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힐러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 욕먹지 않는 죽탱이 될 것인가?
초간단 죽탱 운용법
문양 : 돌발열병을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강박적으로 질병시작을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진홍빛 스컬지를 위해서 최대한 일찍 넣어주는 것은 좋습니다.
i) 질병 넣을 룬마력(30)이 없다면,
- 단일 타겟의 경우 : 도발-죽격-피소-질병...
- 다수 타겟의 경우 : 피소-죽격-질병-피소...(죽부 활용)
ii) 질병 넣을 룬마력이 있다면,
- 단일 타겟의 경우 : 도발-질병-죽격-피소...
- 다수 타겟의 경우 : 질병-피소-죽격-피소...
1. 죽격은 난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죽탱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의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본인의 스펙 여부와 상관없이 죽격을 룬이 돌아올 때마다 난사하시는 데, 이는 정말로 필요할 때 죽격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생존기를 무조건 사용해야되는 상황에 처하게 만듭니다. 즉 스스로 자신의 목을 조이는 것과 같습니다. 피가 많이 출렁거린다구요? 죽기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리화 시키시진 않으셨나요? 죽격을 한 타이밍만 늦게 사용해 보세요. 훨씬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물론 피가 빠지는 상황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여기서 제가 강조하는 상황은 만피에서의 죽격 난사 입니다.(즉 오버힐) 죽격은 이제 판다 때처럼 피보를 쌓기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죽격을 사용했더니 피보가 쌓이네?' 라는 마인드로 다가가셔야 합니다. 이는 특화의 효율이 과거에 비해서 굉장히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300%씩 맞추던 특화가 데이터마이닝과 탱커 하향평준화 이후 100% 선에서 조절되었습니다. (실제로 드군 베타를 해본 결과 100레벨에서 100% 맞추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만피 상황에서 되도록 한두박자 쉬고 피가 빠졌을 때 죽격을 사용함으로써 최대한 죽격의 힐 효과를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스스로 룬 컨트롤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두박자 쉰다는 의미는 손을 놓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습관적으로 죽격-죽격-피소-피소-죽고-죽고 의 딜 사이클을 죽격-피소-피소-죽고-죽고-죽격 과 같이 죽격 사이에 텀을 주라는 의미입니다.
죽격을 난사하는 습관은 피를 출렁이게 하는 가장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때부터 힐러는 탱커를 안 믿게 됩니다. 탱을 하며 가장 많이 했던 말은 '알아서 살테니 걱정하지 마라' 였습니다. 탱커의 자신감과 이로 인한 공대/파티 안정화는 필수 중 필수입니다.
룬 재생과 죽격
i) 전투시작과 동시에 죽격을 연달아 2번 사용할 경우(편의상 1죽격, 2죽격이라 명명)
(혈) (혈) (죽격1 재생) (죽격2 재생대기) (죽격1 재생) (죽격2 재생대기)
다음 1죽격을 사용하기 까지 1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11초가 되면 연달아 사용한 2죽격도 같이 돌아올까요? 절대 아니죠. 룬 재생 매커니즘에서 설명했듯 죽격을 두번 연달아 사용해도 1죽격이 돌아온 10초 후에 2죽격의 재생이 시작됩니다. 때문에 두번째 죽격을 사용하려면 2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10초 사이에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어떻하시겠습니까? 생존기 써야죠. 이게 바로 무의미한 생존기 입니다.
ii) 전투시작과 동시에 1죽격을 사용하고 남은 2죽격을 세이브 해 놓습니다.
(혈) (혈) (죽격1 재생) (냉) (죽격1 재생) (부)
어차피 룬이 재생되려면 10초가 걸립니다. 10초가 되기전에 데미지 받을 것을 예상해 2죽격을 상황에 맞춰 사용합니다. 그러면 3~4초 이내에 1죽격이 돌아옵니다. 그럼 또 상황을 보고 1죽격을 사용합니다. 이게 바로 안정적인 탱킹입니다. 즉, 룬 대기중 상태(완전 고갈룬)를 최소화 하는 컨트롤
재미로 보는 죽격난사의 악순환 매커니즘
죽격난사 → 필요할 때 죽격 없음 → 생존기 사용 → 필요할 때 생존기 없음 → 힐러 빡침 → 힐러 외부생존기 빠짐 → 힐러 또 빡침 → 힐러가 탱을 못 믿음 → 탱에게 오버 힐 집중 → 그 사이 딜러 머리가 터짐 → 딜러 생존기 빠짐 → 힐러 다시 빡침 → 힐러 파티 힐하며 눈물 흘림 → 탱커 힐 달라고 징징 → 큰 힐 사용 → 힐러 엠 오링 → 탱/딜러/힐러 순서로 다이 → 남탓 시전 → 싸움 → 딜러는 구경잼 → 사사게 → 욕먹음 → 탱커 시무룩 → 화풀이 → 와장창 → 여친 안생김 → 탱커 빡침 → 죽격 난사 → 반복
결론 : 어차피 힐러의 반응속도는 본인의 체력을 항시 체크하는 탱커의 반응속도를 쫓아 올 수 없습니다. 힐러가 '어? 피 빠졌네 힐해줘야지..'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죽격으로 탱커가 본인 피를 채운다면, 이 탱커는 사랑받는 탱커가 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죽격은 난사하지 말고 되도록 필요할 때 사용을 하세요 : )
2. 피향은 옵션입니다.★★★
피향이 과거와 달리 피소와 영혼쐐기에 의해서만 쌓인다는 점 때문에 피향쌓기가 너무 힘들어 졌습니다. 옛날 생각에 피향을 쌓아서 5중첩 죽격을 날리는 것을 당연시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역시 기피하셔야 할 것중 하나입니다. 피향을 쌓기위해선 진홍빛 스컬지가 발동되지 않는 이상 무조건 혈기 1개 혹은 죽룬 1개를 소모해야 합니다. 혈기룬을 피향을 위해 소모하는 것은 바람직 합니다. 그러나 죽룬을 피향을 쌓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자살 행위입니다.
i) 본인의 피가 만피이고 향후 수 초간 피가 안 빠질 것으로 예상될 때, 즉 오프탱, 혹은 체인 풀링 시에는 죽룬을 피소로 활용해서 피향을 쌓아주면 다음 탱 타이밍 때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을 가정합니다.
ii) 피가 빠지는 중 일때 (대부분의 탱킹 상황). 죽룬은 왠만하면 죽격으로 소모하셔야 합니다. 2개의 죽룬 = 죽격 1번 = 피향 2중첩(죽격힐량 40%)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4개의 죽룬을 가지고 죽격을 2번 사용하시겠습니까? 아니면 힐량 40% 증가된 죽격 1번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당연히 전자가 훨씬 이득이죠. 글쿨로나 힐량으로나. 이처럼 피향은 옵션이지 더이상 필수가 아닙니다. 그리고 진홍빛 스컬지는 되도록이면 다음 평타가 오기전에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3. 생존기는 아끼지 마세요.★★★★
저 역시도 정말 많이 들었던 얘기 중 하나 입니다. 생존기를 아끼지 말라.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막 사용하라는 것도 아닙니다.(예전에 투기장 할 때 생존기 다 못쓰고 죽으면 욕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i) 다음 죽격 사용까지 재생 시간이 많이 남았고 대신 피는 만피일 때 : 작은 생존기 (룬전환, 흡혈) 혹은 주로 버티기
ii) 피가 많이 빠져있고 죽격은 사용할 수 있을 때 : 작은 생존기를 활용
iii) 피도 없고 죽격도 없을 때 : 중간 생존기. (죽음의 서약, 룬 강화)
iv) 예상가능한 큰 피해를 앞두고 있을 때 : 마법이냐 물리냐에 따라 대마보 혹은 룬 전환 사용.
v) 예상치 못하게 피가 갑자기 빠졌을 때 : 작은 생존기와 죽음을 서약을 활용
vi) 광폭화 등 평타 데미지가 어마무시할 때 : 룬무기 (+ 작은생존기)
vii) 그냥 밑도끝도 없이 아플 때 : 얼인 + 룬무기
viii) 지옥 문턱을 밟았을 때 : 무슨 수를 써서든 살아야 합니다.
ix) 그 외 : 광역탱 시작 시 작은 생존기는 도움이 됩니다.
★생존기는 데미지를 받고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예상'을 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는 탱을 하면서 대충 몇 마리를 광역탱할 때 생존기가 필요하다던지, 네임드의 어떤 스킬이 아프다던지 등 본인 스펙에 대한 이해와 레이드 던젼의 경험 차이에서 오는 부분이므로 따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바꿔말하면 탱커는 캐릭뿐만 아니라 던젼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생존기는 적절히 조합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체력을 채워주는 생존기(서약, 물약, 생석, 흡혈, 리혼 등)와 데미지감소를 해주는 생존기를 섞음으로써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뎀감 생존기의 경우 곱연산을 통하기 때문에 겹칠 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예를들어 현재 체력이 500(/1000) 밖에 없고 100의 데미지가 8초간 꾸준히 들어올 것으로 예상한다면,
i) 얼인 8초(50%)+룬전환 2개 6초(40%)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100의 데미지가 첫 6초는 30 만큼 들어오고 나머지 2초는 50이 들어옵니다.
때문에 총 280 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남는 체력은 220
2) 대신 얼인 + 서약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8초간 총 400의 데미지를 받고 대신 서약으로 500의 피를 회복하기에 남는 체력은 600
구울먹기와 룬전환 2개를 동일 시 할 순없습니다. 그러나 쿨다운으로 비교를 하자면 서약이 1분 더 길지만(50% 정도 시간상 효율이 떨어지지만) 조합에 의한 체력 효과는 (60%이상의 효율) 380의 차이가 있습니다. 데미지를 덜 받는 것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앞서 죽탱을 소개했을 때 부터 강조했듯 죽기는 뎀감형 탱커가 아닌 자생형 탱커라는 점에서 남아 있는 체력을 통해 생존력을 판단하셔야 할 것입니다.
4. 넓은 시야는 필수입니다.★★★★★
간혹 본인의 체력과 특히 죽기의 경우 룬과 룬마력을 신경쓰느라 주변을 전혀 신경 못쓰는 분들이 계시는데, 많은 경험을 통해 넓은 시야를 가지셔야 합니다. 특히 어글은 공대 혹은 파티원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애드가 나지 않는지 어글이 튀는 몹은 없는지를 항상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레이드 프레임과 이름표 사용은 필수입니다.
i) 레이드 프레임의 (기본 UI도 상관없음) : 어글을 먹은 파티원에게 붉은 색 테두리가 생깁니다. 탱커를 제외하고 이름표에 붉은 색 테두리가 생겼다면 이는 어글이 튀었다는 경고이고 빠르게 도발/죽손 혹은 피소로 어글을 가져와야 합니다. 그리고 죽기의 경우 레이드 프레임을 통해 사망한 동료를 빠르게 부활 시키는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ii) 이름표 : V 키를 누르면 몹 머리 위에 이름표 및 체력바가 뜹니다. 본인이 어글을 먹지 않은 몹의 경우 이름표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테두리는 붉은색이 아닌 주황색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름표를 사용하면 좋은 것은 몹이 사용하는 마법 스킬의 캐스팅이 뜹니다. 이를 통해 차단 혹은 대마보를 활용해서 주 대상이 아닌 대상으로부터의 공격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넓은 시야는 탱커의 동선을 결정짓고 안정적인 딜링과 힐링을 보장해줍니다.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며 탱을 하는 탱커는 공대 진영을 파괴합니다. 그래서 넓은 시야를 통해 미리 동선을 파악하고 바닥이나 범위 공격을 쉽게 피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5. 매크로를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이 부분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매크로 사용을 권장하는 이유는 도발이나 스킬 사용으로 어글을 먹는데 마우스오버 매크로는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 대상이 캐스팅 중이고 갑자기 애드가 난 상황이라면 주 대상을 차단하고 애드난 몹을 또 클릭해서 도발을 하는 2중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마우스오버를 사용하면 주대상은 고정한 채로 애드난 몹의 이름표에 마우스를 오버시키고 도발을 눌러줍으로써 편하게 어글을 먹을 수 있을 뿐더러 차단 역시 쉽게 가능합니다.
마우스오버는 영쐐의 활용을 용이하게 만들어 줍니다. 과거 전탱처럼 몹을 하나하나 클릭하며 탱을 하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한 무리의 탱을 위해서 주 대상만을 클릭하고 죽부와 피소를 사용할 것이고 이 점은 영쐐의 활용 가능성을 매우 떨어트립니다. 그러나 영쐐의 이점을 생각한다면 오늘부터 광역탱킹 시 영쐐는 꼭 써주시길 바랍니다.
영쐐 작동시간이 끝나기전 몹이 죽으면 죽기 본인의 가속이 매우 증가합니다. 이는 룬 재생시간을 앞당기고 생존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이름표를 통해 몹들의 피통을 체크하고 마우스오버 영쐐를 사용함으로써 가속을 높이고 죽격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예시
i) mod 매크로 사용시, 단축키 ' 1 '에 위치되었을 때
/시전 [nomod,@mouseover,harm][nomod,harm] 어둠의 명령
/시전 [mod:shift] 얼음 손길
/시전 [mod:ctrl] 얼음 결계
/사용 [mod:alt] 물약
→ 위 매크로의 경우 ' 1 ' 을 눌렀을 때 도발의 우선 순위는 마우스오버 대상을 먼저 마우스오버대상이 없으면 주타겟을 도발합니다. shift + 1 을 누를 경우 얼음 손길, ctrl + 1 을 누를 경우 얼음 결계를 사용, alt + 1 을 누를 경우 물약을 먹습니다.
ii) mod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을 시, 단축키 ' 1 '에 위치되었을 때
/시전 [@mouseover,harm][harm] 어둠의 명령
→ 위 매크로의 경우 오로지 ' 1 ' 을 눌렀을 때 도발만이 사용되며 우선 순위 위와 동일합니다. shift 이하 다른 mod키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
mod 사용 시 유의점 : 만약 shift +1, ctrl +1 에 미리 지정된 액션 단축키가 있다면 mod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6. 게다리 무빙★★★★
탱커라면 필시 익혀야 할 무빙스킬 중 하나입니다. 간혹 뒷걸음질로 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물론 나쁜것은 아니지만 선호 할 만한 것도 아닙니다. 뒷걸음질의 안 좋은 점은 빠른 이동이 불가하기에 범위 공격으로부터 공대 전체가 데미지를 더 받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게다리 무빙은 탱자리를 빠르게 잡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게다리 무빙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다들 아시는 Q, E를 사용하시면 됩니다.(저의 경우 단축키 변경을 통해 S, D를 사용) 그런데 중요한 것은 뒤를 잡히지 않아야 합니다. 뒤를 잡히게 되면 어떠한 방어기재도 통하지 않기에 데미지를 모두 감당해야 하기에 급사의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게다리 이동시 비스듬히 지그재그를 치며 이동을 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본인의 몸을 비스듬히 틀어 지그재그로 치고 나가야 합니다. 왼쪽 아래로 치고 나갈 땐 몸을 왼쪽 위를 보는 상태로, 오른쪽 아래로 치고 나갈 땐 몸을 오른쪽 위를 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마우스를 이용(좌/우 동시 클릭) 해서 몸을 점프시마다 틀어줘야 합니다. 생각보다 어려습니다. 그러나 익숙해져야 할 탱커 무빙 스킬입니다.
손쉽게 익숙해지는 방법은 점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무빙 점프는 정해진 방향으로 일정거리를 강제로 이동하게 만들기 때문에 Q or E + 점프, 그리고 점프 중에 방향틀기를 생활화 합시다. 이것만 잘 하셔도 손이 매우 바빠질 것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초보자를 위한] 넴드 풀링 게걸음으로 하는법.PNG
(이동이 시급할 경우 생존기키고 그냥 뒤를 내주고 달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7. 전문기술
일단 소드군을 계기로 전문기술의 레이드 효율이 많이 급감했습니다. 추가 스탯을 주는 고유의 제작탬이 다 사라진 상황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발고자 죽기에게 기계공학은 좋은 선택. 니트로 부작용나면 대마보켜서 룬마력 수급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드군에서 이제 니트로는 물약과 쿨을 공유합니다. 이 부분을 선택하셔야 할 것입니다.
8. 룬벼리기 및 마부, 보석
룬벼리기는 사실 상 돌가고일보다는 타성이 우세이긴하나, 100레벨 무기 마법부여인 다중타격보다 좋은지는 차 후 논의를 해봐야 할 듯 합니다. 마부와 보석은 다중타격 vs 특화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