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feedback-dragonflight-season-1-class-sets/1354609/1

용군단 직업 세트 방어구 설계

이번 직업 세트에 대해선 몇 가지 목표를 설정해 뒀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번 직업 세트 보너스가 9.2 직업 세트 효과만큼 복잡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용군단에 적용되는 신규 특성 트리는 직업에 많은 변화를 주게 되었고, 저희는 여러분 모두가 딜힐 사이클이나 자원 관리에 큰 변화를 주는 직업 세트 없이도 바뀐 직업을 즐길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추후 더 복잡하거나 사이클에 영향을 주는 직업 세트를 만들지 않겠다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 보너스는 일반적으로 자원 생성이나 쿨기 관리 등에 가벼운 영향을 주는 정도란 걸 보시게 될 겁니다. 

용군단에서 새롭게 바뀌는 직업들에 익숙해질 기회를 여러분 모두에게 드리고 싶다는 점에서 비롯된 또 다른 목표는 이번 직업 세트가 특성 선택에 최소한의 영향을 주게 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어떤 컨텐츠를 선호하든 여러분이 선택한 방식으로 플레이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이번 효과들은 트리 윗부분에서 배울 수 있는 핵심 직업 기술이나 특성들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트리 아랫부분에 있는 특성들과 시너지를 낼 수는 있겠지만, 특정 빌드나 최종 특성이 "필수적"이라고 여겨져서는 안 될 것입니다.

용군단에서 세트 방어구를 얻는 법

9.2에서 티어 세트가 주요 엔드게임 특징으로 복귀하게 되면서,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세트를 획득하고 완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창조의 촉매를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도입했습니다.

  • 레이드를 선호하지 않는 플레이어라 하더라도, 모든 유형의 플레이어들이 강력한 효과와 흥미로운 외형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들의 "따라잡기"가 친구와 함께 싸울 준비가 되기까지의 막중한 과업이 되어선 안 된다.

  • 플레이어들이 직관적으로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꾸준한 기능으로서 자신 있게 끌고 갈 수 있는 시스템이어야 한다.

저희는 이와 같은 목표를 충족시켰다고 생각합니다. (변환 기회가 누적되는 방식을 파악하는 부분과 부캐에 부담이 될 수 있는 화폐 비용을 조정하는 부분에서) 개선할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용군단에서는 감화의 촉매라고 알려지게 될, 또는 앞으로는 그저 "촉매"로 이어질) 촉매가 가까운 미래에 직업 세트에 동반되는 시스템으로서 용의 섬에 돌아오게 될 것임을 기쁘게 알려드립니다.

추후 업데이트에서 촉매와 관계된 모든 것을 세부적으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만, 일단은 해금 시기를 처음처럼 유지할 계획이라고 알려드릴 수 있겠습니다. 즉, 용군단 1시즌에서 신화 공격대가 활성화된 이후 6주차부터란 의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