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 잡설.

 

어쩌다 보니 타렉을 만들게 되서 6하드를 돌리려 했는데, 안 모이셔서 올하드 마이크잡고 돌렸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공장이고 흑마다 보니 최대한 공장이나 흑마 관점의 서술이 될 텐데, 이 점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작 전 준비사항

 

자신이 직접 트라이팟으로 공장을 잡아가신다면, 경험이 없으시다면 동영상 20회 이상 보셔야 합니다.

 

저도 너프전에 다리까지만 뽑아봤지만, 동영상은 10회 이상 보고 쓰는 스킬까지 전부 종이에 적어 이 때는 어떻게 오더내려야겠다 라고 마음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공장이 아니라 공대원이라면 시작 전 공략과 동영상을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일반에 비해 훨씬 어렵습니다.

 

트라이팟 적정 스펙은 390++, 딜러분들은 발레록에서 32k 이상 안정적으로 뽑아주셔야 합니다.

 

라그나로스 하드는 2탱 6딜 2힐로 진행하며,

 

빡빡한 딜을 위해 악흑이나 정술이 있으면 좋습니다(확실히 흑마라면 악흑이 좋습니다).

 

법사는 비전 특성의 점멸 연마를 찍으셔야 합니다.

 

1페이즈

 

-변경점-

 

1. 라그나로스의 징벌(무작위 대상에게 4만여의 피해)이 대상을 랜덤 지역으로 살짝 넉백시킵니다.

 

2. 마그마 덫을 밟으면 45초간 덫으로 인한 피해가 50% 증가하는 디버프가 공대원 전체에게 걸립니다.

 

1페이즈의 딜은 생각보다 빡빡합니다. 마그마 덫이 많이 쌓이면 힐러들은 힘들어집니다.

 

덫을 일반과 달리 나오자마자 공대원 체력을 확인하고 밟는 게 아니라, 45초마다 한 번씩 밟아야 합니다.

 

4덫이 나오면 1유성 딜이 살짝 간당간당하기 때문에, 3덫으로 넘어가시는 게 공대 스펙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덫은 일반과 달리 법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밟는 것이 아니라, 탱커나 힐러가 밟습니다.

 

밟을 수 있는 탱커 : 보기(무적과 보손)/전사(돌진, 영웅의 도약)/야드(돌진)

 

밟을 수 있는 힐러 : 신기(무적과 보손)/사제(공중 부양)

 

밟을 수 있는 딜러 : 냥꾼(공격 저지)/법사(점멸)/흑마(소환진-살짝 위험합니다)

 

탱커나 힐러가 밟는 이유는 1페이즈의 빡빡한 딜을 어느 정도 보완하기 위해서이고, 저 같은 경우 가까이 나오면 탱커(덫 밟는 탱은 선탱을 시킵니다), 멀리 나오면 힐러가 밟게 합니다. 밟기 전에 징벌 타이머를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첫번째 덫은 나오자마자 밟고, 두번째 덫은 세번째 덫이 나온 후에 밟습니다.

 

여기서 신경써주셔야 할 건, 절대로 덫 근처에 가까이 계시면 안 됩니다. 징벌 또는 손길로 넉백되서 원치 않는 타이밍에 덫을 밟게 될 수 있고, 공대 전멸로 직결됩니다.

 

2페이즈(첫번째 망치페이즈)

 

-변경점-

 

1. 망치 쫄이 무작위 위치에서 생성됩니다. 즉, 망치 가까이에 5마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제가 쓰는 택틱은 1파는 망치 왼쪽, 2파는 망치 오른쪽의 쫄을 잡게 하고 살짝 밀리겠다 싶으면 어느 분 왼(오른)쪽으로 가세요라고 하나하나 지정해 드리는 택틱이고,

 

예전에 같이 갔던 공장님들 중에서는 광조(악흑/조드/냥꾼/암사 등 광역기가 괜찮은 딜러들)를 지정하여 광조 왼쪽, 나머지 오른쪽과 같이 쫄이 상대적으로 많이 몰린 곳에 광조가 가는 택틱을 쓰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 때 악흑은 쫄을 개에서 펠가드로 바꿔야 합니다.

 

3페이즈

 

-변경점-

 

1. 휘몰아치는 불길이 화염의 세계로 변경되어, 라그방을 세 곳으로 나눠 무작위 지역에 3초마다 한 번씩 총 4번 터집니다.

 

2. 씨앗 쫄(녹아내린 정령)이 뭉칠 경우, 두당 공격력이 25% 증가되며 스턴과 넉백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넵 허접한 그림 죄송합니다. ㅠㅠ. 더 제대로 그려드리고 싶었는데, 그림 실력도 안되고 첨부 용량도 안되네요.

 

공대원들은 망치 쫄을 잡으면서 빨간색 동그라미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그 지점에 10명 정확히 뭉쳐 주시고,

 

설퍼가 꽂힌 이후에 곧 씨앗이 나옵니다. dbm 아가씨가 five-four-three-two-one 이라고 외칠 텐데, one 이라고 말하고 0.5초 후에 "뛰세요" 라고 오더를 내리면 됩니다. 그러면 공대원분들은 사이좋게 뭉쳐서 파란색 동그라미로 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드루이드의 '쇄도의 포효' 가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간혹 트라이팟 만들 때도 이것 때문에 2드루로 가고 있습니다.

 

씨앗이 터지기 전에 생존기를 돌리고, 뭉쳐서 오는 정령을 광치면 됩니다.

 

죽기가 있으면 당연히 죽부를 깔아야 하고, 회드도 버섯 등을 지원해주시면 좋습니다. 아프다 싶으면 바로 개인생존기를 쓰시면 됩니다. 얼방이라던지, 죽척이라던지, 소멸이라던지, 공저라던지, 분산이라던지...

 

악흑의 경우 미리 빨강색 지점에 펫을 파킹하시고 터지는 순간

 

/시전 지옥폭풍

/petfollow

 

매크로를 만들어두셔서 펠가드가 미트스핀을 씐나게 하실 수 있게 하시면 됩니다.

 

암사의 경우

 

/대상 펠가드이름

/시전 정신 불태우기

 

매크로가 도움이 됩니다.

 

쫄을 다 처리하셨으면 5초 후에 휘불이 올 텐데,

 

....죄송합니다.

 

1번째 휘불과 2번째 휘불의 경계선인 초록색 지역에 모두 자리를 잡고 탱딜힐 하시면 됩니다. 사이 지역에 있다고 안 맞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살짝살짝씩 앞뒤로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점프 쓰지 마세요. 피하느라 점프 쓰셔도 소용 없습니다.

 

3페이즈 첫번째 휘불이 끝나고 설퍼가 찍힐 텐데, 이걸 피하시고 법사는 남은 덫을 밟습니다.

 

공대원들은 파랑색 자리로 뭉칩니다.

 

아까의 반복입니다.

 

두번째 휘불이 터지기 전에 망치랑 씨앗 쫄이 같이 오는데, 망치가 찍히고 난 바닥에도 그을음이 생겨 데미지가 들어오니 휘불 피하신다고 망치 바닥 밟는 짓은 하지 맙시다. 망치 바닥 아픕니다.

 

4페이즈

 

-변경점-

 

2페이즈와 동일합니다.

 

큰쫄이 나오기 때문에 탱분들은 큰 쫄 빠르게 잡아 주시고, 도적이나 법사가 망치쪽에서 가장 먼 쫄 하나를 50%까지 빠르게 뺀 후 징을 찍습니다. 다른 딜러분들은 공장의 사인이 있기까지 절대 쫄을 치시면 안됩니다.

 

작은 쫄을 다 잡으면 큰쫄 여부에 상관없이 라그가 나오는데, 라그가 나온 이후로부터 약 90초 안에 라그의 피를 10.7%까지 빼야 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큰쫄을 다 잡은 상태에서 작은쫄을 잡는 겁니다.

 

5페이즈

 

-변경점-

 

1. 휘몰아치는 불길이 화염의 세계로 변경되어, 라그방을 세 곳으로 나눠 무작위 지역에 3초마다 한 번씩 총 4번 터집니다.

 

공대원들은 1파 왼쪽, 2파 오른쪽(탱 둘은 전부 왼쪽으로 가고 1파에 밀리딜러가 있다면 오른쪽으로 보냅니다)에 약산개 유지.

 

1유성 전 중앙에 뭉쳐서 유성을 중앙에 유도하고 유성이 나온 이후로 좌우 산개하는 택틱도 좋습니다.

 

5페이즈는 딜을 집중해야 되므로(1유성을 보기 위함인데, 2유성이 뜨면 막공으로는 못 잡는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쿨기 및 블러드와 물약은 5페이즈에 돌립니다.

 

1유성이 나올 때 라그 피가 22% 미만이었다면, 2유성은 안 본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페이즈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끔살 원인은 휘불이 깔렸는데 유성이 자기를 봐서 어디로 피해야 될 지 모를 때가 겹치는 상황이니까, 최대한 왼쪽 또는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딜힐을 하시면서 이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미리 자기 유성은 자기가 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1파나 2파쪽에서 유성 담당자를 두시고 오는 유성을 치게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보통 세번째 휘불을 보거나 그 전에 라그나로스 피가 빠집니다. 이제 대망의 6페이즈가 시작됩니다.

 

6페이즈

 

-주의 사항-

 

1. 공대원 모두에게 '과열' 이라는 디버프가 걸려 1초마다 7천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초당 1중첩씩 중첩됩니다. 중첩당 과열로 입는 피해가 8%? 만큼 증가합니다.

 

2. 라그나로스가 '공포의 불길' 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점점 번지며 바닥 위에 있을 경우 초당 7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3. 라그나로스가 '설퍼라스 강화' 를 시전하여(시전시간 5초) 이후 설퍼라스를 10초간 강화하여 라그나로스의 평타를 맞는 공대원이 있을 경우 공대 전체에게 75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라그의 피를 제대로 깠다면 라그나로스가 숨습니다. 이 때 유성 대상자는 라그 방 입구쪽으로 유성을 유도합니다.

 

이제부터 6페이즈의 시작입니다. 그나마 온천이 사라져서 상대적으로 쉬워졌습니다.

 

과열이 10중첩이 넘어가면 세나리우스 성님이 '서리 광폭' 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이 위에 올라와 있으면 과열로 인한 피해가 면역이 되고, 위에 유성이 올라가면 광폭이 사라짐과 동시에 유성이 10초간 얼어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고 공격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유성 대상자를 제외한 모든 딜힐은 서리광폭 위에 올라갑니다.

 

이 때, 유성 대상자 또는 유성 전담 공대원만 유성을 치도록 합시다. 제가 모으는 파티는 제가 6페이즈에 유성을 전담합니다.

 

적당히 드리블했다 싶으면 자신 또는 담당자가 치고, 서리 광폭 위에 올라와 있는 다음 대상자는 나가서 드리블하면 됩니다.

 

이제 라그나로스가 '공포의 불길' 바닥을 깔고 말퓨리온이 '소나기구름' 이라는 둥근 구슬을 만듭니다.

 

법사 또는 냥꾼 등 기동성이 좋은 클래스가 소나기구름을 우클릭하면 대상자는 과열과 공포의 불길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대상자가 공포의 불길 바닥 위에 올라가면 지울 수 있고, 완전히 바닥이 지워진다면 더 이상 번지지 않으므로 초기에 빠르게 진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나기구름 담당자(속칭 소방수)는 빠르게 상황 판단을 하여 본진 근처의 불길부터 지우도록 합시다.

 

이제 하뮬이 속박의 뿌리를 깝니다. 라그가 이 뿌리 위에 올라와 있으면 10초간 기절하며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그렇다고 막 얼리는 것이 아니라, 설퍼강화가 나올 때 얼리시면 됩니다.

 

얼리는 탱을 뿌묶탱이라고 하며, 6페이즈 시작 후 뿌묶탱이 선탱-3~5중첩 쌓고 메인탱이 도발-뿌리가 나오면 뿌묶탱 나감(이때 보조힐러가 뿌묶탱 힐을 좀 봐줍시다)-설퍼라스 강화가 뜸(끝나고 도발하지 말고 시전 중 도발해야 합니다)-뿌묶탱 도발-라그가 묶임-뿌묶탱 선탱

 

이 사이클의 반복입니다.

 

ㅎㅎ 죄송합니다 ㅎㅎ 용서해주세요 ㅎㅎ

 

짐작하셨다시피 파랑색이 서리광폭(본진), 분홍색이 라그나로스, 연두색이 뿌리, 검정색이 뿌묶탱입니다.

 

즉, 뿌묵탱은 자신과 라그 사이에 뿌리를 두시면 됩니다.

 

첫번째 뿌묶이 오면 두번째 서리광폭이 옵니다. 이 때 유성 대상자는 공장의 사인에 따라 유성을 얼리고, 전 딜러는 라그를 치는 것이 아니라 유성을 극딜해서 깹니다.

 

이제 유성도 사라졌으니 라그만 잡으면 됩니다.(서리광폭의 지속시간은 90초이고 45초마다 하나씩 나오니 서리광폭이 사라졌을 경우 공장의 사인에 따라 옮겨갑시다)

 

근데 운이 더럽게 없는 경우가 몇몇 있죠.

 

하뮬 이 개자식이 뿌리를 라그 바로 발밑에 깔아버립니다. 이러면 탱이 드루나 전사라서 빠르게 달리지 않는 이상 95% 라그가 묶이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강이 뜨죠.

 

6페이즈에 몇 안되는 공대 전멸상황 중 하나입니다.

 

이 때는 뿌묶탱이 멀리 나가서 재빨리 도발하고 달립니다. 위험하다 싶으면 메인탱이 도발하고 달리구요. 또 위험하다 싶으면 뿌묶탱이 도발하고 달립니다.

 

도발 점감이 뜨지 않게 긴장하지 말고 확실한 도발인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소방수가 진짜 못하지 않는 이상 잡습니다.

 

혹시 본진에 불길이 깔리게 되면 본진은 옆으로 아주 살짝 이동하고(차라리 과열에 당하세요) 소방수가 재빨리 지웁니다.

 

만약 소방수가 진짜 진짜 못해서 불바다가 되었으면 소방수는 포기하고 그냥 본진으로 와서 한 점에 뭉쳐서 극딜합니다.

 

뿌묶탱은 생존기 키고 나가구요.

 

보통 뿌묶에 세 번 정도 얼리면 라그가 죽습니다. 이제 당신은 불의 군주!

 

긴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p.s//

 

제가 4.3 이전부터 라그를 잡아 온 쩌는 정공 공대장이 아니라 양민 막공장입니다.ㅠㅠ

 

아직 잘 모르는 게 있을 수도 있으니 지적은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