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1편------ 
1. 서론
2. 저항 적용 방식 간단 설명
3. 저항을 올리는 방법

------2편------
4. 존오즈에서 저항의 효용

------3편------
5. 요르사지에서 저항의 효용
6. 하가라에서 저항의 효용
7.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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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밝힐게 있습니다. 저항 세팅은 사실 방특이 어떻게 하면 존오즈/요르사지 하드를 클리어하기 쉬울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왜냐면 마법 데미지에 가장 취약한게 현재로서는 방특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제가 전게에 글 쓰는 것도 웃긴 일인거 같기도 하고.
사실 전사 스스로 이런건 연구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그리고 또한 밝혀둘 것은... 저항 세팅이란게 돈이 좀 듭니다. 

아무래도 여러 템을 스왑하며 쓰는 것이라서 여러개의 장비를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죽 세공이란 전문 기술까지 생각을 한다면 더더욱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요르/존오즈/하가라를 잡은 공대의 탱커라면 사실 피부에 와닿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은 그 넴드들에서 딜 스왑을 하는 탱커라도 그렇고요.

하지만 이제 요르나 존오즈, 그리고 하가라를 트라이하는 공대의 탱커라면 저항 세팅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저항 세팅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각 항목이 가지는 효율을 아래의 표로 나타냈습니다.


우리는 저항 오라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므로 저항 오라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에 
오색 비약은 약 9%의 데미지를 줄여줄 수 있고, 머리/망토에서 4%, 가세에서 추가로 5% 가량 줄여줄 수 있죠.

즉, 저항 오라를 키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총 18%에 달하는 데미지 감소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18%가 적어보이지만, 문양 없는 가호를 그냥 두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거에요. ㅋ

근데 오색 비약 마시지 않고 탱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나 싶긴 하네요.;


4. 존오즈에서 저항 효용

- 일단 존오즈는 심령 흡수가 무서운 넴드가 아닙니다. 
심흡은 존오즈의 공격 속도를 초기화하므로, 사실상 2초 이내에 평타 - 심흡 - 평타가 섞여서 들어오는 일은 없습니다.

[20:04:49.890]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Dodge
[20:04:52.187]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Parry
[20:04:53.843] 장군 존오즈 심령 흡수  탱커 3078 (A: 36014, R: 103419)
[20:04:55.937]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51895 (A: 3680, B: 23818)
[20:04:58.093]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59897 (B: 25670)
[20:05:00.234]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74883 (B: 32093)24755)

위의 로그는 제가 존오즈를 탱하면서 뽑은 로그인데요. 보시다시피 심흡 전에는 약 2.2초 정도의 공속으로 공격하다가
심흡 1.6초 전에 평타를 치고, 심흡을 사용했죠. 그리고 그 이후에 다시 2.1초 정도 이후에 평타를 쳤습니다.
(위의 로그는 저항 세팅을 하고 거울 돌렸더니 10만 정도를 저항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령 흡수가 위험한 넴드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죠. 어차피 생존기 하나쯤은 돌리고 있을 테구요.

중요한건 존오즈가 고중첩 상태에서 공격하는 평타입니다. 방막이 없으면 13만 까지도 상승하는 무시무시한 평타죠.
7중첩 이상에서의 평타는 심흡과 데미지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속도도 빠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저항이 쓸모 없냐면 그것 또한 아닙니다.


탱커는 2페이즈에서 최대한 힐러의 힐 부담을 줄여서 탱힐러가 멀티힐을 보게끔 도와줘야 합니다.
역시나 존오즈 하드를 쉽게 잡는 공대라면 해당 사항이 없겠지만, (성게 분들은 2페 힐이 쉽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트라이 공대라면 2페이즈에서 탱커가 힐을 적게 먹을 수록 여러모로 유리하게 돌아갑니다.

빛봉만으로 탱힐이 되느냐, 혹은 직접 힐을 챙겨줘야 하느냐는 중요한 차이거든요.

그런면에서 첫 촉수가 잡히기 전까지 암흑 데미지가 2초마다 약 32000 들어오는 것을 줄여주는 것도
여러모로 도움이 되죠. 왜냐면 이때가 가장 공대 힐이 많이 필요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일단 제 로그를 봐주세요.

[20:03:55.953]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5170 (R: 17200)
[20:03:56.859]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Parry
[20:03:57.921]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2136 (R: 20640)
[20:03:58.359]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12507 (B: 5360)
[20:03:59.359] 고라스의 수족 진흙 토하기  탱커 20657
[20:03:59.859]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5170 (R: 17200)
[20:03:59.953]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6573 (A: 8680, B: 6537)
[20:04:01.390]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11740 (B: 5032)
[20:04:01.843]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5170 (R: 17200)
[20:04:02.343] 고라스의 수족 진흙 토하기  탱커 18441 (A: 2157)
[20:04:02.875]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12244 (B: 5248)
[20:04:03.859]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2136 (R: 20640)
[20:04:04.484]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11347 (A: 3544, B: 6382)
[20:04:05.843]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2136 (R: 20640)
[20:04:06.296]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Parry
[20:04:06.343] 고라스의 눈's 고라스의 검은 피 (7) fades from  탱커
[20:04:07.859]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13274 (R: 15050)
[20:04:07.906]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34845 (B: 14934)
[20:04:07.968] 고라스의 눈's 고라스의 검은 피 (6) fades from  탱커
[20:04:07.968] 고라스의 눈 그림자 시선  탱커 12713 (R: 21621)
[20:04:08.125]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Parry
[20:04:09.843] 고라스의 눈 고라스의 검은 피  탱커 9102 (R: 12900)
[20:04:09.890] 고라스의 발톱 hits  탱커 9270 (B: 3973)
[20:04:09.953] 장군 존오즈 hits  탱커 36727 (B: 15740)
[20:04:09.953] 고라스의 눈's 고라스의 검은 피 (5) fades from  탱커


이건 처음 촉수가 나온 이후 촉수 3개가 잡힐 때까지의 제 로그입니다. 

아직 확신은 없지만 존오즈가 소환하는 고라스의 눈은 85레벨 이므로 85레벨 저항 지수를 적용받는게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위의 로그처럼 광역 데미지를 적게 받는 거겠죠.

수족이 쓰는 진흙 토하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공격에 50% 이상 저항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저항 오라만 있었다면 10~30% 저항을 하고 있었겠고, 오색을 먹었다면 20~40% 저항을 하고 있었겠죠. 

이처럼 저항 세팅은 2페이즈에서 힐러의 힐 요구량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는 세팅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 힐 요구량 측면에서도 저항 세팅이 비저항 세팅보다 용이한 것이..

일단 머리 문양에서 체력 90 / 회숙 35에서 체력 30 / 암저 25로 교체할 경우 회숙 35로 인해 회피가 약 0.2% 가량 
감소되지만 암흑 데미지가 2.2% 정도 감소하게 됩니다. 망토에서 보호 250을 암저 20으로 교체할 경우 물리 데미지가
기존보다 약 0.3% 가량 증가하게 되지만 암흑 데미지는 1.7% 가량 감소하게 되죠.

쉽게 말해 전체 받은 피해에 10% 이상이 암흑 데미지로 이루어 진다면 암저 세팅이 더 남는 장사라는 
이야기도 됩니다.


다음에는 요르사지 공략 겸 저항 글을 올릴께요.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저항 세팅에 팁 같은 것도 추가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