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wow/44/85934
 이전에 올렸던 글을 추가 보완한 후속글입니다. 상향된 이후 여러 방식의 특성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글은 쐐기용으로만 제가 어느정도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의 특성을 소개하는 가이드글입니다.
당연히 저도 보완이 될 수 있고, 보완되는 부분이 생기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처럼 2차 스탯 특화를 밀어서 번개에 힘을 모는 번개 정술입니다.
쐐기용 설명을 하는 글이다 보니, 지원 방식의 팁이라던가 쐐기에서 정술의 강점, 몇 던전의 주요 부분 팁, 약간의 딜싸이클 내용도 추가하였습니다.



 쐐기를 위한 글이기에 로그는 제외하고 레이더 기록만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10~12단 원하는 템이 나오는 곳이면서 그 주의 시클이 쉬운 곳을 주로 스핀하다보니 단수가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1. 쐐기를 위한 자세


 1) 격아 영약, 음식, 두루마리는 필수

 - 10단이상을 도는데 클래스를 불문하고 이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의 외침의 전쟁 두루마리, 지능의 전쟁 두루마리도 저는 들고다니면서 시작할때 사용하고, 죽으면 바로 다시 사용합니다.



 2) 정성을 보이는 신청글

 - 저도 군단때부터 복술을 하다가, 이번에는 도저히 안되겠어서 다른 딜러캐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술로 돌렸습니다. 
물론 인식이 좋지 않다보니 정술도 취직이 그렇게 잘 된다고는 말못하겠네요.
 인식이 좋지 않은 술사이다보니 신청할때 항상 부가 설명을 열심히 써서 신청하였습니다. 취직이 잘 안되시는분은 이렇게 해보시면 부족한 스펙으로 신청한것이 아니라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ex) 레이더 1000+ 로그 95++ 공략확고 풀도핑 쎈원딜, 그훈 스턴 이감 지원  ( 해당 던전 중요 포인트에서 할 수 있는 부분 명시, 예를 들어 / 썩은굴 --> 3넴 남은 버섯 개인 처리 가능 / 세스 --> 3넴 비는 부분 연속 2번 맞기 가능 )
 
 저는 석주의 레이더를 참조해서 시클이 가능해보이는 좋은 팟을 골라서 신청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적어서 신청한 결과 취직이 잘 되는 편이라 취직이 안되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습니다. 











2. 쐐기에서 정술의 강점

 1) 날카로운 바람 (차단기 12초)
 - 차단기 쿨이 12초로 매우 짧습니다. 탱님이 정해주신다면 정해주신 타겟에 차단을 하면 되지만, 안정해졌다면 차단이 비는 중요한 스킬을 쿨마다 끝차단 지원을 해줄 수 있습니다.

 - 폭풍의 사원 경우, 마지막 네임드에서 사잇페의 쫄을     가까운거 - 정술 1차단, 밀리 2차단
                                                                              멀리 있는거 - 다른 원딜 1차단, 정술 2차단
    이 방식으로 사잇페 쫄 혼자 2차단을 하면서 차단을 다 할 수 있습니다.
   
 

 2) 스턴, 이감기

 - 속박의 토템을 통해 탱님이 드리블을 할 때나, 그훈 쫄이 천천히 도망가도록 지원 할 수 있습니다.

 - 축전 토템을 통해, 몹들의 주요 스킬을 끊어주거나, 탱님의 드리블을 위해 사용하거나, 그훈 쫄이 나오면 스턴을 통해 수월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 냉기 충격으로 단일몹에게 6초동안 50%의 이감을 넣어서 도망가는 속도를 늦추거나 탱님을 지원해줍니다.



 3) 대지정령

 - 갓지정령이라고도 많이들 부릅니다. 패치되기 전에도 쫄몹들이 강해서 위험 할 수 있는 구간에는 될 수 있으면 남겼지만, 나락딜을 어떻게라도 올려보려고 딜용으로도 뽑아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딜이 모자라다는 느낌이 나지 않기 때문에 왠만하면 킵해두고 탱님이 위험할 때 축전 토템의 스턴과 함께 대지 정령을 뽑으면서 지원을 해 주던가, 애초에 강한 쫄들이 몰려있는 구간에 미리 말씀드리고 대지 정령을 뽑으면서 시작합니다.
 대지정령 스킬에 '단단한 가죽' 스킬을 통해 정령과 술사 본인 모두 받는 피해 40% 뎀감이 있습니다. 탱님을 위해 뽑는 경우 바로 사용해주면 되고, 넴드전때 개인 생존을 위해 뽑아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4) 윤회

 - 신청하실때 윤회를 어필해도 되는 던전에 어필해주시면 좋습니다.
 ex) 톨다고르 - 3넴전까지 달리고 윤회 가능
        왕노다지 광산 - 막넴앞 달리고 윤회 가능
        폭풍의 사원 - 3넴 앞 달리고 윤회 가능

 - 갑작스러운 애드나 실수로 인하여 파티가 힐러에게 전부를 못넣고 전멸하거나, 애초에 전부가 없는 팟일 경우 윤회를 통해  실수한 시간을 매우 적게 까먹을 수 있습니다.     



 5)  치유의 파도

 - '치유의 파도' 스킬을 통해 힐수급이 가능합니다. 자힐을 하던, 파티에 위태로운 인원을 힐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쐐기에서 퀘적한 시간내 클리어를 위해  대지정령과 함께 작게 보일 수 있지만 매우 중요한 강점입니다.  
 보통 연속으로 땅길경우 4번 + 잠시후 1번 = 총 5번의 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원딜이 위험한데 힐수급이 부족하다는 것은 파티 전체 상황이 안좋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자힐을 하던가, 생성이나 치유의 해안물약을 먹고 힐스킬을 탱이나 힐러에게 몰아주는 것으로 긴박한 상황을 넘기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지정령과 함께 지원하면 더 큰 효과가 나타납니다.

 - 세스 3넴의 경우 마력 핵의 활력 주입을 한사람씩 다 맞는것으로 넴드의 마력이 안차게 하지만, 글로벌을 가다보면 또는 지인팟이어도 누군가 잠시 실수하면 자리가 비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생존기 키고 2번 연속으로 자힐하면서 맞아주면 공략에 도움이 매우 많이 됩니다.

 - 톨다 막넴의 경우 폭군이거나, 고단의 경우 힐러들이 매우 힘들어 합니다. 탱근딜 힐과 자힐하기도 바쁘기 때문에 힐러가 힐을 못해줄때 자힐하면서 버티면서 딜하면 클리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번개 정술 쐐기용



 


 아래글을 읽기 전에 저는 '화성암의 잠재력' 아제라이트 부위가 없습니다.  이 아제라이트가 있고, 특화 수치가 낮은분들은 번개를 주딜로 미는 이 특성이 오히려 딜이 약할듯 합니다. 


 템렙이 더 높아지면 특화를 더 올릴 수 있어 더 강해지겠지만, 지금부터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다는 생각이고 실제 쐐기에서 정술이 딜하기 좋은 몇 던전은 딜이 잘나오는 밀리와 동수준이거나 오히려 1등딜도 가능했습니다.
2차스탯은 최대한 특화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저도 아직 높은편은 아닙니다. 마부와 몇개 템을 바꾸면 특화가 47%가량까지 올라갈듯하여 바꿀 예정입니다.


현재 수치는 치명 19.85% , 가속 13.78%, 특화 43.36% (특화음식 포함) 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체크한 부분은 제가 고정적으로 들고가는 부분입니다. 
노출된 원소와 고전압 관련해서만 간단하게 언급하겠습니다.


  *노출된 원소  -  대지 충격이후 번개 화살의 공격력이 75% 증가하는데 강력합니다. 용폭 없으실때 써주시면 됩니다.
                           번개를 주딜로 하는 방식이다 보니 '정기의 메아리' 와 고민하지 않습니다. 저는 무조건 고정적으로 찍습니다.



  *고전압  -  '폭풍의 정령' , '마그마 토템'  두 가지와 비교하는 부분은,   레이드 단일에서 폭정을 쓸지는 몰라도 이 쐐기에서는                    고민하지 않고 고전압을 무조건 적으로 들고 가고 있습니다.. 특화가 어느정도 받쳐주면서 고전압을 들고가면
                    3타겟 딜할 경우 공짜 용폭만 던져주고 연번만 땅겨주시면 됩니다. 연번이 용폭보다 강합니다.
                    또한 불정도 매우 강력합니다. wcl 최상위권 진입중인 자들 내부적으로 치명타 고려해서 분석해본 결과 단일딜에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고 보았습니다. 즉 단일에서 크게 차이가 없다면 정령 빠졌을 때 딜을 올려주는 고전압이
                    쐐기에서는 맞습니다.
                     정기 과부화 중 50%확률로 2번 정기 과부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이 특성은 당연히 단일딜, 2타겟에서도 딜량 상승을 줍니다.









 [ 여진 - 폭풍수호자 ]





 대부분의 쐐기에서 이 특성을 들고 가고 있습니다.
이번주 강화가 있어도 정술이 딜을 뽑기 좋은 던전은 대표적으로 '톨다고르' 와 '왕노다지 던전' 입니다.
두 던전 모두 돌아본 결과 무난하게 클리어가 되면 16k 가량의 딜이 나옵니다. 쩔탱님이 좀더 잘 몰아주시면 17k이상도 가능합니다.

 4타겟 이상 몰려있는 쫄이 많은 던전 , 네임드가 광딜이 가능한 네임드가 존재하는 던전
이 두 조건이 충족 되거나, 4타겟 이상 몰려있는 쫄이 많은 던전에서는 이 특성을 들고가고 있습니다.


'썩은굴' 의 경우에는 고민이 되지만 이 특성을 들고가면 13k이상의 딜은 나왔습니다.

 즉, 쐐기를 갈 때  이 특성을 주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토템특화 - 무한한힘 ]





 - 이 특성은 폭군주에 넴드딜을 더 올려야만 하는 경우에는 들고갑니다. 이번주는 폭군이 아니기에 '왕의 안식처' 정도가 고려대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왕의 안식처'는 막넴을 제외하고 넴드 단일딜을 하는 경우이기에 이 특성이 좋습니다. 또한 쫄들도 2넴앞 슬라임부분 빼고는 4타겟이상 몰아잡는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이 특성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지인을 10단 주차해줄 경우에 넴드딜이 중요하면 어느 던전이든 이 특성을 들고갈듯합니다.

 - 여진 자체가 단일딜에도 당연히 도움이 되지만, 무한한 힘 스택을 쌓는데 토템 특화가 도움이 정말 많이 됩니다. 무한한 힘을 사용하면서 토템 특화를 같이 가져가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

이 외에도.. 여진+무한한 힘  /  토템 특화 + 폭풍수호자  .. 등 자신의 템 상황에 따라 고려해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저는 위의 두 가지를 사용합니다.









 4.  3타겟 이하 핵심 딜 방식 







 
 - 딜 방식을 상황에 따라 다 적지는 못하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만 적겠습니다. 
 아마 많은 주술사 계시판의 글들에 의해 금방 사라지겠지만, 딜 방식을 잘 모르셔서 딜이 안나온다면 이 부분만큼은 꼭 기억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우선은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되는 두 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1) 2타겟 이하 딜에서의 중요한 부분

 - 여진 특성을 사용중이라는 가정하에,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용암 폭발(공짜 용폭 포함) > 강화된 번개 화살 > 대지 충격 > 번개 화살

  간단하게 말하자면 용폭을 최후선 적으로 쓰되, 대지 충격이 충전 되면 1회 대지 충격을 사용하고 용폭이 없을시 강화된 번개 화살을 사용합니다. 그 이후 여진으로 인해 대지 충격을 다시 사용 할 수 있다면 용폭을 쓰고 대지 충격을 사용한 이후 다시 강화된 번개 화살을 사용합니다. 대지 충격과 용폭이 다 빠져있을 때에만 번개 화살 연타를 누르시면 됩니다.

 피가 얼마 없어서 마지막 딜을 몰아야 하는경우나, 다른 특정 상황이 아닌 경우 이 방식의 딜이 좋습니다.

 

  2) 3타겟 딜은 연번이 강하다.

 - 높은 특화와 고전압으로 인하여 3타겟인데도 연쇄 번개의 딜이 용암 폭발보다 강력합니다.  공짜 용폭과 대지 충격은 사용하되 시전을 땅겨야 하는 용암 폭발은 강화로 인해 점사를 해주어야 할 경우가 아니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 글을 마치며..



 - 정술의 버프는 체감이 확실히 되는 버프였습니다. 딜이 확실히 상승하였고, 특정 던전은 강력한 밀리한테도 꿀리지 않는 딜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 댓글 부분에 추가적으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그 내용을 포함하여서 제가 현재 돌고 있는 방식을 나열하였습니다.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보완점이 생기면 보완해 나가야 하지만, 특화를 높여서 번개의 뽕맛을 보고자 하시는 정술님들에게 참조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술사붐은 옵니다! 힘을 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