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7.1.5 패치되고 친구한테 푸념하다가 친구랑 인상적인 대화를 했습니다.

저 : "야, 쉬운 캐릭이랑 복잡한 캐릭이 있으면 뭐가 쎈게 좋은 게임이냐?"

친구 : "너같은 변태나 복잡한 캐릭하지. 머리 아프면 쎄도 안한다"

친구 : "그리고 쉬우면 사람들이 많이하잖아, 그럼 게임회사에서 하향 안함 ㅋㅋㅋ"

저 : "...!"

알고 있던 점이었지만 돌직구로 들어서 그런지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네요.
부들부들하면서 조금이라도 무법유저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에 7.1.5 관해서 정리한걸 공유하려고 이 글을 씁니다.

참고) Waiting = 키보드에서 손떼고 있어도 되는 시간, 위 : 암살 / 아래 : 무법




0. 주의사항
무법은 단일딜 1인분을 하려면 그린스킨 또는 라벤홀트가 있어야 합니다.
(1.13 구아름 신화 world 기준 손목 or 라벤 없는 무법은 100등 중 4명 있습니다. 4명 모두 공생타 + 트락시 ^^)


1. 소개
캐릭터 스펙입니다. 성물은 2돌파 + 1마격기력감소 입니다. 유물렙은 현재 48입니다.

한국 구아름 신화 순위 입니다.
7.1.5 좋아진 점.

1. 진방위 버그가 사라졌습니다. 쿨타임이 돌아온 것으로 미간 적중은 항상 발동됩니다. (해외포럼에서도 확인)

2. 미간 적중이 때떄로(!) 미간 적중의 쿨타임을 감소시킵니다.

3. 사브르 베기가 16% 강해졌습니다.

4. 권총사격이 10% 강해졌습니다.

5. 미간 적중이 16% 강해졌습니다.

6. 기민함이 2배 빨리 쌓입니다.


7.1.5 비슷한 점.

1. 돌파는 데미지가 거의 유사합니다.

2. 심책이 10% -> 5%로 바뀐대신 강체가 좋아졌습니다.


7.1.5 나빠진 점.

1. 폭풍의 칼날 데미지가 14% 하향 됬습니다.

2. 민첩 가죽 딜러 크리율 5% 감소 됬습니다.

3. 돌파 & 마격 기력 감소 성물이 하향 됬습니다.


무법에 관해 모를 수도 있는 것들

1. 이제 돌파 성물을 0개 또는 1개 끼신경우 미간 적중이 돌파보다 쎕니다. (전설 손목이 없더라도) 딜 사이클에 미간 적중을 넣으세요.

2. 아드레날린 촉진은 글로벌 쿨타임을 0.2초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심책 or 강체는 돌파 or 미간적중을 7+1번, 선견지명을 찍으면 돌파 or 미간적중을 10번 쓸 수 있습니다. (유물무기 12초 / 0.8초 = 15) 혹시 덜쓰고 계셨다면 빠르게 누르는 연습 또는 아래의 매크로를 써보세요.

3. 평타로 발동된 특화는 "전투 능력" 을 100%로 발동시켜 기력 18을 생성합니다.

4. 유물무기 매크로 (사브르가 바로 나갑니다)
#showtooltip
/시전 공포의 검의 저주
/시전 아드레날린 촉진
/시전 사브르 베기

5. 3버블 돌파 < 사브르베기 < 4버블 돌파
사브르가 이만큼 강해졌습니다. (부가효과 고려할 때 총 데미지)



2. 계산들 & 요약

심책 vs 선견지명 vs 강체


결국 우리가 뽑을 딜은 10000번 중에 "가장 많이 나온 딜" 일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강체 - 최빈값 58만


심책 - 최빈값 57만


선견지명 - 최빈값 56만


물론 트라이 기간엔 평균값이 높은 = 잡는 트라이를 만들어낼 확률이 높은 심책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요약 : 강체(파밍용) > 심책(트라이용) > 선견지명




기력 1의 가치 (사브르)

사브르가 20만일때 -> 8500

버블 1의 가치 (돌파)

사브르가 20만일때 -> 57000 * 1.25

심책 -> 70000 * 1.25

(미간 적중은 조금 더 높습니다.)

(쓰다가 생각났는데 버블 5개 쓰면 1개 돌려주네요... 버블이 25% 더 가치있어서 1.25 곱했습니다)

강체 & 4버블 상황, 심책 & 5버블 상황 사브르 한번더?

4버블 + 29기력 vs 5버블 29기력 이므로 대략 6기력 낭비(심책은 5기력) vs 35%로 1버블 낭비

6기력 = 51000
5기력 = 42500
35%로 1버블 = 25000

참고) 꽁권총 = 128700 * (1.67) * 0.35 = 75000

혹시 꽁권총이 떠있으면 꽁권총으로 채우세요 (같음)

요약 : 돌파 & 미간적중은 버블 끝까지 모아서 쓰세요



주사위

각종 변수가 정말 많아서 36초 (5버블)로 1버프가 뜬 상황으로 계산했습니다.
놀랍게도 공속 버프가 꽤 쓸만해졌습니다. 진방위는 손목 시너지 등으로 넘사벽이라 계산도 안했습니다.

진방위 >>>> 해적기 ~ 공속 > 상어 > 기력 ~ 집중공격 

참고 : 심크는 진방위 or 2주사위 이상 이 나올떄 까지 계속 주사위를 다시 굴립니다.

1주사위 팁:
저는 미간적중이 사용가능하면 미간적중을 쏘고 상어를 바꿉니다.
저는 미간적중이 사용가능하면 나팔총을 쏘고 해적기를 바꿉니다.




요약 : 진방위가 물론 아직도 제일 좋다.


사견 100% 이야기들 :

서두에서 어그로라면 어그로를 끌어봤는데 그냥 7.1.5 되면 쎄지겠지 했는데 신화 로그 뜨는거 보니까 무법이 도적중에 제일 바닥에서 놀고있는게 서러워서 썼습니다.

신화 구아름에서 52만 뽑고도 정공에서 암살로 갈아타시죠 소리 들은 것도 좀 서럽구요 ㅋㅋㅋㅋㅋㅋ

라벤홀트 먹고 싶네요

지금 나팔총 데미지가 써있는 대로만 나왔어도 후... 
써있는거보다 40% 약하게 나오는데 의도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알려진 버그에도 없는거 보면 걍 관심이 없는거 같기도하고요

계산과 설명이 좀 러프한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자세한 계산 또는 질문 댓글로 주시면 계속 챙겨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