에 없고 100의 데미지가 8초간 꾸준히 들어올 것으로 예상한다면,

i) 얼인 8초(50%)+룬전환 2개 6초(40%)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100의 데미지가 첫 6초는 30 만큼 들어오고 나머지 2초는 50이 들어옵니다.
때문에 총 280 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남는 체력은 220

2) 대신 얼인 + 서약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8초간 총 400의 데미지를 받고 대신 서약으로 500의 피를 회복하기에 남는 체력은 600

구울먹기와 룬전환 2개를 동일 시 할 순없습니다. 그러나 쿨다운으로 비교를 하자면 서약이 1분 더 길지만(50% 정도 시간상 효율이 떨어지지만) 조합에 의한 체력 효과는 (60%이상의 효율) 380의 차이가 있습니다. 데미지를 덜 받는 것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앞서 죽탱을 소개했을 때 부터 강조했듯 죽기는 뎀감형 탱커가 아닌 자생형 탱커라는 점에서 남아 있는 체력을 통해 생존력을 판단하셔야 할 것입니다.


4. 넓은 시야는 필수입니다.

간혹 본인의 체력과 특히 죽기의 경우 룬과 룬마력을 신경쓰느라 주변을 전혀 신경 못쓰는 분들이 계시는데, 많은 경험을 통해 넓은 시야를 가지셔야 합니다. 특히 어글 공대 혹은 파티원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애드가 나지 않는지 어글이 튀는 몹은 없는지를 항상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레이드 프레임과 이름표 사용은 필수입니다.

i) 레이드 프레임의 (기본 UI도 상관없음) : 어글을 먹은 파티원에게 붉은 색 테두리가 생깁니다. 탱커를 제외하고 이름표에 붉은 색 테두리가 생겼다면 이는 어글이 튀었다는 경고이고 빠르게 도발/죽손 혹은 피소로 어글을 가져와야 합니다. 그리고 죽기의 경우 레이드 프레임을 통해 사망한 동료를 빠르게 부활 시키는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ii) 이름표 : V 키를 누르면 몹 머리 위에 이름표 및 체력바가 뜹니다. 본인이 어글을 먹지 않은 몹의 경우 이름표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테두리는 붉은색이 아닌 주황색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름표를 사용하면 좋은 것은 몹이 사용하는 마법 스킬의 캐스팅이 뜹니다. 이를 통해 차단 혹은 대마보를 활용해서 주 대상이 아닌 대상으로부터의 공격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넓은 시야는 탱커의 동선을 결정짓고 안정적인 딜링과 힐링을 보장해줍니다.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며 탱을 하는 탱커는 공대 진영을 파괴합니다. 그래서 넓은 시야를 통해 미리 동선을 파악하고 바닥이나 범위 공격을 쉽게 피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5. 매크로를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이 부분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매크로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도발이나 스킬 사용으로 어글을 먹는데 마우스오버 매크로는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 대상이 캐스팅 중이고 갑자기 애드가 난 상황이라면 주 대상을 차단하고 애드난 몹을 또 클릭해서 도발을 하는 2중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마우스오버를 사용하면 주대상은 고정한 채로 애드난 몹의 이름표에 마우스를 오버시키고 도발을 눌러줍으로써 편하게 어글을 먹을 수 있을 뿐더러 차단 역시 쉽게 가능합니다. 

마우스오버는 영쐐의 활용을 용이하게 만들어 줍니다. 과거 전탱처럼 몹을 하나하나 클릭하며 탱을 하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한 무리의 탱을 위해서 주 대상만을 클릭하고 죽부와 피소를 사용할 것이고 이 점은 영쐐의 활용 가능성을 매우 떨어트립니다. 그러나 영쐐의 이점을 생각한다면 오늘부터 광역탱킹 시 영쐐는 꼭 써주시길 바랍니다. 

영쐐 작동시간이 끝나기전 몹이 죽으면 죽기 본인의 가속이 매우 증가합니다. 이는 룬 재생시간을 앞당기고 생존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이름표를 통해 몹들의 피통을 체크하고 마우스오버 영쐐를 사용함으로써 가속을 높이고 죽격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예시

i) mod 매크로 사용시, 단축키 ' 1 '에 위치되었을 때

/시전 [nomod,@mouseover,harm][nomod,harm] 어둠의 명령
/시전 [mod:shift] 얼음 손길
/시전 [mod:ctrl] 얼음 결계
/사용 [mod:alt] 물약

→ 위 매크로의 경우 ' 1 ' 을 눌렀을 때 도발의 우선 순위는 마우스오버 대상을 먼저 마우스오버대상이 없으면 주타겟을 도발합니다. shift + 1 을 누를 경우 얼음 손길, ctrl + 1 을 누를 경우 얼음 결계를 사용, alt + 1 을 누를 경우 물약을 먹습니다.

ii) mod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을 시, 단축키 ' 1 '에 위치되었을 때

/시전 [@mouseover,harm][harm] 어둠의 명령

→ 위 매크로의 경우 오로지 ' 1 ' 을 눌렀을 때 도발만이 사용되며 우선 순위 위와 동일합니다. shift 이하 다른 mod키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


mod 사용 시 유의점
: 만약 shift +1, ctrl +1 에 미리 지정된 액션 단축키가 있다면 mod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매크로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글을 참조. 매크로 직접 만들기


6. 게다리 무빙

탱커라면 필시 익혀야 할 무빙스킬 중 하나입니다. 간혹 뒷걸음질로 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물론 나쁜것은 아니지만 선호 할 만한 것도 아닙니다. 뒷걸음질의 안 좋은 점은 빠른 이동이 불가하기에 범위 공격으로부터 공대 전체가 데미지를 더 받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게다리 무빙은 탱자리를 빠르게 잡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게다리 무빙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다들 아시는 Q, 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저의 경우 단축키 변경을 통해 S, D를 사용) 그런데 중요한 것은 뒤를 잡히지 않아야 합니다. 뒤를 잡히게 되면 어떠한 방어기재도 통하지 않기에 데미지를 모두 감당해야 하기에 급사의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게다리 이동시 비스듬히 지그재그를 치며 이동을 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본인의 몸을 비스듬히 틀어 지그재그로 치고 나가야 합니다. 왼쪽 아래로 치고 나갈 땐 몸을 왼쪽 위를 보는 상태로, 오른쪽 아래로 치고 나갈 땐 몸을 오른쪽 위를 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마우스를 이용(좌/우 동시 클릭) 해서 몸을 점프시마다 틀어줘야 합니다. 생각보다 어려습니다. 그러나 익숙해져야 할 탱커 무빙 스킬입니다. 

손쉽게 익숙해지는 방법은 점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무빙 점프는 정해진 방향으로 일정거리를 강제로 이동하게 만들기 때문에 Q or E + 점프, 그리고 점프 중에 방향틀기를 생활화 합시다. 이것만 잘 하셔도 손이 매우 바빠질 것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초보자를 위한] 넴드 풀링 게걸음으로 하는법.PNG

(이동이 시급할 경우 생존기키고 그냥 뒤를 내주고 달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7. 전문기술 

일단 소드군을 계기로 전문기술의 레이드 효율이 많이 급감했습니다. 추가 스탯을 주는 고유의 제작탬이 다 사라진 상황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발고자 죽기에게 기계공학은 좋은 선택. 니트로 부작용나면 대마보켜서 룬마력 수급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드군에서 이제 니트로는 물약과 쿨을 공유합니다. 이 부분을 선택하셔야 할 것입니다. 


8. 룬벼리기 및 마부, 보석

룬벼리기는 사실 상 돌가고일보다는 타성이 우세이긴하나, 100레벨 무기 마법부여인 다중타격보다 좋은지는 차 후 논의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마부와 보석은 다중타격 vs 특화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잡설 : 
저는 힐러가 어머니라면 탱커는 아버지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오글오글) 자신을 희생해서 힐러와 딜러를 지키고 모습. 반면에 아무리 잘하고 열심히해도 알아주는이 없는 씁쓸함. 아버지라는 존재의 양면을 모두 보여주는 역할이 탱커가 아닐까 합니다. 바가지 긁히고 무시당해도 화이팅하시길 : )



내용은 꾸준히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