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로 전 직업 탱커들의 탱 스펙 및 생존기가 하향평준화 됨에 따라

죽기 역시 죽격의 전투력 계수가 5.xxxx 에서 1.6xxx... 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1%에 필요한 2차 스탯 요구량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죽격이 너무 칼질 당해서 

생존에 가장 유리할 것으로 보이는 2차 스탯에도 변화가 생겼기에

이 부분의 계산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설명에 앞서 지난 계산과의 변경점

1. 이번 계산에는 특화를 추가했습니다.

2. 장비에 의한 힘 2000 / 추가방어도 500 으로 고정했습니다.
- 때문에 전투력에 의한(기본 특화에 의한 전투력 증가를 적용한 26%) 죽격 1회의 치유량은 7141 입니다.

3. 표는 만약 2차 스탯을 "1000" 만큼을 임의로 선택할 수 있다면

,생존에 있어서 무엇이 가장 나을 수 있는가를 보여줍니다.




1) 초당 물리500, 마법500 의 데미지를 쌓고있을 때


결과 : 특 > 임 > 가 > 다


2) 물리 1000, 마법 0

결과 : 특 > 임 > 가 > 다


3) 물리 0, 마법 1000


결과 : 임 > 가 > 특 > 다 ???


4) 물리 500, 마법 1000

결과 : 특 > 임 > 가 > 다


5) 물리 1000, 마법 500


결과 : 특 > 임 > 가 > 다



%번외로 물리데미지가 엄청 높을 시,, 초당 2만 정도 일때 임 > 특 > 가 > 다 의 결과가 나옴


최종 결론 : 특 > 임 > 가 > 다

기존에는 임기응변과 가속, 다중타격 사이를 적절히 조율하는게 문제였는데

이번 너프를 통해 사실상 "특 > 임 > 가 > 다"로 결과가 굳어져 버렸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생각을 해보지 않을 수 없는데,


1) 죽격 치유량 너프로 인해 임VS특 사이의 치유량 차이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듬. 임기응변의 상대적 버프

2) 오로지 죽격 횟수에만 영향을 미치던 가속, 다중타격이 죽격 힐량이 줄어들어서 효율이 급감. 임기응변의 상대적 버프

3) 죽격 힐량의 감소 = 보막의 감소 -> 보막이 다 뚫림 = (합산)치유량으로 커버를 해야함.


정리하자면, 과거에는 

"임기응변은 물리데미지가 쎌 수록, 그리고 마법 데미지가 많이 들어 올 수록 그 효율이 좋습니다."

그런데 이번 죽격 힐량의 너프로 인해

보막과 전체 치유량이 감소한 것은 바꿔 말하면 몹의 공격력이 증가된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임기응변이 이번 죽격 너프(탱커 하향 평준화)로 상대적인 버프를 많이 받은 상태입니다.


이번 너프가 본섭에 적용되면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습니다만, 

블자에서 이미 공언했듯 탱커 하향평준화는 돌이킬 수 없을 듯합니다.



추가로 너프 된 후에 탱킹 후기를 적자면,

가장 체감하는 부분은 확실히 피복구에 있어서 매우 힘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사실 안써도 생존에 문제가 없었던 생존기도 

쿨 계산하며 상황마다 써줘야 보스전에서 급살의 위험이 없습니다.

(특히 힐러 잘못 만나면, 3~4마리의 영던 쫄한테도 맞아 죽을 수 있음.)

영던보스 기준으로 결의 효과 받은 죽격을 때려밖아도 2만 정도의 피밖에 안차는 현실...

과거에는 쫄 구간에서도 4~5만씩 차던 피였는데...ㅠㅠ

아마 이 후에 다시 조금은 상향 시켜줄 것 같으나 

과연 얼마나 해줄지 의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