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버전 관련 3차 수정중입니다.


   ( 3차 수정일 : 1월 2일 )

 - 3차 수정에는 쐐기와 관련된 의견을 추가 하였습니다. 아제라이트와 특성에 대해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얼격트리를 아예 고려하지 않습니다.


--------------------------------------------------------------------------------------------------


8.1 버전의 정술 바뀐 중요 포인트와 쐐기,레이드에 관한 포인트



1. 치명이 1순위 스탯으로 떠오르다.

 -  8.1 버전에 오면서 '노출된 원소', '고전압'이 삭제됨.   -->  고특화 세팅은 비효율

    번개 화살의 데미지가 올라가고, 폭수로 인한 번개 화살의 데미지가 150% 올라감  --> 폭풍의 정령 , 치명 아제/스탯/                                                                                                                  장신구 매우 중요해짐.

    번개 단일딜이 올라갔고 폭정을 사용하다보니, 치명이 당연 1순위이고 가속도 챙겨주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 특화가 쓰레기라고 평가할 수는 없다는 점

 - 특화는 1순위 2순위로 찍어야할 압박감이 없을뿐입니다. 쐐기를 돌때는 특히 치명을 1순위로 잡아주고, 가속이 15%가량 압도적인 힘이 1~2부위 이상 보유가 된다면 템렙에 맞게 가속과 특화를 동일시하여 템렙 높은거 껴주시면 됩니다.





3. 쐐기에서 1티어 원딜로 떠오르는 중

 - 쐐기에서 전체딜은 매우 중요합니다. 허수딜이라는 단어는 쐐기를 모르는 사람이 쓰는 용어죠. 광딸을 친다고 허수딜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은 전체 쐐기를 봐도 찾기가 어렵습니다. 톨다 2넴의 경우 정도랄까요?
정술은 단일딜1티어, 광딜 1티어, 쓸만한 유틸기를 보유하고 있고, 기공으로 전부도 가져 올 수 있게 되어서 1티어 원딜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 쐐기에서 8.1이 되고 왕안에서 마저도 악사에 비해 딜이 모자라지 않았습니다. 충분히 딜 1티어 원딜이며, 
 특정 드루가 필요한 던전에 힐러가 회드가 아니라면   도적 + 조드 + 정술  조합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은 안정성은 더 높으면서 딜도 도악조 팟에 밀리지 않습니다.





4. 쐐기 특성은 원정 트리로.

 - 자잘하게 나누면 다양해지지만, 크게 나누어 볼 때 얼격을 쓰느냐 안쓰느냐로 나뉠 수 있습니다.
 얼음 격노에 대해 간단히 말해보자면, 번정구간과 겹치기에 얼격을 찍는다면 굳이 번정을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원소의 대가 - 얼음격노  트리가 되는거죠.
 하지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정에 비해 대정의 메리트 또한 없고, 딜적으로도 메리트가 없다는게 최종 판단입니다.
 글로벌팟으로 신화 로그 1넴, 제크 95이상인 원소의 대가 얼음격노 정술을 받아보았던 결과 템렙이 387에도 불구하고   제 기준 딜보다 3~40프로가 모잘랐습니다. 아래 첨부 사진을 보면 강화 경화 주간임에도 불구하고 원정으로도 탑급의 딜을 뽑을 수 있는데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 원정트리를 통해 8.1에 최적화된 번개정령을 쿨마다 활용해주며, 대지 정령을 통해 빅폴을 해서 쐐기 시간 단축을 해주며, 탱이 위험하거나 급사한 구간에 뽑아주어 탱의 부활 시간을 벌어줍니다.




5. 로그 기록과     쐐기 실력은   비례할 수 없다.

 - 로그 기록이 매우 좋으면서 레이더 점수가 어느정도 이상 되는 경우  --> 로그 기록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 로그 기록이 매우 좋으면서 레이더 점수가 낮은 경우 --> 로그 기록으로 쐐기에서도 딜이 잘 나온다는 보장 x

 - 로그 기록이 적당히 괜찮으면서 레이더 점수가 높은 경우 --> 레이더 기록을 참조해서 로그에서 보이는 것 이상의 딜                                                                                    이 나온다고 봅니다.

 - 당연히 베스트는 로그 기록이 좋으면서 레이더 점수가 높은 것입니다.

 - 쐐기 이해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쿨기 배분 소소한 부분 딜하는 방식들이 다 합쳐져서 전체딜이 나오기 때문에 로그딜로만 쐐기에서 딜이 잘나온다고 보기는 힘든 부분이죠.




























 안녕하세요.  8.1 이전에 치특 세팅으로 번개술사 플레이를 하던 페트리셔 입니다.
8.1 패치와 함께 정술이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세팅에따라 용폭, 번개로 나뉘었던것이 의미가 없어졌지만 어차피 주력이 완전히 번개가 되었고, 글 보시던분들이 찾기 편하게 제목에는 번개술사로 그대로 두었습니다.

 
 아직 수정이 완료 되지 않았기 때문에, 쐐기 관련 특성, 장신구, 아제라이트만 미리 적어보자면,

 특성 : 대지의 분노 - 여진 or 천둥의 부름 - 대지의 보호막 - 폭풍의 정령 - 원시의 정령술사 - 폭풍수호자

 
 장신구 : 1티어 - 소라, 도화선  2티어 - 잘자익스, 3티어 - 연금술사의 돌

          -->  소라, 도화선       /    4가지중 택2,          ( 비슷하게 좋은 장신구가 있을수도 있지만 다른 장신구는 
                                                                           아직 고민해보지 않았습니다. )

 아제라이트 :  1티어 - 파멸뿌리 주입, 대지의 부름, 소용돌이 치는 모래,  자연 친화 /   
                   2티어 - 자연 친화, 티탄의 기록, 신경전달 충격 , 고대 공명
                   3티어 - 기공 머리
  [치명 + 대지의 부름 + 자연친화or티탄or신충]   /   [치명 + 티탄or신충or자연 친화 택 2개] 



   - 목차 -

 * 로그, 레이더 기록 첨부, 쐐기 딜량 첨부

 1. 쐐기에 대한 이해
      - ( 전반적인 쐐기와 관련되어 조합, 직업별 필요성, 개인 의견 등등 쐐기 유저들이 한번쯤은 읽으면 도움이 될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2. 원딜 1티어 정술의 강점

 3. 쐐기 관련 특성, 아제라이트

 4. 레이드 관련 특성, 아제라이트

 5. 아제라이트, 장신구에 대한 의견

 6. 중요한 딜링 방식

 7. 미정


-------------------------------------------------------------------------------------------------------------------------















* 로그와 레이더 기록, 쐐기 딜량 사진




 - 잘하는 점수는 아니지만 번개술사로 괜찮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인증 자료들입니다.
 


* 레이더 기록 ( 2294점 ) 



 - 레이더 점수 올리기가 쉽지는 않아요.. 14~15단 지원해도 합격률은 높습니다. 다만, 시클이 가능하냐가 문제죠.
 보통 고정으로 하시는분들의 팟에 자리가 비어서 구인하게 되는 경우의 팟에 들어가면 시클할 확률이 높지만, 전원 다 글로벌로 구성된 팟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점수 올리기가 힘드네요.

 




* 로그 사진  ( 시초, 음식제외   치명 25.9% / 가속 17.57% / 특화 32.86% )





 - 영웅 로그는 의미가 없기에 신화 로그 사진만 첨부하여 간단한 의견을 적겠습니다.

 - 힐솹가능 정술이 제 역할이기에  탈록, 제크보즈, 포식자, 줄 4개 네임드에서만 정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보통 최상위 권은 공대 내의 상황, 역할, 지정된 위치에 따라 딜이 약간씩 달라지고, 가장 중요한 크리가 어떻게 터지느냐에 따라서의 차이가 있을 정도일 뿐입니다. 폭수에 치명이 몰아서 터지고 이러면 딜차이가 나버리는 것이니깐요.

 - 2회 경험한 결과   정령의 메아리 1피스~2피스는 단일딜에서 매우 강력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2피스는 없어서 못끼고 있네요. 
 2링의 압도적인 힘이 2개이상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도 매우 크다고 봅니다. 1개 밖에 없네요.. 슬픕니다.

 - 보통 쐐기에서 인원을 받을때 신화 로그를 참조하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큰 의미를 두는것은 탈록, 제크보즈 입니다.  단일딜 능력과 광딜 능력이 준수한지를 체크하는 부분이니깐요.
 거기에 조금 더 추가적으로 +@ 요건으로 본다면  포식자, 미스락스, 그훈을 봅니다.  단 이것은 어느정도 공대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에 +@로 봅니다. 

 - 포식자에서도 얼격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최상위권도 얼격을 찾아보진 못한듯 합니다.










* 쐐기 딜량 확인 사진 몇장. 

 - 정술은 저택, 톨다, 왕노다지, 폭풍의 사원, 보랄러스, 자유지대에서 딜량이

 폭발합니다!




 왕노다지 19단 ( 25.4k   폭군, 무리, 화산 )



 
- 왕노다지는 광을 신나게 칠 수 있는 던전이기 때문에 정술의 딜이 매우 높게 나옵니다.





 왕의 안식처 18단 ( 18.8K  경화
, 강화, 변덕 )



- 왕의 안식처는 정술이 딜이 제일 안나오는 던전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타 딜러에 밀리지 않는 딜이 나오는

것으로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서도 얼격특성은 찍지 않았는데 딜하는데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
  
 
* 첨부용으로 올리려고 몇 개만 찍은거라 정술도 딜이 나쁘지 않다는 것 정도만 참조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택 18단 ( 23.5K  폭군, 무리, 화산 )








 썩은굴 18단, 19단 ( 22.4K 평균  경화, 강화, 변덕 )





썩은굴 20단 ( 22.3K 경화, 강화, 변덕 )




- 썩굴을 사진을 2개 올린 것의 이유는 이정도의 균일딜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썩굴도 정술이 어느정도의 무빙이 강요되는 던전입니다. 강화가 있다보니 평소만큼 막 몰기도 힘들구요.
 얼격이 없어도 원정으로 18, 19, 20단 3번을 가도 모두 22k가 넘는 딜이 나온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1. 쐐기에 대한 이해



 * 쐐기에서 원딜의 직업별 티어의 흐름.

 - 아직도 흑법조라는 잘못된 인식이 많습니다. 사실 이랬던 적도 있었는지 의문이지만요.
  시즌 초반기에 냉법 1티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광딜이 매우 좋고, 이감이 넘사벽 1순위로 2근딜 1원딜 메타에서 
  1순위 원딜로 꼽혔었죠. 후에도 조드와 함께 1티어 원딜이었지만, 탱커분들의 스펙이 올라오고
  자군, 독해제, 달래기, 전부의 넘사벽의 유틸기와 광딜과 단일딜 모두 좋은 조드가 넘사 1티어로 확정지어졌습니다.
  흑마는 전체딜이 밀리기에 고단에서는 비주류 원딜의 인식이 있는 편이었구요. 
  냉법이 단일딜이 너무 밀린다는 인식에 어느 순간부터 고단 원딜 티어에서 소수의 단일딜도 잘 뽑아주는 최상위 제외
  2티어로 내려왔습니다.
  오히려 상위권 수가 많지 않아서 그렇지 흑법보다는 냥꾼이 더 선호되는걸로도 보였습니다.  

  이 부분이 8.1 패치 전의 제가 알고 있는 쐐기에서의 원딜 티어의 흐름입니다. 흑법조가 아니라 그냥 결론은 조드였습니다.

  8.1 패치 이후 흐름이 변화합니다.
 조드는 그대로 1티어입니다. 
 냉법의 이감이 너프되면서 단일딜에 버프를 받았다고는 하나 메리트가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화법이 1티어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단일딜 1티어에 광딜도 준수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정술도 1티어 원딜로 올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단일딜 1티어에 광딜 1티어입니다. 최근 쐐기를 돌면서 왕안 세스 썩굴의 경우는 1위를 못하기도 하지만 딜이 밀리지는 않고, 다른 던전은 대부분 1위를 하고는 합니다. 당연히 같이 도신 분들 모두 국내 최상위 딜을 뽑으시는 분들입니다. 그만큼 정술의 딜이 1티어 원딜 자리를 보기에 충분합니다.
딜만으로도 1티어로 올라올 수 있는데, 약간 애매하지만 중간 이상은 해주는 유틸은 8.1 현재의 정술이 1티어 원딜이라는데 확신을 줍니다.


 * 추천하는 조합.

 - 탱, 도적,  (정술, 조드, 아무 힐러)  
                (아무 딜러, 정술, 회드)

  드루와 함께하는게 좋습니다. 정술에게 없는 독해제, 달래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전에는 딜때문이라도 2근딜 1원딜이지만 정술 조드가 함께하면 2근딜 1원딜 딜에 전혀 밀리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좋습니다.




 1) 격아 영약, 음식, 두루마리는 필수

 - 10단이상을 도는데 클래스를 불문하고 이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의 외침의 전쟁 두루마리, 지능의 전쟁 두루마리도 저는 들고다니면서 시작할때 사용하고, 죽으면 바로 다시 사용합니다. 



 2) 정성을 보이는 신청글

 - 저도 군단때부터 복술을 하다가, 이번에는 도저히 안되겠어서 다른 딜러캐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술로 돌렸습니다. 
물론 인식이 좋지 않다보니 정술도 취직이 그렇게 잘 된다고는 말못하겠네요.
 인식이 좋지 않은 술사이다보니 신청할때 항상 부가 설명을 열심히 써서 신청하였습니다. 취직이 잘 안되시는분은 이렇게 해보시면 부족한 스펙으로 신청한것이 아니라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합니다.

ex) 레이더 1000+ 로그 95++ 공략확고 풀도핑 쎈원딜, 그훈 스턴 이감 지원  ( 해당 던전 중요 포인트에서 할 수 있는 부분 명시, 예를 들어 / 썩은굴 --> 3넴 남은 버섯 개인 처리 가능 / 세스 --> 3넴 비는 부분 연속 2번 맞기 가능 )
 
 저는 석주의 레이더를 참조해서 시클이 가능해보이는 좋은 팟을 골라서 신청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적어서 신청한 결과 취직이 잘 되는 편이라 취직이 안되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습니다. 











2. 원딜 1티어 정술의 강점

 1) 날카로운 바람 (차단기 12초)
 - 차단기 쿨이 12초로 매우 짧습니다. 탱님이 정해주신다면 정해주신 타겟에 차단을 하면 되지만, 안정해졌다면 차단이 비는 중요한 스킬을 쿨마다 끝차단 지원을 해줄 수 있습니다.

 - 폭풍의 사원 경우, 마지막 네임드에서 사잇페의 쫄을     가까운거 - 정술 1차단, 밀리 2차단
                                                                              멀리 있는거 - 다른 원딜 1차단, 정술 2차단
    이 방식으로 사잇페 쫄 혼자 2차단을 하면서 차단을 다 할 수 있습니다.
   
 


 2) 스턴, 이감기

 - 속박의 토템을 통해 탱님이 드리블을 할 때나, 그훈 쫄이 천천히 도망가도록 지원 할 수 있습니다.

 - 축전 토템을 통해, 몹들의 주요 스킬을 끊어주거나, 탱님의 드리블을 위해 사용하거나, 그훈 쫄이 나오면 스턴을 통해 수월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 냉기 충격으로 단일몹에게 6초동안 50%의 이감을 넣어서 도망가는 속도를 늦추거나 탱님을 지원해줍니다.

 - 천둥폭풍을 이용하여 그훈 위험 상황, 피웅덩이 빼는 상황, 탱한테 붙는 쫄 튕겨줘야 하는 상황, 중요 스킬 끊어야 하는 상황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대지정령

 - 갓지정령이라고도 많이들 부릅니다. 패치되기 전에도 쫄몹들이 강해서 위험 할 수 있는 구간에는 될 수 있으면 남겼지만, 나락딜을 어떻게라도 올려보려고 딜용으로도 뽑아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딜이 모자라다는 느낌이 나지 않기 때문에 왠만하면 킵해두고 탱님이 위험할 때 축전 토템의 스턴과 함께 대지 정령을 뽑으면서 지원을 해 주던가, 애초에 강한 쫄들이 몰려있는 구간에 미리 말씀드리고 대지 정령을 뽑으면서 시작합니다.
 대지정령 스킬에 '단단한 가죽' 스킬을 통해 정령과 술사 본인 모두 받는 피해 40% 뎀감이 있습니다. 탱님을 위해 뽑는 경우 바로 사용해주면 되고, 넴드전때 개인 생존을 위해 뽑아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쐐기에서 원시의 정령술사 특성을 찍어서 대지정령을 강화해주고, 직접 드리블 해주는 것을 쐐기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각 특성별 딜차이가 극도로 나지 않고 개인 취향에 따라 조금씩 바꿔쓰지만 제가 원정 특성을 고정하는 이유는 대정이 제일 큽니다.

 무리하게 몰아서 대정으로 어글을 먹고 직접 이동시키면서 드리블을 통해 1분동안 무리한 수의 쫄을 잡을 수 있습니다.

 



 4) 윤회

 - 신청하실때 윤회를 어필해도 되는 던전에 어필해주시면 좋습니다.
 ex) 톨다고르 - 3넴전까지 달리고 윤회 가능
        왕노다지 광산 - 막넴앞 달리고 윤회 가능
        폭풍의 사원 - 3넴 앞 달리고 윤회 가능

 - 갑작스러운 애드나 실수로 인하여 파티가 힐러에게 전부를 못넣고 전멸하거나, 애초에 전부가 없는 팟일 경우 윤회를 통해  실수한 시간을 매우 적게 까먹을 수 있습니다.     





 5)  치유의 파도

 - '치유의 파도' 스킬을 통해 힐수급이 가능합니다. 자힐을 하던, 파티에 위태로운 인원을 힐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쐐기에서 퀘적한 시간내 클리어를 위해  대지정령과 함께 작게 보일 수 있지만 매우 중요한 강점입니다.  
 보통 연속으로 땅길경우 4번 + 잠시후 1번 = 총 5번의 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원딜이 위험한데 힐수급이 부족하다는 것은 파티 전체 상황이 안좋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자힐을 하던가, 생성이나 치유의 해안물약을 먹고 힐스킬을 탱이나 힐러에게 몰아주는 것으로 긴박한 상황을 넘기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지정령과 함께 지원하면 더 큰 효과가 나타납니다.

 - 세스 3넴의 경우 마력 핵의 활력 주입을 한사람씩 다 맞는것으로 넴드의 마력이 안차게 하지만, 글로벌을 가다보면 또는 지인팟이어도 누군가 잠시 실수하면 자리가 비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생존기 키고 2번 연속으로 자힐하면서 맞아주면 공략에 도움이 매우 많이 됩니다.

 - 톨다 막넴의 경우 폭군이거나, 고단의 경우 힐러들이 매우 힘들어 합니다. 탱근딜 힐과 자힐하기도 바쁘기 때문에 힐러가 힐을 못해줄때 자힐하면서 버티면서 딜하면 클리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단일딜, 광딜 1티어 + 쓸만한 유틸기들 = 1티어 원딜








3. 쐐기 관련 특성, 아제라이트



 ( 가장 선호하는 특성 )





 - 현재 쐐기에서 고정적으로 선택하는 특성입니다.

 *15 특성  -->  대지의 분노 고정

 * 30 특성 --> 여진 or 천둥의 부름

     - 토템 특화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쐐기에서는 무빙딜이 어느정도 강요가 됩니다. 아무리 이해도가 높아서, 무빙을 최소화 한다고 해도 무빙딜이 필요로 합니다.
여진과 천둥의 부름은 정술의 무빙딜에 특화된 특성입니다. 굳이 얼격을 선택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여진과 천둥의 부름을 통해서 충분히 무빙딜로스를 줄일 수 있고, 대지 정령의 중요도를 높이 치기에 얼격을 선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진의 경우는 아시다시피 대지충격과 지진에 소모된 소용돌이를 모두 돌려 받아서 다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천둥의 부름은 최대 소용돌이가 130이 되고, 대지충격과 지진에 소모되는 소용돌이가 50씩으로 됩니다. 즉 말뚝딜 동안은 한발 이상의 대지 충격 또는 지진의 소용돌이를 킵해놓고 무빙타임에 대지 충격과 지진을 사용하면서 무빙딜로스를 줄이는 것입니다.


 * 45 특성 --> 3특성 모두 다 고려할만 하지만, 탱에게 도움을 조금이라도 주기 위해서 대지의 보호막을 선호합니다.

 * 60 특성 --> 폭풍의 정령 or 원소의 대가

    -  원소의 대가를 어느정도 고려를 하고는 있지만, 지금은 폭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폭정이 광딜 타임에 4~500k이상의 딜을 뽑아줍니다. 또한, 지금 세팅상 번개의 중요도를 높여서 1순위를 치명으로 몰아놓고 가속도 어느정도 챙겨 놓은 상태에서 폭정을 위해 맞춘 스탯이라고도 할 수 있기에 원소의 대가는 고려는 하고 있지만 자세히는 연구해 보지 않았습니다.


 * 75 특성 --> 바람 질주 토템 or 고대의 인도

  - 바람 질주 토템은  탱커의 드리블을 도와주기도 하고, 긴 구간 빠르게 이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넴드전에서 급히 이동해야 할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고대의 인도는 폭정 쿨기 돌리면서 사용이 되면 힐량이 상당합니다.  특히 세스같은 던전에서 넴드전에 무시할 수 없는 도움이 됩니다.


 * 90 특성 --> 원시의 정령술사

 - 고민하지 않습니다.


 * 100 특성 --> 폭풍수호자

 - 무조건 찍어주어야 합니다.
 - 단일딜, 넴드전때 치명 장신구, 아제, 마부 올라오는거 보고 써주시면 좋습니다.
 







(3) 쐐기에서 사용하는 아제라이트 / 장신구


 고려 대상  :   [ 화성암의 잠재력, 자연 친화, 파멸뿌리 주입, 소용돌이치는 모래 ]

 대체 가능 아제라이트 : [ 티탄의 기록, 신경전달 충격, 정령의 메아리 ] 

 추천하는 아제라이트 조합 : [ 자연친화 or 파멸뿌리 주입 합 2개, 화성암의 잠재력 ]

 추천하는 장신구 : 점화 마법사의 도화선 (반드시 필수) ,  어두운 속삭임의 소라 (착용 효과 : 치명타)


 - 쐐기에서는 치명타의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지진, 대지충격, 번개스킬 모두가 치명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치명타가 얼마나 터지느냐가 전체딜을 좌지우지합니다. 때문에, 번개술사 스탯상 특화는 챙기고, 가속은 버리되,
  치명타까지도 챙겨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템으로 스탯을 치명세팅을 해버릴시 특화가 많이 떨어지기에 장신구와
  아제라이트로 치명타를 챙겨갑니다.




 - 화성암의 잠재력은 네임드 포함해서 2타겟 이하 딜에서 의미있는 영향을 줍니다. 있다면 하나정도는 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부위와 겹치고 템렙이 많이 낮은 부분에 화성암의 잠재력이 있다면 뺄 수도 있습니다.
 15레벨 템 정도 낮은 수준으로는 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쐐기에서의 치명타를 챙겨주기 위해서 장신구와 아제라이트로 챙겨주는게 좋습니다. 
 파멸뿌리 주입 : 385 기준 14초동안 치명타 1176 증가 --> 딜상승에 큰 영향을 줍니다.
 소용돌이치는 모래 : 370 기준 12~18초 치명타 845 증가
 자연 친화 : 385 기준 각 스탯 121씩의 증가 효과를 보는데, 치명타와 가속은 항시 발동상태일수 밖에 없기 때문에
                  스탯 242를 공짜로 얻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무빙시 냉충으로 특화 121의 이득도 종종 보기에
                  티탄의 기록보다 의미있습니다.







(4) 쐐기에서의 딜방식

 https://www.youtube.com/watch?v=Z1GHnx-oFug&t=155s


 - 시간이 될 때 중요한 부분 위주로 정리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주소에서 어떤 방식으로 딜을 하는지 참조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제가 세팅한 번개술사의 장점은 고특화로 인해 3타겟이하의 쫄구간에서도 나락딜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딜이 높다고는 못해도 나락딜이라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또한 소돌 수급이 매우 잘 되기 때문에 광에서도 강점을 보유합니다. 지진과 대충을 더 빨리 많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폭탄은 냉기 충격 3방 or 대지 충격 1방으로 커트합니다. 대부분 가까운 폭탄은 근딜이나 탱 또는 힐러가 정리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폭탄딜을 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면 굳이 나서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폭탄 위주로 처리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아래 영상은 자유지대 14단 영상입니다. 번개 술사가 왜 쐐기에서 딜이 강하다고 주장하는지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임드딜, 1~3타겟 딜  모두 준수하고, 광딜은 당연히 높기 때문에 쐐기에서 절대 딜이 밀리지 않습니다.




 폭군, 강화, 폭탄, 감염   자유지대 14단입니다. 1넴 딜부터, 특히 1넴 이후, 다리앞 쫄 1마리 14.9k 정령이나 쿨기 안쓰고도 
2타겟 이하에서도 딜이 충분히 나온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아탈 14단은 딱 중간정도로 정술이 딜 나올만한 던전이죠. 많이 잘나오는곳도 많이 안나오는 곳도 아닌 중간정도 딜을 뽑을 수 있는 던전입니다.

























---------------------------------------------------------------------------------------------------------------------------------
글을 마치며..

- 정술이 버프가 된 이후 데미지가 올라간게 확실하고, 번개술사가 등장했습니다. 선택지가 하나 늘어난 것은 2차 스탯때문에 고생하던 정술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보완점이 생기면 보완해 나가야 하지만, 특화를 높여서 번개의 뽕맛을 보고자 하시는 정술님들에게 참조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술사붐은 옵니다! 힘을 내세요!