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en/wow/t/1261219/46
* 번역 참조 : https://ko.wowhead.com/news/327505

블리자드가 할론드루스 버그에 대한 설명과 함께 버그 수정에 오랜 시간이 걸린 이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지난 몇 주간 이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끝에, 저희 개발진과 QA 팀이 마침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약간의 설명

6월 11일부터, 할론드루스 전투 도중 일부 상황에서 다수의 능력이 사라지거나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며칠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 수정 사항을 적용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이 문제는 지난 2주 동안 계속해서 할론드루스에 도전하는 플레이어들을 괴롭혀 왔습니다.

이런 버그를 극복하는 데 이리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버그가 발견되었을 때 저희는 가장 먼저 QA 팀이 이를 조사하고 재현하는 수순을 밟습니다. 버그를 재현하는 것은 버그의 원인을 이해하고, 수정 사항을 올바르게 테스팅 하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할론드루스의 경우 바로 큰 문제를 맞닥뜨렸습니다: QA 테스터나 기술자 중 그 누구도 본 서버에서 이런 시각 효과 오작동을 동일한 방법으로 재현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죠. 이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으며, 저희는 부분적인 긴급 수정 사항을 적용함과 동시에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이런 버그가 왜 일어나는지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실험해 보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지난 주, 아무도 성공하지 못했을 때 이 버그를 계속해서 재현할 수 있었던 한 엔지니어의 사례를 통해 저희는 이 버그의 근본적인 원인이 긴급 수정 시스템 그 자체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버그는 관련이 없던 긴급 수정 사항이 의도치 않게 할론드루스를 상대하는 플레이어 클라이언트에 "오클루더" (성능 최적화를 위해 이것 반대쪽에 있는 것을 렌더링할 필요가 없음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리는 데 사용되는 투명한 개체)를 적용하고 있었던 것이었죠. 내부 테스팅이 이를 재현할 수 없었던 건, 게임 데이터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현재 상황

저희는 그 잘못된 긴급 수정 데이터를 정리하고, 이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 자체를 수정하는 방안을 개발, 오늘 게임에 적용시켰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오랜 시간이 든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희 개발진 모두 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해결하고자 했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을 들여서야나 그 근본적인 원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