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술 패치 이후, 공용화되었던 특성 자체를 다르게 쓰다보니, 주요 2차 스탯 순위가 바뀌게 되고, 특성에 따라 2차스탯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늘 쐐기를 돌아보기 전에 wcl로그를 참조하여 어떤 특성들이 강력한지 체크해보고 고민을 많이 해 보았습니다. 술사중 정기술사가 쐐기에서 그나마 취직이 되는 편이라고 생각을 해요.
 저도 군단때부터 복술을 하다가, 이번에는 도저히 안되겠어서 다른 딜러캐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술로 돌렸습니다. 
물론 인식이 좋지 않다보니 정술도 취직이 그렇게 잘 된다고는 말못하겠네요. 정술이다보니 신청할때 항상 부가 설명을 열심히 써서 신청하였습니다. 취직이 잘 안되시는분은 이렇게 해보시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ex) 레이더 1000+ 로그 95++ 공략확고 풀도핑 쎈원딜, 그훈 스턴 이감 지원  ( 해당 던전 중요 포인트에서 할 수 있는 부분 명시, 예를 들어 / 썩은굴 --> 3넴 남은 버섯 개인 처리 가능 / 세스 --> 3넴 비는 부분 연속 2번 맞기 가능 )
 
 저는 항상 이런식으로 지원을 하는데 저도 석주의 레이더 기록을 보고 최대한 시클 가능한 좋은 팟을 골라서 신청하지만 10개중에 7개정도는 받아주었습니다.

이번 글은 저도 연구중이지만, 우선적으로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이고, 댓글 피드백에 따라 저도 보고서 좋은 부분으로 나아갔으면 해서 적는 글입니다.

술사붐은 온다!!




1. 패치 후 딜량 상승

2. 쐐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



 마냥 글을 적으면 신뢰가 안가기 때문에, 쐐기글이기에 로그는 제외하고 레이더 기록만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10~12단 원하는 템이 나오는 곳이면서 그 주의 시클이 쉬운 곳을 주로 스핀하다보니 단수가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1. 패치 후 딜량 상승

 -  복술은 정령쿨기가 빠져있을 때 특히 단일에서 취약합니다. 쐐기에서 당연히 광딜부분에 강함을 보여줍니다. 블러드와 불정이 사용되는 넴드에서 단일딜도 밀리지 않지만요.
  이번주는 경화 강화 이기 때문에.... 지난주에 비해 쫄을 적게 모는 팟이 대부분입니다. 당연히 지난주에 비해 전체 데미지는 떨어지는게 대부분 딜러들의 상황이라 봅니다. 하지만 지난주에 비해 광딜이 줄어드는 이런 조건에도 정술의 전체딜이 상승했습니다.

단일          -  약간 상승

2~3타겟     -  확실히 상승

4타겟 이상  - 확실히 상승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 대지 충격의 딜이 15프로가 올랐기 때문에, 단일에서도 어느정도 딜 상승을 보여주었고, 2~3타겟과 4타겟이상의 딜에서는 확실히 딜량이 상승한게 느껴집니다. 특히나 2타겟 미만일 때 정령없으면 나락딜수준이던게 좀 보완이 되었죠. 정령 없는 단일은 탱밑딜일수도 있었는데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2. 쐐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특성


 아래글을 읽기 전에 저는 '화성암의 잠재력' 아제라이트 부위가 없습니다. 340가슴이 있긴한데, 끼고 있는게 370이라 그냥 포기했습니다. 이 이유때문에라도  15레벨 특성중 노출된 원소를 고정으로 가져가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또한 4타겟이상 딜할 여건이 별로 없는 던전에는 무한한 힘을 사용하고 있기에, 2차스탯 특화를 밀기 위해 템세팅을 특화 위주로 밀어놨습니다.
현재 수치는 치명 19.72% , 가속 12.84%, 특화 43.15% 입니다.    치명을 좀 낮추고 가속을 15%로 세팅하는 부분은 고민중입니다.

 
 


 - 체크한 부분은 제가 고정적으로 찍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저도 바꿀수도 있는 부분이고, 다른 분들은 선택을 고민 하는 부분 2가지는 15레벨 특성과 60레벨 특성입니다.

1) 15레벨 특성
 - 3가지 모두 선택권이 있다고 봅니다. 개인 특성과 아제라이트 2차스탯에 따라 선택권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어느정도 번개를 미는 트리이기에 노출된 원소와 정기 작렬의 선택권을 가져갈 수 있다고 보는데 노출된 원소를 우선은 쓰고 있습니다. wcl에서도 노출된 원소트리가 최상위 권에 진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은 따라 쓰고 있습니다.

2) 60레벨 특성
 - 3가지 다 사용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쐐기에서는 고전압과 마그마 토템중 선택하는게 나아 보입니다.
 wcl 로그를 통해 고전압과 폭풍의 정령을 써서 상위에 올라가 있는 사람들의 딜 내부적인 부분을 상세히 보면서 치명타까지 고려해서 분석해본 결과 단일에서 비슷하게 좋아보입니다. 불의 정령은 그만큼 강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정령이 쿨이라면요? 고전압의 효율이 올라가는게 당연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쐐기에서는 폭풍의 정령보다 고전압이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그마 토템과는 좀 고민이 되기도 한데, 이부분은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듯 싶습니다. 우선은 고전압을 고정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

 다음은 체크 안한 부분입니다. 체크를 안한 부분은 저도 바꿔가면서 사용합니다.

1) 왕의 안식처, 썩은굴과 같이 4타겟 이상 딜할 여건이 많이 없는경우.  --  토템 특화 + 무한한 힘

 폭수대신 무한한 힘 특성을 가져가면서 단일~3타겟까지의 강점을 더 가져갑니다. 
무한한 힘 특성을 가져가게 되면 토템 특화가 효율이 더 좋다고 봅니다. 토템 특화의 각 토템의 옵션은 다 좋지만, 특히     폭풍 과 순풍이 무한한 힘에 힘을 많이 더해준다고 봅니다.


--> 오늘 돌아본 결과 최소 전체딜량 13k이상 나왔습니다.




2) 톨다고르, 폭풍의 사원 아탈다자르와 같이 4타겟 이상 딜할 여건이 많은 경우  --  여진 or 토템특화  +  폭풍수호자

 여진과 토템특화의 경우는 선택이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4타겟 이상이 정말많다 작은 쫄들 몰려다니는게 많다하면 여진들고 가고 있습니다. 여진의 뽕맛은 황홀합니다.. 3지진의 위엄.. 
4타겟 이상이 어느정도 있어서 폭풍수호자를 택했지만 애매한 경우.. 토템특화를 들고 갔습니다.
여진의 경우 단일에서도 노출된 원소의 효율을 더 올려주는 느낌이기에 단일에서도 토템특화에 비해 많이 차이날정도로 나쁘진 않다고 느껴집니다.


--> 오늘 돌아본 결과 13k에서 16k정도 까지 나왔습니다. 16k는 톨다고르에서 나왔는데.. 쫄들이 광딜치기 좋기도 하고, 넴드도 절반이 광딜이 잘들어가는 넴드이기에 잘 나온듯 싶습니다. 당연히 탱님이 쩔탱이셨지만요. 고단에서 딜러들 딜 올려주는것은 1순위가 탱실력이라는거 당연히 아시죠?






------------------------------------------------------------------------

*정리하면서

 - 지난주 쐐기에 비해 딜어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오히려 딜이 올라간 느낌이고, 쩔탱님과 함께하는 광딜에 최적화된 던전에서는 같이 도는 팀원들도 놀라는 딜량이 나오는 .. 딜량 상승의 체감이 확실히 되는 버프였습니다.
 특성위주로 의견을 정리한 글이기에 딜싸이클을 타겟수별로 정리한 내용을 기재하지는 않았습니다. 오늘 2시간 이내로 분석해보고 생각해보고 사용하는 특성이기에 보완이 많이 필요하지만 우선 특화를 가져가서 번개를 밀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듯하여 올려봅니다.  더 좋다고 생각되는 부분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합니다. 빨리 보완을 하고 싶어요.



술사붐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