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울디르 시즌에 고술을 플레이하고 있는 Doonhammer-아즈샤라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알면서도 100퍼센트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그러면서도 고술 딜링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팁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은 고수 고술분들이 있으셔서 제가 이런 글을 쓸 짬이 될진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고술 딜링의 핵심이 1부터 100까지 '낙뢰'의 사용에 있다고 생각하며, 이것이 상위권과 하위권 로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차이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모든 고술 유저들이 아는 낙뢰의 스킬 설명이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격이 최소 두 명의 대상에 적중하면 10초동안 무기를 번개로 강화하여, 폭격과 용채 사용 시 전방의 모든 대상에게 자연피해를 입힙니다.' 부분입니다.

이 버프를 받을 시에는 다른 한타겟이 바로 죽더라도 남은 한 타겟에 대해서 추가적인 딜링을 10초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버프를 만들 기회가 생긴다면 놓치지 않고 챙겨야합니다. (심지어 폭인이 발동해서 꽁폭격이 활성화 돼 있더라도 낙뢰를 먼저 써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ICY veins의 crash lightning 관련 설명에는 아래와 같은 팁이 쓰여있는데요.

" Crash Lightning, despite being the primary AoE tool for Enhancement, is also a solid cleave boost even at 2 targets. Making sure to activate the buff whenever a second target enters into range, and re-activate it as late as possible before the target dies will not only provide you with some cleave, but grant a good chunk of free single target damage while active."

요약하자면

1. 2타겟 이상일 때 무조건 낙뢰써서 10초 버프를 받고

2. 최대한 늦게 버프를 리필하며 (버프 끝나기 1~2초전에 리필)

3. 두번째 타겟이 죽기 직전에 사용하여 한마리만 남았을 때도 최대한 낙뢰 버프를 활용할 수 있게

플레이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꾸준히 지킬 수 있다면 눈에 띄는 DPS 상승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에 울디르 레이드의 몇 가지 실전상황에서 위의 팁들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탈록

많은 분들이 탈록이 오로지 1타겟 딜링인 것으로 생각하더라고요.

하지만 2타겟 낙뢰를 먹여 낙뢰버프를 챙길 수많은 기회가 있는 보스이기도 합니다.

우선 사이페가 시작할 때 보스 바로 옆에 응결된 피가 팝업되는데 이때 보스 주변을 빙빙돌며 탱이 바닥을 깔아줄겁니다. 처음 팝업되는 순간 낙뢰를 엎드린 탈록과 응결된 피를 동시에 맞추어 낙뢰버프를 받고 응결된 피를 때리세요. 그리고 낙뢰버프가 2초쯤 남았을때 또 한번 낙뢰버프를 리필할 수 있습니다. 이 이후로는 바닥을 억지로 밟으면서 낙뢰를 먹이지 않는 이상 탈록을 포함한 2타겟 낙뢰를 먹일 수 없더라고요. 딜을 위해 공략을 무시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추가적인 기회로 원딜분들이 불안정한 방울을 빠르게 처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각을 잘 잡으면, 불안정한 방울과 응결된 피 2타겟에 대해서 낙뢰를 먹여 낙뢰 버프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런 공짜 기회가 생겼을 때 놓치지 않고 낙뢰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아래는 현재 신화 탈록 1위 고술의 낙뢰 버프 업타임 시간인데요.. 보고 정말 깜짝놀랬습니다..



트라이시간의 무려 27.27 퍼센트 시간동안 낙뢰버프를 유지했네요.. 제 나름대로 열심히 유지했다고 생각해도 10퍼 안팍이었는데 저도 분발해봐야겠습니다.


2. 제크보즈

벡틱스와 더불어 위 팁을 가장 잘 활용해야하는 보스입니다.

대부분의 공대에서 제크보즈와 네루비안 공허술사를 하나씩 붙여서 잡는 택틱을 사용하실텐데요.

이때 낙뢰를 사용하여 제크보즈+공허술사를 동시에 맞춰 낙뢰버프를 받고 끝나기 직전마다 이를 리필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네루비안 공허술사의 피가 5퍼센트 미만이 되어 곧 죽을 상황이라면 낙뢰버프가 4.5 초정도 남았더라도, 심지어는 꽁 폭격이 떠 있더라도 낙뢰부터 써서 버프를 10초로 늘려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공허술사가 죽고나서도 제크보즈에게 폭격과 용채를 사용할 때 추가적인 데미지 딜링이 이루어지고, 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 페이즈의 경우에도 정배자가 생겨 낙뢰 버프를 받을 기회가 생깁니다. 정배자가 보스 근처로 오면 꼭 낙뢰를 사용하여 낙뢰버프를 받도록 하세요! 

제크보즈 특성상 이러한 2타겟 딜링이 꾸준히 이루어지는데 위 팁을 극대화 시킬때 정말 눈에 띄는 dps 상승이 나타납니다.

신화 제크보즈의 고술 상위권 기록을 보면 다들 낙뢰버프 유지를 극대화 시켜 볼만한 딜을 뽑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업타임 32퍼 이상)


3. 벡티스

위 제크보즈와 더불어 위 팁을 가장 잘 활용해야하는 보스입니다.

벡티스는 역병 융합체와 벡티스의 꾸준한 2타겟 딜링이 이루어지는 보스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낙뢰버프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욕심내다가 타이밍을 잘못맞춰 쫄이 죽자마자 낙뢰를 사용한 경우가 있었는데 (이 경우 한타겟에만 낙뢰를 때린거니 낙뢰버프를 받지 못함.) 죽기 2초전 쯤에 미리 버프 리필을 하면 안정감 있게 낙뢰버프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벡티스가 액화를 사용하여 타겟이 사라지기 전에 (신화에서는 탱이 미리 끌고가기 전에) 2타겟 낙뢰를 먹여 10초 낙뢰 버프를 받아두는 것도 중요하겠네요.


4. 미스락스

미스락스 사이페 때는 최대한 여러타겟에 낙뢰를 박으실 테니 따로 언급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 낙뢰버프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은 바로 구슬 정배자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구슬 정배자와 미스락스에게 동시에 낙뢰를 맞춰 낙뢰 버프를 챙기도록 합시다.

이때 주의 할점은 구슬 산개 진형을 유지해야 하니 괜히 저 멀리 있는 구슬 대상자와 미스락스를 동시에 낙뢰 먹이겠다고 큰 움직임을 보이면 진형이 무너질 수 있으니 근처에 있는 구슬 대상자에게만 적용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때리는 방향을 잘 고려해서 낙뢰 치다가 구슬 안쪽으로 집어 넣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지요





위 팁들은 언급한 보스 뿐만 아니라 쐐기, PVP, 필드 모든 상황에서 적용가능하니 최대한 잘 활용해서 더 재밌게 고술을 즐기도록 합시다!

몇 안남은 고술 유저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